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南軍 戰鬪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南軍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南軍 戰鬪
날짜 208年
場所
結果 孫權의 勝利, 그러나 劉備가 형주를 奪取函
交戰國
曹操 孫權
劉備
指揮官
調印
于今
진교
注油
露宿
汗黨
장흠
情報
진무
班長
旅夢
徐渻
정봉
장흠
감녕
能通
諸葛亮
조운
關羽
裝備

南軍 戰鬪 (南郡 戰鬪)는 208年 赤壁 大戰 형주 에서의 曹操 勢力이 弱해진 틈을 타 孫權 劉備 가 형주의 南軍 , 襄陽 , 伊陵 等을 襲擊해 曹操軍과 交戰을 벌였고 結局 형주를 奪還했다.

三國志演義의 描寫 [ 編輯 ]

背景 [ 編輯 ]

演義의 南軍 戰鬪 장판 戰鬪 劉備 孫權 은 同盟을 맺고 208年 赤壁 大戰 에서 曹操의 83萬 大軍을 거의 전멸시킨다. 曹操는 몇 基의 軍士들만 데리고 겨우 根據地 許昌으로 빠져 나가 軍馬를 再整備하고 이 틈을 타 劉備와 孫權은 형주를 奪還하기로 決定한다.

이에 曹操는 軍事 5萬 名을 내어 南君은 調印 에게, 합비를 匠料 에게, 襄陽을 하후돈 에게, 伊陵을 조홍 에게 맡긴다.


情事의 南軍 戰鬪

赤壁에서의 勝機를 탄 注油는 南軍을 지키던 調印을 쳐서 형주를 빼앗으려고 한다. 하지만 조인이 奮戰하여 注油는 調印과 1年이나 되는 진흙탕 싸움을 펼치게 된다.

戰鬪 過程 [ 編輯 ]

鳶의

먼저 周瑜의 部下 장흠 , 徐渻 , 정봉 이 軍事 5000名을 이끌고 南軍을 攻掠했고 이에 조인은 部下 于今 을 내어 相對하게 한다. 그러나 우금이 정봉의 計略에 말려 들어 包圍당하자 結局 조인은 直接 軍事를 이끌고 나가 서성을 무찌르고 于今을 救出하고 동생 趙淳 過度 合流해 混戰은 벌인 끝에 장흠을 大敗해 陣地로 後退한다.

注油는 장흠을 죽이려 했으나 여러 將帥들의 挽留로 그만두고 部下 감녕에게 軍事 3000名을 주어 伊陵의 조홍 을 攻擊하게 했다. 이 事實을 안 조인은 部下 진교 와 相議해 동생 調馴과 部下 于今에게 軍士를 주어 조홍을 돕도록 했다.

감녕은 첫 戰鬪에서 軍士들을 이끌고 조홍을 무찌르며 손쉽게 伊陵城을 奪取한다. 그러나 다음날 조홍이 趙淳, 우금의 支援軍과 合流해 伊陵城을 包圍하자 이에 크게 놀란 注油는 部下 能通 에게 1萬 名의 軍士를 내어 陣地를 지키게 한 다음 部下 旅夢, 汗黨, 酒태와 함께 直接 伊陵性으로 進軍했다.

注油는 部下 酒태를 내보내 奇襲하고 조홍, 趙淳, 우금은 조인에게 이 事實을 알리고 軍士를 再整備하지만 周瑜의 計略에 말려 들어 크게 敗하고 만다. 注油는 南軍性 바로 아래까지 追擊해 城門이 열린 것을 보고 곧바로 들어갔으나 주유도 曹操의 計略으로 크게 敗하고 활까지 맞아 負傷을 當한다.

鉏成果 정봉의 도움으로 겨우 脫出한 注油는 負傷을 治療하고 部下 情報 를 시켜 陣營의 防備를 단단히 했다. 이에 조인의 部下 우금이 싸움을 걸었으나 應하지 않고 이에 조인이 直接 大軍을 이끌고 注油에게 싸움을 건다. 注油는 部下 班長을 내보내 맞서게 했으나 負傷의 惡化되어 쓰러진다.

注油는 곧 自身이 죽었다는 所聞을 퍼뜨리고 이에 속은 調印, 조홍, 趙淳, 于今 等은 진교에게 性을 맡기고 周瑜의 映彩를 襲擊하지만 곧 駐유이 部下 汗黨 , 장흠 , 酒태 , 班長 , 徐渻 , 정봉 , 진무 , 旅夢 等에게 逆襲을 當해 包圍되어 潰滅당하고 調印은 겨우 部下 10名만 데리고 조홍과 함께 南君性 附近에 當到한다.

그러나 周瑜의 部下 能通과 감녕 이 길을 막아 結局 南君城에 가지 못하고 하후돈이 있는 襄陽性으로 달아났다. 注油는 情報와 함께 南君城에 入城하려 했으나 劉備의 참모던 諸葛亮 이 部下 조운 을 시켜 미리 數를 써 진교를 끌어내 南軍城을 占領한다.

이에 注油는 激忿하여 南軍을 攻擊했으나 敗하고 諸葛亮을 또 다시 數를 써 형주性에서는 남軍星이 위태로우니 援軍을 보내달라는 거짓 情報를 보내 끌어낸 다음 裝備 를 시켜 城을 占領했고 襄陽性에서도 亦是 조인이 救援을 要請했다고 거짓 情報를 보내 하후돈을 끌어 낸 다음 關羽 를 시켜 占領한다.

