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經營權 紛爭’ 兄弟가 이겼다…OCI와 統合 霧散|東亞日報

‘韓美 經營權 紛爭’ 兄弟가 이겼다…OCI와 統合 霧散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임종윤-종훈側 提案 理事陣 選任件
株總서 5件 모두 薄氷 差異로 可決
持分 13% 개미株主들이 勝敗 갈라
2400億 相續稅, 또 紛爭 부를 餘地

2個月間 이어진 韓美그룹 一家의 經營權 싸움이 임종윤·種訓 兄弟의 勝利로 끝났다. 이로써 韓美그룹 母女가 推進하던 韓美그룹과 OCI그룹의 統合은 霧散됐다. OCI는 兄弟가 票 對決에서 勝利하자 立場을 내고 “統合 節次는 中斷된다. 再推進 計劃도 없다”고 訣別을 宣言했다. 韓美그룹 經營을 둘러싸고 그룹 會長과 副會長인 母女와 韓美藥品 前 社長들인 兄弟 間에 衝突이 잇따를 것으로 豫想된다.

28日 午前 京畿 華城市 라비돌호텔에서 열린 한미사이언스 株主總會에서 임종윤·種訓 前 韓美藥品 社長이 提案한 理事陣 選任 件 5個가 薄氷의 差異로 모두 可決됐다. 임종윤·種訓 兄弟가 社內理事에 選任된 것을 包含해 △권규찬 디엑스앤브이엑스 代表 △배보경 高麗大 經營大學 敎授 △사봉관 辯護士 等의 理事陣 選任 件이 51∼52% 贊成率로 通過됐다. 韓美그룹의 持株社인 한미사이언스의 理事陣 9名 가운데 過半인 5名을 兄弟가 掌握한 것이다. 反面 母親인 송영숙 韓美그룹 會長과 딸 임주현 韓美그룹 副會長이 推薦한 理事陣은 約 48%의 贊成票를 얻는 데 그쳤다.

이날 株主總會는 韓美그룹 오너 一家의 經營權 紛爭에 마침標를 찍는 行事인 만큼 100餘 名의 個人株主가 參席해 議決權을 던졌다. 韓美와 統合을 推進하던 李愚鉉 OCI홀딩스 會長도 參席했다. 하지만 이 會長은 票決 結果 發表가 臨迫하자 結果를 豫想한 듯 “(이렇게 重要한 일을) 이렇게 (準備 없이) 할 일인가 싶다”며 多少 激昂된 모습으로 株總場을 미리 떠났다. 母女는 健康上의 理由로 不參했고 두 兄弟만 參席했다.

株總 始作 前까지만 해도 母女 側 勝利가 점쳐졌다. 하지만 結局 勝敗를 가른 것은 約 13%의 持分을 가진 個人株主들이었다. 株總場에서는 兩側 便이 갈려 高聲이 오갔다. 株總 前날까지 兄弟가 確保한 友好 持分은 신동국 漢陽精密 會長(12.15%) 持分을 包含해 約 40%, 母女 側 持分은 國民年金(7.66%) 持分까지 總 43%였다. 少額株主들은 한미사이언스가 두 그룹의 統合을 위해 新株 發行을 하겠다고 밝힌 만큼, 持分이 稀釋될 可能性을 憂慮해 統合을 反對한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豫想치 못한 結果에 韓美그룹 側은 唐慌한 氣色이 歷歷했다. 株總이 끝난 뒤 韓美藥品은 “株主들의 뜻을 謙虛히 받아들이며 앞으로도 聲援을 付託드린다”는 짤막한 立場을 밝혔다. OCI홀딩스는 “株主분들의 뜻을 謙虛히 받아들이며 統合 節次는 中斷된다”며 “앞으로 韓美藥品그룹의 發展을 바란다”고 밝혔다.

兄弟의 勝利로 于先 社長職에서 解任된 兄弟가 한미약품 等 그룹社 社長職에 復歸할 것으로 展望된다. 母女 中心의 經營權이 흔들리는 過程에서 內部 葛藤이 激化될 素地도 있다. 임종윤 前 社長은 앞서 21日 記者懇談會에서 한미약품의 生産 製品을 케미컬 醫藥品에서 바이오 醫藥品으로 擴大해 時價總額 50兆 원 企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株總이 끝난 뒤 林 前 社長은 “어머니와 女同生은 이番 結果에 속상하겠지만 앞으로 50兆 時總을 만들려면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같이 가길 바란다. (OCI와는) 只今처럼 複雜한 構造가 아니라면 얼마든지 協力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對해 母女 側은 立場을 밝히지 않았다.

2400餘億 원 相續稅의 財源을 마련하는 過程에서 葛藤이 觸發될 可能性도 있다. 證券業界 한 關係者는 “林 前 社長이 持分에 全혀 손을 대지 않고 相續稅를 解決할 方案이 많아 보이지는 않는다”며 “두 兄弟가 相續稅를 제대로 解決하지 못한다면 母女가 이 部分을 問題 삼아 經營權 奪還을 試圖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火星=최지원 記者 jwchoi@donga.com
全南革 記者 forward@donga.com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韓美그룹 #經營權 #임종윤·種訓 #oci 統合 霧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