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핑클
Fin e K illing L iberty

基本 情報
結成 地域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장르 댄스 팝
活動 時期 1998年 5月 12日 ~ 2005年 1月 17日 ,
2019年 7月 14日 ~ 現在
所屬社 DSP 미디어 (1998年 ~ 2005年)
構成員
李孝利
玉珠鉉
李瑱
성유리

핑클 ( Fin.K.L ; Fine Killing Liberty)은 대성기획(DSP)에서 코코 以後로 두番째로 런칭한 걸 그룹 이다.

李孝利 , 玉珠鉉 , 李瑱 , 성유리 總 4名의 멤버로 構成되어 있다. 1998年 5月 12日 <Blue Rain>으로 데뷔하였다. 1999年 5月 發賣한 2輯 <永遠한 사랑>이 韓國音盤産業協會 集計 基準 約 59萬張이 팔려나가며 핑클의 歷代 앨범 中 가장 많은 販賣量을 記錄하였다. 핑클은 이 앨범으로 歌謠大賞을 受賞하였다. [1] 데뷔曲 <Blue Rain>을 始作으로 <內 男子親舊에게>, <루비>, <永遠한 사랑>, <White>, <NOW>, <永遠>까지 여러 콘셉트를 보여주며 댄스曲과 발라드曲을 고르게 히트시켰다. 總 4年間의 活動 期間 동안 7張의 앨범으로 約 229萬張의 音盤 販賣量을 記錄하여 歷代 걸그룹 總 累積 音盤 販賣量 4位를 記錄하고있다. 2005年 Forever Fin.K.L 發賣 後 解體 없이 各自 個人 活動에 突入하였다. 2018年 3月, 열린 玉珠鉉 데뷔 20周年 콘서트에서 이효리, 성유리가 게스트로 再結合하였다. 이진은 뉴욕에 있어서 映像 메시지로 人事를 代身하였다. 2019年 5月 12日 14年만에 完全體로 活動 始作했었으며, 그 해 여름 JTBC의 藝能 프로그램 《 캠핑클럽 》 에 出演했다. [2] 名目上 解體는 아니지만 公式活動을 基準으로 한 活動 期間이다. 2005年 10月 26日 디지털 앨범을 發賣했다. 公式的으로 핑클은 解體한적 없고 멤버 脫退도 없다.

槪要 [ 編輯 ]

結成 過程 [ 編輯 ]

핑클의 첫 멤버로 拔擢된 멤버는 玉珠鉉 이다. 옥주현은 MBC 라디오 '최할리의 來日로 가는 밤'에서 머라이어 캐리의 ‘Hero’를 熱唱하여 1位를 하였다. 이것을 契機로 핑클의 所屬社 DSP 엔터테인먼트의 이호연 社長이 直接 玉珠鉉을 캐스팅 하였다. 當時 옥주현은 聲樂을 專攻하여서 大衆歌手를 하고 싶었던 마음은 없었다고 個人 活動 期間에 인터뷰를 통해 告白하였다. 옥주현이 별밤뽐내기를 통해 핑클 멤버로 拔擢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이는 事實이 아니다. (최할리의 來日로 가는 밤 出演 前 별밤뽐내기에도 出戰을 하였으나, 當時에는 1位는 하지 못하였고, 그 後 최할리의 내일로가는밤에 出演하여 年末壯元을 차지하며 핑클에 캐스팅 되었음)

이진의 境遇 本人의 親舊이자, 옥주현의 親舊이기도 한 親舊로부터 핑클이 만들어진단 消息을 듣고 오디션을 보게 되었다.

李瑱 은 DSP 엔터테인먼트에서 오디션을 보게 되어 單 한曲으로 合格되었다. 오디션 參加曲은 에코 의 〈幸福한 나를〉이다. 이진은 데뷔 前 演技學院을 다닌 經歷이 있으며 MBC 《警察廳 사람들》, EBS 放送 等에서 單幕 演技를 한 經歷이 있었다. 以後 인터뷰를 통해 本來 꿈은 演技를 하고 싶었다고 말하였다.

