淑容 沈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淑容 沈氏
淑容 沈氏
朝鮮 成宗의 後宮
身上情報
出生日 1465年
死亡日 1515年 12月 30日 (陽曆)
家門 靑松 沈氏
父親 심말동
母親 星州 李氏
配偶者 成宗
子女 2男 2女
경순옹주 · 숙혜옹주 · 이성군 · 영산군

淑容 沈氏 (淑容 沈氏, 1465年 ~ 1515年 12月 30日 ( 陰曆 11月 16日 ))는 朝鮮 成宗 의 後宮이다.

生涯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淑容 沈氏는 1465年 (世祖 11年), 아버지 심말동 (沈末同)과 어머니 星州 李氏 (星州 李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本貫은 靑松 (靑松)으로, 開國功臣인 심덕부 (沈德符)의 曾孫女이며 心情 (沈?)의 孫女이다. 心情은 世宗 소헌왕후 의 아버지인 深穩 (沈溫)의 동생으로, 深穩과 心情 兄弟는 太宗 에 依해 處刑되었다. 아버지 심말동이 소헌王后의 四寸 동생이므로 淑容 沈氏는 文宗 , 世祖 와는 六寸 之間이다.

하지만 淑容 沈氏의 父母인 심말동과 李氏는 兩班의 賤民 出身의 妾이 낳은 子女로 身分上 孼子 [1] 에 屬했다. 심말동은 심정의 婢妾이 낳은 아들이었으며, 어머니 李氏 또한 그 아버지가 이의륜(李義倫)의 婢妾이 낳은 孼子였기 때문에 李氏 또한 孼子였다. [2] 심말동은 種(奴)의 身分이었으나 世祖 의 心腹으로서 世祖를 도운 功을 認定받아 原從功臣 에 任命되고 勞績에서 削除되어 身分이 良人으로 上昇하였다. 아내 李氏 또한 許通되어 良人이 되었다. [3]

後宮 時節 [ 編輯 ]

淑容 沈氏가 後宮이 된 經緯는 알 수 없다. 1482年 (成宗 13年), 첫째 딸인 경순옹주 를 낳았다. 1483年 死亡한 정희왕후 의 指紋(誌文)에는 沈氏의 身分이 '窮人(宮人)'으로 記錄되어 있다. [4] 以後 種4品 宿願 (淑媛)으로 進封되었다.

成宗 과의 사이에서 경순옹주 숙혜옹주 , 이성군 영산군 을 낳았다. 《成宗大王 墓地門(墓誌文)》에도 宿願 沈氏로 記錄되어 있어 成宗 死亡 當時까지 宿願이었음을 알 수 있다. [5] 언제 種3品 淑容(淑容)으로 進封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淑容(淑容) 沈氏(沈氏)’라는 名稱이 登場하는 것은 《璿源系譜記略(璿源系譜記略)》, 《全州李氏 長興郡派 宗보》, 《淑容沈氏 墓碑》 等이다. [6] [7]

死亡 [ 編輯 ]

1515年 (中宗 10年) 11月 16日, 51歲로 졸하였다.

淑容 沈氏 墓表 返還 [ 編輯 ]

淑容 沈氏의 墓所와 墓碑는 失傳되었으나, 〈 淑容 沈氏 墓表 (淑容沈氏墓表)〉가 日本 도쿄都 미나토구 아카사카 에 있는 다카하시 고레키요 (高橋是淸) 記念 公園에서 發見되었다. 墓碑와 石物 等을 처음 發見한 사람은 釜山日報 도쿄知事張인 최성규이며 이 事實이 알려지자 이성군 波와 영산군 파 後孫들이 〈淑容沈氏墓表 還元委員會〉를 結成하여 淑容 沈氏 墓表의 返還을 促求하였다.

淑容 沈氏 墓表는 미나토구로부터 返還 確答을 받고 2000年 7月 3日 , 國內로 返還되었다. 墓表는 現在 서울特別市 恩平區 진관동 에 位置한 영산군 移轉 墓域 에 있다.

家族 關係 [ 編輯 ]

各州 [ 編輯 ]

  1. 朝鮮時代에는 兩班의 妾이 낳은 子女를 庶孼 이라 하였는데, 妾의 身分이 良人이면 그 子息은 庶子라고 하였고, 妾의 身分이 賤人이면 그 子息은 孼子라고 하여 妾의 身分에 따라서 子息들을 또다시 區別하였다. 庶子와 孼子를 합쳐 庶孼이라고 稱한다.
  2. 成宗實錄 》 68卷, 成宗 7年(1476年 名 聖火(成化) 12年) 6月 17日 (戊子)
    첩孫인 兼司僕 심말동의 아들에게 特別히 許通하게 하다
  3. 世祖實錄 》 5卷, 世祖 2年(1456年 名 경태(景泰) 7年) 8月 13日 (庚戌)
    原從功臣人 種 韓得頃 等을 勞績에서 削除하여 良人이 되게 하다
    刑曹(刑曹)에 前知하기를,

    "종[奴] 심말동(沈末同), 忠州 官奴 김길생(金吉生), 南原 官奴 揚網奧地(梁亡吾之) 等은 이제 元宗 功臣(原從功臣)이 되어 이미 永久히 良人(良人)李 되는 것을 許諾하였으니, 이름을 勞績(奴籍)에서 削除하라."

  4. 《呈戱王后 指紋 (誌文)
    (中略)

    宮人(宮人) 河氏 (河氏)가 1男을, 金氏 (金氏)가 1女를, 沈氏(沈氏)가 1女를 낳았는데, 모두 어리다.

  5. 《成宗大王 墓地門(墓誌文)》
  6. 《璿源系譜記略(璿源系譜記略)》
  7. 《全州李氏 長興郡派 宗보》
  8. 成宗實錄 》 276卷, 成宗 24年(1493年 名 紅치(弘治) 6年) 4月 14日 (무신)
    內命婦로서 喪을 當한 者에게 浮物을 주는 數를 定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