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복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베이비복스
Baby V.O.X


2000年 베이비복스
基本 情報
장르 댄스 팝 , 펑키 , R&B , 발라드
活動 時期 1997年 ~ 2006年
所屬社 DR뮤직 (1997年 ~ 2006年)
移轉 構成員
김이지
이희진
심은진
간미연
윤은혜
이가이
정현전
정시운
차유미

베이비복스 ( Baby V.O.X - 英語 : Baby V oice O f e X pression )는 김이지 , 이희진 , 심은진 , 간미연 , 윤은혜 로 構成된 大韓民國 걸 그룹 이었다. 1997年 , 韓國의 스파이스 걸스 라는 타이틀을 달고 [1] 첫番째 앨범 《 Equalize Her 》을 發表하며 歌謠界에 野心차게 登場하지만 低調한 販賣高를 記錄하며 不振을 겪었고 草創期 멤버 3名이 脫退해버리는 失敗를 經驗한다. 1年 뒤 간미연 심은진 이가이 를 迎入하고 2輯 앨범 《 BABY VOX II 》를 發表하는데 이 앨범에서 <야야야>, <Change>로 3位까지 오르며 큰 反應을 얻으며 大衆人氣와 팬덤을 모으기 始作한다. 年末 歌謠施賞式에서 新人歌手賞, 人氣賞을 受賞하게 된다. 2輯 活動 終了 後 멤버 이가이 의 나이 關聯 口舌數로 因해 脫退를 하게 된다. 새 멤버 윤은혜 가 迎入한 뒤 우리가 아는 베이비복스 完全體가 誕生한다. 1999年 여름, 3輯 앨범 《 Come Come Come Baby 》를 發表하며 이 音盤을 통해 當時 女性 그룹으로서는 最初로 섹시하고 파워풀한 이미지를 어필했고 音盤에서 커트된 싱글 <Get Up!>, <Killer>, <Missing You>等이 市場에서 트리플 成功을 거둔다. 이 後에도 <Why>, <背信>, <Game Over>, <人形>, <偶然>, <Go>, <나 어떡해> 等의 曲들을 꾸준히 히트시키며 1990年代와 2000年代를 代表하는 女性그룹 자리에 올랐다.

1999年 부터는 中國 進出에도 크게 成功해 이듬해 鷄林詩 弘報使節로 委囑받았으며, 2003年 5月에는 中國 中央 人民라디오 放送局의 '音樂知性 中國流行歌謠배行方'에서 6輯 收錄曲 '아임 스틸 러빙 有'로 1位를 차지해 '寒流烈風'의 主役임을 確認하기도 했다. [2] 이어 2002年 에는 韓國歌手로는 처음으로 泰國 에 進出해 現地에서 音盤 세장을 發表하며 暴發的인 人氣를 끌었고, 音樂專門채널 [V] 타일랜드가 2003年 한해 동안 集計한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V] 어워즈'에서 '파퓰러 아시안 아티스트' 部門 1位에 오르는 快擧를 達成했다. 이 後 베이비복스는 中華民國 , 日本 , 베트남 , 몽골 , 홍콩 等에도 進出해 東아시아를 代表하는 걸그룹으로 成長했다. 베이비복스가 2000年부터 2003年까지 4年間 海外에서 벌인 公演이 모두 45回로, 1年 平均 11回의 海外公演을 記錄했는데 이 期間의 遠征거리는 地球를 20바퀴나 돈 90萬1500km(地球 한바퀴를 4萬75km로 家庭)에 達한다'며 기네스 '國內 엔터테이너로 가장 먼 海外遠征記錄 部門에 挑戰狀을 내기도 했다. [3]

베이비복스는 外國人 歌手로는 처음 中國에서 單獨 콘서트를 가지면서 最初의 韓流 걸그룹으로 記憶되고 있고, 特히 리드 보컬 둘, 서브 보컬 둘에 래퍼가 하나인 構成은 요즘 걸그룹 構成의 援助로 볼 수 있다. 最初로 랩을 導入한 걸그룹 亦是 베이비복스였다. [4] 大韓民國 歌謠界 歷史上 디바 를 이어 2番째로 正規 音盤을 가장 많이 發表한 걸그룹이었다. [5] 2006年에 解體되었다.

歷史 [ 編輯 ]

1996~1997 데뷔 過程과 初期經歷 [ 編輯 ]

그룹名 '베이비복스'의 意味 [ 編輯 ]

베이비복스 Ⅰ Baby V.O.X Baby V oice O f e X pression "의 略字이다. 'Baby'는 '純粹한, 깨끗한, 맑은' 等의 意味를 象徵한다. 本來 'Baby'의 辭典的 意味는 '아기; 새끼', '(집안?團體의) 막내', '아이 같은 사람' 等으로 定義되지만, 여기서 쓰인 'Baby'는 그러한 '辭典的 意味'로 보기보다는 'Baby'라는 單語가 象徵하는 '周邊的 意味'('아이 같은, 純粹한, 깨끗한, 맑은' 等)로써 解釋하는 것이 適切해 보인다. 'V.O.X.'는 'Voice Of X(Ex)pression'의 略字로서, '목소리로 表現한다'라는 意味이다. 卽, 'Baby V.O.X'란, ' 純粹하고 깨끗한 목소리로 表現하다' 라는 意味가 된다. [6] [ 깨진 링크 ]

1輯 活動 當時 'Baby'는 1집에서만 使用하는 서브 타이틀이라고 紹介했고 一部 音樂 放送에서는 'Baby'를 除外한 'V.O.X'만 記載된 적이 있다. 하지만 1輯이 成功을 거두지 못하자 팀名에 對한 細部的인 計劃은 자연스럽게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1輯 Equalize her (1997) [ 編輯 ]

1996年 , 國內歌手들의 公演 企劃을 擔當하던 등龍 企劃(現 DR뮤직)의 代表 윤등룡은 當時 英國 에서부터 美國 까지 全世界的으로 旋風的인 人氣를 끌던 걸 그룹 스파이스 걸스 를 標榜하는 걸그룹을 企劃한다. 먼저 釜山에서 모델로 活動하던 정시운 정현전 을 캐스팅하고 캘리포니아 出身이자 作曲家 신성호의 親戚 關係였던 차유미를 紹介받아 팀의 리드 보컬로 合流시킨다. 그리고 慶熙大學校 에서 舞踊科를 在學 中이던 김이지 를 길거리 캐스팅을 통해 합류시킨 後 서울 東大門에서 류시원 의 라디오 公開放送을 구경하고 있던 이희진을 放送人 尹正秀 와 歌手 洋파 의 매니저, 그리고 DR 뮤직 윤등룡 代表가 로드 캐스팅하면서 다섯 名의 라인업을 完成시킨다. [7]

다섯名의 멤버들은 强度높은 按舞 練習과 보컬 트레이닝을 받으며 마침내 '베이비복스'라는 이름으로 美國 現地에서 音盤 作業을 始作한다. 錄音을 進行할 當時 김이지는 家族들 몰래 歌手를 準備하고 있었기 때문에 김이지를 除外한 나머지 멤버들이 먼저 모든 錄音을 마치면서 김이지는 收錄曲 '祕密' 한 曲에만 參與한다.

約 1年餘間의 準備 끝에 1997年 7月 3日 , 베이비복스는 1輯 Equalize Her 로 데뷔한다. 처음 선보인 타이틀曲은 <男子에게 (民主主義)>였지만 當時 劣弱했던 所屬社 環境과 더불어 當時에는 女性 歌手들이 무리지어 나오는 그룹 形態가 없던 時期라 放送 스케줄을 잡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리고 歌詞가 社會 叱責을 담았다는 抗議를 받고 活動에 赤信號가 켜졌다. 뮤직비디오 亦是 當時 社會의 雰圍氣와 맞지 않다는 理由로 放送 電波를 타지 못했다. 그렇게 1달間의 微微한 草創期 活動을 거치고 난 뒤 8月 2日 , KBS 의 藝能 娛樂放送 <土曜日 全員出發>에 出演이 決定되며 처음으로 空中波 放送에서 모습을 드러냈는데 視聽者들은 이들을 크게 非難했다. 舞臺에서 선보였던 煽情的인 衣裳과 社會 否定的 歌詞 等이 論難의 話頭가 된 것이다. 랩은 男子만 한다는 認識 때문에 女子가 랩을 하는 모습은 大衆들에게는 違和感을 주었다.

結局 所屬社는 苦心 끝에 活動曲을 <男子에게>보다 大衆的인 디스코 넘버 <머리하는 날>로 交替하면서 曲에 맞는 새로운 프로모션을 하기 위해 멤버들의 머리에 물들였던 絢爛한 染色을 풀고 過激한 按舞나 보이쉬韓 衣裳들을 最大限 排除시키며 前보다는 부드럽고 女性스러운 이미지로 어필하기 始作한다. 이 時點부터 放送 스케줄을 잡기가 수월해졌고 非公式的이지만 釜山 에서는 팬클럽까지 結成되며 어느 程度 戶曹의 活動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하지만 베이비복스가 TV에 나오기 始作하면서 當時 큰 人氣를 얻고 있던 男性 그룹 H.O.T. 와 比較가 되는데, 멤버 數와 컨셉이 닮아있다는 理由로 一部 言論에서는 베이비복스를 一名 <女性版 H.O.T.>라고 紹介하면서 이로 因해 H.O.T. 팬들에게 非難을 받았다.

<머리하는 날>로 活動을 이어가던 10月 中旬, 리드 보컬 차유미가 어느 날 갑자기 美國으로 돌아가면서 팀에 危機가 찾아온다. 活動에 致命打를 입은 베이비복스는 固定 出演中이던 SBS <기쁜 우리 좋은날>을 除外한 모든 放送 스케줄을 取消하고 9月 警 <머리하는 날> 뮤직비디오 撮影 現場에서 캐스팅되었던 간미연 을 代打멤버로 迎入시킨 뒤 두달間의 練習期間을 거쳐 11月 부터 言論에 멤버交替 消息을 알리고 活動을 再開한다. 간미연 이 合流되고 애初에 企劃하던 女性들을 代辯하는 이미지와는 完全히 다른 틴팝 스타일의 스키服을 입고 登場한다. 그리고 安武的인 面에서도 많은 變化를 주었는데 멤버 이희진 간미연 은 커플 댄스를, 그리고 個人파트가 없었던 김이지 는 메인보컬 차유미의 파트를 립싱크하면서 前보다는 外的인 部分으로 어필한다.

간미연 이 合流된 베이비복스는 5個月만에 SBS의 音樂 放送에서 47位로 데뷔하는 成果를 내보이지만 앨범이 發表되고 6個月 동안 잦은 事件 等으로 인해 弘報에 큰 不在를 겪었고 이는 低調한 販賣量을 記錄하면서 12月 에 別 成果 없이 1輯 活動을 마무리한다.

