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靑瓦臺 蔚山市長 選擧介入’ 宋哲鎬·黃雲夏 懲役 3年|東亞日報

‘文靑瓦臺 蔚山市長 選擧介入’ 宋哲鎬·黃雲夏 懲役 3年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1月 29日 14時 13分


코멘트

1審, 백원우도 懲役 2年… 法廷拘束은 免해

송철호 전 울산시장(왼쪽 사진)과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오른쪽 사진)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 선고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11.29. 뉴시스
宋哲鎬 前 蔚山市長(왼쪽 寫眞)과 더불어民主黨 黃雲夏 議員(오른쪽 寫眞)이 29日 午後 서울 서초동 서울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事件 宣告 裁判에 出席하고 있다. 2023.11.29. 뉴시스
文在寅 政府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과 關聯해 法院이 宋哲鎬 前 蔚山市長과 더불어民主黨 黃雲夏 議員에게 各各 懲役 3年의 實刑을 宣告했다. 2020年 1月 公訴가 提起된 지 3年 10個月 만이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1-3部(部長判事 김미경 허경무 김정곤)는 29日 午後 2時 公職選擧法 違反 等 嫌疑로 起訴된 宋 前 市長 等 15名에 對한 1審 宣告公判을 열고 宋 前 市長에게 懲役 3年을 宣告했다.

宋 前 市長은 송병기 前 蔚山市 經濟部市場 等과 함께 2017年 9月 當時 蔚山市長이던 國民의힘 金起炫 代表의 再選을 막기 위해 各種 非違 情報를 蒐集한 뒤 이를 蔚山地方警察廳長이던 黃 議員에게 傳達해 數詞를 請託한 嫌疑를 받는다. 이날 宋 前 副市長도 總 懲役 3年을 宣告받았다.

이들이 蒐集한 非違 情報를 白元宇 前 靑瓦臺 民政祕書官과 朴炯哲 前 反腐敗祕書官을 통해 넘겨 받아 ‘下命 搜査’를 한 嫌疑로 起訴된 黃 議員에게도 總 3年이 宣告됐다. 黃 議員은 金 代表 搜査에 微溫的인 警察官들을 不當하게 人事 措處한 嫌疑도 받는데, 이 亦是 有罪로 認定됐다.

公職選擧法 分離 宣告 規定에 따라 黃 議員의 選擧法 違反 嫌疑에는 懲役 2年 6個月,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에는 6個月이 宣告됐다. 黃 議員과 함께 下命 搜査에 介入한 嫌疑를 받는 百 前 祕書官은 懲役 2年, 朴 前 祕書官은 懲役 1年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았다.

다만 裁判部는 實刑을 宣告받은 宋 前 市長과 黃 議員, 宋 前 副市長과 百 前 祕書官에 對해선 “證據湮滅이나 逃亡 憂慮는 없다고 봐 法廷拘束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裁判部는 “警察 組織과 大統領 祕書室의 公的 機能을 自身들의 政治的 利益을 위해 私的으로 利用해 投票權 行事에 影響을 미치려 한 選擧介入 行爲는 罪責이 매우 무겁다”며 “嚴重한 處罰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公益 事由가 매우 크다”고 宣告 理由를 밝혔다.

이어 “宋 前 市長과 宋 前 副市長은 金 代表의 脾胃를 黃 議員에게 傳達해 數詞를 請託한 點이 認定된다”며 “宋 前 副市長은 關聯 情報를 蒐集하고, 宋 前 市場은 그 情報를 黃 議員에게 傳達했고, 黃 議員은 金 代表의 側近 搜査를 進行한 것으로 判斷된다”고 했다.

裁判部는 産業災害모(母)病院 事業과 關聯한 選擧 介入 嫌疑는 證據가 없어 有罪 認定이 어렵다고 判斷했다. 이에 따라 이진석 前 靑瓦臺 社會政策祕書官, 장환석 前 均衡發展祕書官室 選任行政官에게 無罪를 宣告했다. 宋 前 市長과 宋 前 副市長도 이 嫌疑로는 無罪 判斷을 받았다.

靑瓦臺 政務首席으로 在職하면서 宋 前 市長의 黨內 競爭者에게 競選 抛棄를 代價로 公職을 提案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民主黨 韓秉道 議員은 無罪를 宣告받았다. 選擧에 介入할 目的으로 蔚山市 內部 情報를 宋 前 市長 캠프에 流出한 嫌疑 等을 받았던 市 公務員 5名에게는 懲役刑의 執行猶豫나 罰金이 宣告됐다.

文在寅 政府 靑瓦臺 人士들은 2018年 6·13 地方選擧 直前 文 前 大統領의 30年 知己이자 當時 민주당 候補였던 宋 前 市場을 당선시키기 위해 組織的으로 選擧에 介入했다는 嫌疑로 裁判을 받아왔다.

이 裁判은 지난 2020年 1月 公訴提起 以後 裁判部가 1年이 넘도록 公判準備期日을 進行하며 遲延돼 왔다. 그사이 宋 前 市長은 任期를 채워 지난해 6月 退任했고, 黃 議員과 한 議員도 來年 5月 國會議員 任期 終了를 앞두고 있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