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上지희 더 그레이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

基本 情報
結成 地域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장르 댄스 音樂 , 팝 音樂 , 알앤비
活動 時期 2005年 ~ 2010年
레이블 KT 뮤직
所屬社 SM 엔터테인먼트 , 에이벡스 , 리듬존
웹사이트 www .rhythmzone .net /tenjo
構成員
린아
다나
선데이
스테파니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 (天上智喜 The Grace)는 SM 엔터테인먼트 所屬의 女性 4人組로 構成된 大韓民國 아카펠라 팝 댄스 그룹이다.

4名의 멤버는 2005年에 데뷔하여 노래, 댄스, 演技 等을 선보이며, 아시아(韓國, 日本, 中國)에서 活動하고 있다. 日本에서는 Tenjochiki 라는 名稱을 使用하며 中華圈에서는 Tian Shang Zhi Xi , 英語圈에서는 The Grace 를 使用한다. 韓國과 日本에서 싱글들을 發賣했으며, 2006年 末에 韓國에서 세 番째 싱글을 發表하면서, 優雅함을 强調하고 부르기 쉽게 하기 위해, 그룹의 이름을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 로 바꾸었다. 2007年 5月 4日 에 첫 番째 正規앨범 한番 더, OK? 를 發表하고 韓國에서 活潑한 活動을 하였다. 以後 다시 日本에서 多數의 싱글과 두 張의 正規 앨범을 發表했고, 2009年에 이루어질 日本 正規 2輯 투어 準備 中 멤버 스테파니의 허리 負傷으로 린아, 다나, 선데이 3인 體制로 活動을 이어나갔다. 2009年 6月 을 끝으로 公式的인 그룹 活動을 中斷했으며, 멤버들은 뮤지컬, 延期, dj 等 各自의 領域에서 活潑한 活動을 펼쳐나가고 있다. 2011年 7月 11日 멤버 다나와 선데이가 '天上지희-다나&선데이'라는 유닛 프로젝트로 나 좀 봐줘 를 發表하고 韓國에서 約 4年만에 그룹 活動을 선보인 바 있다.

데뷔 移轉 [ 編輯 ]

2002年에 解散된 人氣 많은 少女그룹 S.E.S. 의 所屬社였던 SM 엔터테인먼트 는 그 以後에 ' 밀크 ', ' 이삭N遲延 ', ' 神秘 '와 같은 類似한 다른 그룹들을 結成해 보았으나, 韓國의 音樂市場에서 큰 人氣를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2004年 秒에 아이돌 그룹인 ' 동방신기 '가 데뷔하여, 아시아 全域에서 큰 人氣를 끌게 되었다. 같은 해에 SM 엔터테인먼트 에 所屬된 4名의 女子 歌手는 ' 다나 '의 솔로曲이었던 '바램'을 다시 錄音하여 2004年 여름休暇에 맞춰 準備된 《SMTOWN.com》앨범에 收錄하였다(SMTOWN 8輯 7番 트랙). 이들이 바로 '다나'와 '이삭 N 遲延'의 '遲延'과 두 名의 새로운 멤버인 ' 선데이 '와 ' 스테파니 '였다.

다나 는 이미 2001年 2003年 에 2張의 솔로 앨범을 發表했다. 첫 番째 앨범은 反應이 좋았으나, 두 番째 앨범은 그다지 關心을 받지 못했다. '이삭 N 遲延'의 멤버였던 遲延은 2002年 에 1張의 앨범을 發表했다.

