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 有權者 태운 배 漂流해 緊急救助… 投票所에 물 새 複道로 場所 變更도|동아일보

섬 有權者 태운 배 漂流해 緊急救助… 投票所에 물 새 複道로 場所 變更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날 全國 곳곳서 事故 잇달아
投票用紙 交替 안되자 찢고 騷亂
知人 身分證으로 代理投票 摘發

10일 오전 9시 55분경 경남 통영시 오곡도 인근 해상에서 인근 섬으로 투표를 하러 가던 유권자 6명 등 8명을 태운 배가 멈춰
 서는 사고가 발생하자 해경이 출동해 예인줄로 선박을 옮기고 있다. 인명 피해는 없었고, 해경은 유권자들을 투표소가 설치된 
학림도로 이송했다. 통영해경 제공
10日 午前 9時 55分頃 慶南 統營市 五穀도 隣近 海上에서 隣近 섬으로 投票를 하러 가던 有權者 6名 等 8名을 태운 배가 멈춰 서는 事故가 發生하자 海警이 出動해 曳引줄로 船舶을 옮기고 있다. 人命 被害는 없었고, 海警은 有權者들을 投票所가 設置된 鶴林島로 移送했다. 통영해경 提供
慶南 統營에서 섬마을 有權者를 태운 배가 漂流해 海警이 構造에 나서는 等 4·10總選 當日 全國 곳곳에서 選擧 關聯 事件 事故가 이어졌다.

10日 午前 9時 55分頃 慶南 統營市 五穀도 隣近 海上에서 29t級 遊覽船의 엔진推進裝置에 浮遊物이 감겨 배가 멈추는 事故가 發生했다. 이 배 乘船員 8名 中 6名은 오곡도에서 投票所가 設置된 隣近 鶴林島로 투표하러 가던 有權者였다. 船長의 申告를 받고 出動한 海警은 이 遊覽船을 曳引줄로 묶어 安全 海域으로 옮긴 뒤 警備陷穽을 利用해 有權者들을 投票所로 移送했다. 이날 事故로 人命 被害는 發生하지 않았다.

● 候補者가 記票所 막고… 有權者 실어 나르고

投票所에서 總選 候補者가 騷亂을 피우는 일도 벌어졌다. 이날 午前 6時頃 大田 西區乙 選擧區에 있는 限 投票所에서 總選에 出馬한 李某 氏는 投票用紙를 바꿔 달라고 要求했다. 投票管理官이 制止하자 李 氏는 20分假量 다른 有權者가 一部 記票所를 使用하지 못하게 하면서 投票를 妨害했다. 李 氏는 自身이 投票한 用紙는 投票函에 넣은 것으로 傳해졌다. 大田西歐選擧管理委員會는 이 氏를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로 大田 둔산경찰서에 告發했다.

仁川에선 이날 午前 11時頃 江華郡 내가면에서 한 마을 里長이 有權者들을 車輛으로 投票所에 데려다줬다는 申告가 接受됐다. 投票를 目的으로 有權者를 車輛으로 실어 나르는 行爲는 公職選擧法上 買收 및 利害誘導罪에 該當할 수 있다.

警察은 移葬을 任意 同行해 調査했다. 里長은 警察 調査에서 “擧動이 不便한 마을 어르신들을 모셔다드렸다”는 趣旨로 陳述한 것으로 傳해졌다. 仁川 江華警察署 關係者는 “車輛으로 몇 名을, 얼마나 反復的으로 데려다줬는지 等을 調査 中”이라며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가 있는지 檢討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 水道管 破裂 投票 中斷… 身分證 바뀌기도

이날 午後 1時頃 京畿 부천시 오정구 까치울初等學校 1層에서 水道管이 破裂돼 물이 새면서 5分假量 投票가 中斷됐다. 漏水를 確認한 뒤 選菅委가 投票所를 複道로 옮기면서 投票 關聯 物品을 옮기느라 投票가 中斷된 것이다. 消防 當局이 出動해 午後 1時 25分頃 漏水 水道管 밸브를 잠그는 等 措置를 完了했다.

行悖를 부린 有權者들도 있었다. 釜山 機張郡 鐵馬3投票所에선 이날 午後 2時頃 療養保護士와 함께 투표하러 온 80代 男性이 投票用紙를 받은 뒤 記票所로 移動하다 넘어져 用紙가 찢어지자 交替를 要求하며 실랑이를 벌였다. 交替가 안 된다는 事實을 알게 되자 이 男性은 投票用紙를 찢고 騷亂을 일으켜 警察 調査를 받았다.

蔚山 南區 수암동 第3投票所에서는 이날 午前 9時 21分頃 한 市民이 술에 醉해 “投票 場所를 찾기 힘들었다”면서 소리치며 行悖를 부렸고, 選菅委 職員이 警察에 申告하자 逃走했다. 仁川 부평구 산곡동의 한 投票所에서는 70代 男性이 “投票函 바꿔치기가 疑心된다”며 騷亂을 피웠다가 이날 午前 警察에 붙잡혔다.

知人의 身分證으로 代理 投票를 試圖한 89歲 女性도 摘發됐다. 光州 西部警察署 等에 따르면 이날 午前 10時頃 西歐 常務1棟 第2投票所에서 重複投票 疑心 申告가 接受됐다. 70代 有權者가 이미 事前投票에 參與했는데 本投票를 하러 온 것. 警察은 閉鎖回路(CC)TV 等을 分析한 結果 知人인 89歲 女性이 敬老堂에서 주운 身分證을 自己 身分證으로 錯覺한 것으로 보고 있다. 警察 關係者는 “두 사람이 얼굴이 닮았고 選擧業務 從事者들도 住民登錄證 寫眞만으로 身元을 區分하기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說明했다. 警察은 89歲 女性에게 故意性이 없었던 것으로 보고 刑事 立件은 하지 않을 豫定이다.

한便 報道專門채널 YTN은 이날 午前 放送에서 記號 9番 曺國革新黨을 記號 10番으로 잘못 表記하는 放送 事故를 내고 謝過 放送을 했다. YTN은 “事故 經緯를 調査하고 關係者 懲戒 與否 等을 定하겠다”고 했다.


統營=도영진 記者 0jin2@donga.com
大戰=김태영 記者 live@donga.com
仁川=孔勝培 記者 ksb@donga.com
蔚山=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光州=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섬 #有權者 #倍 漂流 #緊急救助 #投票所 #場所 變更 #總選 #事件事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