簡易驛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簡易驛 (簡易驛)은 利用客이 적고 效率性이 낮아 驛長이 配置되지 않고 一般 驛에 비해 規模가 작은 役을 말한다. 簡易驛의 驛長은 隣近 步通譯 의 驛長이 兼任하여 運營한다. 그러나 間或 驛長이 있는 普通役이라도 簡易驛으로 불리는 境遇가 있다. 場所의 特殊性 때문에 寫眞 作家들의 主要 撮影 對象이 되거나 많은 文學 · 音樂 作品의 素材가 되어 왔다.

世界의 簡易驛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驛務員이 없는 원北役 [1]
驛務員이 없으며, 歷史 또한 없는 郊外線 長興驛

鐵道廳 에서부터 使用하던 行政 分類이다. 簡易驛에서도 汽車를 탈 수 있으나 停車하지 않고 그대로 通過하는 汽車도 있으므로 停車하는 汽車의 時間帶를 確認해야 한다.

다음 各 號의 1에 該當될 境遇, 簡易驛이나 臨時乘降場 을 新設할 수 있다. [ 出處 必要 ]

  • 1日 平均 勝강인원이 300名 以上으로 豫想될 때
  • 設置 豫定 支店에서 隣接 逆間의 距離가 3km 以上일 때
  • 大都市 近郊地域으로 住民의 便益上 特히 必要할 때
  • 觀光 또는 保養地役으로써 特히 必要할 때
  • 타 交通機關의 1日 2往復 以內의 地域으로써 特히 必要할 때

大韓民國 에는 現在 800餘個의 簡易驛이 있는데 그中에는 汽車 가 아예 停車하지 않거나, 歷史(驛舍)는 撤去되고 乘降場 만 남은 驛도 많다. 24個의 簡易驛은 그 價値를 인정받아 登錄文化財 로 指定되기도 하였다. 登錄文化財로 指定된 簡易驛은 아래와 같다.

配置簡易驛 [ 編輯 ]

配置 簡易驛은 驛長이 없지만 한국철도공사의 常勤 驛務員이 勤務하며 旅客, 貨物 또는 運轉取扱을 하는 簡易驛으로, '運轉簡易驛'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一部 配置簡易驛에서는 驛務員에게 乘車券을 發券 받을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驛도 있다. 2019年 11月 現在 48個 驛이 있다.

무配置簡易驛 [ 編輯 ]

무配置 簡易驛은 驛長度 驛務員도 없는 驛이다. 이러한 驛에서 汽車를 타기 위해서는 一旦 汽車에 올라서, 汽車의 乘務員에게 車內代用權을 받아야 한다. [2] 무配置簡易驛이라도 1日 平均 承康 人員이 各 500名 以上일 때는 配置簡易驛으로 昇格이 可能하다. 2010年 4月 基準으로 188個 驛이 있다. [3]

日本 [ 編輯 ]

日本에는 簡易驛 이라는 分類 自體가 存在하지 않는다. 하지만 驛 周邊 景致가 뛰어나고, 特히 奧地에 있는 役을 民間에서 祕境驛 으로 부르기도 한다.

中國 [ 編輯 ]

中國은 韓國, 日本과 달리 簡易驛을 無人 形態로 運營되는 境遇가 많으나, 常駐 中인 驛務員이 있는 配置簡易驛이 大部分이다.

다만 臺灣과 홍콩 은 中國처럼 사람 없이 運營되는 境遇가 大部分이나, 마카오 는 거의 없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現在는 廢止된 驛이다.
  2. 車內代用權은 코레일 會員의 利用實績 積立이 되지 않는다.
  3. 大多數 廣域電鐵驛이 書類上 무配置簡易驛으로 登錄 되어있으나 子會社 委託運營으로 誘引運營되고있는 境遇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