선데이는 2001年에 SM 엔터테인먼트가 主催한 第1回 靑少年베스트選拔大會 노래짱 大賞을 受賞했다. 2002年부터 SM 엔터테인먼트의 專屬 練習生이었다. 그女는 周邊人들에게 언제나 活氣를 준다는 意味에서 實際이름 代身 藝名(선데이)으로 불리게 되었다. 선데이는 2004年에 '리라노 카打오모이(リラの片想い)로 데뷔했다. 라디오 DJ로 臨했던 經驗이 있어 日本語를 流暢하게 驅使할 수 있게 되었다. 그 後 天上지희가 結成되어 準備하는 期間 中, 天上지희의 데뷔 한달 前인 2005年 4月에 두 番째 싱글앨범人 '우소쯔끼 보이(ウソツキBOY)'을 發表하였다

스테파니는 2004年에 '靑少年 競演大會(Teen Best Competition)'에서 對象으로 入賞하여, SM 엔터테인먼트의 스카우터에게 落點을 받았다. 그女는 5歲 때부터 발레를 배웠다. 當時에 그女는 韓國에서 美國의 캘리포니아州 샌디에고로 移民하였으며, 캘리포니아 州에 있는 有名한 발레學校에 다니게 되었다. 그女는 著名한 보스턴 발레 大學校로부터 奬學金을 提議받았으나 [1] , 이를 辭讓하고 SM 엔터테인먼트에 入團하게 되었다. 美國生活이 길어서, 英語驅使가 能熟하다.

이들의 音色은 서로 調和가 잘 되었기 때문에, SM 엔터테인먼트는 '동방신기'를 이어가면서 아카펠라를 志向하는 새로운 韓國歌謠 그룹을 만들기로 했다. 또한, 새로운 그룹은 韓國 外에도 中國과 日本에서 成功한다는 것을 目標로 삼게 되었다. 天上지희의 公式的인 韓國 데뷔는 2005年 5月 1日 SBS 人氣歌謠에서 펼쳐졌다.

그룹의 이름은, '天橆(天舞, 하늘의 춤) 스테파니', '상미(上美, 天上의 아름다움) 린아', '知性(智聲, 부드러운 소리) 선데이', '喜悅(喜?, 幸福) 다나'라는 4名의 藝名으로부터 各各 첫 글字를 따서 '天上지희(天上智喜)'로 定해졌다.

活動 內容 [ 編輯 ]

데뷔와 初期活動 [ 編輯 ]

天上지희의 公式的인 첫 公演은 中國에서 2005年 4月 29日에 있었다. 이들은 自身들의 새로운 노래인 'Too Good'과 '부메랑'을 불렀으며, 몇週後에 中國의 放送채널인 CCTV를 통해 放送되었다. 天上지희는 같은 SM社 所屬이던 '强打'와 함께 出演하였다. '부메랑'의 家事는 中國語로 공연되었다. 이틀 뒤에, 天上지희는 'Too Good'으로 SBS 社의 歌謠프로그램人 '人氣歌謠'에서 데뷔하였다.

그러나, 天上지희의 韓國 데뷔는 論爭을 불러일으켰다. [2] SM社는 韓國의 팬들에게 天上지희를 '女性으로 構成된 동방신기'로 紹介했다. 처음에는 좋은 마케팅 戰略으로 여겨졌지만, '동방신기'의 매니아 팬들에게 拒否感을 주게 되어 逆效果가 나타나게 되었다.

天上지희의 첫 番째 싱글인 《Too Good》은 SM社가 期待했던 것만큼 成功的이지는 못했다. 몇 달 間의 弘報活動이 있었지만, 以後에는 같은 싱글 音盤에 담겨진 섹시한 컨셉의 '부메랑'이란 曲으로 交替하여 弘報를 始作하였다. 이곡에 맞추어 댄싱이 公演되자, 以前보다 좀 더 關心을 받게 되었다. 成功的이지 않았다기 보다 많은 人氣를 얻었음에도 이들을 알 수 없는 루머로 인해 생긴 안티팬들에 依해 天上지희의 活動에 妨害가 되었다는 쪽이 옳다. 또한 이들은 엘비스 프레슬리의 'Can't Help Falling in Love'와 죠지 마이클의 'Faith'를 아카펠라 버전으로 公演하기도 하였다.

