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淸廉과 積極行政은 時代的 召命입니다” [寄稿/박준희]|東亞日報

“淸廉과 積極行政은 時代的 召命입니다” [寄稿/박준희]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준희 관악구廳長, 住民 便宜 앞장서 살피는 行政 强調
冠岳區, 2年 連續 積極行政 優秀機關에 選定
昨年엔 保健福祉部 ‘最優秀 自治區’로 뽑혀

박준희 관악구청장. 관악구 제공
박준희 관악구廳長. 冠岳區 提供
國家 淸廉度는 국제투명성기구의 國家 分析 專門家들이 各國의 公共部門 腐敗 水準을 評價해 해마다 發表한다. 올해 國家 淸廉度 順位에 따르면 韓國은 100點 滿點에 63點을 받아 評價對象 180國 가운데 32位를 記錄했다. 2016年 請託禁止法 施行 以後 2022年까지 國家 淸廉度 順位가 繼續 오르다가 2023年 한 段階 下落하며 주춤한 模樣새다.

國家 淸廉度를 向上시키려면 國民들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地方政府 公職者들의 認識 變化와 積極的인 努力이 무엇보다 必要하다. 公共部門의 淸廉이란 單純히 公職者들의 性品과 行實이 맑고 貪慾이 없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제는 積極行政度 國家 淸廉度의 評價 基準이 될 程度다.

이런 背景에서 政府는 國民權益委員會 淸廉度 評價 項目에 積極行政과 業務處理의 透明性을 追加했다. 우리 國民들의 淸廉에 對한 높은 期待 水準을 反映한 結果다.

관악구는 그동안 國民權益委員會를 中心으로 推進하는 政府 次元의 淸廉度 向上 施策에 積極 副應하면서 住民 삶의 質 向上을 위한 積極 行政을 先制的으로 펼쳤다. 그 結果 2年 連續 積極行政 優秀機關에 選定되는 榮譽를 안았다. 住民과 緊密히 疏通하면서 住民의 必要를 충족시킨 努力의 産物이다.

一例로 從前에는 民願人이 2回 以上 訪問해야 處理할 수 있는 仲介事務所 開設(以前) 登錄 業務를 1回 訪問으로 可能하도록 ‘不動産仲介業 ONE-STOP 시스템’을 構築했다. 住民의 不便을 解消하기 위한 一線 公務員의 積極行政이 불러온 成果다.

40年 묵은 宿願 事業이었던 新大方驛 不法 露店도 總 50回에 達하는 協商 活動을 통해 成功的으로 整備했다. 여러 골목에 步行親和 거리를 造成하고 商權別로 特化된 ‘골목商圈 祝祭’ 等을 開催해 商人들의 自生力을 높이고 地域住民들에게는 文化 享有의 機會를 提供했다.

特히 지난해 ‘孤獨死 高危險群’을 先制的으로 發掘하고 集中 모니터링하는 等 孤獨死 豫防을 위한 新規 事業을 企劃하고 積極 推進해 保健福祉部로부터 最優秀 自治區로도 選定됐다.

이렇듯 관악구는 積極行政으로 可視的 成果를 創出하고 있다. 地方 政府 一線의 모든 公職者들이 堅實한 淸廉의 基礎 위에 積極行政을 펼친다면 住民들의 行政서비스 滿足度가 크게 높아지고 公職社會를 보는 認識도 大幅 改善될 것이다.

淸廉, 積極行政은 時代的 召命이다. 大韓民國 모든 公職者들이 淸廉, 積極行政을 實踐한다면 國家 競爭力이 높아지고 國民 幸福 水準이 크게 向上될 것이다. 머지않아 大韓民國이 國家 淸廉度 世界 10位圈에 進入하는 밝은 未來를 苦待한다.

박준희 관악구廳長
#서울 톡톡 #서울 #冠岳區 #不動産仲介業 one-stop 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