1998~1999 商業的 成功 [ 編輯 ]

2輯 BABY VOX Ⅱ(1998) [ 編輯 ]

1997年 12月 1輯 活動을 終了한 뒤 정현전 정시운 이 個人事情으로 팀을 脫退하는데 그 빈자리를 심은진 이가이 가 메꾸게 된다. 먼저 심은진은 高等學校 2學年 때 親한 오빠의 勸誘로 다른 事務室에서 5人組 女性 걸그룹을 準備했었지만 그룹은 準備 過程인 1年 半만에 解體되면서 그렇게 歌手에 꿈을 접을 뻔했던 時期에 같이 그룹을 準備하던 企劃社 프로듀서에게 베이비복스 멤버를 追加로 뽑는다는 消息을 接하고 紹介를 통해 새 멤버로 投入되었다. 當時 심은진은 춤 練習을 하던중 다리를 다쳤었는데 아무렇지 않게 壓迫繃帶를 다리에 감고 스프레이를 뿌린 뒤 激烈하게 춤을 추는 모습을 보고 모두 놀랐다고 한다. [8] 심은진과 같이 캐스팅된 이가이는 윤등룡 代表가 2輯 앨범의 컨셉을 걸 밴드로 構想하고 있었기 때문에 키보드 와 보컬을 맡을 멤버가 必要했고 그에 맞는 人材였던 이가이를 캐스팅했다. 무엇보다 그女는 1988年 걸그룹 歲또래 出身으로 이미 歌手 經驗까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가이는 當時 나이가 30살이었고 다른 멤버들은 大部分 10代였기 때문에 나이를 10살이나 낮추고 데뷔하는 것으로 決定되었다.

심은진과 이哥李哥 合流한 뒤 베이비복스는 멤버 別로 키보드와 기타 等 樂器를 하나씩 다루는 練習을 했다. 2輯의 프로듀서로 섭외된 김형석 주영훈 外 等等의 作曲家들에게 曲을 받아 1998年 3月 에 錄音 作業을 마쳤지만 當時에는 틴팝 걸그룹 S.E.S. 핑클 等이 데뷔하던 時期였고 音樂 市場의 흐름이 귀여운 댄스와 아기자기한 家事, 멜로디가 大衆들에게 다가가기 쉽다는 所屬社의 判斷으로 計劃을 修正하고 再作業에 突入한다. 멤버들은 하루 8時間에 버금가는 時間동안 激烈한 按舞 練習을 했고 傳統 武藝인 택견을 3個月 동안 배우며 精神修養까지 하는 等 1輯의 興行 失敗를 撫摩하기 위해 그야말로 뼈를 깎는 努力을 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1998年 9月 6日, SBS 人氣歌謠 를 통해 타이틀 曲 <야야야>를 선보이고 9月 15日에 2輯 앨범 BABY VOX II 를 發賣한다. 타이틀 曲 <야야야>는 放送한 지 한달도 지나지 않아 MBC 音樂캠프 10位圈 進入, KBS 뮤직뱅크 13位, SBS 人氣歌謠 11位, KBS 第2FM ' 엄정화의 歌謠廣場 ' 7位, KMTV '人氣歌謠 43' 7位 等을 차지하는 等 놀라운 速度로 上昇勢를 보이며 相當한 人氣몰이를 하게 된다. 10代 學生들이 좋아할만한 歌詞말과 댄스가 大衆들에게 成功的으로 어필된 것이다. 劉承俊 等을 指導한 이영환이 直接 만든 一名 '안녕 춤'李 팬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 <야야야>는 1998年 11月 첫째週 SBS 人氣歌謠 에서 3位까지 랭크되었고 大衆的인 成功을 거두었다. <야야야>의 活動을 마감한 뒤, 주영훈이 作曲한 後續曲 <Change> 또한 歌謠차트 10位圈에 들면서 人氣를 누렸다. 이 時期에 베이비복스의 公式 팬클럽인 <베이비 엔젤스>가 創設되면서 人氣에 加速을 밟았다. 年末에는 SBS 歌謠大戰 에서 新人賞, 서울歌謠大賞 에서 人氣賞 等을 受賞했다.

2輯 活動이 終了된 直後 1999年 1月 , 멤버 이가이 의 實際 나이가 週刊誌 스포츠 서울 을 中心으로 暴露되면서 結局 DR뮤직은 千里眼 PC通信에 長文의 謝過文을 올리며 이가이의 脫退를 公式化한다.

3輯 Come Come Come Baby (1999) [ 編輯 ]

1999年 4月 , 멤버 이가이 의 빈자리를 메꿀 새 멤버를 뽑는 公開 오디션을 開催한다. 當時 中學校 3學年에 在學中이던 윤은혜 가 該當 오디션에서 캐스팅되었고 1~2輯 當時 不安定했던 멤버 라인업이 最終的으로 完成되는 契機가 되었다. 윤은혜가 合流된 베이비복스는 1999年 7月 에 3輯 < Come Come Come Baby >의 싱글 <Get Up!>로 컴백한다. <Get Up!>은 朴軫永 이 作詞를, 김형석이 作曲을 맡은 펑키 스타일의 팝 댄스曲이다. 첫放送에서 김이지의 가슴이 露出된 煽情的인 衣裳과 다리를 쓸어내리는 按舞 等이 PC通信 床에서 크게 이슈가 되었다. 中毒性 있는 歌詞에 쉽게 귀에 익는 멜로디 等이 大衆들에게 크게 어필되어 市場에서 成功을 거두었고, 1999年 8月 3日 , 音盤이 發賣된지 3週도 채 지나지 않아 KBS 뮤직뱅크 에서 데뷔 2年만에 처음으로 1位를 受賞하며 頂上에 登極한다.

파일:152 306.jpg
1999年 8月 3日 데뷔 2年만에 처음으로 1位를 殊常한 베이비복스의 모습.

<Get Up!> 活動 中 作詞家에 對한 論難이 있었는데 一部 放送局에선 作詞家를 서윤정 으로 表記했고 베이비복스 側 인터뷰에서는 朴軫永 으로 紹介하면서 이 問題에 對해 네티즌들끼리 眞實攻防이 이어졌다. 結局 베이비복스 側은 박진영이 自身의 夫人인 서윤정 의 이름으로 著作權 記載를 했고 實質的인 作詞는 朴軫永 이 했다고 밝혔다.

<Get Up!>乙 이은 後續曲 <Killer>를 準備하던중 멤버 간미연 과 當代 最高의 人氣를 누리던 5人組 댄스그룹 H.O.T. 의 멤버 文熙俊 이 스캔들에 휩싸인다. 結局 9月 <Killer>로 活動을 再開했을 무렵, 간미연 에게 匿名의 안티팬이 `죽여버리겠다'라고 쓴 피묻은 便紙와 面刀날 8個와 함께 郵送되면서 波長이 일었다. 이뿐만 아니라 서울 某 쇼핑센터에서 열린 팬사인會를 마치고 나오다 4∼5名의 女學生들로부터 멤버들은 汚物洗禮를 받았으며 다른 곳에서 열린 팬사인會에서는 한 女學生이 휘두른 面刀날에 간미연이 손을 다치기도 했고 結局 所屬社側은 事態의 深刻性을 느끼고 檢察에 正式으로 搜査를 依賴했다. [9] 이 事件은 社會的인 物議가 되어 MBC 뉴스데스크 에서 報道될 程度였는데 이날 放送에서 同僚 歌手 백지영 은 "팬들끼리 競爭하는 境遇가 있는데 그런 境遇에는 自己가 좋아하는 歌手를 위해서 좀 매너 있게 行動을 해주는 게…"라고 말했고, [10] "10代 팬들이 한때 보내는 一時的인 熱狂을 탓할 수는 없지만 殺害 脅迫까지 이어진 極盛은 이미 危險한 水準까지 가 있는 實情입니다."라며 問題點을 指摘했다. [10] 結局 이 事件의 '犯人'은 H.O.T의 女高生 팬으로 밝혀졌다. [11]

스캔들의 餘波로 活動에 非常이 켜졌음에도 後續曲 <Killer>는 發表 2週만에 SBS 人氣歌謠 7位에 랭크 되었고 急速度로 人氣를 끌며 SBS 人氣歌謠에서 1位, KM 쇼 뮤직탱크 에서 3週間 1位를 記錄하며 頂上級 걸그룹의 立地를 다지게 되었다. [12] 當時 베이비복스의 人氣가 워낙 높아 스케줄 確保가 힘들었을 程度였다. [13] <Killer> 活動을 끝낸 겨울에는 발라드 曲 <Missing You>를 선보이는데 이 曲도 歌謠차트 10位圈에 드는 優秀한 成跡을 거두면서 3輯 活動을 成功的으로 마친다. 3輯은 S.E.S., 핑클에 이은 또다른 人氣 女性그룹 班列에 오를 수 있었던 紀念碑的인 앨범이었다. 이 時期에 아이스크림 '와', 햄버거 브랜드 '하디스' 等 總 4篇의 廣告를 契約했으며 한-日 合作 애니메이션 '건드레스'의 弘報大使를 맡기도 했다. 12月 에는 中國 進出을 宣言하며 海外 活動을 始作했다.

文熙俊과의 스캔들과 안티 生成의 始作 [ 編輯 ]

3輯 活動 中에 퍼진 根據 없는 스캔들로 某 男性그룹의 팬들은 베이비복스가 放送에 나올 때마다 수많은 辱說과 揶揄를 퍼부었고, 沈默示威를 펼치고, 舞臺 위의 베이비복스가 보는 앞에서 가운데 손가락을 들기도 했다. 1999年 8月 20日 大邱 동성로에 있는 한 大型 레코드 賣場에서 팬 사인會를 연 베이비복스는 '文熙俊 極盛 팬이 決死隊를 組織해 攻擊한다'라는 所聞을 傳해듣고 一一이 靑少年 팬의 가방 檢査를 한 뒤 사인臺에 줄 서게 했다. 그럼에도 한 女學生 팬이 간미연의 사인對 앞에서 文熙俊의 브로마이드를 꺼내놓고 사인하라고 윽박질러 매니저들이 緊急히 끌어내는 騷動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간미연은 1999年 8月 13日 서울 면목동의 한 레코드店에서 팀 同僚들과 팬 사인會에 參席했다가 큰 逢變을 當할 뻔했다. 한 女中生이 사인을 받아가며 握手를 請하더니 슬며시 面刀칼로 간미연의 오른손 검指를 베려고 試圖했던 것이었다. 千萬多幸으로 간미연은 1cm 程度 傷處가 나긴 했지만 깊지 않은 便이어서 應急措置로 危機를 넘길 수 있었다. 所屬社 側은 "간미연과 문희준은 서로 마주 對한 적이 單 한 次例도 없는데 왜 이런 所聞이 나돌고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소연했다. 이 때문에 아예 간미연의 곁에는 2名의 매니저를 專擔 보디가드로 起用하는 等 身邊 保護 非常對策을 세우기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H.O.T.의 一部 極盛팬들은 베이비복스에게 '黃酸을 뿌리겠다'라는 等의 테러威脅을 했으며, 베이비복스의 所屬社 DR 뮤직에는 간미연을 向한 警告 및 脅迫性 抗議電話가 殺到하였고, '널 期必코 죽여 버리겠어. 犧尊오빠가 없어도 외롭지 않게 해줄게. 몸操心하길.'이라는 內容이 적힌 피 묻은 脅迫便紙와 함께 간미연의 눈 部位를 도려낸 寫眞과 8個의 面刀날을 同封해 보내 간미연의 危害를 企圖하기까지 하는 일이 發生하여 큰 不安感과 衝擊을 받은 간미연은 며칠 間 放送 스케줄을 消化할 수 없었으며, DR 뮤직이 警察에 正式으로 搜査要請을 하기도 했다.