韓國에서 첫 番째 싱글을 約 7個月間 弘報한 後에, 天上지희는 中國으로 건너가서 빠르게 팬의 數를 늘려나갔다. 이들의 中國에서의 弘報活動 期間은 짧았다. 온라인 商店의 記錄에 따르면, 公式的으로는 2006年 3月에 中國語 버전으로 製作된 싱글이 發表되었다. 이 싱글 音盤에는 'Too Good', '부메랑', '바램(Fight To The End)'李 收錄되었다. 弘報 活動을 마친 後에, 天上지희는 日本으로 건너갔다.

日本에서 發賣한 싱글 音盤 [ 編輯 ]

天上지희의 팬들은 2005年 末頃에 韓國에서 正規앨범이 나와주길 期待했었다. 그러나, 日本에서 새로운 싱글을 發表하자 팬들은 놀라워했다. 天上지희의 日本語版 싱글인 '부메랑'은 12月에 發表되기로 되어있었으나, 2006年 1月 25日로 延期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싱글 音盤의 弘報는 12月부터 始作되었다. 이 싱글에 담긴 '부메랑'은 曲에 使用된 樂器를 交替하고 日本語 歌詞로 노래하여 새롭게 錄音되었다. 또한 日本語版 싱글 音盤에는 선데이가 솔로로 부른 'Do You Know?'라는 曲이 收錄되었다.

'부메랑' 싱글 音盤은 日本의 오리콘 차트 成績에서 싱글 200位 中에 110位에 자리잡으며 그리 좋은 成果를 보이지는 못했다. 하지만 곧이어 3月 8日에는 두 番째인 'The Club'李 스테파니가 노래한 'What U Want'라는 曲과 함께 새로운 日本語版 싱글 音盤으로 出市되었다.

SM 엔터테인먼트의 韓國語版 發表에 따르면, 'The Club'은 日本에서 發賣되기 2週日 前에 韓國에서 發賣되었다. 日本語版은 랩퍼 'SEAMO'가, 韓國語版은 有名한 韓國歌手人 가 랩部分을 맡아 參與해주었다. 兩國에서 發賣된 두 가지 버전의 收錄曲의 目錄은 同一하다. 韓國판 The Club은 以前에 活動했던 '부메랑'보다 더욱 大衆的인 曲이었고, 相當히 肯定的인 評價를 받았다. 이 曲이 反應이 좋았음에도 不拘하고, 約 2週 間의 짧은 活動期間으로 因해 歌謠프로그램 1位 等의 成果는 보이지 못하며, 韓國 活動을 마쳤다.

'The Club'은 오리콘 차트에서 131位를 차지하며 日本에서 그다지 歡迎받질 못했다. 韓國에서 짧은 弘報活動을 마친 後에는 日本으로 건너가서 세 番째 싱글인 'Sweet Flower'를 準備했다.

'Sweet Flower'의 公式的인 說明에 따르면, '사랑에 빠진 모든 이들을 위하여' 바치는 이 曲은 4月에 日本의 TBS社의 有名은 音樂쇼人 CDTV의 테마音으로 使用되었다. 이 싱글 音盤에 對해서는 한 番의 라디오 인터뷰와 작은 이벤트 行事에서의 公演이 있었을 뿐이었다. 이 싱글에는 린아가 부른 'Rock'n'Roll Star'라는 락 스타일의 曲이 收錄되었다. 'Sweet Flower'道 싱글 차트에서 151位를 차지하며 높은 人氣를 얻지 못하였다. 이 싱글 音盤은 韓國에도 라이센스半으로 發賣되었으며 日本語版과 다르지는 않았다.

세 番째와 네 番째 싱글 音盤을 發賣하는 中間 時點에, 다른 아시아 國家들에서는 몇가지 公式的인 發賣가 있었다. 日本語版 싱글인 '부메랑'은 6月 19日에 Avex Trax社의 公式的인 中國配布處인 CRSC를 통하여 中國語版으로 發賣되었다. Avex China의 웹페이지에 따르면 日本語版 싱글인 'The Club'은 나와 있으나, CRSC에는 나와있지 않다. 臺灣과 홍콩에서는 韓國語版 싱글 音盤인 'The Club'의 새로운 버전이 發賣되었는데, 여기에는 中國語版 'The Club'과 韓國語版 뮤직비디오가 DVD로 包含되어 있었다.

