•  


百貨店-마트 傳統의 名家서 ‘온라인 新世界’로 쓱~|東亞日報

百貨店-마트 傳統의 名家서 ‘온라인 新世界’로 쓱~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發 消費革命, 뉴커머스가 온다]〈13〉 體質 확 바꾼 新世界그룹
오프라인 賣場과 이커머스 統合… 이마트-SSG닷컴 警戒없이 쇼핑
‘새벽빵’ 等 配送 퀵커머스도 强化… MZ世代 겨냥한 라이브커머스도
名品 半값 販賣 等으로 人氣몰이… 지난달까지 累積 視聽者 260萬

SSG닷컴 제공
SSG닷컴 提供
‘온라인 DNA’는 뉴커머스 時代 生存을 위한 核心 키워드다. 消費 地形의 中心이 온라인으로 移動하면서 傳統的인 流通 大企業들도 온라인 爲主로 事業을 再編하는 데 死活을 걸고 있다.

新世界는 體質을 온라인 中心으로 탈바꿈한 代表的인 企業이다. 올해 上半期 이베이코리아와 W컨셉 等 國內 主要 이커머스 企業들을 次例로 引受하며 온라인 DNA를 强化했다. 攻擊的인 온라인 擴張과 온·오프라인 系列社 間 시너지 創出로 뉴커머스 時代에 걸맞은 差別化된 競爭力을 構築하고 있다.

○ 온·오프라인의 境界 허무는 쇼핑

新世界는 旣存 强點인 오프라인 賣場과 이커머스를 하나로 統合한 流通 環境을 具現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于先 이마트와 SSG닷컴 間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連繫를 强化했다. 新世界가 가진 온·오프라인 流通 채널을 顧客이 자유롭게 오가며 購買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SSG닷컴에서 商品 情報를 比較하고 決濟한 뒤 이마트 賣場에서 商品을 直接 體驗해보고 最終 購買 與否를 選擇하는 方式이다. 이달 實施한 골프用品 옴니서비스는 顧客이 SSG닷컴으로 製品을 注文한 뒤 이마트 試打室에서 體驗하고 商品을 受領할 수 있도록 했다.

新鮮하고 빠른 配送을 爲해 퀵커머스도 强化하고 있다. SSG닷컴이 이달 선보인 ‘새벽빵’ 서비스는 生産者로부터 消費者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時間을 劃期的으로 줄인 ‘劇(極)新鮮’ 戰略 中 하나다. SSG닷컴은 每日 새벽 이마트 賣場에서 갓 구운 빵을 午前 10時부터 2時間 內로 配送한다. 이창원 漢陽大 經營學部 敎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各 長點을 連繫한 새 비즈니스 모델을 確保해야 팬데믹 後에도 競爭力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두 채널은 競爭關係가 아닌 ‘디지털 流通 生態系’를 키워 나가는 共生 關係”라고 말했다.

○ 디지털化로 次世代 쇼핑 市場 攻略
SSG닷컴은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통해 하루 한 번 정기적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제품 특징을 생생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기존 온라인 쇼핑의 불편을 해결해줬다.
SSG닷컴은 自體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통해 하루 한 番 定期的으로 라이브 放送을 進行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製品 特徵을 생생하게 確認하기 어려운 旣存 온라인 쇼핑의 不便을 解決해줬다.
新世界는 急成長 中인 라이브커머스 市場도 攻掠하고 있다. 敎保證券에 따르면 지난해 4000億 원臺였던 라이브커머스 市場은 올해 2兆8000億 원 規模로 커졌다. SSG닷컴은 라이브커머스를 積極 導入해 製品 特徵을 생생하게 確認하기 어려운 온라인 쇼핑의 不便을 解消했다. 自體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에서 MZ世代 人氣 名品을 半값에 販賣하고 有名 인플루언서와 손잡고 이마트 自體 簡便食을 紹介하기도 한다. 라이브커머스 强化에 注力한 結果 지난달까지 年間 累積 視聽者 數는 260萬 名, 篇當 平均 視聽者 數는 1萬5000名에 이르렀다. 온·오프라인 連繫로 SSG닷컴은 올 2分期 總 去來額을 20% 끌어올리며 신세계그룹의 全體 實績 改善을 牽引했다.

急變하는 流通 環境에 맞춘 디지털化에도 힘을 쏟고 있다. 變造가 不可한 블록체인 技術로 製品 所有權, 購買 履歷 等을 內藏한 名品 디지털 保證書 提供이 代表的이다. 온라인몰에서 名品을 購買한 顧客도 언제든지 製品 保證書를 閱覽하고 出力할 수 있다. 이정희 중앙대 經濟學部 敎授는 “新世界는 ‘流通 士官學校’라고 불릴 만큼 다른 流通 企業에 비해 各 채널을 自體的이고 뚜렷한 色깔로 키워 왔다”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次世代 流通環境 構築이 費用 面에서 훨씬 效率的이어서 變化가 迅速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윤 記者 leemail@donga.com
#百貨店 #마트 #온라인 新世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