다음 멤버로 拔擢 된 것은 성유리 이다. 올림픽公園에서 열린 校內 寫生大會에서 外貌로 매니저의 눈에 띄어 캐스팅되었다. 當初 企劃은 이렇게 옥주현, 이진, 성유리로 데뷔 할 생각이었다고 以後 핑클 멤버 全員이 放送에서 말하였다. 實際로 3人에서 데뷔 앨범 자켓 寫眞을 찍은 寫眞이 存在한다. 또 핑클 1輯의 모든 曲을 3人으로 錄音을 完了하였다고 李孝利와 옥주현은 放送에서 發言했다. 當時 메인 보컬은 玉珠鉉, 서브 보컬로 李瑱, 성유리를 企劃하였다고 멤버들은 回想하였다.

3人으로 데뷔 豫定이었던 핑클은 [3] 1998年 1月, 마지막으로 李孝利 를 正式으로 迎入한다. 4番째의 멤버로는 當時에는 많은 사람이 擧論되었다고 핑클 멤버들이 發言하였다. 例를 들어 그룹 타샤니의 멤버 애니 [4] , 클레오의 멤버인 엔젤도 이 中 하나였다. 하지만 最終으로 李孝利가 20名을 넘게 제치고 DSP 엔터테인먼트의 이호연 社長에게 歌手 데뷔를 勸誘받고 李孝利가 마지막 멤버로 決定되었다. [5]

以後 핑클은 모든 曲을 파트를 다시 나누어 다시 錄音하였다. 1998年 2月, PC通信을 통해 正式으로 ‘핑클’이라는 그룹 名을 定하였고, 그 다음 달 1998年 3月 雜誌 ‘뮤직웨이브’를 통해 新人 코너를 통해 얼굴을 알리고, 1998年 4月 非公式 舞臺를 가졌다. 公式的인 데뷔 날짜는 1998年 5月 12日이다. 以後 핑클은 2002年까지 네張의 正規앨범과 두張의 스페셜앨범을 發表하였다.

2002年까지 그룹 活動과 個人 活動을 竝行하며 活動했던 핑클은 2003年 李孝利 玉珠鉉 의 솔로 앨범 發賣를 始作으로 各 멤버들이 個人活動에 專念하며 事實上 따로 活動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핑클의 公式的인 解體를 宣言한 것이 아니었고, 핑클의 멤버들은 個人活動을 하며 出演한 放送에서도 서로를 言及하거나 함께 出演하는 等 如前히 끈끈한 義理를 보여주었다.

以後 [ 編輯 ]

2002年 핑클은 4輯앨범 活動 以後 個人活動에 專念하게 된다. 個人活動의 始作은 이렇다.

리더 이효리는 MC (KBS 해피투게더, MBC 타임머신), 옥주현은 라디오 DJ (MBC 라디오 '핑클 옥주현의 別이빛나는밤에')

이진은 俳優 (MBC 靑春시트콤 '논스톱3'), 성유리 亦是 俳優와 MC (SBS 드라마스페셜 '나쁜여자들' , MBC '섹션TV演藝通信') 로 個人活動의 砲門을 열었다.

當時 아이돌그룹이 個人活動을 한다는 것은 매우 異例的인 일이었으나, 핑클의 個人活動은 매우 成功的이었다.

現在의 아이돌 그룹이 그룹活動과 個人活動을 竝行하는 것의 始作點은 핑클人 셈이다.

네名의 멤버 모두 個人活動의 始作이던 2002年 年末施賞式에서 個人의 이름으로 受賞을 하는 快擧를 이루면서 핑클의 個人活動은 繼續되고있다.


意味 [ 編輯 ]

  • 핑클(Fin.K.L)은 Fin e K illing L iberty의 合成語로 ‘自由를 抑壓하는 것을 우리가 끝낸다’라는 意味를 가지고 있다.
  • 핑클 멤버는 모두 色깔로 데뷔 初期 本人들을 紹介하였다. 아래와 같다
  • 李孝利 : 레드 / 玉珠鉉 : 블랙 / 李瑱 : 블루 / 성유리 : 화이트
  • 핑클의 象徵(風船)色은 펄 레드이다.