처음에 發賣한 싱글 音盤들에 對한 反應이 그리 좋지 않았지만, 새로운 싱글 音盤이 繼續 準備되고 있었다. 'juicy LOVE'는 從前의 싱글 音盤들에서 보여줬던 것과는 달리, 여름 시즌에 맞추어 레게 비트를 收錄하였다. 日本의 레게 歌手인 'CORN HEAD'가 이 曲에 參與하였다. 또한 다나가 作詞한 솔로曲 'さよならの向こうに (離別의 저便에;사요나라노무코우니)'이 收錄되었다. 'juicy LOVE'는 以前과 마찬가지로 內容이 바뀌지 않고 라이센스半으로 韓國에 發賣되었다.

4個의 싱글 音盤을 發表한 後에도, 天上지희는 日本에서의 다양한 行事에 參加하여 弘報活動을 繼續했다. 'juicy LOVE'의 弘報活動 途中에, 다나는 다리 負傷을 當해, 몇次例의 行事에서는 모습을 보여줄 수 없었다. 日本에서 活動하는 時期의 終盤部에 마지막으로 불렀던 曲은 랩퍼 'DOGMA'와 듀엣으로 부른 OST(백댄서즈.히로,성선임 主演)인 'Get on the Floor'였다.

天上지희가 日本에서 가진 마지막 行事는 Avex Trax社가 開催한 全國투어 競演舞臺였다. 天上지희는 主舞臺에서 3日間 公演했고, 4日째에는 '파워 舞臺'에 올랐다. 그들은 '댄싱퀸'을 아카펠라로 부르고, '부메랑'과 'juicy LOVE'를 노래했다. 어떤 公演에서는 'CORN HEAD'와 함께 하기도 했다. 弘報活動으로 販賣量이 늘었고, 行事가 進行되는 동안의 天上지희의 싱글 音盤들은 모두 賣盡되었다. 그들의 公演모습은 公式的으로는 全혀 放送되지 않았으나, RZTV는 '부메랑'과 'juicy LOVE'의 公演 一部分을 보여주었다.

스케줄이 줄어감에 따라, 日本의 公式 웹페이지에는 天上지희가 팬들과 만나볼 수 있는 日記帳 코너가 마련되어, 揭示글과 寫眞들을 채울 수 있게 되었다. 9個月間 日本에서의 活動을 마친 以後에, 天上지희는 새로운 韓國 앨범을 準備하기 위해 韓國으로 돌아왔다.

韓國으로의 歸還 [ 編輯 ]

數 週日이 지난 끝에, 마침내 SM社는 天上지희의 세 番째 싱글 앨범을 發表하면서 그룹의 콘셉트에 變化를 試圖하였다. 비록 天上지희가 最初에는 아카펠라 팝 그룹으로서 마케팅을 試圖해왔지만, 새로운 音盤부터는 그러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典型的인 女性 팝 댄스 그룹으로 變身하기로 한 것이다. 팝 댄스 그룹으로서의 이미지를 좀 더 强化하기 위하여, SM社는 天上지희의 그룹名을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로 變更하였다. 이에 따라 멤버들의 예명도 各各 '스테파니 더 그레이스', '린아 더 그레이스', '선데이 더 그레이스', '다나 더 그레이스'로 變更하였다.

韓國에서의 세 番째 싱글 音盤인 《熱情 (My Everything)》은 2006年 11月 3日에 發賣되었다. 言論社의 報道에 따르면, 이 싱글의 첫 番째 타이틀曲은 發賣 季節을 勘案하여 從前의 싱글 音盤들과는 달리 발라드曲으로 選擇했다고 한다. 이 싱글에는 첫 番째 싱글의 弘報活動에서 公演했던 조지 마이클의 'Faith' 아카펠라 曲과 新曲인 'The Final Sentence', 'IRIS (I Have Something to Say)'가 收錄되었다. 音盤이 發賣된 後에 곧 弘報活動들이 이어졌으며,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하여 다양한 音樂 프로그램에서 라이브 公演을 가졌다.

