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블 히어로와 마블 유니버스의 創造主|週刊東亞

졸기

마블 히어로와 마블 유니버스의 創造主

美國 漫畫作家·製作者 스탠 리(1922~2018)

  • 入力 2018-11-16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졸기(卒記)

    卒氣는 돌아가신 분에 對한 마지막 評價를 뜻하는 말로 ‘朝鮮王朝實錄’에도 當代 主要 人物이 숨지면 졸기를 실었다.

    [AP=뉴시스]

    [AP=뉴시스]

    美國 漫畫界에 眞正한 ‘名譽의 殿堂’이 있다면 그 지존의 자리에 位置하는 사람이 누굴까. 當然히 디즈니월드를 創造한 월트 디즈니(1901~66)일 것이다. 그런 디즈니의 牙城에 가장 近接한 漫畫家가 있다면 누구일까. 

    11月 12日 美國 로스앤젤레스에서 享年 96歲로 숨을 거둔 스탠 里를 꼽는 사람이 많다. 어느 CF의 表現을 빌리자면 그는 最初의 슈퍼히어로(슈퍼맨)를 創造하지 않았지만, 最高 人氣 슈퍼히어로(아이언맨, 엑스(X)맨, 스파이더맨)를 탄생시켰다. 또 스스로 漫畫를 그리지 않았지만, 漫畫 캐릭터와 내러티브에 靈感을 불어넣어 마블 英雄譚을 21世紀 最高 스토리뱅크로 構築했다. 무엇보다 三流 漫畫雜誌社였던 마블을 世界的 映畫社로 키운 事業家였다. 디즈니가 自身의 漫畫世界를 디즈니월드로 形象化했듯 理는 ‘마블 유니버스’를 빚어냈다. 

    太初엔 DC 코믹스가 있었다. 1938年 슈퍼맨을 탄생시킨 以後 배트맨, 아쿠아맨, 원더우먼으로 이어지는 古典的인 슈퍼히어로 漫畫로 乘勝長驅했다. 

    마블은 後發走者로 ‘따라쟁이’에 不過했다. 그 첫 番째 슈퍼히어로人 캡틴 아메리카(1941)를 만들어낸 사람이 漫畫家 잭 커비(1917~94)였다. 하지만 眞正한 마블 히어로의 誕生으로는 잭 커비와 마블 編輯長 스탠 리의 共同作業으로 誕生한 ‘판타스틱 抛’(1961)가 꼽힌다. 



    以後 理는 커비와 콤비를 이뤄 헐크(1962), X맨(1963), 블랙팬서(1966)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創造했다. 또 스티브 딧코와 손잡고 스파이더맨(1962)과 닥터 스트레인저(1963)를 創造해냈다. 리는 이런 式으로 토르(1962), 앤트맨(1962), 아이언맨(1963), 데어데블(1964)을 次例로 빚어냈고, 1963年부터 이들을 마블 유니버스라는 하나의 世界觀으로 엮어내는 ‘어벤져스’ 시리즈를 통해 스토리 擴張을 꾀했다. 

    마블 히어로의 誕生과 關聯해 漫畫人들은 커비의 獨創性에 더 注目한다. 中東部 유럽(커비는 오스트리아, 理는 루마니아) 出身 아슈케나지 유대人으로 뉴욕에서 나고 자란 두 사람의 關係는 애플 共同創業主였던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를 聯想케 한다. 커비가 워즈니악 같은 獨創的 天才라면, 리는 잡스처럼 이를 發展시키고 大衆化한 事業的 天才였다. 

    리는 1980年代 들어 마블 히어로물을 映像化하는 데 功을 들였다. DC 코믹스의 배트맨 시리즈가 映畫로 大成功을 거두자 20世紀 폭스에 스파이더맨, 소니픽처스에 X맨 版權을 팔았다. 두 시리즈가 大舶을 치자 마블엔터테인먼트는 2008年 ‘아이언맨’을 筆頭로 마블 콘텐츠를 直接 映畫和解 마블 신드롬을 낳았다. 2017年 월트디즈니사에 引受된 마블엔터테인먼트의 映畫製作社 마블스튜디오가 ‘아이언맨’부터 ‘앤트맨과 와스프’(2018)까지 全 世界에서 거둔 박스오피스 收益은 176億 달러(約 19兆8800億 원)에 이른다. 

    ‘始作은 微弱했지만 그 끝은 昌大하리라’를 實踐한 理가 2002年 自敍傳 題目으로 定할 만큼 人生의 모토로 삼았던 라틴語 文句가 ‘엑셀시오(Excelsior)’다. 高卒 學歷이지만 末年에 월트 디즈니에 比肩되는 홍복까지 누린 理는 그 表現 그대로, 또 自身이 創造한 슈퍼히어로처럼 蒼空을 向해 ‘더 높이’ 날아갔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