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와 醫師는 왜 서로를 못 믿나 [福祉의 條件]|東亞日報

政府와 醫師는 왜 서로를 못 믿나 [福祉의 條件]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4時 00分


코멘트
모든 事件엔 理由가 있고 그 背景엔 政策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幸福한 삶을 위해선 어떤 政策이 必要할까요. 複雜한 保健福祉 政策을 알기 쉽게 풀어드립니다.
政府와 醫療界가 한 달 넘게 平行線 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6日 尹錫悅 大統領은 “來年度 豫算을 짤 때 保健醫療 分野 投資를 最優先으로 考慮하겠다”며 醫療界와 醫療 豫算을 함께 論議할 것을 參謀陣에게 指示했다고 합니다. 같은 날 한덕수 國務總理는 醫療界·敎育界 人士들을 만났습니다. 政府와 醫療界가 公式的으로 마주한 건 지난달 6日 保健福祉部와 대한의사협회(醫協)의 第28次 醫療懸案協議體 會議가 跛行韓 後로 처음입니다.

하지만 이番 事態를 收拾할 結論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이날 醫協 會長으로 當選된 임현택 會長은 政府와 對話할 條件으로 大統領의 謝過와 醫大 增員 白紙化를 要求하며 强勁 路線을 豫告했습니다.

한덕수 國務總理가 26日 서울 종로구 서울대 醫大에서 열린 醫療 改革 關聯 懸案 論議에서 人事말을 하고 있습니다. 政府와 醫療界가 얼굴을 마주하고 對話하는 건 지난달 6日 保健福祉部와 대한의사협회의 第28次 醫療懸案協議體 會議가 跛行韓 後로 처음입니다. 寫眞共同取材團


● “必須醫療 對策 竝行” vs “못 믿겠다” 平行線
政府와 醫療界의 가장 尖銳한 論爭은 ‘醫大 定員 2000名을 한꺼번에 늘리는 게 맞느냐’는 건데,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이런 主張이 되풀이됩니다.

政府 “醫大 定員만 늘릴 거 아니다. 必須醫療 살릴 다른 政策도 할 거다.
醫師 “ 알맹이가 없어서 믿을 수 없다. 庭園 말고 다른 政策은 뒷전 아닌가.”

도돌이標度 이런 도돌이標가 없습니다. 政府가 2月 1日 發表한 ‘必須醫療 4大 改革’의 核心 內容은 △醫師를 늘리고(의대 增員) △이들을 必須醫療 分野로 誘引하고(공정 補償) △特히 地域에 主로 配置하고(지역의료 江華) △醫療訴訟 負擔을 덜어주는 것(醫療事故 安全網)입니다.

이는 큰 틀에서 醫療界도 贊成하는 內容입니다. 特히 醫療 訴訟 負擔 緩和는 義俠이 强力히 主張해온 方案입니다. 醫師가 綜合保險 等에 加入하면 醫療事故가 나도 刑事裁判을 避할 길을 열어주자는 것인데, 오히려 그間 政府가 患者團體를 說得할 方道가 마땅치 않아 ‘신중해야 한다’는 見解에 머물러왔습니다. 이番에 아예 ‘推進’이라고 못 박은 건 큰 變化입니다.

政府가 2月 1日 發表한 ‘必須醫療 4大 改革’ 主要 內容.
醫療界의 指摘은 政府의 對策이 宣言的이라는 겁니다. 具體的인 財源과 實行 計劃이 없다는 거죠. 政府 發表 資料를 뜯어보면 專攻醫 連續勤務 時間 短縮 等 大多數 方案이 全面 施行이 아닌 示範事業 對象이긴 합니다. 大統領 直屬 醫療改革特別委員會에서 向後 論議하자며 決定을 미룬 內容도 많습니다. 年內 施行이 確定된 건 地域 據點 國立大病院의 人件費 規制를 풀어주는 等 몇 가지입니다.

保健醫療 政策을 바꿀 땐 웬만한 非常事態가 아니면 漸進的으로 對象과 範圍를 넓히는 게 普通입니다. 國民의 健康과 生命에 큰 影響을 미치고, 다양한 職群의 利害가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急進的인 全面 改革案이 뜻밖의 副作用을 낳으면 ‘이 山이 아닌가 벼’라며 가벼이 旋回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方向이 맞고 實行 意志가 確固하다면 具體的인 計劃이 確定되지 않았다고 해서 마냥 깎아내릴 일은 아닙니다. 論議에 參與하는 當事者가 서로 合意한 目標를 위해 最善의 代案을 내놓고, 이를 施行하는 過程에서 一部 經濟的·政治的 損害도 甘受할 거라는 믿음이 있다면 具體的 計劃이 없다는 건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問題는 그 ‘信賴’라는 核心的인 社會 資本이 政府와 醫療界 사이에 바닥난 狀態라는 點입니다.

● 둘 다 責任 있는데 서로 ‘네 탓’만… 지켜보는 國民만 焦燥
政府가 醫療界를 信賴하지 못하는 理由는 길게 論하지 않겠습니다. 醫大 定員이 凍結된 지난 18年間 醫師가 不足하다는 指摘이 나올 때마다 醫師團體가 어떻게 反應했는지 떠올리면 答이 나옵니다. 政府가 ‘醫大 增員을 1年 미루고 醫師 需要를 科學的으로 推計해보자’라는 醫療界 一角의 提案을 一瞥도 하지 않은 건 根本的으로 누구의 責任일까요. 事實 이 地點에서는 國民 大多數도 醫師團體를 信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一部 醫師는 政府가 醫師를 ‘惡魔化’했고 國民이 거기 속아 넘어갔다고 主張합니다. 그런데 國民은 그렇게 어리석지 않습니다.