멤버들은 SBS社의 '뉴 X-맨' 等의 버라이어티쇼에도 出演하곤 했다. 그러나 音盤 販賣量이 크게 增加하지는 않았으며, 한국음반협회의 月刊 販賣量集計에 따르면 2006年 11月 基準, 2,400餘張으로 30位를 차지했다. 이 싱글 音盤에 對한 弘報活動은 2007年 1月에 終了되었다.

2007年 5月, 正規앨범 發賣 [ 編輯 ]

2007年 4月,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의 티저 映像이 公開되었으며, 첫 番째 正規앨범을 통해 "섹시하게 업그레이드"韓 모습을 선보였다.첫 番째 正規앨범人 한番더, OK? 는 2007年 5月 4日에 發賣되었으며, 公演舞臺는 SBS, MBC, KBS, Mnet, KMTV 等 空中波와 케이블채널 等을 통해 마련되었다. 이番 앨범에서는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의 多才多能한 魅力을 보여줄 수 있는 曲들로 構成이 되었다. 特히, 이番 앨범에서는 2007年 6月 7日 데뷔 2年 만에 엠카운트다운 에서 1位를 차지했다. 그리고 10日後인 2007年 6月 17日에 SBS 音樂프로그램人 SBS 人氣歌謠 에서 1위상인 뮤티즌송 受賞하는 等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는 이 曲으로 데뷔後 2年 만에 最高의 人氣를 누렸다. 한番 더, OK? 活動 初期의 그女들의 最大 팬카페였던 '드리밍'에서는 팬카페 會員數가 10萬名을 突破하기도 했다. 하지만 以後 發表한 後續曲 活動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여, 熱氣를 이어가지는 못했다. 年末에 열린 大衆音樂施賞式인 MKMF에서 "한番 더, OK?"는 댄스音樂賞을 受賞하였고, 以後 열린 2007年 第14回 大韓民國演藝藝術尙에서 女子그룹歌手賞을 受賞하였다.

다시 日本에서의 活動 [ 編輯 ]

天上지희는 韓國에서의 後續 活動을 끝내고 다시 日本으로 가 8月에 發賣한 5番째 싱글 'Piranha'를 發表하였으나 짧은 韓國 活動 期間 때문에 팬들의 怨聲을 사기도 했다. Piranha를 통해 天上지희는 日本에서 人氣를 얻었다. 11月 14日에 發賣된 天上지희의 첫 日本 正規 앨범인 'Graceful 4'는 오리콘 데일리 차트에서 38位를 차지했다. 그리고 2008年 3月에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는 日本에서 첫 콘서트 《天上智喜 Graceful Party Vol.1》콘서트를 開催했다.

2008年 7月 23日 發賣된 天上지희의 6番째 싱글인 'Stand Up People'李 25位를 차지해 天上지희의 可能性을 보여주었다. 天上지희와 日本의 힙합 유닛 'CLIFF EDGE'가 共同 作業한 7番째 싱글 'Here'는 10月 22日에 發賣, 發賣 첫날 오리콘 데일리 차트에서 12位를 차지했으며, 發賣 다음週 데일리 차트에서 11位를 記錄,그州 위클리차트엔 18位를 記錄했다. 또한 日本데뷔 後 처음으로 먼슬리차트에 45位를 記錄, 3萬張 가까이의 販賣高를 올렸다. 天上지희는 이 앨범을 통해 認知度를 더 올릴 수 있었고, 그와 함께 그女들의 實力과 音樂에 對해 日本 專門家들로부터 좋은 評價를 받았다. [ 出處 必要 ] 'Here'는 日本 有名 개그맨 타무라 히로시의 自敍傳 '홈레스 中學生'을 原作으로 한 드라마와 映畫 모두에서 揷入曲으로 採擇되었다. 드라마 '홈레스 中學生2'에서도 亦是 그女들의 Here이 OST로 使用되었다.