甚至於 當時 中學校 3學年이던 베이비복스 所屬社 代表 윤등룡의 딸은 學校에서 따돌림을 當하였고, 베이비복스가 간미연의 母校인 성덕女子商業高等學校의 祝祭 行事에 參席했을 때 간미연은 後輩들과 同期들로부터 수많은 辱說과 言語暴力에 시달리기도 하였다.

H.O.T. 極盛 팬들의 蠻行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殺害 脅迫事件을 搜査 中이었던 서울 江南警察署는 1999年 9月 15日 江南區 논현동의 베이비복스 事務室에 또 다시 面刀칼과 脅迫便紙가 郵送됐다는 베이비복스 側의 申告를 받았다. 警察署 側은 이를 收去하여 서울警察廳과 國立科學搜査硏究所에 指紋 鑑識을 依賴했다. 警察은 또 다시 이런 脅迫便紙가 온 것은 이番 搜査에 不滿을 품은 또 다른 H.O.T. 팬들의 所行일 可能性이 크다고 보고 H.O.T. 팬클럽에 對한 正式調査度 檢討하였다. 警察의 搜査가 始作되면서 大部分의 脅迫電話가 끊기긴 했지만 一部 PC通信엔 如前히 간미연의 對한 非難과 慇懃한 脅迫이 이어졌다.

그런데도 이를 두고 H.O.T.의 팬들은 自身들의 行動에 對해 罪責感을 느끼거나 反省의 幾微를 보이기는커녕, 'DR 뮤직이 H.O.T.의 人氣를 등에 업고 人氣를 얻으려고 言論플레이를 했다'라거나 '간미연에게 肝 脅迫便紙에 묻은 피를 國立科學搜査硏究所에서 血液調査를 했는데 매니저의 血液이었다', '마감뉴스에 自作劇이라고 나왔다'라는 等, 自身들이 저지른 蠻行을 所屬社와 간미연의 自作劇이라고 우기며 터무니없는 루머를 再生産하기까지 한다.

勿論 H.O.T. 팬들의 간미연 殺害 威脅 事件으로 인해 베이비복스라는 그룹을 男女 老少 누구에게나 이름을 알려지게 하여 意圖치 않은 有名稅로 그룹의 弘報 效果를 얻게 된 것은 어느 程度 事實이지만, H.O.T. 팬들이 主張하던 '自作劇說'은 全혀 根據 없는 浪說이었다.

當時 베이비복스의 所屬社 代表 윤등룡은 所屬社 홈페이지를 통해 H.O.T.의 팬들에게 立場 表明의 글을 直接 남기기도 하였다. 한便 H.O.T. 側도 "交際說은 全혀 根據없다"라며 이 所聞을 一蹴했다.

1999年 10月 9日 서울 汝矣島 MBC 公開홀의 生放送 '音樂캠프'와 10月 10日 登村洞 SBS 公開홀에서 열렸던 生放送 '人氣歌謠'에서 朴芝潤 과 베이비복스가 舞臺에 올라 各各 <아무 것도 몰라요>와 <킬러>를 부르며 춤을 추자 구름처럼 몰려든 H.O.T.의 팬들은 팔짱을 낀 채 차가운 눈길을 보내며 冷冷한 雰圍氣를 演出했다. 이들은 흰色 風船을 들고 入場해 H.O.T.가 나올 때는 熱狂的으로 이를 흔들고 다른 歌手들에게도 마음에 들면 熱心히 風船을 흔들곤 했으나 H.O.T.의 文熙俊과 베이비복스의 간미연, 强打와 朴芝潤과의 熱愛說 때문에 朴志胤과 베이비복스는 팬들에게 단단히 미운털이 박힌 雰圍氣를 造成했다. 根據 없는 所聞에 애꿎게 女子 歌手들만 被害를 보고 있다고 周邊에서는 한 마디씩 하기도 했다.

2000~2001 海外 進出과 中國에서의 暴發的인 人氣 [ 編輯 ]

4輯 Why (2000) [ 編輯 ]

3輯의 成功的인 活動 以後 中國에서도 進出을 꾀한 베이비복스는 아시아圈으로 進出하기 위해 後續 앨범 作業에 心血을 기울인다. 作曲家 김형석을 主軸으로 音樂 作業에 突入했고 日本의 歌手 아무로 나미에의 按舞家였던 '사쿠마 히로유키'를 涉外하여 直接 韓國에 2泊 3日間 來韓하여 新曲의 按舞를 指導했다. 그리고 舞臺 위에서 입는 衣裳들은 디자이너 李相奉 이 參與했다. 뮤직비디오 亦是 當時로선 드물었던 海外 撮影을 選擇하여 中國 桂林에서 撮影을 마쳤다.

2000年 5月 , 4輯 Why 로 約 4個月 만에 다시 國內 舞臺에 컴백한다. 2000年 5月 2日 , 中國 구이린에서 펼쳐진 '韓中 友好의 밤'의 公演에서 타이틀曲 <Why>를 먼저 선보였고 [14] 같은 달 13日 國內에서 MBC 音樂캠프 를 통해 첫 舞臺를 가진다. 舞臺에서 선보인 按舞와 衣裳 等이 好評을 받아 音盤 發賣 보름 만에 15萬張의 販賣高를 올린다. [15]

5月 25日 , 한양대 安山 캠퍼스에서 豫定된 京仁放送의 <뮤직엔진>에 出演하기 위해 所屬社 車 안에서 待機하던 中 身元을 알 수 없는 學生이 쏜 물銃에 윤은혜가 正統으로 맞아 큰 傷處를 입었다. 윤은혜는 痛症을 呼訴하며 한참 동안 눈을 뜨지 못했고 이 때문에 베이비복스는 公演을 取消하고 곧바로 서울 한남동 順天鄕 病院으로 移動, 윤은혜가 病院 應急室에서 治療를 받은 後 歸家했다. 病院에선 윤은혜가 角膜 損傷을 입어 4~5日 程度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혀 베이비복스는 放送 活動을 하지 못할 危機에 놓였었다. 멤버들은 피카추 人形模樣의 물銃에서 나온 內容物로는 간醬, 食醋, 고춧가루, 모래가 섞여 있었다고 말했다. [16]

윤은혜의 물銃 테러에 이어 엎친 데 덮친 格으로 當時 헤어 스타일이 金髮이었던 이희진 을 問題삼아 KBS 는 ‘公營放送’임을 내세워 다른 放送社에 比해 相對的으로 嚴格한 規制를 해왔기 때문에 뮤직뱅크 放送에서는 한동안 出演이 停止되었다. [17] <Why> 活動은 6月까지 이어졌고 곧 이어 7月 부터는 强한 힙합風의 <背信>으로 後續曲 活動을 始作한다. 이 때 안티들의 攻擊이 지나치게 거세졌고 2000年 7月 22日 MBC 音樂캠프 에서 노래를 하던 베이비복스를 向해 男性그룹 팬들이 團體로 辱說과 亂動을 부렸다.

그리고 한 蔚山의 某 高校에 在學 中이던 C某孃은 베이비복스가 다시 活動을 始作하자 ‘간미연 事件은 自作劇’이란 所聞을 퍼뜨리며 組織的으로 活動을 妨害했다. 當時 베이비복스의 所屬社였던 DR뮤직은 베이비복스의 3輯 活動 때부터 數次例의 테러 威脅이 있어도 철없는 學生의 所行이겠거니 하며 그냥 넘겼지만, C某孃이 自身의 素材까지 밝히며 ‘한番 해보자’라는 式으로 나와 結局 眞實을 밝히는 次元에서 警察에 搜査를 依賴했다. 以後 2000年 7月에 警察에게 베이비복스의 脅迫犯으로 잡힌 C某孃은 H.O.T의 女高生 팬이었다. 그러나 베이비복스가 處罰을 願치 않아 事件은 一段落되었다. 2000年 7月 16日 日曜新聞에서는 안티에 對해서 어떻게 생각하냐는 主題로 간미연을 取材할 程度로 안티들이 極에 達했었다. [ 出處 必要 ]

活動 中盤 某 特輯 放送에서 스킨 스쿠버 撮影을 하기 위해 사이判으로 間 베이비복스는 颱風 注意報가 내려진지도 모른 채 바다 속으로 들어갔다가 멤버가 물 속에서 失踪되는 事態가 發生했지만 多幸히 멤버들이 모두 救助되었다. 그리고 SBS <뷰티풀 라이프>에 出演하면서 結局 水泳選手 조오련 과 함께 大韓海峽 橫斷에도 成功했다. [18]

10月 베이비복스는 4輯 活動을 終了하고 中國 淸道에서 열린 ‘世界 麥酒 大祝祭’行事에 參加하여 비 지스 , 右타다 히카루 , 코코 리 等 世界的인 스타들과 合同 公演을 펼쳤으며 [19] 中國 鷄林詩의 弘報大使로 委囑되기도 했다.

이 時期부터 베이비복스는 海外活動이 잦아졌는데 年末에는 클론 , 李貞鉉 과 合同 콘서트를 위해 中國에 出國하여 舞臺에 올라갔지만 公演詐欺를 當하여 호텔費를 내지 못해 호텔에 滯留가 되어 돌아오지 못할 뻔했다. 이 點은 寒流를 알리기 위해 無分別하게 進出하여 나타난 事件이라며 批判당했다. 2000年 10月 22日 에는 데뷔 後 처음으로 日本팬들과 만나는 時間을 가졌다. 첫날에는 팬사인會를 開催했는데 300名에 肉薄하는 팬들이 모였고 다음 날 開催된 미니 콘서트는 約 700席이 모두 賣盡되고도 모자라 一部 觀客들이 그냥 돌아가는 事態도 發生하기도 했다. 그 해 日本 메이저 音盤 奇劃社들로부터는 러브콜을 받았지만 中國 活動으로 인해 제대로 된 日本 活動은 펼치지는 못했다.

이 時點부터 베이비복스의 메인 보컬이었던 이희진의 分量이 줄어들면서 3집때의 더블 메인 보컬인 간미연이 리드 보컬로 交替되었다.

5輯 Boyish Story (2001) [ 編輯 ]

2001年 5輯 活動中 베이비복스의 모습

4輯 活動이 끝나고 7個月 뒤, 베이비복스는 5輯 앨범의 타이틀 曲 'Game Over'를 들고 歌謠界에 컴백한다. 元來 計劃대로는 1月에 發表될 豫定이었으나, 5月로 컴백이 늦춰졌는데 늦춰진 理由에서는 멤버 全員이 作曲 作詞 作業에 參與하기로 決定되어 5個月間의 音樂 授業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特히 타이틀 曲 'Game Over'의 歌詞를 리더 김이지 가 作詞하기도 했다. 이희진 은 'The One'을 作曲했고 간미연 은 '마지막 膳物'을 심은진 은 앨범의 인트로 아웃트로, 김이지는 '부디'를, 윤은혜 는 'To. Angel'의 作詞를 맡았다. [20] 이中에서 타이틀로 選定됐던 'Game Over'는 2輯의 '야야야', 3輯의 'Get Up' 'Killer' 4輯 'Why'等을 作曲한 김형석 이 作曲한 펑키 댄스曲으로 베이비복스가 그前까지 어필해왔던 섹시 컨셉을 脫皮하고 보이쉬韓 컨셉을 선보였다. 舞臺 위에선 男性 正裝과 구두를 입고 登場했고, 보이쉬韓 캐릭터를 맡고 있던 심은진 이 숏컷 스타일로 變身하기도 했다. 2001年 5月 21日 KBS 뮤직뱅크 를 始作으로 放送 活動에 突入했고 6月 4日에 5輯 앨범 ' Boyish Story '를 發賣한다. 當時 所屬社에서는 國內보다는 海外 活動에 比重을 두었기 때문에 5輯 앨범을 韓國을 비롯해 中國, 日本, 臺灣 等에 同時發表했다. 지난 해 4輯 'Why'가 中國 內에서 15萬張이 팔렸는데 이는 不法 音盤의 比率이 훨씬 높은 中國 市場의 實態를 勘案하면 事實上 밀리언셀러 記錄이었고 5輯 앨범 亦是 큰 興行이 豫想된다고 말했다. [21] 'Game Over'는 發賣 直後 歌謠차트 上位圈에 랭크되며 順調로운 活動을 豫見했지만 大型歌手들과 맞물려 以前처럼 큰 人氣를 얻지는 못했다.

