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頂上會談은 韓美同盟을 어떻게 强化했나[세계의 눈/토머스 許버드]|東亞日報

韓美 頂上會談은 韓美同盟을 어떻게 强化했나[세계의 눈/토머스 許버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5월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일 만에 한국을 찾아 반도체 공급망, 북핵, 중국 견제 등에 관한 양국 협력을 강조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李 5月 21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韓美 頂上의 共同 記者會見에서 發言하고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尹錫悅 大統領 就任 10日 만에 韓國을 찾아 半導體 供給網, 北核, 中國 牽制 等에 關한 兩國 協力을 强調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토머스 허버드 전 주한 미국대사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올 5月 尹錫悅 大統領 就任 10日 만에 韓國을 찾은 것은 全 世界的인 混亂期에 美國이 韓美關係에 附與하는 重要性과 새로운 韓國 政府와의 同盟을 强化하고자 하는 希望을 反映한 것이었다. 韓美 頂上會談은 兩國 모두에 큰 成功으로 評價받았다. 韓美 頂上은 個人 次元의 緊密한 關係를 발전시켰고 共同 價値와 經濟 利益을 바탕으로 한 包括的·戰略的 同盟을 構築하면서 軍事 協力을 强化할 수 있는 合意를 導出했다.

美國과 中國 사이에 高調되는 緊張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글로벌 供給網 攪亂이 惡化되는 가운데 두 頂上의 焦點은 經濟 安保에 맞춰졌다. 바이든 大統領이 韓國에서 처음 訪問한 곳이 革新的인 三星 半導體 平澤工場이었다는 點은 異例的이다. 두 頂上은 世界 經濟 重要 原動力으로서 韓國의 主導的인 役割을 强調하고 글로벌 供給網 崩壞를 緩和할 수 있는 協力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美國에서 일자리 數千 個를 創出할 三星의 大規模 半導體 生産 計劃을 따뜻하게 반겼고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과 만나 조지아州 電氣車 工場 建設 投資를 歡迎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尹 大統領이 對美 關係에 優先順位를 附與하고 地域과 글로벌 이슈에서 더 큰 役割을 하겠다는 뜻을 分明히 밝힌 것을 歡迎했다. 尹 大統領은 美國이 推進하는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를 强力히 支持했고 며칠 後 日本 도쿄에서 열린 IPEF 公式 出帆式에 畫像으로 參席했다. 尹 大統領은 또 印度太平洋 地域 民主的 價値 增進을 위해 美國 日本 印度 濠洲가 參與하는 安保協力體 ‘쿼드(Quad)’ 活動에 一部 參與하는 것에 關心을 드러냈다. 두 頂上은 共同聲明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略 糾彈에 함께 서겠다고 約束했고 臺灣海峽 平和와 安定 保存의 重要性에 合意했다. 特히 尹 大統領을 지난달 스페인에서 열린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에 招請한 것은 民主主義 代 獨裁政治로 分裂되는 世界에서 美國이 韓國에 期待하는 새로운 役割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指標가 됐다.

頂上會談 共同聲明에서는 日本과의 關係가 두드러지게 言及됐다. 두 頂上은 北韓의 威脅과 共同으로 맞닥뜨린 經濟 課題를 解決하기 위한 韓美日 3國 協力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美國은 歷史 葛藤보다 共同 安保 利益을 優先視하는 尹 大統領의 韓日 關係 改善 意志에 鼓舞돼 있다. 尹 大統領 就任 後 韓美日 3國 安保協力은 速度를 내고 있고 韓美日 頂上은 나토 頂上會議에서 非公式 會談을 했다.

特히 朴振 外交部 長官이 몇 年 만에 日本을 訪問해 아베 新潮 前 日本 總理의 悲劇的인 被殺에 公式的으로 哀悼를 표한 것은 韓日 關係 및 韓美日 協力에 매우 適切한 行動이자 重要한 움직임이었다. 韓日 外交長官은 새로운 疏通의 場을 열 수 있게 했다. 韓國과 日本이 모두 選擧를 마친 只今이 韓日 關係를 肯定的인 軌道로 되돌리기에 適切한 時機일 것이다.

北韓의 攻擊的인 行動을 考慮한다면 韓美日 3者 協力은 現在 그 어느 때보다 重要하다. 北韓은 올 初부터 유엔 安全保障理事會가 禁止한 미사일 31種을 試驗하는 等 17番에 걸쳐 미사일 實驗을 했다. 더욱이 7次 核實驗을 爲한 準備를 完了한 것으로 보인다. 金正恩은 對話를 始作하려는 美國의 積極的인 努力을 無視하는 代身 美 本土와 다른 타깃에 對한 核 攻擊 能力을 繼續 向上시키겠다는 意圖를 闡明했다.

바이든 大統領과 尹 大統領은 이미 兩國의 最優先 安保 憂慮인 北韓에 對해 一致돼 있다는 것을 分明히 보여줬다. 韓美는 北韓 非核化가 最優先 目標라는 點에서 團結해 있다. 北韓을 向한 對話의 門이 如前히 열려 있다는 點을 强調하지만 北韓이 對話 參與를 拒否하는 限 韓美 頂上 모두 前任者들보다 더 强勁하며 이는 兩國 對北 接近法이 外交에서 抑止力으로 바뀌었다는 點을 보여준다. 두 頂上은 軍事訓鍊을 擴大하고 擴張抑止力을 論議할 高位級 對話를 再稼動하며, 戰略 資産을 더 定期的으로 配置하기로 했다. 이런 措置는 모두 韓美 頂上會談 몇 週 안에 取해졌다. 韓美는 北韓 核實驗 같은 挑戰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두 頂上이 構築한 緊密한 關係는 北韓 指導者가 韓美를 갈라놓기 위해 核實驗을 强行하더라도 더욱 단단해질 것이라는 確信을 준다.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韓美 頂上會談 #韓美同盟 #强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