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奴隸-戰爭捕虜가 흘린 눈물, 現代 力學의 土臺가 되다[책의 香氣]|東亞日報

奴隸-戰爭捕虜가 흘린 눈물, 現代 力學의 土臺가 되다[책의 香氣]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帝國主義와 傳染病/짐 다운스 지음·고현석 옮김/384쪽·2만3000원·황소자리

1789년 영국 인쇄업자 제임스 필립스가 펴낸 ‘브룩스’에 수록된 삽화. 노예선 내부 그림과 함께 소개된 이 그림은 노예무역의 참상을 드러냈다(위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영국 물리학자 스티븐 헤일스가 설계한 환기장치. 그는 환기를 통해 병원이나 선박, 감옥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1758년 발표한 논문에서 자신이 구상하는 환기장치 도면을 그렸다. 황소자리 제공
1789年 英國 印刷業者 제임스 필립스가 펴낸 ‘브룩스’에 收錄된 揷畵. 노예선 內部 그림과 함께 紹介된 이 그림은 奴隸貿易의 慘狀을 드러냈다(위쪽 寫眞). 오른쪽 寫眞은 英國 物理學者 스티븐 헤일스가 設計한 換氣裝置. 그는 換氣를 통해 病院이나 船舶, 監獄의 疾病을 豫防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1758年 發表한 論文에서 自身이 構想하는 換氣裝置 圖面을 그렸다. 황소자리 提供
黑死病, 天然痘, 스페인 毒感 等 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간 傳染病은 人類 歷史와 함께했다. 메르스부터 에볼라, 코로나19까지 如前히 感染病 大流行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날 力學 土臺를 마련하는 데 寄與한 이들은 누구일까. 醫師나 學者를 떠올리기 쉽지만 美國 게티스버그 칼리지 歷史學 敎授인 著者는 奴隸制, 植民主義, 戰爭의 犧牲羊에게 그 공을 돌린다. 노예선, 플랜테이션(大規模 商業 農場), 戰爭터라는 ‘大規模 實驗室’이 造成됐고, 醫師들은 그 現場에서 疾病의 原因과 擴散經路를 硏究했다. 著者는 公共醫療와 力學 發展에 決定的으로 寄與했지만 照明 받지 않은 黑人 奴隸와 植民地인, 罪囚와 戰爭捕虜를 비춘다.

空氣質이 疾病의 擴散에 큰 影響을 미친다는 醫學的 發見은 數個月間 노예선에 갇혀 移動해야 했던 黑人 奴隸들의 犧牲으로 인해 可能했다. 代表的 事例는 노예선 ‘브룩스號’다. 스코틀랜드 軍醫官 토머스 트로터는 1783年 西아프리카 골드코스트에서 黑人 奴隸 600餘 名을 태운 이 배에서 40名이 죽고 300名이 感染되는 過程을 觀察함으로써 더러운 空氣와 營養缺乏이 壞血病의 原因임을 찾아냈다. 그의 硏究는 病院, 監獄 等에서의 疾病 擴散을 막기 爲한 換氣 機構 開發로 이어졌다.

戰爭에 參戰한 軍人과 戰爭捕虜의 犧牲 亦是 現代 公衆保健이 發展하는 데 큰 役割을 했다. 크림전쟁(1853∼1856) 當時 英國 看護師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터키 스쿠타리 病院에서 다친 兵士들을 돌보며 軍 病院의 非衛生的 環境이 患者에게 미치는 惡影響을 硏究할 수 있었다. 戰鬪보다 病으로 죽는 兵士들이 더 많다는 事實을 發見한 그는 喚起되지 않는 建物, 汚物이나 動物 死體가 몇 달째 放置돼 있는 排水口 等 病院의 劣惡한 衛生 環境을 指摘했다. 그가 强調한 衛生과 豫防法 開發은 현대 公衆保健의 核心을 이루는 槪念이 됐다.

傳染病 退治를 위한 백신 開發에는 아이들의 犧牲까지 따랐다. 19世紀 中盤 美國 南北戰爭 當時 天然痘가 퍼지자 南君은 백신 採取에 사람을 利用하는 인두法을 위해 어린 黑人 奴隸를 對象으로 삼았다. 인두法은 天然痘 患者의 고름이나 딱紙를 採取해 사람의 皮膚에 넣는 方式. 아이 몸에 생긴 물집이 커질수록 백신을 만드는데 必要한 天然痘 림프를 더 많이 採取할 수 있었다. 이로 因해 天然痘에 걸린 黑人 아이의 몸에는 平生 흉터가 남았다.

醫師들은 事例 硏究를 통해 疾病의 原因과 解決策을 찾아나간다. 하지만 그 事例 뒤에 存在하는 實存 人物이 누구인지에 對해서는 關心을 갖지 않았다.

力學과 公衆保健이 첫발을 뗄 수 있었던 데에는 奴隸와 植民地인, 罪囚와 戰爭捕虜들이 흘린 피와 눈물이 있었다. 코로나19街 엔데믹에 접어드는 只今, 이들의 苦痛에 現在의 우리가 얼마나 많이 빚지고 있는지 돌아보게 된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現代力學 #帝國主義와 傳染病 #壞血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