7月 'Game Over' 活動이 끝난 뒤, 所屬社인 DR뮤직은 後續曲을 <가까이>로 定하고 8月 末까지 活動을 펼칠 豫定이라고 言論에 公開했으나, '가까이'의 家事말은 津한 사랑 行爲를 연상시켰고 팬클럽 사이트 等에서 ‘性을 商品化 시키는 것 같다. 水位가 너무 甚하다.’라며 叱咤를 받았고, 베이비 복스의 公式 팬클럽 "베이비 엔젤스"는 所屬社 DR뮤직에 公開 質疑書까지 보내게 된다. [22] [ 깨진 링크 ] 이미 <가까이>로 地上波 放送社의 事前審議를 通過한 後였지만 急하게 所屬社는 後續曲을 '人形'으로 交替했다. '人形'은 'Game Over'의 不振을 挽回했고 以前과는 다르게 女子들에게도 人氣를 끌었다.

2001年 7月에는 멤버 간미연이 中國 演藝 雜誌의 '韓國 女性 演藝人 가운데 最高 人氣 演藝人' 랭킹에서 金希善을 2位로 제치고 1位를 차지했으며, 리더 김이지는 한·中合作 20部作 드라마 '赤血玫瑰'의 女主人公으로 캐스팅되었는데, 當時 中國에서는 前例가 없던 會堂 350萬원의 破格的인 出演料를 받기로 해 中國 內 베이비 복스의 人氣를 反證하기도 하였다. [23] 또 이희진에게는 中國에서 드라마 出演 涉外가 밀물처럼 들어왔다. 멤버들 가운데 特히 이희진에게 드라마 出演 涉外가 잇따르던 것은 그女의 外貌 때문이었는데, 자그마한 얼굴에 웃는 모습이 中國의 한족과 닮았다는 것이 理由였다. 當時에 所屬社에 들어 온 臺本만 7~8個 程度였다.

2001年 7月 7日 瀋陽을 始作으로 한 달間 7個 都市를 道는 中國 투어를 하였다. 東南亞까지 러브콜이 始作되던 時期라 베이비복스는 當時의 투어 公演에서 最小 水準의 개런티를 받았다. 50餘個에 이르던 中國 內 自生 팬클럽의 聲援이 그만큼 커졌다는 反證이었다. 中國 公演을 마친 베이비복스는 도쿄 等 4個 都市를 도는 日本 투어도 推進했다. 이미 日本 公演 奇劃社가 公演 提議를 해왔고 條件 等 마무리 作業만 남아 있던 狀況이었다. 또한 베이비복스는 中國에 位置한 山間僻地 어린이들을 위해 電算 學校를 세워 컴퓨터 80餘臺를 寄贈하기도 했다.

海外 活動 中 베이비복스는 지난 해에 이어서 두 番째로 中國에서 公演 詐欺를 當했다. 베이비복스는 瀋陽 地域에서 두 番의 公演이 있었지만 개런티는커녕 호텔費도 내지 못해서 滯留돼야만 하는 일이 發生했었다.

中國에 '베이비 복스 電算學校', '베이비 복스 쇼룸'이 생기다 [ 編輯 ]

中國 베이징에는 베이비 복스의 이름을 딴 學校가 생기기도 하였다. [24] 中國 政府에서 어린이에게 꿈과 希望을 심어주기 위해 山間僻地에 學校를 세워주는 '希望 公正' 프로그램의 一環으로 2001年 9月 27日에 베이비 복스가 이 프로그램에 參與하여 中國 言論과의 會見이 大大的으로 열리기도 했다.

베이비복스는 '現代모니터' 中國 法人(現代 톈진(天津) 多媒體 有閑公社ㆍ法人長 김호연)과 함께 베이징 近郊의 荒山取 刀車주앙 中學校와 옌창縣 칭룽전 初等學校 等 2個 學校에 42代의 컴퓨터와 현대모니터를 寄贈했다. 學生 定員 1,200名이었던 北京의 荒山取 刀車주앙 中學校에서는 아예 컴퓨터 敎育 敎室과 學校 看板을 베이비복스로 갈아 달며 뜨거운 歡迎의 뜻을 表明했다. 베이비복스는 以後로도 컴퓨터를 寄贈하는 프로그램을 繼續 實施하여 中國 內 各 省에 베이비복스의 이름을 단 學校들이 생기게 되었다.

前 해였던 2000年 10月에 鷄林詩 觀光 親善大使로 任命 된 바 있던 베이비복스는 2001年 '餘裕局'(旅遊局, 中國 內에서 旅行ㆍ遊覽을 管掌하는 政府機關으로 觀光廳에 該當하는 機關)가 새로 設立한 리조텔에 出資하여 리조텔 內部에 '베이비복스 쇼룸'李 오픈됐다.

이 쇼룸에서는 베이비복스의 CD 및 公演 寫眞과 브로마이드 等을 備置해 販賣했으며 리조텔에서 發生한 收益金으로 鷄林詩 初等學校에 圖書를 寄贈하였다. 鷄林詩는 베이비복스가 觀光 親善大使로 任命 된 以後 鷄林詩의 韓國人 觀光客이 26% 增加된 點(鷄林詩 訪問 外國 觀光客 增加率 1位)에 鼓舞되어 感謝하는 마음으로 滯留, 觀光 費用 一切를 鷄林詩에서 負擔하여 베이비복스 멤버들의 父母님들을 招請하기도 했다.

2001年 11月 5日 鷄林詩의 計算호텔 2層 그랜드볼룸에서는 '베이비복스 흉내내기' 等 多樣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이에 앞서 베이비복스는 2001年 11月 3日 이 호텔에서 열린 國際 觀光制 開幕行事에 參加하였고, 4日에는 카퍼레이드, 5日에는 팬 미니콘서트에도 參與했다.

베이비복스 側은 "지난 3年 間 中國에서 活動하며 '寒流 烈風'의 主役이 됐지만 一部에서는 外國人들에 對해 牽制하는 것도 事實"이라며 "버는 만큼 投資하고 베푼다는 次元에서 中國 內에서의 公益 活動에 積極 參與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베이비복스는 2001年 9月 한ㆍ中修交 9周年 記念으로 企劃된 瀋陽(선양), 베이징 公演에서 企劃사인 喜래예술단(대표 유정자)으로부터 公演 개런티는 勿論 滯留經費까지 받지 못하는 等 詐欺를 當한 바 있었는데, 이런 惡條件 속에서도 公演을 强行하여 팬들과의 約束을 지킨 데 對해 中國 팬들로부터 뜨거운 拍手를 받았다.

2002~2003 第2의 全盛期 [ 編輯 ]

Special Album (2002) [ 編輯 ]

2002年 8月 15日 開催된 單獨콘서트에서의 베이비복스

2002年 . 以前 앨범들의 프로듀서였던 김형석과 訣別하고, < Special Album >을 發賣한다. 타이틀曲 <偶然 (憂鬱한 偶然)>은 1990年代 中盤, 그룹 콜라(KOLA)가 히트시킨 노래 〈憂鬱한 偶然〉을 하우스 버전으로 재편곡했고 클론의 강원래 가 按舞를 맡아 話題가 되었다. 發賣 1週日만에 歌謠차트 3位에 올려놓으며 [25] 2週 連續으로 SBS <生放送 人氣歌謠>에서 1位 受賞을 했다. 1999年 3輯 活動當時 以後로 베이비복스는 두 番째 全盛期를 맞이했고, <偶然>이 월드컵 應援歌로 採擇되면서 더욱 旋風的인 人氣를 누렸다. 이러한 人氣에 힘입어 그 해 大選 弘報曲으로도 使用되고 [26] 2002年 월드컵 치우미 弘報大使로 任命되었다. [27] 活動 中盤 멤버 이희진 李 某 放送에서 藝能 娛樂프로를 錄畫하던 中 말뚝박기 게임을 하다 脊椎를 부상당해 全治 4週 診斷을 받아 病院身世를 지게 되었고 同伴 出演한 심은진 은 擦過傷을 입었다.

한便 中國 베이징에서는 베이비복스의 이름을 딴 "베이비복스 歌謠祭"가 開催되었는데 1次戰에 約 4000名이 몰리는 大盛況을 이루었다. 그곳에서 拔擢된 SM 엔터테인먼트 所屬 長利人 에게 2007年, DR뮤직의 윤등룡 代表는 서울 中央地法에 長利因果 그의 現 所屬社인 SM엔터테인먼트를 相對로 “2億원의 損害를 賠償하라”라는 內容의 訴狀을 提出했다. 長利人이 訴訟에 휘말리게 된 것은 이미 지난 2003年 DR뮤직과 한次例 專屬契約을 締結한 데서 비롯됐다. 中國과 韓國을 오가며 各種 트레이닝을 시키면서 相當한 費用을 썼고 音盤 準備도 서두르고 있었다”라면서 “하지만 어쩐 일인지 2003年 8月 長利仁義 親母가 ‘工夫를 繼續 시키고 싶고 工夫가 끝난 後 再契約을 締結하겠다’라고 要請해와 國際的인 信義를 생각해 契約을 一時的으로 풀어줬다”라는 說明을 했다. DR뮤직은 這間의 事情을 바탕으로 지난 1年餘間 SM엔터테인먼트와 長利人을 잇달아 接觸했으나 協商이 원활치 못해 結局 訴訟을 提起하기에 이르렀다. 當時 契約書에 따르면 長利人은 契約破棄視 損失額과 違約金 等 總 500萬위안(藥 6億4000萬원)을 물어줘야한다”면서 “하지만 韓國 音盤奇劃社 間의 關係를 考慮해 旣存 長利人에게 投資됐던 費用에 該當하는 2億원만 돌려받자는 趣旨에서 訴訟을 進行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28]

