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招待席]“靑年-敎育에 集中 投資해 未來 밝은 蔚山 東區 만들 것”|東亞日報

[招待席]“靑年-敎育에 集中 投資해 未來 밝은 蔚山 東區 만들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金宗壎 蔚山 東區廳長
最近 人口 늘어 16萬 名 突破 期待… 井州 與件-敎育 環境 改善 等 奏效
住民 主導 敎育프로그램 運營하고… 靑年 勞動者 위한 共有住宅 지을 것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이 5일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구청장은 “세계 조선산업을 이끄는 울산 동구를 청년이 행복한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산 동구 제공
金宗壎 蔚山 東區廳長이 5日 執務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金 區廳長은 “世界 朝鮮産業을 이끄는 蔚山 洞口를 靑年이 幸福한 都市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蔚山 東區 提供
“世界 朝鮮産業을 先導하는 蔚山 洞口를 靑年이 방긋 웃을 수 있는 幸福 都市로 만들겠습니다.”

金宗壎 蔚山 東區廳長은 5日 執務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며 “區廳長 就任 以後 東區勞動福祉基金을 造成하는 等 勞動者의 일자리를 튼튼하게 하고 造船業 沈滯로 門 닫았던 生活體育 文化福祉 인프라를 되살렸다. 그동안의 成果를 바탕으로 只今부터는 靑年과 敎育에 集中的으로 投資해 東區의 밝은 未來를 만들어 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洞口에는 1972年 3月 우리나라 造船業의 새 場을 연 現代朝鮮重工業(現 HD現代重工業)이 들어섰다. 以後 全國에서 勞動者들이 몰려들면서 人口가 빠르게 늘고 急速度로 成長했다.

그러나 2015年부터 始作된 造船業 不況은 都市 全體를 沈滯시켰다. 朝鮮 關聯 協力業體는 줄지어 倒産했고, 일자리를 잃은 勞動者들은 빠르게 洞口를 빠져나갔다. 19萬 名에 肉薄하던 人口는 한때 15萬5000名臺로 줄었다.

이런 東歐에서 지난해 3月부터 變化의 바람이 불고 있다. 人口가 增加勢로 돌아서더니 올해 2月 基準 15萬9545名으로 늘어난 것이다. 東區는 早晩間 人口가 16萬 名을 突破할 것으로 보고 있다.

金 區廳長은 “造船業 好況으로 일자리가 생긴 影響이 크지만, 東區廳이 井州 인프라 改善에 努力하고, 革新敎育地球 事業 等 靑年 敎育 支援에 積極的으로 나선 것도 한몫했다”고 强調했다. 그는 “앞으로도 敎育 問題로 東歐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敎育 인프라 改善에 많은 投資를 할 것”이라면서 “特히 敎育을 學校에만 맡겨두지 않고, 地域社會와 共同體가 敎育 發展에 함께 參與하는 인프라를 構築할 것”이라고 말했다. 金 區廳長은 “마을과 學校를 連繫해 住民을 ‘마을敎師’로 養成하고, 住民이 主導하는 敎育 프로그램을 運營할 豫定”이라며 “學生課 마을敎師, 住民이 疏通하고 어울리는 ‘東區 마을 敎育 祝祭’와 敎育發展 討論會도 열 計劃”이라고 했다.

金 區廳長은 “造船業 活況으로 造船所에 일자리가 많은데도 靑年 就業者가 늘지 않는 主要 原因은 住居費 負擔으로 判斷된다”면서 “他地에서 洞口로 新規 就業하거나 形便이 어려운 靑年 勞動者들에게 低廉하게 賃貸하는 ‘靑年勞動者 共有住宅 造成 事業’을 施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故鄕사랑寄附金 財源을 活用해 올해 20號의 靑年勞動者 共有住宅을 東區 전하동에 마련하고 18∼39歲 無住宅 靑年 勞動者에게 住宅을 供給할 것”이라면서 “2026年까지 總 57號를 提供할 計劃”이라고 說明했다.

아이 키우기 좋은 與件 造成에도 힘쓴다. 金 區廳長은 “옛 西部幼稚園을 東區 最初의 어린이 複合文化空間으로 造成해 어린이들이 좋은 環境에서 成長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맞벌이 家庭이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갑작스러운 疾患으로 病床 돌봄과 病院 同行이 必要한 子女를 보살펴 주는 ‘아픈아이돌봄센터’를 열 計劃”이라고 말했다.

金 區廳長은 觀光型 生活人口를 늘리기 위한 事業도 펼친다. 그는 “大王巖公園과 一山海水浴場을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觀光地로 造成할 것”이라면서 “大王巖公園에는 올해 觀光 脆弱階層人 障礙人, 高齡者 等이 便安하게 利用할 수 있도록 無障礙 統合놀이터, 無障礙 安全步行路 等을 만들고 障礙人 駐車 空間도 改善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또 “一山海水浴場에는 中央廣場을 造成하고 步行 空間을 改善해 休養과 旅行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一山海邊 風流文化놀이터 名所化 事業’을 推進한다”고 말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金宗壎 #蔚山 東區廳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