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역 爆發 事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리역 爆發 事故
要約
날짜 1977年 11月 11日
時間 21時 15分( KST )
位置 全北特別自治道 이리시 이리역 (現 益山市 益山驛 )
國家 대한민국 大韓民國
鐵道 路線 全羅線 , 湖南線
運營者 大韓民國 鐵道廳
事故 種類 爆發
原因 急行料 喝取 問題로 인한 通行 中斷
統計
破損된 列車 수 9編成
乘客 0名
死亡者 59名
負傷者 1343名
財産 被害 23億원(1977年 基準)

이리역 爆發 事故 (裡里驛爆發事故)는 1977年 11月 11日 午後 9時 15分, 全北特別自治道 이리시 (現 益山市)의 이리역(現 益山驛) 에서 發生한 大型 列車 爆發 事故로 1993年 3月 28日 에 일어난 구포역 列車 顚覆 事故 와 함께 最惡의 鐵道事故로 손꼽히며 또한 全北特別自治道에서도 最惡의 事故였다.

事故 原因 [ 編輯 ]

光州 로 가던 韓國火藥(現 韓華 의 前身) 所屬의 貨物 列車 第1605列車는 當時 正式 責任者도 없이 다이너마이트 와 電氣 雷管 等 40t의 高性能 爆發物을 싣고 이리역 에서 發車를 待機하던 中 爆發事故를 일으켰다. [1]

當時 搜査當局의 發表에 따르면 韓國火藥 護送 擔當 職員 신무일은 停車를 하지 않고 繼續 달리려 했다. 하지만 이리역에서 막아섰으며 이리역 職員들이 신무일에게 急行料를 要求했다. 이 當時 列車의 慣行은 '急行料'라 하여 列車가 停車하지 않고 바로 通過하려면 驛에 돈을 支拂해야 했다. 하지만 신무일은 돈이 없었으며 이 때문에 이리역에 발이 묶였다. 그날 밤 신무일이 술을 마시고 잠든 뒤, 추위를 막기 위하여 촛불을 켰다가 촛불이 다이너마이트 쪽으로 넘어진 것이 原因이었다. 原則的으로 列車의 單線 郊行 은 爆彈 및 化學 貨物 火車 가 旅客 列車(上等列車인 새마을號 包含)보다 優先 順位로 運行이 되고 있으며, 火藥類 等의 危險물은 信號場 , 信號所 , 簡易驛 은 勿論 모든 鐵道驛 內에 대기시키지 않고 바로 통과시키도록 하는 安全 守則을 無視하였다. [2]

爆發 規模와 被害 狀況 [ 編輯 ]

當時 爆發로 인해 엄청난 人命과 財産 被害를 낳았다.

이리역에는 强力한 爆發로 인한 衝擊波로 인해 爆發 자리 바로 아래에는 지름 30m, 깊이 10m의 巨大한 웅덩이가 파였으며 이리 市廳 앞까지 破片이 날아갔다. 이리역 周邊 半徑 500미터 以內의 建物 9,500餘채에 達하는 建物 大部分이 破壞되어 9,973名의 罹災民이 發生하였고, 死亡者는 59名, 負傷者는 1,343名에 達하였다. 이 中 鐵道人은 16名이 殉職하였으며, 1,647世代 7,800餘 名의 罹災民이 發生하였다.

鐵道 施設의 被害도 컸다. 이리歷史를 비롯하여 構內 客貨車 事務所, 補選 事務所 等 建物이 深刻한 龜裂 또는 崩壞의 被害를 입었고, 機關車 5輛, 動車 4輛, 火車 74輛, 客車 21輛, 起重機 1輛이 大破, 이리역을 通過하는 湖南線 區間 130m와 全羅線 區間 240m가 破壞되어 總 23億餘원의 財産 被害를 낳았다. [3]

當時 이리시 창인동 (現. 益山市 창인동)에 있던 익산군청 建物이 振動으로 深刻한 龜裂이 發生해 1979年 익산군청이 益山郡 함열읍 (現. 익산시 함열읍)으로 移轉하게 된다. 또한 이리高等學校 앞에 位置해 있던 男性高等學校 建物 一部가 崩壞되어 現在 익산시 神童으로 移轉하고 本來 位置限 자리에 男性맨션 아파트를 지었다.

