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代 國會는 ‘宇宙複合都市 特別法’ 早速 通過를[기고/박완수]|동아일보

22代 國會는 ‘宇宙複合都市 特別法’ 早速 通過를[기고/박완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23時 18分


코멘트
박완수 경남도지사
朴完洙 慶南道知事
開發의 好材는 언제, 어디에나 存在했다. 類型 或은 無形으로, 過去나 現在나, 그리고 國土를, 海洋을, 都市를, 人的資源과 文化까지도 ‘開發’했다. 開發이라는 外延을 띠고 未知의 領域에 발을 들여놓으려는 人類의 끈질긴 努力처럼 우리는 이제 宇宙로 向하고자 한다.

政府가 올 한 해 宇宙開發 5代 任務(宇宙探査, 宇宙輸送, 宇宙産業, 宇宙安保, 宇宙科學)에 1兆 원 가까이 投資하겠다고 밝혔다. 2032年에 달에 着陸하고, 國際宇宙停車場에 太陽코로나그래프를 設置한다는 目標도 設定했다. 바로 이 中心에 慶南 泗川에 들어설 宇宙航空廳이 있다.

宇宙航空廳 設立은 크게 두 가지 意味가 있다. 뉴 스페이스 時代 世界 市場에 積極的으로 對應하고 宇宙産業 生態系 成長을 통한 國家競爭力 强化에 寄與할 것이다. 또 흩어져 있던 機關과 硏究를 統合해 一貫된 宇宙航空 政策을 樹立하고 推進할 國家의 컨트롤타워가 된다는 點이다.

1月 國會는 ‘宇宙航空廳 設置 및 運營에 關한 特別法’을 通過시켰다. 國會에 提出된 지 9個月 만이었다. 道民들은 宇宙航空廳 設置 特別法의 通過를 促求하며 서울과 慶南 곳곳에서 蹶起했다. 筆者는 美國航空宇宙局(NASA), 메릴랜드州와 協力體系를 構築했고, 하루가 멀다 하고 國會를 訪問해 與野 國會議員들을 說得했다. 過去 同僚였던 議員들이 경남도가 왜 이렇게까지 하느냐며 이제 그만 誤라고까지 했다. 그 理由에 對해 두 가지로 說明했다. 誘致하고자 했던 것은 單純한 國家 機關이 아니라 大韓民國 宇宙經濟 비전 그 自體였고, 경남도의 未來를 이끌 新成長 動力이었기 때문이다.

이제 5月이면 泗川에 宇宙航空廳이 開廳한다. 大韓民國이 宇宙開發의 信號彈을 쏘아 올리게 되는 만큼 世界 各國이 慶南을 注目할 것이다. 世界의 關心을 後날 讚辭로 바꾸는 일에 경남도의 責任도 크다. 지난해 NASA를 訪問했을 當時 關係者는 美國 政府 機關 中 靑年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機關으로 NASA가 十數 年째 1位를 차지하고 있다고 自信있게 말했다. 그 理由에 對해선 井州 與件과 關聯 機關 및 産業의 集積化를 提示했다.

慶南은 亦是 優先的으로 井州 與件 마련에 積極的으로 나설 計劃이다. 第22代 國會가 開院하면 지난 國會에 提出했던 ‘宇宙航空複合都市 建設支援 特別法’이 이番에는 通過될 수 있도록 다시 努力할 것이다. 宇宙航空廳을 中心으로 宇宙 關聯 産業이 보다 집적화될 수 있도록 入住 企業에 對한 破格的인 支援을 위한 投資振興地區 指定 等 制度 마련에도 나설 것이다.

宇宙航空廳의 ‘硏究開發’도 重要하다. 宇宙强國들이 宇宙政策 樹立 以後 20年 以上 꾸준히 宇宙開發에 豫算을 編成해왔다는 點을 볼 때 政府의 投資 擴大는 必須條件이다.

모건스탠리는 世界 宇宙産業의 規模가 2040年 1兆 달러에 이를 것으로 展望했다. 우리의 目標는 現在 1% 程度에 不過한 世界 宇宙産業 占有率을 2045年까지 10%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慶南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이 宇宙를 꿈꾸고, 또 世界의 無數한 人材들이 우리 慶南을 꿈꿀 수 있도록 希望의 다리를 차근히 準備하겠다. 그 膽大한 첫걸음에 경남도가 앞장서겠다.

朴完洙 慶南道知事
#22代 國會 #宇宙複合都市 #特別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