그럼 醫療界는 政府를 왜 믿지 못할까요. 政府의 지난 10年을 되짚어보면 됩니다. 政府는 2015年 메르스(MERS·中東呼吸器症候群) 事態로 인해 △大型病院 쏠림 △必須醫療 醫師 不足 △地域醫療 崩壞 △不實한 患者·病床 情報 共有 시스템 等 醫療體系의 病弊가 드러나자 2年 넘게 ‘醫療傳達體系 改善 協議體’를 열고 對策을 論議했습니다. 그런데 權顧問度 採擇하지 못한 채 活動을 終了했습니다. 2017年 健康保險 保障性 强化對策(一名 ‘文在寅 케어’) 發表 以後에도, 2019年에도 비슷한 協議機構를 마련했지만 結果는 비슷했습니다. 政策이 發表로만 남고 實行으로 이어지지 않은 겁니다.

15日 保健福祉部 主催 ‘醫療改革 政策 討論會 - 相生의 醫療傳達體系’에서 신현웅 韓國保健社會硏究院 先任硏究委員이 發題한 內容 一部. 政府는 그間 醫療體系를 뜯어고치겠다며 2, 3年마다 協議機構를 꾸렸지만 뚜렷한 結果를 내지 못하고 政策도 實行에 옮기지 못했다. 保健福祉部 유튜브 캡처
特히 政府는 健康保險料 引上이나 輕症 患者의 大型病院 利用 制限처럼 政治的인 負擔이 뒤따르는 改革에는 消極的이었습니다. 文在寅 政府는 自己共鳴映像(MRI) 等 비싼 檢査에 健保 惠澤을 大幅 넓히면서도 現行法上 健保料率의 上限(8%)을 그대로 放置했고, 尹錫悅 政府는 老人 外來 定額制 改編을 쏙 뺀 健保 綜合計劃을 내놨습니다.

이番엔 保健福祉部 長官뿐 아니라 國務總理에 大統領까지 나서서 ‘꼭 推進할 테니 믿어달라’는데도 醫師들이 懷疑的인 背景엔 이런 過去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10年과 마찬가지로 이番 必須醫療 政策도 空手票 아니냐는 거죠. 여기에 ‘다른 政策은 다 漸進的·示範的인데 어째서 醫大 增員만 全面的·確定的인가’ 라는 疑問이 더해지면서 不信은 커졌습니다.

政府 對策이 具體的이지 않으니 이番에도 失敗할 거란 얘기가 아닙니다. 무너진 信賴를 回復하는 데서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 “患者는 ‘絶望스럽다’ 말할 處地조차 못 돼” 湖沼 안 들리나
醫療界가 信賴를 回復할 方法은 單純합니다. 이제라도 論議의 場으로 나오는 겁니다.

네, 압니다. 平生 患者를 한 名이라도 더 살리려는 一念으로 必須醫療에 從事했는데 그 自負心이 짓밟혔다는 생각에 挫折感을 느끼고 계시지요. 그동안 ‘未熟兒 살릴 重患者室 病床 한 자리라도 늘려달라’고 아무리 呼訴해도 바뀌는 게 없더니 이제는 그 모든 努力을 ‘돈타령’이나 ‘밥그릇 지키기’로 置簿하는 것 같아 荒唐함을 넘어 虛脫感이 들 겁니다.

하지만 그 挫折과 虛脫이 아무리 크다고 한들 죽어가는 患者의 것에 비할 수 있을까요. 이番에야말로 醫療 改革이 坐礁되지 않을 수 있도록 專門家의 識見을 보태주십시오.

政府가 信賴를 回復하려면 決斷이 必要합니다. 첫 番째는 只今 非常措置로 施行 中인 對策 中 效果가 檢證된 것은 事態 終了 後에도 維持한다고 約束하는 겁니다. 政府는 11日부터 大型病院 應急室이 輕症 患者를 隣近 中小病院 應急室로 돌려보내거나 中央應急醫療센터로부터 受容 困難 重症 患者를 配定받으면 돈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 十餘 年間 大型病院 應急室 過密化를 解消할 方案으로 擧論됐지만 專攻醫의 空白을 메울 臨時方便으로 갑자기 現實化했습니다. 이런 制度를 어떻게 살려 나갈지 具體的인 方案을 提示해주길 바랍니다.

두 番째는 人氣 없는 政策을 直視하는 겁니다. “누구에게 얼마를 더 줄지”보다 “누구에게 얼마를 ‘덜’ 줄지”가 훨씬 重要합니다. 必須醫療 投資를 늘리려면 누군가는 돈을 더 내거나 旣存 惠澤을 抛棄해야 합니다. 이걸 公開하고 說得하는 게 政府의 役割입니다.

이番 事態를 지켜보는 國民은 답답하고, 患者는 焦燥합니다. 韓國患者團體聯合會는 25日 聲明을 내고 “患者는 只今 絶望에 빠진 心情을 소리높여 말할 處地조차 되지 못한다. 患者에게는 只今 當場 醫師들이 必要하다. 政府와 醫療界는 各自 要求를 貫徹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患者를 위해 나서달라” 고 呼訴했습니다. 醫師와 政府는 이 呼訴를 귓등으로라도 듣고 있습니까.

조건희 記者 becom@donga.com
#必須醫療 #醫大增員 #福祉의 條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