日本 內에서 좋은 反應을 얻었던 'Here'의 餘勢를 몰아 1月 7日 正規 2輯 'Dear...'를 發賣하였으나 큰 反應을 얻지는 못하였다. 아직 認知度가 높지 않은 外國 歌手로서 日本人에게 크게 어필하기 어려운 正統 발라드曲을 타이틀曲으로 選定한 點이 正規 2輯 失敗 要因 中 하나였다는 意見이 있다. 타이틀曲 ' 少しでいいから (조금이라도좋으니까;스코시데이이카라)'를 包含해 新曲은 6曲이 收錄되었으며, 新曲 中 'Party'는 선데이, '天上の メロディ- '는 린아,다나가, 'どうして'는 선데이와 스테파니가 作詞하였다. TV쇼에서 日本 有名 評論家가 'Dear...' 앨범을 好評해 하루 販賣量이 急上昇 하기도 했다. 正規 2輯 活動을 本格的으로 始作하기도 全義 Here의 프로모션 活動이 막바지에 들어갈 즈음, 正規2輯 錄音을 完了하고 所屬社 AVEX에서 天上지희의 全國 LIVE TOUR 開催가 決定되어 이를 위한 練習을 하던 途中에, 스테파니가 허리를 負傷당했다. 걷지도 못할 程度로 甚한 腰痛으로 인해 治療次 父母님이 계신 美國으로 떠났고, 天上지희는 스테파니가 빠진 3人體制로 日本 프로野球 開幕式 參加 行事때부터, 디즈니랜드에서의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包含하여 以後에 이루어진 正規2輯 活動을 해야했다. 또한 2009年 3月 12日 오사카에서부터 始作해 'Dear...' 라이브 투어를 開催하였다. 그때 라이브 투어에서 새 싱글에 들어갈 '凍える太陽(얼어버린 太陽)'을 發表했으나 新譜는 나오지 않았다. 그 後 스테파니를 除外한 3人의 멤버는 "天上지희의 치키"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의 DJ로 몇달 間 韓國과 日本을 오가며 活動을 하였다. 라디오 活動을 끝으로 日本 活動은 完全히 中斷되었고 멤버들은 現在 韓國에서 各自 活動하게 되었다.

스테파니 負傷으로 인한 活動 中斷 以後 天上지희 더 그레이스의 個人活動 時期 [ 編輯 ]