構成員 [ 編輯 ]

이름 紹介
李孝利
玉珠鉉
李瑱
성유리

活動 [ 編輯 ]

1輯 : 《 Fine Killing Liberty : BLUE RAIN 》(1998年) [ 編輯 ]

1998年 5月에 데뷔 앨범 《Blue Rain》을 發賣한 핑클은 타이틀曲 〈Blue rain〉으로 活動한다. 이 曲은 MBC 의 《 生放送 音樂캠프 》, SBS 人氣歌謠 》에서 最高 順位 2位까지 랭크되었다. 後續曲은 〈내 男子 親舊에게〉로 핑클은 이 曲으로 처음 空中波 音樂放送 1位를 記錄한다. 핑클의 第 1 全盛期로 불리는 '내 男子 親舊에게'는 當時 全 軍人들의 熱狂的인 反應을 이끌어내었고, 軍部隊 訪問 公演의 絶對的인 1順位로 우뚝 올라서는 契機가 되었다. 同時에 10代들에게 暴發的인 人氣를 얻게 되고, 많은 팬을 確保하게 되었다. SBS 人氣歌謠 》에서 2週 連續 1位를 하였다. 以後 臺灣 에서 유키라는 歌手가 이 曲을 리메이크하였다. 핑클은 이 해 가을에 또 다른 後續曲 〈루비(淚悲)〉로 活動을 持續했다.

2輯 : 《 White 》(1999年) [ 編輯 ]

핑클은 1999年 4月 17日 서울 올림픽 公園 體操競技場에서 열린 公式 팬클럽 'FINKY(핑키)' 創團式에 參加하여 팬들과의 만남을 가지게 된다. 그 後 핑클은 5月 13日 2輯 《White》를 發賣한다. 앨범의 타이틀 曲 〈永遠한 사랑〉으로 컴백했다. 이어서 活動한 後續曲 〈自尊心〉도 여름송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人氣行進을 이어갔다. 이 外에도 〈Waiting For You〉, 〈Oh! Boy〉, 〈I'm Right Now〉等으로 活動한 적도 있다. 이 앨범에는 멤버 성유리가 앨범에 作曲과 編曲을 한 ‘琉璃’라는 曲도 실려있다.

이 時期에 핑클은 自敍傳 《永遠한 사랑》 [6] 을 出刊 하였으며 1999年 7月 에는 臺灣 에도 進出하여 아시아 슈퍼콘서트에 參與하기도 하였다. 이 해 8月 4日 에는 핑클의 첫 콘서트를 서울 올림픽 公園 펜싱競技場에서 가졌다. 이는 女性그룹 最初의 大型라이브 콘서트 開催였기 때문에 意味가 매우 컸으며 그 後, 첫番째 單獨 콘서트를 라이브 앨범 및 DVD 等으로 發賣하였다. 當時 스타이름을 따서 販賣하는 製品들이 流行이었다. 핑클 빵은 핑클 멤버들의 寫眞을 스티커로 製作하여 同封 販賣하였다.

2.5輯 : 《 S.P.E.C.I.A.L 》(1999年~2000年) [ 編輯 ]

1輯, 2輯을 連이어 히트를 시키고 1999年 11月 24日 핑클은 2.5輯 《S.P.E.C.I.A.L》을 發賣한다. 2.5輯 收錄曲 〈나의 王子님께〉와 〈White〉는 SBS 人氣歌謠 와 KMTV 쇼 뮤직탱크 에서 1位를 하는 等 各種 音樂프로에서 큰 人氣를 끌었다. 이 앨범에는 1989年 發賣된 糯米 의〈인디안 人形처럼〉을 리메이크 한 曲을 收錄하여 話題를 모았고, 後에 2001年 發賣된 리메이크 앨범의 始作點이었다고 핑클 멤버들이 告白하였다.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2.5輯은 初版과 通常班에서 자켓과 曲 題目이 다르다. DSP가 신나라레코드와 大英AV로 流通社를 나누어서 發賣했기 때문이다.