이 時期에는 멤버들의 個人 活動이 크게 두드러졌는데 于先 간미연은 映畫 俳優로 變身해 韓國의 무비야닷컴과 中國의 마루엠픽쳐스가 함께 作業하는 韓中 合作 映畫 '와와'의 女主人公으로 캐스팅되었다. 初步 演技者 간미연을 製作費 70億원 規模의 블록버스터 映畫에 電擊 拔擢한것은 <偶然>의 뮤직비디오에서 碌碌지 않은 演技力을 선보인 데다 베이비복스가 中國에서 最高의 人氣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29] 그리고 리더 김이지는 中國의 CCTV와 韓國의 KBS의 合作드라마 '北京 내 사랑'에 캐스팅된다. [30] 2002年 11月 自身의 出演이 豫定된 1回分의 撮影을 마친 狀態였지만 드라마의 80% 以上을 찍을 곳으로 豫定돼 있던 中國이 사스(重症 急性呼吸器症候群)의 된서리를 맞으면서 撮影이 無慮 1年이나 延期됐다. 그 사이 主要配役이 大部分 바뀌어 無慮 2年이 지난 2004年 에 再撮影에 들어가는 해프닝이 있었다. [31]

國內에서의 2달間의 짧은 活動 後, 大韓民國 歌手로서는 처음으로 泰國 의 音盤 市場에 進出하여 좋은 反應을 얻었고 2003年 3月 21日과 22日, 泰國의 休養地 파타야에서 열린 그래미 뮤직 페스티벌에 韓國 代表로 參加했다. 그래미 뮤직 페스티벌은 泰國 政府가 主催하는 國際 歌謠祭로, 泰國을 비롯해 韓國 日本 홍콩 等 아시아圈 톱歌手들은 勿論, 世界的인 스타들도 參與해 벌이는 옴니버스 歌謠祭였다. [32]

2003年 2月 9日에는 美國 LA 베벌리힐스에서 單獨 콘서트를 열었다. 當時 베이비 복스의 콘서트는 美國 LA의 KSCI 放送 主催 설날맞이 行事 中 하나였다. KSCI는 中國人 株主들이 多數 參與하고 있는 美國 放送으로 中華圈에서의 베이비 복스의 人氣가 이들에게도 익히 알려져 1順位로 推薦된 것이었다. 설날을 名節로 여기는 現地 아시아圈 사람들을 主要 對象으로 펼친 當時 行事에서 베이비 복스는 約 50分間 自身들의 히트曲과 팝을 섞어 公演했다. 이 時期부터 美國 進出에 힘이 加해지기 始作한다. 그리고 日本 NHK 아시아 歌謠祭에 韓國 代表로 參加해 《偶然》과 《Killer》 두 曲을 퍼포먼스했고 2002年 末부터 日本 도쿄 TV에서 放映된 애니메이션 '플라토닉 체인'의 主題曲을 불러 話題가 됐는데, 그 曲에 對한 人氣가 急上昇하면서 日本語로 再錄音하여 EP 앨범을 發賣했다. 2003年 4月 末에는 도쿄 시부야 라이브홀에서 미니콘서트를 열어 日本 市場에 對한 門을 두드렸다.

單獨 콘서트 [ 編輯 ]

2002年 8月 15日 에는 리더 김이지가 在學했던 慶熙大學校 平和의 殿堂에서 데뷔 5年만에 첫 單獨 콘서트를 開催하였다. [33] 總 2回의 公演을 開催했으며, 콘서트는 全席 賣盡되었다. 또한 콘서트를 祝賀하기 위해 J-WALK, 姜成勳, 코요태, 클론, 홍경민 等이 게스트로 參席했다. [34]

베이비 복스는 그 동안 中國 舞臺에 注力하다보니 國內 팬들에 疏忽하다는 叱責도 많이 받았는데, 그 때문에 大衆文化 輸出의 先鋒에 섰다는 自負心에도 不拘하고, 國內 팬들의 反應이 마음에 걸렸다. 그런 意味에서 2002年 8月 15日의 國內 첫 單獨 콘서트의 成功은 意味가 컸다. 베이비 복스는, "中國 팬들의 사랑도 좋지만 韓國 팬들의 支持를 얻을 때 더 큰 힘이 난다"라며 데뷔 以後 發表했던 모든 히트曲을 라이브로 熱唱하며 華麗한 舞臺를 꾸몄다.

公演의 全體的인 콘셉트는 '쑈쑈쑈'. 旣存 콘서트의 틀을 깨는 '난場 파티'를 演出하며 確實한 볼 거리를 提供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公演 實況의 모습은 Mnet 에서 1時間 分量으로 編輯되어 放送에 送出되었고 追後에 VCD化되어 發賣되었으나, 物量이 적어 地方에 사는 팬들은 購入하기가 힘들었다고 한다.

6輯 DEVOTION (2003) [ 編輯 ]

2002年을 끝으로 大韓民國 에서 最高 人氣를 謳歌하던 S.E.S.가 公式 解體를 宣言하고, 4人組 틴팝 걸그룹 핑클이 個人活動을 위해 活動 中斷을, [35] 베이비복스 亦是 리더 김이지 가 드라마撮影으로 인해 解體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意見이 增幅되었지만 이를 不正이라도 하듯, 2003年 通算 6番째 앨범이 되는 <DEVOTION>을 發表한다. 國內를 包含해 臺灣, 홍콩, 泰國, 日本, 베트남 等 7個國에서 同時 發賣되었는데 [36] 全世界에서 先注文量만 40萬張에 達하는 큰 記錄을 세웠다. [37] 國內에서 亦是 發表 2週만에 音盤 차트에서 6位로 치솟기도 했다. [38] 그리고 지난 1月 에, 베이비복스는 地球村나눔홍보대사로 弘報大使로 委囑받아 [39] 앨범의 收益金 一部를 社會에 한願했다. 6輯 앨범은 中國에서도 큰 成果를 얻었는데, 後날 英語 試驗紙에도 登場하며 話題가 되었다. [40] 타이틀曲 <나 어떡해>는 金昌煥 이 作曲한 빠른 테크노 리듬과 신시사이저 電子音이 어우러진 유로팝 雰圍氣의 댄스曲으로 [41] 슬픈 歌詞와 신나는 멜로디로 人氣를 끌었다. 活動 後半 SBS 人氣歌謠에서 뮤티즌송 制度 導入 後 첫 女性그룹 受賞에 成功하기도 했다. <나 어떡해>로 活動 하던 中 멤버 간미연이 午前 스케줄을 위해 10時쯤 벤을 타고 올림픽 大路를 지나다가 交通事故가 일어나 팬들에게 큰 걱정을 끼쳤지만 多幸히도 外傷은 없었다. 그리고 뉴욕 에 公演을 갔다가 航空機에 爆發物 誤認 騷動이 일어나 테러의 威脅을 當해 20時間동안 恐怖에 떨었고 이로 因해 飛行 時間이 4時間이나 遲滯되어 SBS 人氣歌謠 스케줄을 펑크 낼 뻔 했지만 多幸히 스케줄을 以上없이 消化해냈다.

2003年 9月 , 멤버 이희진 이 뮤지컬 <펑키펑키>를 위해 고된 練習을 마치고 歸家하던 中에 拉致를 試圖하는 怪漢들에게 抵抗하며 格鬪를 벌였고, 그女의 悲鳴소리를 들은 行人들이 뛰어오자 怪漢들은 그대로 달아났다. 當時 周邊에 있던 한 目擊者는 "閑寂한 골목에 駐車해 있던 흰色 트라제 XG 옆으로 이희진이 지나가자 서너名의 健壯한 젊은이가 門을 열고 다가와 昇降이를 벌였고, 그女가 소리를 지르며 抵抗하자 遑急히 가방을 빼앗아 달아났다"라고 말했다. 이희진의 가방에는 手票·現札 120餘萬원과 CD플레이어 等 總 150餘萬원 相當의 金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目擊者는 "事件現場에 到着했을 때 이희진은 넘어져 있었고, 여기저기 작은 傷處들이 보였다"라며 當時 急迫했던 狀況을 確認해줬다. 이番 事件과 關聯해 所屬社側은 "一旦 被害가 크지 않고, 일이 擴大되는 것을 願치 않아 警察 搜査는 依賴하지 않았다." [42] 라고 말했다.

2003年 가을, 베이비복스는 홍콩 進出 關聯 記者會見과 뮤직비디오 撮影을 위해 이틀間 現地에서 머물렀는데, 홍콩 의 有名 映畫俳優 兼 歌手인 곽부성 이 베이비복스와 함께 저녁食事를 하고 싶다며 두 歌手가 저녁時間을 갖고 있을 때 中國 파파라치가 김이지 곽부성 이 함께 있는 寫眞을 퍼뜨려 스캔들이 났었다. [43] 9月 에는, 핑클에 이어 걸그룹으로는 두 番째로 SBS 에서 開催하는 "統一音樂會"의 參與를 위해 平壤 에서 公演을 펼쳤다. [44] 公演 前 合同 리허설에서는 크롭톱을 입고 舞臺에 올랐으나 리허설 後 北韓 關係者의 要請으로 배꼽을 가린 다른 衣裳으로 갈아 입고 본 舞臺에 섰다고 한다. [45] 그리고 몽골 大統領에게 招請을 받아 콘서트를 開催했었는데 개런티 代身 功勞賞을 받고 멤버 黨 1000坪 크기의 땅과 집 다섯채를 膳物받았다. 하지만 2006年 , 멤버 간미연이 MBC 藝能 프로그램 日曜日 日曜日 밤에 의 코너 '經濟야 놀자 베이징 篇'에 出演해 2003年 몽골 政府로부터 贈與 받은 땅의 價値를 依賴했지만 結果는 荒唐함 그 自體였다. 간미연은 虛妄하게도 1,000坪의 땅이 經濟 價値 ‘0원’이라는 答辯을 들었다. 感情에 나선 專門家는 “이 땅의 價値가 全혀 없다. 一定 地域으로만 表記됐고 正確한 住所가 없어서 所有權 確認이 不可能하다. 게다가 몽골은 모든 땅이 國有地로 指定되어 있기 때문에 私有權을 行使할 수 없다. 따라서 1,000坪의 땅의 價値는 0원이다”라고 말했다. [46] 結局 베이비복스는 몽골 政府에게 國際的인 詐欺를 當한 것이었다.

한便 中國 드라마 出演으로 認知度를 높인 리더 김이지는 6個月 間 約 4億 원의 개런티를 받고 三星 카메라 CF를 찍었다. 廣告는 中國 全域에 걸쳐 放送되는데, 三星電子 現地 法人을 통해 美貨로 개런티가 支給되었다. [47]

6輯 活動과 同時에 中國에서 發表한 싱글 "I'm Still Loving You"가 大 히트를 記錄하며 베이비복스는 中國內 最高의 聽取率을 자랑하는 中央 人民라디오放送局 '音樂知性 中國流行歌謠배行方'에서 外國人 歌手로는 最初로 頂上에 登極했다. [48] '音樂知性 中國流行歌謠배行方'은 歌手의 人氣度와 라디오放送回數, 音盤販賣量 等을 합쳐 每週 人氣順位를 매기는 프로그램으로, 歌謠關係者들은 "' 보아 오리콘 차트 1位와 맞먹는 成果'"라면서 "'韓國歌手의 自尊心을 세운 일'"이라고 祝賀했다.

2003年 年末, 베이비복스는 1999年 中國에 進出한 以後 4年間 海外公演만 45回를 達成하고 거리로 換算하면 90萬 1500km 卽, 地球를 約 20바퀴 回轉한 것과 맞먹는 記錄을 세워 기네스 北에도 挑戰하며 韓流스타로서의 威嚴을 떨쳤다.