2009年 3月, 天上지희 는 日本 正規 2輯 Dear… 로 活動 中에 스테파니 가 허리 負傷으로 日本 투어에 參與하지 못하고 린아 , 다나 , 선데이 의 3인 體制로 舞臺에 서야 해야 했다. 라이브 투어 後에는 스테파니의 腰痛 惡化와 其他 理由로 天上지희 멤버 모두 日本 活動을 中斷했다. 한便, 다나 는 江原道 等으로 休暇를 가서 化粧氣 없는 얼굴, 이른바 "쌩얼"로 찍은 寫眞을 미니홈피에 올려 檢索語 順位 1位에 오르며 話題가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2009年 11月, 린아 는 "By L Style"이라는 쇼핑몰을 열어 CEO가 되었으며 直接 모델까지 해 話題가 되었다. 그리고 선데이 는 지난 11月 20日에 放送된 뮤직뱅크에 H-有進 의 新曲 '사랑警報'의 피쳐링에 參與하였다. 스테파니는 韓國藝術綜合學校 舞踊院으로부터 合格 通報를 받았다. 所屬社 SM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스테파니는 그 간 自身이 專攻으로 배워온 舞踊을 좀 더 體系的으로 工夫하고자 舞踊과 入試를 準備해왔다고 한다. 韓國藝術綜合學校 入學한 스테파니는 4月末 休學을 하고 現在 家族들이 있는 美國으로 出國하였으며 2010年 8月 8日 韓國에 入國하였으나 SMTOWN LIVE '10이 아닌 발레硏修次 入國했던 것이었다. 韓國 入國 後 스테파니는 韓國藝術綜合學校의 뮤지컬 按舞指導를 맡아 遂行하고, LA 발레團에서 主演의 役割을 맡아 월드투어에 參與했다. 발레 公演의 월드투어로 因해 스테파니는 SMTOWN LIVE '10 TOUR에 參與하지 못했다.(SMTOWN LIVE '10 in Seoul 記者會見에서 歲맴버가 스테파니의 近況에 對해 밝힘) 린아는 現在 쇼핑몰 事業을 進行하였으며 다나는 2010 古宮뮤지컬 大長今 시즌3에 主演으로 캐스팅되어 두 番째 뮤지컬을 成功的으로 마무리 하였다. 한便 린아, 다나, 선데이는 SMTOWN LIVE '10 Tour에 參加하였다. 린아는 서울 公演만 參加하였고, 다나와 선데이는 서울과 LA公演에 參加하였다. 상하이 公演과 이듬해 1月에 열렸던 도쿄公演에는 모든 멤버가 不參하였다. 以後 멤버들은 유닛앨범, 솔로앨범, 뮤지컬, 드라마, dj 等 各自의 領域에서 活動을 하고 있다.

유닛 "天上지희-다나&선데이" [ 編輯 ]

2011年 7月 天上지희 멤버 中 다나 선데이 는 유닛그룹 天上지희 다나&선데이를 結成해서 디지털싱글을 내고 타이틀曲 "나 좀 봐줘(One More Chance)"로 活動하였다.

構成員 [ 編輯 ]

이름 紹介
린아
  • 本名 : 이지연 (Lee Ji-Yeon)
  • 藝名 : 린아 더 그레이스, 상미(上美) 린아, Shang Mei LINA, Sang Mi LINA
  • 生年月日 : 1984年 2月 18日 ( 1984-02-18 ) (40歲)
다나
  • 本名 : 홍성미 (Hong Sung-Mi)
  • 藝名 : 다나 더 그레이스, 喜悅(喜?) 다나, Xi Yue DANA, Hee Yeol DANA
  • 生年月日 : 1986年 7月 17日 ( 1986-07-17 ) (37歲)
  • 유닛 그룹 : 天上지희-DANA & SUNDAY
선데이
  • 本名 : 津보라 (Jin Bo-Ra)
  • 藝名 : 선데이 더 그레이스, 知性(智聲) 선데이, Zhi Sheng SUNDAY, Ji Sung SUNDAY
  • 生年月日 : 1987年 1月 12日 ( 1987-01-12 ) (37歲)
  • 유닛 그룹 : 天上지희-DANA & SUNDAY
스테파니
  • 本名 : 김보경 (Kim Bo-Kyung, Stephanie Kim)
  • 藝名 : 스테파니 더 그레이스, 天武(天舞) 스테파니, Tian Wu STEPHANIE, Cheon Mu STEPHANIE
  • 生年月日 : 1987年 10月 16日 ( 1987-10-16 ) (36歲)

音盤 目錄 [ 編輯 ]

受賞 目錄 [ 編輯 ]

2005年
  • 第3回 中國 洞南京幅音樂房 施賞式 - 最高 將來性 있는 海外그룹賞 受賞
  • 第12回 大韓民國 演藝藝術賞 新人그룹歌手賞 受賞
2006年
  • 第13回 大韓民國 演藝藝術尙 韓流 올스타上 受賞
2007年
  • 第14回 大韓民國 演藝藝術尙 女子 그룹歌手賞 受賞
  • 第 9回 Mnet KM Music Festival 女子 댄스그룹上 受賞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銃 2回)
2007年 (銃 2回)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