12月 5日에는 패티김, 태진아, 최진희, 薛雲道, 젝스키스와 함께 平壤 에서 開催되는 SBS 平和親善音樂會에 參加하기도 하였다. 當時 멤버 성유리는 最年少 北韓을 訪問한 人物로 記錄되었다.

年末施賞式에서는 KBS 本賞, MBC 30代 以下 및 30代 以上이 뽑은 10代 歌手賞, KMTV 最優秀女子그룹賞을 받았다.

以後 '假面의 時間'을 끝으로 1999年-2000年 活動을 마무리하였다. 2000年 2月 핑클은 서울 올림픽 公園 올림픽 體操競技場에서 두番째 單獨 콘서트를 開催한다. 體操競技場에서 女子아이돌 그룹이 單獨 콘서트를 開催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3輯 : 《 Now 》(2000年)

2.5輯 發賣 以後 約 7個月間의 空白期를 가진 핑클은 旣存의 컨셉을 뒤엎고 色다른 컨셉으로 2000年 10月 6日 세 番째 正規 音盤 《Now》를 發賣 한다. 타이틀 曲은 稅米 자켓을 입고, 按舞의 强度를 높인 ‘Now’이다.

3輯 公式 活動 前에 MBC 게릴라콘서트 로 錄畫 放送을 먼저 始作하였으며, 事前에 팬들과 미리 만남을 갖지 못하였고 게릴라콘서트 放映 後 2番째 放送이었기에, 5,000名을 넘겨야 콘서트를 進行할 수 있는 게릴라콘서트는 危險負擔을 갖는 자리였다. 핑클 멤버들은 一山 곳곳을 돌아다니며 弘報에 나섰지만 同時에 詩 自體 祝祭가 열리고, 콘서트腸이 MBC 一山 드림센터 工事 부지라는 點 等의 變數들이 많았다. 하지만 總 6,317名이라는 人員이 모여 成功的으로 게릴라콘서트 를 열 수 있게 되었다.

‘Now’活動 初期 當時 看做 部分에 男子 댄서와 성유리가 若干의 事故가 發生하여 이 後 活動에서는 按舞를 修正한다. 後續曲 ‘Feel Your Love’에서는 스쿨룩을 입고 活動을 한다. 이 두 活動 曲에서 이효리는 랩을 선보여 ‘랩퍼횰’이라는 別名을 얻게 된다. 타이틀 曲으로 各 放送社 音樂 프로그램에서 1位와 王中王을 受賞하였다. 〈Now〉뮤직비디오에는 當時 新人이었던 조인성 이 出演하기도 하였다. 年末 施賞式 後 活動을 이어가던 途中 옥주현이 다리에 負傷을 當하여 3輯 活動을 마무리하게 된다.

핑클은 KBS 뮤직뱅크, MBC 音樂캠프, SBS 人氣歌謠에서 1位 受賞을 하는 快擧를 이뤘고, 이에 感情이 복받친 성유리는 많은 눈물을 흘렸다. 핑클은 劉承俊 과 함께 汝矣島에서 열린 또 한番의 MBC 게릴라콘서트 에서 10,000名을 넘기며 成功한다. 두番째 成功이었다. 後續曲 Feel your love는 自體 人氣가 올라가던 中 옥주현의 다리負傷으로 最終 順位 3位( 人氣歌謠 基準)에 그치는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케이블 音樂放送(NTV) N TOP 人氣歌謠에서는 일찍이 1位에 오르는 記錄을 세웠다.

