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버에 뚫린 無防備 事前投票所…選菅委, 또 管理 不實 論難|東亞日報

유튜버에 뚫린 無防備 事前投票所…選菅委, 또 管理 不實 論難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6時 37分


코멘트
29日 午前 京畿 과천시 中央選擧管理委員會 選擧綜合狀況室에서 關係者들이 示範 運營 中인 管內事前投票函 및 郵便投票函 保管場所 CCTV를 살펴보고 있다. 뉴스1
4·10總選 事前投票를 앞두고 全國 18곳의 事前投票所와 開票所, 本投票所 等에서 不法 카메라가 發見되면서 有權者들이 事前投票에 對한 不信을 드러내고 있다. 2年 前 大選 事前投票 當時 ‘소쿠리 投票’ 等 管理 不實의 亂脈相이 또 다시 再現되고 있는 것이다. 警察은 慶南 양산시와 仁川 一帶에 不法 카메라를 設置한 40代 極右 性向 유튜버를 逮捕해 調査 中이다. 專門家들은 “유튜버 1名의 逸脫로 볼 事案이 아니라 事前投票에 對한 信賴를 깎아먹은 選菅委의 總體的 管理 不實”이라고 指摘했다.

29日 午前 서울 영등포구의 한 事前投票所. 동아일보 取材陣이 이날 訪問한 住民센터는 事前投票所로 公知된 2層 多目的會議室까지 올라가는 데 制止하는 사람이 單 한 名도 없었다. 2層 會議室의 鐵門 한 쪽이 활짝 열려있어 內部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서울 市內 事前投票所 5곳을 찾아가본 結果 제대로 統制되고 있는 곳은 한 곳도 없었다.

住民센터 앞에서 만난 吳某 氏(54)는 “事前投票所로 指定된 곳이 누구나 쉽게 들락날락할 수 있는 場所인데, 常住하는 公務員도 없고 管理가 잘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事前投票가 제대로 管理되고 있긴 한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경남 양산시 물금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 사진. (독자 제공)
慶南 양산시 물금읍 行政福祉센터에서 發見된 不法 카메라 寫眞. (獨自 提供)
이같은 狀況에서도 選菅委는 “投票設備가 設置되기 前까지 住民센터 建物의 管理 責任 主體는 各 地方自治團體에 있다”며 安逸한 態度를 보여왔다. 全國 곳곳에서 不法 카메라가 發見된 事實이 드러나자 29日 午後에서야 “全國 모든 투·開票所의 不法 施設物 特別 點檢을 實施한다”고 뒷북 對應에 나섰다.

專門家들은 이 같은 事前投票所 管理 不實이 選菅委와 地自體가 서로 責任을 떠넘기는 行政主義的 發想에서 빚어진 事態라고 指摘했다. 전학선 韓國外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는 “選擧는 選菅委 本然의 事務인데도 이런 일이 벌어질때마다 地自體에 責任을 떠넘길 때가 많았다”며 “選擧와 關聯한 業務는 選菅委가 책임지고 管理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中央選菅委를 抗議 訪問하고 徹底한 眞相糾明을 促求했다. 國民의힘은 別途 立場을 내진 않았다.

不法 카메라를 設置한 嫌疑로 逮捕된 유튜버 한某 氏(49)는 이날 警察 調査에서 “選菅委가 事前 投票率을 造作하는 걸 監視하기 위해 카메라를 設置했다”고 陳述한 것으로 傳해졌다. 警察은 이날 서울 강서구와 仁川 延壽區와 富平區, 蔚山 北區의 事前投票所 等에 設置된 不法 카메라를 確認하고 總 18곳에 對해 同一犯의 所行인지 確認하고 있다.


송유근 記者 big@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量産=도영진 記者 0jin2@donga.com
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