2004~2006 7輯의 不振과 그룹 解體 [ 編輯 ]

7輯 Ride West (2004) [ 編輯 ]

7輯 音盤의 準備를 始作하던 中 힙합 뮤지션을 多數 所有하고 있던 벙葛盧 뮤직이 아시아圈 歌手들의 包攝을 摸索하기 위해 MTV와 채널[V]를 모니터하던 中 中華圈차트 1位에 오른 바 있으며, 홍콩·泰國·臺灣에서도 人氣가 높은 베이비복스의 存在를 認識하게 됐다. 벙葛盧뮤직側은 지난해 末 關係者를 韓國에 보내 年末 歌謠大賞 施賞式, SBS <人氣歌謠> 等을 통해 베이비복스의 모습을 다시 한番 지켜본 後 美國 音盤市場 進出을 提議하기에 이르렀고 DR뮤직과 함께 契約을 맺으며 앨범 全體의 프로듀싱을 맡게 되었다. 제니퍼 로페스가 랩과 코러스 等으로 參與하는 等 只今까지의 國內 歌手의 正規앨범에 世界的인 팝스타가 함께 노래를 불러 收錄하는 境遇는 처음이었고 힙합界의 傳說 투팩이 生前 錄音했던 曲들을 샘플링하여 투팩이 랩을 하면 베이비복스의 래퍼 김이지가 이에 和答하듯 래핑하는 形態를 取하는 形態의 曲들을 錄音하게 되었다. 2003年 겨울부터 錄音을 始作해서 2004年 1月 의 모든 錄音과 뮤직비디오 撮影까지 끝마쳤고 [49] 뮤직비디오에는 世界 最高의 競走用 自動車를 등장시키기 위해 홍콩 等地에서 車를 空輸해 오는 等 40億원 가까운 製作費가 所要되었다. 앨범을 準備하던 2004年 4月 에는 泰國의 名門 골프홀人 방콕CC에 아일랜드홀人 10番홀 正面에 가로 20m, 세로 30m의 大型 베이비복스홀이 생기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은 泰國에서 베이비복스가 큰 人氣를 얻었기 때문에 可能한 일이라고 主催側은 傳했다. [50]

2004年 7輯 活動中 베이비복스의 이희진

2004年 4月 , 待望의 正規 7輯 앨범 ' Ride West '를 發表한다. 타이틀 曲 <Xcstasy>는 벙葛盧 뮤직의 所屬 랩퍼人 플로스 피가 랩핑에 參與했고 같은 달 18日에 SBS 人氣歌謠 를 통해 첫 舞臺를 가질 豫定이었으나 放送 前날에 SBS 審議室 側은 <Xcstasy> 라는 題目으로는 放送이 不可能하다는 消息을 알렸고 급작스럽게 ‘幻想’으로 題目을 바꿔야 했다. [51] <Xcstasy>의 活動은 랩퍼 플로스 피의 다른 音盤 作業 때문에 2週만 計劃되었지만 플로스 피가 베이비복스의 活動을 위해 音盤 作業을 延期하고 總 4週동안 타이틀曲 舞臺에 오르는 義理를 보였다. [52] 6月부터는 제니퍼 로페즈 가 參與한 <Play Remix>로 後續曲 活動을 펼쳤고, 7月 에 光州 염주체육관에서 '빨간 土曜日'이란 타이틀로 單獨콘서트를 開催할 豫定이었다. 이 公演에서는 7輯의 收錄曲들을 中心으로 꾸며질 豫定이었지만 [53] 이하늘 과의 法定 다툼과 이미지 損傷 等의 理由로 霧散되었다.

8月 에는 日本 나카오카 厚生會館에서 열린 ‘2004니가타-서울 産業 觀光 文化交流事業展’ 前夜祭 舞臺에 서기 위해 日本을 訪問했고 도쿄의 홀리데이호텔에서 記者會見과 미니 라이브 舞臺를 선보였으며 日本 言論들은 베이비복스의 日本 訪問을 一齊히 報道했다. [54] 11月 에는 원자바오總理앞에서 中國 南寧에서 열리는 `第1回 CAFAIR(東아시아聯盟) 博覽會` 閉幕式 公演에 參席해 熱唱의 舞臺를 꾸몄고 이 行事의 參與는 公演을 主管하는 CCTV 關係者의 要請에 따른 것으로 現地에서의 베이비복스 人氣를 그대로 反證시켰다. [55] 歌手 12月 부터 中國 베이징에서 大規模 合同 콘서트를 갖기도 했는데 이 公演은 이벤트性 行事가 아닌 有料 公演으로는 2002年 베이비복스 單獨 콘서트 以後 2年 만에 처음으로 國內 歌手로서 異例的인 公演 許可를 받았으며, 主催側인 Vnet midas와 DR china는 이 公演을 主催하기 위해 中國 政府와 6個月間의 交涉 끝에 어렵게 公演 批准을 받아 節次가 까다로운 中國公演을 성사시켰다. [56]

이하늘 의 미아리 복스 發言과 法定 다툼 [ 編輯 ]

<Xcstasy>로 活動하던 中 케이블TV M.net의 '힙합더바이브' 코너에 게스트로 出演한 同僚 歌手 DJ DOC 의 멤버 이하늘이 베이비복스를 向해 죽은 사람을 商業的으로 利用한다며 公開 非難했고 이에 베이비복스 側 랩퍼 플로스피는 “指摘에 感謝한다. 베이비복스 音樂에 最善을 다했는데 하늘氏의 音樂性에는 미치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DJ DOC의 랩도 그저 美國랩을 빌려 쓰는 程度에 그쳤다고 생각한다. 正體性이 없어 보인다. 自身도 남의 것을 가져다 活用하면서 ‘다른 사람의 것은 아니다’라고 非難하는 것은 公人의 道理가 아닌 것 같다”라며 이하늘의 發言에 맞對應했다. 該當 發言을 接한 이하늘은 以後 自身의 홈페이지를 통해 長文의 베이비복스와 플로스 피를 誹謗하는 글을 올렸는데 이 過程에서 '미아리복스'라는 成跡 卑下 單語를 使用하며 큰 物議를 일으켰고 베이비복스에게 莫大한 이미지 損傷을 입혔다. 이에 베이비복스 側은 이하늘에게 '6月 19日까지 謝過하라'라는 最後 通牒을 보내며 强勁 對應에 나선다. [57] 이하늘은 公式 記者會見을 열어 ‘미아리복스’란 單語 選擇은 내가 생각해봐도 直說的인 表現이었다며 謝過했지만 베이비복스 所屬社에 對해 “當身들이 當한 名譽毁損과 當身들이 失墜시킨 투팍의 名譽 中 어떤 것이 큰지를 생각해 보라”라며 “나는 後者가 크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는데 이에 DR뮤직의 윤등룡 代表는 이하늘에 對한 刑事訴訟을 提起하기에 이르렀다. [58] 同僚 演藝人 金振杓 는 自身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이番 事件이 베이비복스가 最近 앨범에 美國의 래퍼 투팍의 랩을 揷入한 데서 始作된 것임을 指摘하며 "어쨌든 이番 일로 투팩이 조금은 웃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고 [59] 많은 힙합 아티스트의 팬들이 베이비복스를 向해 意味深長한 非難의 말을 던졌다. 이 事件에 對해 歌謠 關係者 姜某氏는 "힙합 뮤지션들이 아이돌스타를 攻擊하는 것은 美國 힙합界에서는 흔히 있는 '디스'의 한 形態"라며 "이하늘이 에미넴을 따라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들지만 特定 演藝人을 無差別 攻擊했다는 點에서 波長이 클 것으로 豫想된다"라고 말했다. [60]

투팍 레코드社의 著作權 告訴 [ 編輯 ]

투팍의 어머니가 設立한 아마루(Amaru) 레코드社 側은 라이센스 契約을 하지 않고 투팍의 音樂과 트레이드마크를 使用하는 것을 中斷시키기 위해 베이비복스와 奇劃社를 告訴하겠다"라는 內容을 傳達했다. [61] 이에 對해 베이비복스는 "투팍의 音樂 샘플링은 美國 힙합의 메카 '벙가로 뮤직'의 한 業體로부터 提議를 받아 合法的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아마루는 투팍의 全體 著作權을 保有하고 있지 않아 法的인 瑕疵가 없으며 투팍의 著作權은 아마루 뿐 아니라 투팍 스테이트, 인터스코프 等 여러 레이블이 共有하고 있으며, 베이비복스는 昨年 11月 데스로우와 DTTG로부터 아시아 地域에 對한 音源, 肖像權 및 映像 使用權을 購入한 뒤 지난 앨범을 出市했다고 밝히며 抑鬱함을 呼訴했다. [61] 結局 合法的으로 音源을 사왔다는 事實이 確認돼 해프닝으로 마무리짓게 되었다.

심은진의 脫退와 그룹 解體 [ 編輯 ]

이하늘과의 法廷다툼으로 베이비복스의 7輯 活動은 結局 2달만에 中斷되었고 그 해 9月 오스트레일리아 (濠洲)에서의 스케줄을 끝으로 모든 活動을 終了했다. 12月 , DR 뮤직의 代表 윤등룡은 公式 홈페이지를 통해 심은진과의 再契約을 成事하지 못했고 팀에서 脫退한다는 消息을 알렸다. [62]

심은진이 脫退를 하자 海外 市場 攻掠을 위해 中國人 멤버를 追加로 投入한다고 言論에 밝혔지만 成事되지 않았고, [63] 곧이어 2005年 윤은혜가 DR뮤직과의 再契約을 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64] 또한 이듬해 나머지 멤버들이 次例로 脫退를 하면서 베이비복스는 結成 7年만인 2006年 2月에 暫定 解體되었다.

現在 [ 編輯 ]

2004年 심은진이 팀을 脫退한 뒤, 一部 言論이 그의 脫退 理由가 不和라는 推測性 記事들을 報道했고 네티즌 사이에서도 베이비복스의 不和說이 크게 話題가 되었다. 이에 심은진은 2005年 1月 에 마련된 個人活動을 밝히는 記者會見에서 “베이비복스와의 不和說은 事實 無根”이라며 剛하게 一蹴했고, “멤버들과 함께 生活했던 8年은 所重한 時間이었고 友情도 無視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 “最近에도 멤버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고 解明했다. [65] 하지만 심은진의 解明 以後에도, 윤은혜 가 팀에서 脫退한 뒤 베이비복스의 公式 行事에 登場하지 않자 베이비복스의 不和說은 一波萬波 커져버렸다.