3.5輯 : 《 Memories & Melodies 》(2001年) [ 編輯 ]

옥주현의 갑작스러운 負傷으로 3輯 活動을 마무리 한 뒤 發賣된 리메이크 앨범이다. 앨범 全曲이 80年代, 90年代의 曲을 再編曲하여 리메이크 된 앨범으로 事前에 팬들로부터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曲들을 調査하였고, 그 結果를 바탕으로 總 12曲의 리메이크曲을 選定하였다. 2001年 4月 13日 發賣하였고, 3輯 活動 終了 後 3個月 만에 컴백하였다. 報道資料에서 3.5輯 앨범 發賣의 目的은 10代 팬들에게는 父母님 世代의 曲을 傳해주고, 父母님 世代에게는 鄕愁를 느끼게 하고 싶다라고 告白하였다. 3.5輯 亦是 신나라레코드와 大英AV로 流通社를 나누어서 발매하여 初版과 通常半의 자켓이 다르다.

타이틀 曲으로는 혜은이의 '當身은 모르실거야'를 리메이크한 同名의 曲으로 活動하였고, 後續曲으로는 이예린의 히트曲인 '늘 只今처럼'으로 活動하였다. ‘當身은 모르실거야’의 뮤직비디오에서는 멤버 4人이 各 各 映畫를 패러디하여 撮影하였다. 이효리는 天長地久의 女主人公으로, 옥주현은 쉬리 의 北韓 스파이( 김윤진 ) 逆으로, 이진은 귀여운 女人 의 女主人公으로, 성유리는 러브레터 의 후지이 이츠키 逆으로 變身하여 뮤직비디오를 完成시켰다. 하지만 李孝利가 나온 場面에서는 오토바이 神이 있는데 여기서 李孝利가 헬멧을 着用하지 않은 채 撮影 되었다는 理由로 뮤직비디오 放送 禁止를 當한 적이 있다. [7] 같은 해 2001年 8月 핑클은 中國 公認 體育館에서 콘서트를 갖기도 하였다. 하지만 핑클은 海外進出은 全혀 하지 않은 狀態였다. [8] 2001年 드림콘서트에서는 많은 핑클 팬들이 蠶室 主競技場으로 모였다. 2001年 SBS歌謠大戰에서 핑클은 總 本選에 進出한 15팀 中 단 2팀만 뽑는 (對象은 除外) 最高人氣賞에 이름을 올린다.

4輯 : 《 call me in your heart...can be my soul show you love again 》(2002年) [ 編輯 ]

2002年 3月 8日에 네 番째 正規 앨범 《call me in your heart...can be my soul show you love again》을 發賣하였다. 타이틀 曲은 〈 永遠 〉(作曲 유정연 作詞 李孝利 )이고 핑클 뮤직비디오에 最初로 스토리라인이 있는 內容을 담아 撮影 되었다. 永遠은 SBS 人氣歌謠 》 王中王을 記錄했다. 이 後 活動을 해야하는 4輯 後續曲 候補는 正말 熾烈하였는데, 더블 타이틀 曲으로 내세우던 ‘NEVER’와 팬들의 全幅的인 支持를 받았던 ‘For春’ 等이 該當 된다. 그러나 며칠 後 핑클 公式 홈페이지 메인에는 收錄曲 Don't go away가 BGM으로 設定되어 팬들의 疑懼心을 자아냈다. 結局 奇劃社의 選擇으로 後續曲이 決定되었다. 팬들의 疑懼心에 멤버 옥주현은 팬들에게 自身도 들은 바가 없는 일이라며 直接 글로 解明하는 狀況에 이르렀다. 몇 週 後 핑클은 Don't go away로 後續曲 活動을 하기 始作한다. 핑클은 월드컵과 겹치는 狀況에서 後續曲 活動을 채 3週도 하지 못했다. 空中波 마지막 舞臺는 濟州道 《 人氣歌謠 》 舞臺였고, 이 날 衣裳 色은 핑클팬의 公式 索引 펄레드와 같았다.