三國志情事 南軍戰鬪 [ 編輯 ]

調印 은 行(行) 正南將軍(征南將軍)으로 任命되어 江陵(江陵)에 남아 駐屯하며 守備를 强化했다. 注油 情報 는 南軍으로 進軍하여 調印과 서로 對峙하였는데, 各軍은 大綱을 사이에 두고 있었다. 兵士들이 아직 싸움을 하기도 前에(주) 注油는 감녕을 보내 攻擊하여 包圍하였다. 調印 은 城에 올라 이를 보고 3百 名을 뽑고는, 部曲長(部曲將) 于今(牛金)을 보내 거꾸로 싸움을 걸게 했다. 적이 많고 于今(牛金)의 軍士가 적었으므로 마침내 包圍되었다.

장사(長史) 진교 (陳矯)가 함께 城 위에 있었는데 于今 等이 거의 沒殺되려는 것을 보고 左右(左右-周邊사람들)가 모두 顔色을 잃었다. 조인이 意氣(意氣)로 매우 憤怒해 左右에 일러 말을 가져오게 하니 진교 等이 함께 調印을 말리며 말했다,

“敵의 軍士가 興盛하니 當해낼 수 없습니다. 設令 數百 名을 버린다 한들 큰 損害가 아닌데 어찌 將軍께서 몸소 가려 하십니까!”

조인이 應諾하지 않고 마침내 甲옷을 입고 말에 오르고는 麾下의 장사(壯士) 數十 氣를 거느리고 性을 나섰다. 敵과 百餘 步 떨어진 곳의 垓子(溝)에 接近했다.

진교 等은 조인이 應當 垓子 가에 머물며 于今을 돕는 形勢를 取할 것이라 여겼으나 조인은 垓子를 뛰어넘어 곧바로 前進해 敵의 包圍網 안으로 突進해 들어갔고 이에 于今 等이 풀려날 수 있었다. 남은 軍士들이 모두 빠져나오지 못했으므로 조인이 다시 돌아가 突進해 우금의 軍士를 벗어나게하고 敵이 크게패하여 물러났다. 진교 等은 當初 조인이 나가는 것을 보고 모두 두려워했는데 조인이 되돌아오는 것을 보자 感歎하며 말했다,

“將軍은 實로 千人(天人)이십니다!”

감녕 은 南軍을 取하는 것은 힘드니 伊陵으로 進軍하여 取할 것을 建議했다. 그는 가서 그 性을 얻었으며, 들어가서는 防禦했다. 調印 은 그消息乙듣고 軍乙이끌고 감녕을 包圍하였으며 감녕은 注油에게 危急함을 알렸다. 注油는 旅夢의 計劃을 使用하여 能通을 남겨 그 뒤를 지키도록 하고, 自身은 旅夢과 함께 감녕을 救하러 갔다. 감녕의 包圍가 풀린 後, 注油는 江을 건너 北쪽 海岸에 駐屯하고 調印과 決戰할 날을 定했다. 注油는 直接 말을 타고 싸움을 指揮하다가 날아오는 화살에 오른쪽 겨드랑이를 맞아 傷處가 대단히 甚했으므로 곧 바로 돌아왔다.

後에 조인은 周遊家 일어나지 못하고 누워있다는 消息을 듣고 兵士를 이끌고 陣營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注油는 直接 일어나서 軍營을 視察하고 管理와 兵士들을 激勵했다.

劉備가 注油에게 書信乙보내 이르길

“조인이 江陵城을 지키는데, 城 안에 樣式이 많아, 괴로운 災殃이 되기에 充分하오. 萬若 장익덕이 千 名을 거느리며 卿을 따르고, 驚異 2千 名을 나눠 나에게 追加해줘, 서로 도우며 下手夏水로부터 들어가서 鳥人의 後尾를 끊으면, 조인은 내가 들어간 것을 듣고 必是 달아날 것이오.”

周遊家 2千 名을 그에게 더해줬다.

조인은 狀況이 急해지자 撤收를 命하였고 劉備와 注油는 江陵에서 調印을 包圍하여 攻擊하고 따로 關羽를 보내 北쪽길을 끊어 놓았다. 移通 은 部隊를 引率하여 關羽 를 攻擊하고 말에서 내려 方策을 걷어내고 包圍圈으로 進入하여 싸우면서 앞으로 나가 鳥人의 軍士를 救出했는데, 舞踊이 여러 將帥들 中에서 가장 뛰어났다.

조인은 無事히 脫出하였고 軍乙이끌고 돌아갔다. 비로소 周遊家 남郡(江陵)을 차지하게 되었다.

結果 및 影響 [ 編輯 ]

이로써 劉備는 諸葛亮의 도움으로 형주를 손에 넣고 형주 平定展 을 벌여 고을 4곳까지 더 占領하면서 형주 一帶 자리를 確保하게 된다.

이에 注油는 諸葛亮의 談判을 벌이고 모든 計策을 動員해 형주를 되찾으려 했으나 그로써 劉備와 孫權 間의 同盟은 깨지고 注油는 結局 病으로 死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