2009年 藝能 프로그램 錄畫에 參與한 심은진은 “그룹 不和說에 對해 곰곰이 생각해본 結果 그 原因을 알게 됐다. 베이비복스 멤버들끼리 尊待말을 썼던 게 그 理由였다”면서 “外部에서 볼 때는 尊待말을 쓰는 게 軍紀를 잡는다고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巷間에는 멤버들끼리 때린다는 所聞도 있었다”고 亂舞했던 臆測들을 紹介했고 [66] “저는 오히려 尊待말이 팀워크를 維持하는 祕訣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베이비복스를 脫退했던 것은 멤버들과는 無關했다. 所屬社와의 問題가 있었는데 괜한 影響을 끼칠까봐 멤버들과 相議하지 않고 나혼자 빠져나왔다”고 說明했다. 이어 “分明 멤버들과는 좋게 헤어졌는데 脫退 記事가 報道된 後 멤버들에게 電話했더니 다들 火가 나 있었다. 제가 팀의 리더를 하고 싶어서 멤버 언니들을 모두 脫退시켜줄 것을 要求했다는 所聞이 돌았다”며 “베이비복스 不和說의 中心에 내가 있어서 너무 속상했다. 多幸히도 只今은 모든 誤解가 풀려서 멤버들과 잘 지내고 있다”고 不和說의 眞相에 對해 후련하게 털어놓으며 환하게 웃었다. [67]

2010年 8月 解體 後 처음으로 베이비복스 멤버 全員이 함께 'SBS 金正恩의 초콜릿 '에 出演하게 되었는데, 錄畫 途中 윤은혜는 "이 자리를 빌어 처음 얘기한다. 演技者로 데뷔를 한 뒤 先輩님들이 다시 歌手 이미지로 돌아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當時 狀況을 說明했다. 이어 그는 “팬미팅이나 멤버로서 公式 자리에 參席하지 못했고 그래서 不和說이 일어난 것 같아 未安했다.”고 말해 그間 마음苦生이 甚했음을 밝혔다. 또 “언니들이 있었기 때문에 내가 이 자리에 있는 것 같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막둥이 자리에서 언니들을 챙기고 말 잘 듣는 막둥이가 되겠다.”고 覺悟를 傳하며 눈물을 쏟아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68]

2014年 5月 에는 멤버 간미연 심은진 이 몸담고 있는 會社에 移籍하면서 如前한 義理를 보여줬고 [69] , 現在도 자주 만남을 가지며 敦篤한 友情을 다지고 있다. [70]

스타일과 影響 [ 編輯 ]

베이비복스는, 데뷔 初 英國 에서 걸파워를 이끌었던 스파이스 걸스 에게서 靈感을 받았다고 줄곧 밝혀왔는데 [71] 1990年代 後半부터는 TLC 等이 流行시키는 R&B 스타일을 標榜하여 大韓民國 걸그룹으로는 最初로 섹스 어필을 試圖했다. [72] 《월스트리트저널》은 그들을 "스파이스 걸스의 아시안 버전" 라며 評價했고 [73] 日本의 《마이니치新聞》은 "베이비복스가 日本 歌謠界에 地殼變動을 일으킬 것으로 豫想한다"라고 紹介했다. [74] 國內 歌謠 關係者들은 "베이비복스는 오늘날 걸그룹 構成의 端初를 만들었다는 評價를 받는다. 外國人 歌手로는 처음으로 中國에서 單獨 콘서트를 하는 等 時代를 앞서간 걸그룹이었다."라고 말하며 그들의 影響性을 確固히했다. [75] 美 빌보드에서는 꼭 알아야 할 K-POP 걸그룹으로 베이비복스를 뽑기도했다. [76]

베이비복스는 活動 期間동안 衣裳이나 按舞 等이 煽情的이라고 줄곧 非難받아왔지만 [77] [78] [ 깨진 링크 ] 現在 K-POP 걸그룹들이 基本的으로 입고 나오는 크롭톱 이나 피어싱 等을 最初로 試圖한 걸그룹 亦是 베이비복스였다. [79] 大衆들은 2世代 걸그룹 씨스타 를 보면서 "1990年代 베이비복스를 보는듯한 느낌이었다"고 評價한다. [80] 歌手 松下例는 "어린시절 베이비복스의 音樂을 들으며 멋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歌手의 꿈을 키웠다"고 말했다. [81] 이처럼 베이비복스는 大韓民國 걸그룹 歷史에 큰 影響을 끼친 最初의 섹시 걸그룹으로 評價받고있다.

베이비복스가 大韓民國 大衆音樂社에서 가지는 意義 [ 編輯 ]

1997年 7月 3日 메이저 데뷰한 그女들의 1輯 앨범은 페미니스트的인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이것은 當時로서는 想像조차 할 수 없었던 主題였으며, 日本의 걸 그룹 스피드 等을 模倣한 다른 걸그룹과는 다르게 POP을 便乘하여 '아시아의 스파이스 걸스'를 標榜하였다. [82]

걸그룹 最初로 장르를 導入한 그룹 亦是 디바 , O-24 도 아닌 베이비복스였다. [83] 1輯 活動이 끝난 뒤 脫退했던 멤버 정시운 은 뛰어난 랩 實力의 所有者였다. 하지만 保守的이었던 當時의 社會 情緖 上 女性이 랩을 驅使한다는 自體만으로도 大衆들은 納得하기 어려운 現象이었다. 그리고 時間이 흐른 뒤, 디바가 힙합을 便乘한다며 랩을 선보이게 되면서 베이비복스가 랩을 試圖했던 事實은 大衆들의 記憶에서 稀微해져 버리고 말았다. 當時에 女性이 랩을 하는게 얼마나 큰 衝擊이었는지를 證明해주는 해프닝이 있다. 같은 해 11月에 데뷔한 S.E.S. 의 데뷔曲 "I'm Your Girl"의 끝 部分 10秒 쯤에, 女性 멤버 바다 가 같이 따라부른 랩 파트 自體만으로 큰 論難거리가 되었었으며, 4代 PC 通信에서는 그 랩部分을 當場 削除하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었던 해프닝이다. 이러한 해프닝은 그 當時 歌謠界의 雰圍氣가 얼마나 保守的이었는지를 反映해 주는 事件이라고 볼 수 있겠다. 1輯 때 랩을 擔當하던 멤버 정시운의 脫退로 因해 정시운 代身 랩을 擔當하게 된 멤버 김이지 의 랩은 요즘 걸그룹들에서 大勢를 이루는 低音 랩의 元祖였다.

베이비복스는 K-POP 걸 그룹 最初로 섹시 코드를 導入했다. 베이비 복스의 멤버들의 平均 身長은 168cm로서 거의 170cm에 준했다. 只今 基準으로도 매우 늘씬하고 섹시한 身體條件이다. 活動 當時에 다른 어떤 그룹과도 比較할 수 없는 身體條件을 가졌었던 그룹이었음은 두 말할 것도 없다. 그런 長點을 그女들은 限껏 浮刻시켰다. 1999年의 3輯 '겟業'과 '킬러'는 엄청난 히트였다. 이 앨범으로 活動하는 동안 베이비복스는 아찔한 露出 衣裳과 絢爛한 律動 等을 선보이며 性的魅力을 물씬 풍겼으며, 멤버 모두 춤에 能했기 때문에 按舞도 대단히 섹시하고 激烈했다(요즘의 걸그룹들은 舞踊科 出身 멤버 或은 춤 專擔 멤버가 팀마다 한 名씩은 있는데, 베이비복스 멤버였던 김이지 亦是 舞踊科 出身이다). 이러한 長點들은 以後 베이비 복스의 獨步的인 性格을 결정지었다. 4輯 'Why'(2000年), 5輯 'Boyish Story'(2001年), 5.5輯 '偶然'(2002年), 6輯 'Devotion'(2003年)에 이르기까지 베이비 복스는 섹시한 걸그룹의 지존이었다. [84] 베이비복스는 大韓民國 의 地上波 放送에서 처음으로 핫팬츠와 크롭톱, 染色 머리, 피어싱 等을 着用했으며 當時에는 큰 非難을 받았지만 오늘날의 K-POP 걸 그룹들은 베이비복스의 試圖가 아니었다면 속살을 모두 가리고 나와야 됐을지도 모른다. [85] 그러나 當時의 保守的이었던 社會的 情緖에 맞지 않게 지나친 섹시어필이라는 理由로 過小評價 當하기 일쑤였고, 베이비복스가 活動했던 當時에 활개 치던 안티 팬들은 베이비복스의 콘셉트에만 視線이 맞춰져 그女들의 音樂性에 對해서는 注意 깊게 귀를 기울이려는 試圖조차 하지 않고 無視했다.

베이비복스는 大韓民國 女性 아이돌 그룹으로는 S.E.S. 를 이어 두 番째로 海外에 進出했던 元祖 韓流 그룹이다. 하지만 S.E.S. 는 主로 日本을 攻掠한 反面, 中國과 東南亞를 먼저 攻掠한 팀은 베이비 복스였고, 그곳에서 最初의 걸그룹 韓流 烈風을 만든 팀도 베이비 복스였다. 中華人民共和國 을 始作으로 日本 , 타이 , 中華民國 , 베트남 , 홍콩 , 美國 等에 進出하여 아시아를 中心으로 큰 成果를 거두었는데, 最近 2010年代부터 다시 붐을 일으키고 있는 韓流 烈風의 主役인 K-POP 아이돌 그룹들이 海外에 나갈 수 있는 길을 그女들이 먼저 열어 준 셈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2004年의 7輯 'Ride west'는 2009年의 원더걸스보다도 5年 앞서 英語 앨범으로 美國 市場을 두드린 最初의 試圖였다. 닥터 드레(Dr.Dre) 等이 所屬된 美國 音樂史에게서 먼저 提議를 받아 투팍(2Pac)과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等이 參與하여 話題를 모았고, 韓國 걸그룹 最初로 美國 市場에 安着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DJ.DOC의 이하늘이 公開的으로 베이비 복스를 디스하면서 狀況은 끝났다 [86] 이하늘은 名譽毁損 訴訟에서 敗했음에도 不拘하고 베이비 복스를 向한 非難을 멈추지 않았는데, 그로 인한 마음의 傷處는 걸그룹에게는 苛酷한 것이었다. 結局 심은진이 먼저 脫退했고, 윤은혜가 그 뒤를 따라 脫退했다. 팀은 더 以上 存續할 수 없었다.

海外 活動 [ 編輯 ]

99年 11月 - 00年 1月 草創期 活動 [ 編輯 ]

1999年 11月, 中國에서 라이선스 契約을 採決하고 앨범을 먼저 發表한 베이비복스는 99年 3輯의 國內活動이 끝나고 12月 北京 TV의 `밀레니엄쇼'에 出演하면서 데뷔舞臺를 가졌다. 그리고 1月 4日부터 21日까지 北京 上海 等 主要都市에서 中國프로모션투어로 活動에 始動을 걸었다. 이 後 湖南衛星TV에서 最高의 人氣프로인 ‘快樂大本營’(快樂大本營)의 스페셜코너에 參加,自身들의 히트曲을 熱唱하며 活動에 拍車를 加했다.