4輯은 俳優 宋慧敎의 鑑賞平易 話題였는데, 特히 For春이란 노래를 미리 팬들에게 紹介하며 핑클에 對한 愛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핑클의 컴백은 'SBS 한밤의 TV戀愛'에서 集中的으로 다뤘으며 팬들은 歷代 女子歌手 팬을 통틀어 最多였다. 이런 흐름을 이어 2002年 드림콘서트에서는 여러 男子歌手 팬들만의 專有物이었더너 大型콘서트에서 女性그룹의 健在함을 보여주었다. 드림콘서트에서는 '永遠'과 'Never'를 熱唱하였다. 順位集計方式이 사라진 放送프로그램에서는 엔딩舞臺에 서는 歌手가 그 週 가장 關心을 받는 歌手였다. 핑클은 4輯 컴백 後 出演했던 뮤직뱅크 舞臺에서 大部分을 엔딩舞臺로 裝飾하였다. '핑클의 放送活動은 結局 마지막이 되어버린 4輯에서도 活潑하게 이루어졌다. 핑클效果는 4輯이 끝난 後 個人活動을 펼치는 以後에도 큰 影響을 끼쳤고, 그들이 各自 다른 分野에서도 크게 活動할 수 있는 큰 滋養分이 되기도 하였다. [9] [10] 4輯 活動 中이었던 2002年 7月, 映畫 緊急措置 19號 에 함께 出演하기도 하였다. 핑클은 코엑스에서 열린 2002年 모터쇼에 特別 舞臺를 갖는다. 週末동안 모터쇼를 찾은 觀客들과 핑클의 4輯 마지막 舞臺를 보기 위한 팬들이 섞여 人山人海를 이루었고, 及其也 핑클이 나서서 安全을 當付하는 멘트를 하는 狀況에 이르렀다.

핑클은 2002年 리스피아르가 選定한 賞/下半期 女性 歌手 1位를 차지하는 榮譽를 안기도 했다.

以後의 活動 [ 編輯 ]

핑클 멤버 全員은 ‘핑클’이라는 이름을 남겨 둔 채 個人 活動을 始作한다. 當時 이런 活動 때문에 혼란스러운 팬들과 演藝界 記者들은 事實上 핑클은 解體한 것이 아니냐고 大多數의 意見을 내보였다. 特히 同時代에 活動했던 S.E.S. 2002年 12月 公式的으로 解體를 宣言하면서 핑클의 이러한 個人活動은 더더욱 解體說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핑클 멤버 全員, 그리고 所屬社에서 핑클은 永遠하고 이듬 해 새로운 앨범을 가지고 活動 할 것이라고 解體說과 關聯한 意見을 一蹴하였다. 이듬 해 2003年 李孝利와 옥주현은 솔로 앨범을 내었고, 이진과 성유리度 드라마와 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活動을 始作하였다. 핑클은 성유리가 主演으로 活動한 《 나쁜 女子들 》의 드라마 O.S.T.를 부르고, 옥주현이 라디오 DJ로 活動한 ‘옥주현의 별이 빛나는 밤에 ’의 게스트로 參與하면서 핑클의 友情은 永遠하다는 것을 刻印시켰다. 2004年 핑클은 SBS 스타의 殿堂에 選定되었다.

2005年, SBS 의 《野心滿滿》을 통해 3年 만에 ‘핑클’이라는 이름으로 게스트로 參與하고 핑클 멤버 全員은 “所屬社는 다르지만 핑클은 언제나 永遠하다.”고 인터뷰 하였다. [11] 하지만 2005年, 멤버 성유리가 所屬社인 DSP 엔터테인먼트를 떠나 싸이더스HQ로 移籍을 宣言하였다. [12] 連이어 멤버 李瑱 亦是 旣存 所屬社를 떠나 스타제이 엔터테인먼트로 移籍하였다. [13] 또 다시 言論은 핑클은 解體되었다고 記事를 터트리기 始作하였다. 이에 對應이라도 하듯 핑클은 디지털 싱글을 發賣한다고 發表, 當初 豫定보다 오랜 時間이 걸렸지만 《 FINKL 》이라는 디지털 싱글을 發賣하였다. 連이은 報道資料, 인터뷰 MBC 섹션TV 演藝通信과의 인터뷰에서 “只今처럼 디지털 싱글을 發賣하는 形態로나 다른 方法을 통해 公式席上에 함께 오르면서 핑클은 解體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드릴 것이다.”라고 멤버 全員이 밝혔다. [14] 이어 같은 해 12月, 《FOREVER FIN.K.L 1998-2005》 DVD를 發賣하면서 지난 8年間의 活動을 總整理 하였다.


