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工知能 敎育 段階別 커리큘럼… AI融合大學 新設해 디지털 力量 强化|東亞日報

人工知能 敎育 段階別 커리큘럼… AI融合大學 新設해 디지털 力量 强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은주 총장
이은주 總長
서울사이버大學校(總長 이은주)는 敎育部 公式 引證 評價에서 3回 모두 A 等級을 獲得한 國內 最初의 사이버大學이며 사이버大 中 가장 많은 神·編入生이 入學(2021∼2023年 大學알리미 基準)해 온라인 敎育을 主導하고 있다.

‘디지털 力量’이 社會 全 分野에서 重要視되고 있다. 生成型 AI를 비롯한 人工知能 時代의 到來에 따라 人工知能을 生活에서 活用하거나 職務에 融合해 業務 效率과 生産性을 提高하는 것이 디지털 力量의 核心이다.

이러한 時代的 흐름에 副應해 서울사이버大는 4次 産業革命의 核心 플랫폼인 드론·로봇 産業의 重要性을 把握하고 드론과 로봇 産業의 技術 發展을 主導할 專門家 養成을 위해 2023年 國防融合大學 內에 드론·로봇融合學科를 開設했다. 2024年을 AI 線도 大學의 元年으로 宣布하고 人工知能을 基盤으로 大學 敎育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가고 있다.

먼저 工科大學 內 人工知能學科를 改編해 AI 敎育의 本部 役割을 擔當한다. 人工知能學과는 體系的인 커리큘럼과 實習 프로젝트를 통해 人工知能 專門家를 陽性, 未來 社會의 要求에 副應하고 있다.

또한 人工知能+X 融合敎育을 위한 AI融合大學을 新設했다. 改編된 AI크리에이터學科와 新設한 AI不動産빅데이터學科, AI스마트팜學科를 編成해 AI 專門 融合 人材를 育成한다. 人工知能學科와 AI融合大學의 컬래버를 通해 旣存 學問의 境界를 넘어서는 人工知能의 專門 및 融合 敎育을 提供하고 있다.

서울사이버大 人工知能 敎育

서울사이버大의 人工知能 敎育은 크게 세 가지 段階로 構成됐다.

먼저 基礎 力量 强化 敎育이 있다. 모든 學生을 對象으로 코딩 基礎 敎育인 ‘코딩첫걸음’, 人工知能 基礎 敎育인 ‘모두를 위한 人工知能’ 授業을 提供한다. 特히 모두를 위한 人工知能 授業에서는 다양한 分野의 敎授陣이 協業해 人工知能의 다양한 適用 分野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두 番째로는 專門 力量 强化다. 工科大學 人工知能學科에서 職務 活用 能力을 키울 수 있는 專門的인 授業을 提供한다. 人工知能學과는 머신러닝, 딥러닝을 基盤으로 最近 트렌드인 自然語處理, 强化學習, 生成型 AI 等 基礎부터 深化까지 아우르는 體系的인 커리큘럼을 提供한다. 프로젝트 基盤 授業(PBL) 및 캡스톤디자인 授業을 통해 現場에서 必要한 實務 能力을 涵養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活用할 수 있도록 指導한다.

마지막으로 融合 力量 强化를 爲한 AI融合大學을 設立했다. AI融合大學에서는 放送크리에이터, 不動産, 스마트팜 等의 分野에 人工知能 技術과 知識을 融合한 斬新한 敎育課程을 提供한다. 人工知能 關聯 共通科目으로 No-Code 基盤의 科目인 ‘데이터科學入門’ ‘데이터科學實習’ ‘코드 없이 따라 하는 머신러닝’과 함께 파이選 基盤의 科目인 ‘AI프로그래밍基礎’ ‘파이썬데이터分析’ ‘빅데이터分析 및 AI모델링’을 가르친다. 이를 통해 學生들은 自身의 專攻 分野에 人工知能 技術을 適用해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力量을 갖출 것으로 期待된다.

3種 마이크로디그리 導入

서울사이버大는 人工知能 敎育의 擴散 및 實用化를 위해 3種의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導入했다. 먼저 ‘AI融合’은 人工知能의 基本 原理와 비즈니스 意思決定에 人工知能을 活用하는 方法을 배우는 過程이며 ‘AI融合프로그래밍’은 人工知能과 他 學問과의 融合을 통해 創意的인 問題 解決 方法을 배우는 過程이다. 마지막으로 ‘딥러닝’은 人工知能 實務 開發者를 위한 過程으로 딥러닝의 基本 原理와 實際 適用 方法을 배울 수 있다.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履修한 學生들은 人工知能 分野의 專門 知識과 技術을 習得해 未來 社會에서 要求하는 다양한 力量을 포트폴리오로 提示할 수 있게 된다.

