랴오둥半島 返還 條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랴오둥半島 返還 條約
랴오둥半島 返還 條約 日本語版
類型 條約
서명일 1895年 11月 8日
署名場所 청나라의 기 淸나라 베이징
代理人 청나라의 기 淸나라 代表 리홍장 (李鴻章)
일본 제국의 기 日本 帝國 代表 하야시 다다스 (林董)
言語 日本語 , 中國語
主要內容 시모노세키 條約 의 一部 內容 破棄
日本 帝國 랴오둥半島 淸나라 에 返還함

랴오둥半島 返還 條約 ( 日本語 : 奉天半島還付ニ?スル?約 , 中國語 : 交還奉天省南邊地方條約 )은 1895年 11月 8日 淸나라 日本 帝國 사이에 맺어진 條約으로, 이 條約에 따라 日本은 淸나라로부터 割讓 받은 랴오둥 半島 (遼東半島)를 返還하였다.

名稱 [ 編輯 ]

現代 日本에서는 搖動患部條約 (遼東還付?約), 中國에서는 랴誤亂 條約 (遼南條約)으로 稱한다.

背景 [ 編輯 ]

淸日 戰爭 [ 編輯 ]

1894年 (靑 光緖 19年, 日本 메이지 27年) 7月 勃發한 淸日 戰爭 의 結果, 이 戰爭에서 勝利한 日本은 1895年 4月 17日 , 敗戰國인 淸나라로부터 랴오둥半島 (펑톈半島)와 타이완섬 , 펑후 諸島 를 永久히 割讓받고 戰爭 賠償金 2億兩(1895年 當時 3億 2千엔)을 支拂하도록 하는 內容의 시모노세키 條約 을 締結하였다. 이로서 淸나라의 랴오둥半島와 타이완섬, 펑후 制度는 日本이 戰爭으로 얻은 첫 海外 領土 가 되었다.

三國 干涉 [ 編輯 ]

하지만 이 事態를 注視하던 러시아 는 同盟關係에 있던 프랑스 獨逸 을 끌어들여, 日本의 랴오둥半島 獲得이 淸日 兩國의 友好를 해치며, 東아시아 의 平和에 威脅이 된다는 理由로 日本이 랴오둥半島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못하며, 淸나라 에 다시 返還하도록 日本政府를 壓迫하였고, 返還이 이루어지지 않을 境遇 武力을 行事 할 뜻이 있음을 日本에 내비치었다. [1] 日本은 結局 이 세 나라의 힘에 屈服하여 랴오둥半島를 淸나라에게 返還하기로 合意하였다. [1]

條約 締結 [ 編輯 ]

1895年 11月 8日 , 淸나라 베이징 에서 淸나라 代表 리훙장 (李鴻章)과 日本 代表 하야시 다다스 (林董)가 參席하여 條約이 締結되었다.

條約內容 [ 編輯 ]

  1. 日本 帝國 은 淸나라에 랴오둥半島 를 返還한다.
  2. 淸나라 는 1895年 11月 16日까지 返還에 對한 賠償金으로 日本에 銀貨 (銀貨) 3000萬兩을 支拂한다.
  3. 賠償金을 받은 3個月 以內에, 日本軍 은 랴오둥半島에서 撤收한다.

影響 [ 編輯 ]

日本 [ 編輯 ]

日本 國內에서 對러 感情이 惡化 되었으며 朝鮮 滿洲 를 두고 러시아와 葛藤이 深化되었으며 러日 戰爭 이 勃發하는 要因이 되었다.

러시아 [ 編輯 ]

랴오둥半島 淸나라 에게 되돌려준 代價로 1898年 , 淸나라로부터 랴오둥半島의 뤼순港 다롄항 조차 받고 鐵道를 敷設하였으며 軍港을 設置하였다. [2]

朝鮮 [ 編輯 ]

親러시아 性向의 명성황후 日本에 依해 暗殺 된 後, 朝鮮 政府의 러시아에 對한 依存度는 더욱 높아져, 1896年 2月 高宗 러시아 公使館으로 居處를 옮기는 事件 이 일어났다.

기타 [ 編輯 ]

各州 [ 編輯 ]

  1. Fukuju Unno, 『日本의 歷史, 일청戰爭-일러전쟁(1992)』
  2. Yoko Katou, 『戰爭의 日本近現代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