2006年 가을, DSP 엔터테인먼트 에 남아 있던 핑클의 다른 두 멤버 이효리, 玉珠鉉 亦是 DSP 엔터테인먼트를 떠나 엠넷미디어로 移籍하였다. [15] 現在 各 멤버는 DSP에 所屬 되어 있지 않으나 핑클은 公式 解體 宣言을 하지 않은 狀態이다. DSP 엔터테인먼트는 “社側과 멤버들 間의 利害 關係가 서로 圓滿히 解決되었고 이미 契約書 없이 活動하고 있었다. 앞 날을 祈願하며 언제든 핑클로서 남기를 바란다.”며 確實한 關係를 刻印시켰고 핑클로서의 活動에도 關與하지 않을 것임을 分明히 하였다. 事實上 핑클을 製作하고 키워 온 DSP 엔터테인먼트 에는 핑클 멤버는 남아 있지 않지만 아직도 ‘핑클’이라는 이름과 著作權 및 所有權은 如前히 DSP 엔터테인먼트의 所有이다.

2008年 12月에 펼쳐진 李孝利의 첫 番째 콘서트 《 李孝利 1st Concert - 天下無敵李孝利 》에 핑클 멤버 全員이 이틀間 노 개런티로 出演하여 핑클의 健在함을 誇示하였다. [16]

2010年 9月 20日, 옥주현이 進行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歌謠廣場'에서 個人이 아닌 핑클로 出演했다.

2019年 5月 (7月 14日 첫 放送), 데뷔 21周年을 記念하여 十數年만에 單獨 藝能 프로그램 'JTBC 캠핑클럽 '에 出演한다. 이와 더불어 베스트 앨범 發賣와 單獨 콘서트 開催가 되었고, 2019年 9月 22日 남아있는 노래처럼 을 發賣하였다.

디스코그래피 [ 編輯 ]

  • 아래의 音盤은 핑클의 所屬社 DSP 엔터테인먼트에서 企劃하고 流通社 大英 A/V에서 發賣한 公式 앨범이다.
  • 下段의 ‘非公式 앨범’은 핑클의 所屬社·流通社와 關係없이 發賣된 音盤이다.

앨범 [ 編輯 ]

音盤名 發賣日 販賣量
1輯
Fine Killing Liberty : BLUE RAIN 1998.5.20 55萬張 [17]
2輯
white 1999.5.12 593,816張
라이브 Fin.K.L First Live Concert 1999 1999.10.12 57,275張
2.5輯
S.P.E.C.I.A.L 1999.11.24 449,418張
3輯
Now 2000.10.6 441,369張
3.5輯
Memories & Melodies 2001.4.13 259,259張
4輯
call me in your heart ...can be my soul show you love again 2002.3.8 261,518張

베스트 앨범 [ 編輯 ]

音盤名 發賣日 타입 音盤番號
FIN.K.L Best Album 2019年 8月 19日 1LP+1CD L200001797

디지털 싱글 [ 編輯 ]

音盤名 發賣日 타입
FINKL 2005年 10月 19日 音源
남아있는 노래처럼 2019年 9月 22日 音源

DVD [ 編輯 ]

音盤名 發賣日 타입 音盤番號 기타
Forever Fin.K.L 1998-2005 2005年 12月 10日 2DVD+1CD CMBD-0531 1CD에는 디지털싱글 《 FINKL 》을 CD貨 (Special Bonus Audio CD) [18]

參與 앨범 [ 編輯 ]

非公式 앨범 [ 編輯 ]