2024學年度 注目 學科

서울사이버大 人工知能學과는 4次 産業革命 時代에 가장 屬望받는 人工知能 分野의 專門家를 育成하기 위해 새로이 改編됐다. 卒業 後 人工知能 分野 大學院 進學이나 人工知能 關聯 國家 機關이나 民間 企業, 人工知能 技術이 活用되는 다양한 産業群 및 人工知能 關聯 스타트業 等에 進出할 수 있다.

AI크리에이터學科는 AI 技術을 未來 미디어에 適用해 콘텐츠를 製作 및 具現할 수 있도록 專門 敎育을 提供한다. AI 미디어 콘텐츠 製作者, 1人 放送 & 라이브 스트리밍 크리에이터, 假想 環境 映像 製作者, 假想 캐릭터 디자이너, 미디어 技術 硏究 및 開發者, 미디어 敎育者, 미디어 컨설팅 및 戰略 企劃者, 스타트업 創業者 等 多樣한 分野에서 活躍 可能하다.

서울사이버大는 經營 全般에 對해 빅데이터를 基盤으로 分析하고 AI를 適用해 業務를 遂行하는 專門家 育成을 위해 AI서비스마케팅學科를 開設했다. 마케팅, 데이터管理, 情報處理, 流通管理 等 經營 및 데이터 關聯 다양한 資格證 取得이 可能하며 卒業 後에는 經營 全般 및 AI 適用 業務 遂行의 모든 分野로 進出 可能하다.

AI不動産빅데이터學科는 現場 實務 中心의 AI를 活用한 빅데이터 分析 不動産 專門家 敎育을 위해 開設했다. 不動産人工知能學士 學位 取得이 可能하며 卒業 後 不動産데이터分析 컨설턴트, 不動産市場 트렌드 分析家, 不動産 스타트업, 不動産仲介法人, 公認仲介事務所, 不動産開發會社, 不動産데이터分析가, 데이터 基盤 마케팅 專門家 等으로 活躍 可能하다.

서울사이버大 AI스마트팜學科는 旣存 園藝生命工學 分野는 勿論 新規 生成되는 스마트팜 分野까지 總網羅한 ICT 分野 專門 人力 育成을 위해 開設했다. 農村指導社, 農業硏究社 等 스마트팜 分野의 農業職 公務員이나 生命工學會社, 種子會社, 作物育種會社, 農藥會社, 作物保護第會社, 造景會社, 製藥會社 等 各種 分野에 進出 可能하다.

서울사이버大는 4次 産業革命의 重要 플랫폼인 드론과 로봇 産業의 技術 發展을 主導할 專門家 養成을 위해 드론·로봇融合學科를 運營하고 있다. 卒業 後 드론·로봇工學社 學位 取得과 副士官(드론 主特技), 드론 파일럿, 災難監視 保安要員, 드론 매거진 航空 撮影 오퍼레이터, 無人航空房財團, 無人航空機 關聯 業體 等 多樣한 드론 關聯 分野 就業이 可能하다.

世界 最初 ‘實感型 콘텐츠 製作 시스템’

서울사이버大는 더 나은 온라인 敎育 環境 및 인프라 構築을 위해 實感型 콘텐츠 製作 시스템(VX)을 構築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對象을 다양한 角度에서 撮影 및 實時間 餞送을 통해 學習者가 여러 角度의 映像 中 하나를 直接 손쉽고 빠르게 選擇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울사이버大는 全 世界 最初로 이 시스템을 e러닝 서비스에 導入하고 있다. 學習者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動作을 통해 直觀的으로 卽時 願하는 角度의 映像 轉換이 可能하며 別途로 設置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等 모든 機器에서 同一한 學習 機會를 提供한다.


마음治癒콜 서비스, 專門 心理 서비스 無料 提供


‘마음治癒콜’ 서비스는 서울사이버大 心理相談센터(센터長 옥정 敎授)에서 大學 內 各 部處의 協調를 통해 實施하는 獨步的인 서비스다. SCU마음治癒콜은 專門 心理 相談을 時間과 場所의 制約 없이 定期的으로 받을 수 있는 無料 서비스다. 旣存 相談 接受를 電話로만 받아왔으나 카카오톡 채널 運營을 竝行해 申請과 相談이 한層 더 쉬워졌다. 카카오톡 채널 檢索에서 SCU마음治癒콜 檢索으로 申請 可能하다. 또한 希望者의 境遇 서울사이버大 全國 5곳(서울, 盆唐, 仁川, 大邱, 光州)에 있는 心理相談센터에서 對面 相談이 可能하다. 仔細한 事項은 홈페이지를 통해 確認할 수 있다.

한便 서울사이버大는 사이버大學 中 最初의 모바일 講義 서비스인 ‘SCU 스마트 웨이브 이러닝 시스템’을 자랑한다. 2010年부터 始作한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受講하더라도 出席이 認定될 뿐 아니라 PC와 거의 同一한 受講 環境을 提供한다.

유지영 記者 yjy777@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서울사이버大學校 #디지털 力量 #人工知能 敎育 #3種 마이크로디그리 #實感型 콘텐츠 製作 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