이리시와 隣接한 益山郡 오산면, 황등면, 삼기면 및 金堤郡 백구면 等에서도 振動이 느껴졌고 約 30km 떨어진 群山市에서도 爆發音 申告가 들어왔다.

이리역 으로 가던 列車가 乘客 600名을 싣고 金堤驛 에서 停車했다. 그런데 機關士가 이 區間을 通過하기 위해 持參해야 했던 通票를 紛失하는 바람에 列車는 停車 後 움직이지 못하게 되었다. 이 때 이리역 驛務員이 함열驛에 電話를 걸어 絶對로 오지 말라고 신신 當付했는데 그 德分에 이 列車 乘客 600名은 목숨을 扶持하게 되었지만 그 驛務員은 爆發로 死亡했다.

기타 [ 編輯 ]

  • 이 事件 當時 無名이었던 喜劇人 故 이주일 이 歌手 河春花 를 救出하여 有名稅를 탔다. [4] 이리역에서 머지 않은 劇場에서 歌手 하춘화가 公演을 하고 있었다가 事故를 當했으며 이 事故로 인해 劇場이 무너졌다. 이 때 二週日이 하춘화를 업고 病院으로 뛰어갔다. 河春花는 擦過傷에 그친 反面 이週日은 頭蓋骨 陷沒이라는 重傷을 입어 病院에 오래 入院했다.
  • 小說 <汽車길 옆洞네 1>에 이리역 爆發事故가 記載되어 있다. [5]
  • 이 事故로 인해 大破된 家屋의 居住民들을 위해 이리역 北西쪽 모현동에 慕賢住公아파트를 建設하였다. 이 아파트는 이리시 最初의 住公아파트이며, 2010年 에 再開發을 위하여 撤去되었으며, 大林産業 이 이 자리에 e-편한세상 아파트로 再建築하여 2012年 12月 에 入住하였다. [6] [7]
  • 이 事故가 난 그 時刻 1978年 FIFA 월드컵 地域豫選 이란 臺 大韓民國前 이 벌어지고 있었다. 競技結果는 2-2 無勝負였으며 이로 인해 大韓民國은 地域豫選에서 탈락하고 이란이 本選에 進出했다. 그러나 이란은 페루와 네덜란드에 밀려 組別리그 탈락했으며 페루는 2라운드에서 아르헨티나에게 0-6 大敗를 當했고 네덜란드는 決勝에 進出했으나 아르헨티나에게 져서 準優勝을 차지했다.
  • 1950年 7月 11日 發生한 미합중국 空軍의 人民軍 南下 沮止 作戰 中 美軍 戰鬪機 誤爆에 依한 이리역 爆擊 事件 (2次例에 걸쳐 400~600餘名의 市民 死亡 人命 被害 推定) 이래 이리 地域에서 發生한 最惡의 事故였다.

加害者 逮捕 [ 編輯 ]

該當 列車의 火藥 護送을 擔當했던 當時 36歲의 韓國火藥 職員 신무일은 當日 술을 마시고 잠든 뒤, 추위를 막기 위하여 촛불을 켰다가 촛불이 다이너마이트 쪽으로 넘어진 것을 勘案해 法院은 신무일에게 責任이 있다고 判示하였다. 신무일은 1978年 2月 에 懲役 10年을 宣告받고 服役하였다.

신무일에게 急行料를 要求해서 思考의 根本的 原因 中 하나가 된 이리역 驛務員 2名은 懲役 10個月의 處罰을 받았다.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