  • 핑클의 所屬社 DSP 엔터테인먼트와 流通을 책임지는 大英 A/V와는 無關하게 ‘핑클’이라는 이름만으로 發賣된 音盤은 아래와 같다.
音盤名 發賣年度 發賣타입 기타
1
FIN.K.L VCD 1998年 VCD
2
핑클의 나비나비 童謠 祝祭 1999年 5月 5日 VCD/VHS
3
Fin.K.L First Live Concert 1999 1999年 VCD/VHS 라이브音源은 DSP 엔터테인먼트가 企劃했지만, VCD·VHS는 이와 別個
4
Fin.K.L music video collection/history 1999年 VCD
5
Fin.K.L THE SECOND LIVE CONCERT 2000 2000年 VCD/VHS
6
Red & Blue 2000年 VCD
7
Star-CD Fin.K.L 2001年 VCD
8
Fin.K.L History 2001年 2CD 멤버 옥주현이 直接 會社와 關係없는 앨범이라며 글을 올린 적 있음
9
Fin.K.L FOREVER 2001年 DVD 뮤직비디오 모음

音盤 外 活動 [ 編輯 ]

放送 [ 編輯 ]

映畫 [ 編輯 ]

廣告 모델 [ 編輯 ]

弘報大使 [ 編輯 ]

  • 2000年 文化관광부, 한국연예제작자협회 第2期 靑少年使節團
  • 2001年 韓國 訪問의 해 名譽弘報謝絶
  • 2002年 汎國民禁煙運動本部 靑少年禁煙弘報大使

首相 및 經歷 [ 編輯 ]

施賞式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銃 29回)
1998年
1999年
2000年
2001年

地上波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銃30回)
1998年 (銃8回)
1999年 (銃12回)
2000年(銃5回)
2001年 (銃7回)
2002年 (銃4回)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성유리, 스스로 알을 깨고 나온 '援助 妖精' [20年 前 오늘 ]
  2. 김진수 (2019年 5月 3日). “핑클, 14年 만에 뭉친다…JTBC 藝能 또는 KBS2 해피투게더 出演” . 《女性新聞》.  
  3. 當時에는 ‘핑클’이라는 그룹 이름을 定한 것은 아니었다.
  4. 최은화 (2012年 11月 29日). “김준희, 알고 보니 핑클 멤버 "李孝利와 뒤바뀐 運命 " . enews24 . 2018年 1月 31日에 確認함 .  
  5. 여기까지의 出處는 玉珠鉉 “핑클 막車 合流는 李孝利”
  6. “1999年 핑클 永遠한 사랑 冊出刊” . 敎保文庫 홈페이지.  
  7. [핑클 '法規 違反'에 MV 放映 不可]
  8. “핑클 中國콘서트” . 韓國經濟.  
  9. 中央시사매거진
  10. 中央 시사매거진, 《핑클 第 2의 全盛期》,中央日報 文化部 大衆文化팀 記者·for NWK, 2002,
  11. 핑클, '野心滿滿'서 뭉친 핑클 "解體 없다"
  12. 성유리 싸이더스HQ와 專屬 契約
  13. “핑클 성유리 이어 이진도 所屬社 옮겨” . 聯合뉴스演藝.  
  14. 2005年 9月 21日 MBC 섹션TV 演藝通信 인터뷰
  15. 李孝利 所屬社 옮겨 새 出發 宣言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6. https://entertain.v.daum.net/v/20081219223508082
  17. 音盤流通社 (週)포이보스 紹介 Archived 2022年 9月 27日 - 웨이백 머신 1輯 音盤 活動 當時 韓國音盤産業協會의 資料 不在로 인하여 流通社의 自體 資料 引用
  18. [1] , 조이뉴스24, 《핑클, 8年 活動 映像 總整理..Forever Fin.K.L DVD 發賣》, 조이뉴스24, 2005,
  19. 大韓民國의 록 그룹 럼블피쉬의 2輯 《Have A Nice Dream》의 〈으라차차〉라는 曲으로 리메이크
  20. CF 첫 撮影은 삼양라면이었지만, 먼저 放送 된 건 라일락 CF이다.
  21. “廣告모델로 핑클 起用「캐스캐이드」 - 國際纖維新聞” . 2019年 3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2月 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핑클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SBS 歌謠大戰 《대상》
1998年 1999年
핑클
2000年
H.O.T. 조성모
永遠한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