日本 公演 活動 內譯 [ 編輯 ]

날짜 細部 內容
2000年 10月 24日 單獨 콘서트 (시부야 On Air West)
2000年 12月 2日 Korea Super Expo 2000 슈퍼 라이브
2001年 1月 16日 Da Live 2001 (國立大 홀)
2001年 11月 16日 Korea Super Expo 2001 슈퍼 라이브 (인텍스 오사카)
2002年 11月 17日 NHK 韓日 交流 드림 라이브 韓國代表 (마쿠하리 멧歲)
2004年 7月 30日 韓日 赤十字 慈善 콘서트 (니가타 現 나가오카 厚生 會館)

移轉 構成員 [ 編輯 ]

이름 紹介
김이지
이희진
심은진
간미연
윤은혜
이가이
정현전
정시운
차유미

멤버 變遷史 [ 編輯 ]

멤버/鳶島 1997.07-1997.10 1997.11-1997.12 1998.09-1999.01 1999.07-2001 2002-2004 2004-2005 2005-2006
김이지
이희진
차유미
간미연
정시운
정현전
이가이
심은진
윤은혜

音盤 目錄 [ 編輯 ]

發賣일자 앨범 販賣量 (韓國音盤産業協會 基準) 流通社
1997.07.03 1輯 Equalize Her 販賣量 資料 없음 CREAM
1998.09.15 2輯 BABY VOX II 76,417張 [87] [88]
1999.07.21 3輯 Come Come Come Baby 218,946 신나라뮤직
2000.05.15 4輯 Why 155,864 신나라뮤직
2001.06.04 5輯 Boyish Story 90,014 신나라뮤직
2002.04.24 5.5輯 Special Album 240,349 도레미
2003.04.03 6輯 DEVOTION 84,612 도레미
2004.04.16 7輯 Ride West 32,863 EMI

出演作 [ 編輯 ]

CF 모델 經歷 [ 編輯 ]

  • 1999年 앞서가는 패션新都市 '르네시떼'
  • 1999年 햄버거 '하디스'
  • 2000年 롯데 아이스크림 와
  • 2000年 中國 企業 北京背背佳科技發展有限公司
  • 2000年 거짓말 探知機 '트러스터'
  • 2000年 LG Logix (지면 廣告)
  • 2000年 인터넷 쇼핑몰 (韓國 쇼핑 觀光大使)
  • 2001年~2002年 유닉스 이온 헤어드라이器
  • 2002年 그리에이트 專屬 모델
  • 2002年 점프밀라노
  • 2002年 赤十字 獻血 弘報
  • 2002年 全國 同時 地方選擧 廣告
  • 2002年 에드원 靑바지
  • 2003年 酸度物産 A.S.A.P
  • 2003年 파이온텍
  • 2004年 FOX ZONE
  • 2004年 安山 스타맥스 타워

受賞 目錄 [ 編輯 ]

팬클럽 [ 編輯 ]

베이비복스의 팬클럽은 베이비엔젤스 이다. 公式色은 펄粉紅色이며, 應援道具는 風船이다. 1998年 創設되었고 騎手는 6期(2004年)까지이다.

各州 [ 編輯 ]

  1. 實力갖춘 '韓國 스파이스 걸스' 女性 5人組그룹 베이비 복스 - 釜山日報 (1997)
  2. “베이비복스, 中國이어 泰國 音樂市場度 接受” . 2014年 11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2月 17日에 確認함 .  
  3. “神이내린稀宴커플[!] | 베이비복스 地球 20바퀴 기네스 고! - Daum 카페” . 2014年 9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9月 15日에 確認함 .  
  4. “保管된 寫本” . 2014年 7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6月 1日에 確認함 .  
  5. 디바 :: maniadb.com
  6. blog.naver.com/bvoxforever/30161066916
  7. [술술토크 (37) 이희진 베이비복스의 追憶, 그리고 俳優의 꿈 - 1等 인터넷뉴스 조선닷컴 - 演藝뉴스]
  8. “保管된 寫本” . 2014年 2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月 24日에 確認함 .  
  9. 베이비복스 간미연量 `殺害 威脅'搜査 要請 : 네이버 뉴스
  10. MBC뉴스 - iMnews.com
  11. 네이버 뉴스
  12. 간미연 “‘킬러’로 歌謠界 올킬, ‘게임오버’로 베複道 끝” :: 네이버 TV演藝
  13. <프로蹴球 落水> 水原戰, 競技場 후끈
  14. [콘서트 '韓-中 友好의 밤' 中 구이린서 열려  : 네이버 뉴스]
  15. [演藝街 消息 '베이비복스' 人氣 上昇勢 :: 네이버 TV演藝]
  16. '택시' 김이지 “윤은혜, 고춧가루 섞인 물銃 맞고 쓰러져” '衝擊' :: 네이버 TV演藝
  17. [放送/演藝 女歌手들 "이 程度면 조신해 보이나요" :: 네이버 TV演藝]
  18. 조오련氏, 20年만에 大韓海峽 橫斷 : 네이버 뉴스
  19. [베이비복스 世界的 스타와 公演 :: 네이버 TV演藝]
  20. 베이비복스 5輯 ‘보이쉬 스토리’로 여름 人氣사냥 :: 네이버 TV演藝
  21. [音樂 베이비복스 "韓流타고 大陸을 녹여요"  : 네이버 뉴스]
  22. “베이비복스 後續曲 뜨거운 論難” . 2014年 2月 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月 24日에 確認함 .  
  23. 팝업 - 實時間뉴스 프린트
  24. [韓流特輯④ "企業들 海外市場서 韓流스타 왜 利用않나" : 네이버 뉴스]
  25. [클릭 톱 10 베이비 목스 '偶然' 發賣 첫週에 3位 :: 네이버 TV演藝]
  26. 네이버 뉴스
  27. [나와 월드컵 치우미 弘報使節 베이비복스]
  28. 長利人 2億 損賠訴 휘말려
  29. 댄스그룹 멤버 간미연.박정아 스크린으로 : 네이버 뉴스
  30. <聯合인터뷰>「北京 내사랑」의 主人公 固守 :: 네이버 TV演藝
  31. 네이버 뉴스
  32. http://www.visitthailand.or.kr/home/news.php?mid=144&sort=d_regis&orderby=asc&r=view&uid=3408&PHPSESSID=583322db50ef24852d4731845d29c842#.U14f_FV_v_s
  33. “`베이비복스' 單獨 콘서트” . 2014年 2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月 30日에 確認함 .  
  34. <歌謠消息> 「베이비복스」첫 單獨 콘서트 :: 네이버 TV演藝
  35. 댄스그룹 'S.E.S' 解體한다 :: 네이버 TV演藝
  36. 韓流 烈風 音盤으로 잇는다" : 네이버 뉴스
  37. “保管된 寫本” . 2014年 4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4月 28日에 確認함 .  
  38. [핫트랙 '베이스복스' 6位 훌쩍 : 네이버 뉴스]
  39. [人物과 話題]地球村나눔운동 弘報大使 : 네이버 뉴스
  40. 베이비복스가 中 英語試驗地 指紋에? - 머니투데이 뉴스
  41. [새音盤 베이비복스 2年만에 6輯 ‘디보션’ 發表 : 네이버 뉴스]
  42. “保管된 寫本” . 2015年 4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4月 28日에 確認함 .  
  43. 김이지-곽부성 熱愛說 - 美洲 韓國日報
  44. 分斷以後 처음 來달 6日 1100名, 陸路 平壤訪問 : 네이버 뉴스
  45. > 네이버 뉴스
  46. “韓國아이닷컴!” . 2014年 4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4月 28日에 確認함 .  
  47. “★레포츠파티★ | 김이지 3億5千 CF…三星디카 6個國 紹介 - Daum 카페” . 2014年 4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4月 28日에 確認함 .  
  48. 中央시사매거진
  49. [演藝in 섹시댄스그룹 베服 힙합걸 大變身 '이젠 터프하게!' :: 네이버 TV演藝]
  50. 泰國 골프場에 '베이비복스홀' 생긴다 :: 네이버 TV演藝
  51. 베이비복스 7輯 타이틀 '엑스타시' 審議 撤退 :: 네이버 TV演藝
  52. 베이비복스, 래퍼 플러스피 義理에 感動 :: 네이버 TV演藝
  53. <DJ DOC, 베이비복스 나란히 콘서트 꾸며 눈길> :: 네이버 TV演藝
  54. 베이비복스 日訪問, 言論 一齊히 報道 :: 네이버 TV演藝
  55. 베이비복스, 中 總理앞에서 熱唱 :: 네이버 TV演藝
  56. 비-베이비복스, 不治病 中國팬 돕기 '슈퍼 콘서트' :: 네이버 TV演藝
  57. 베이비복스, "이하늘, 19日까지 公開謝過하라" 最後通牒 :: 네이버 TV演藝
  58. 베이비복스 '名譽 되찾겠다' :: 네이버 TV演藝
  59. 金振杓, 베이비복스 非難 이하늘 立場 擁護 :: 네이버 TV演藝
  60. '미아리복스'는 韓國판 '에미넴vs브리트니 事件' :: 네이버 TV演藝
  61. “1等 인터넷뉴스 조선닷컴 - 美투팍 레코드社 告訴 立場…베이비복스 "抑鬱해! " . 2014年 3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2月 19日에 確認함 .  
  62. 베이비복스, '아듀 심은진' :: 네이버 TV演藝
  63. 베이비복스 5人組로 `새出發` :: 네이버 TV演藝
  64. 윤은혜度 베이비복스 脫退 :: 네이버 TV演藝
  65. 심은진, “베이비복스와 不和 아니다” :: 네이버 TV演藝
  66. 심은진, 베이비복스 不和說 入宴다! “이제는 밝히고 싶다” - 손에 잡히는 뉴스 눈에 보이는 뉴스 - 뉴스엔
  67. “TV리포트” . 2017年 8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8月 31日에 確認함 .  
  68. 윤은혜, 베이비복스 不和說에 “未安하다” 눈물 解明
  69. 간미연, 마코어뮤즈먼트와 專屬契約…베이비복스 심은진과 한솥밥 | 텐아시아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70. 윤은혜, 간미연-심은진과 깜짝 認證샷… ‘변함없는 友情!’ : 스포츠동아
  71. “實檢報告書, 베이비복스 放送事故, 10年 지난 뒤 다시 話題 | 텐아시아” . 2014年 8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8月 23日에 確認함 .  
  72. “벗어야 뜬다?” 女歌手들의 露出衣裳 大亂(大亂)
  73. 보아·베이비복스, 글로벌 스타로 浮上할까 :: 네이버 TV演藝
  74. 베이비 복스"우리도 日本進出" - 노컷뉴스
  75. [Art & Culture girl, 여름 歌謠차트 걸그룹 全盛時代 :: 네이버 TV演藝]
  76. “美 빌보드, 꼭 알아야할 K팝 걸그룹 톱 10 選定 'S.E.S부터 씨스타까지 ' . 2014年 8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8月 23日에 確認함 .  
  77. 放送 中 가슴 露出은 作戰? : 네이버 뉴스
  78.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819334 Archived 2014年 2月 1日 - 웨이백 머신 ]
  79. 마이데일리
  80. 씨스타, 데뷔 4周年 記念 히스토리 엿보기 :: 네이버 TV演藝
  81. 松下예 데뷔 인터뷰 ”돈·人氣 보다, 롱런 歌手 目標” - 일간스포츠
  82. 實檢報告書, 베이비복스 放送事故, 10年 지난 뒤 다시 話題 | 텐아시아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83. SES부터 크레용팝까지…걸그룹 變遷史 :: 네이버 TV演藝
  84. “god 컴백에 이은 ‘應答하라 1世代 아이돌’ | 텐아시아” . 2014年 7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7月 23日에 確認함 .  
  85. “김이지 "베이비복스 때 露出 制裁, KBS 가장 甚했다" (풀하우스)” . 2014年 7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7月 23日에 確認함 .  
  86. 推測上으로, 韓國 歌謠界에서 드물게 보는 公開 디스日 可能性이 높다.
  87. 韓國映像音盤協會
  88. 韓國映像音盤協會
SBS 歌謠大戰 《新人賞》
1997年 1998年
베이비복스 · 朴芝潤
NRG · 태사자
1999年
洋파
이지훈 · 劉承俊
李貞鉉
코요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