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鐵道高 再轉換 後 첫 卒業生들… 코레일 서울交通公社 等 줄줄이 入社|東亞日報

鐵道高 再轉換 後 첫 卒業生들… 코레일 서울交通公社 等 줄줄이 入社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용산鐵道高 轉換 1回 卒業生들, 코레일 入社

올해 1월9일 열린 2023학년도 졸업식에서 이성재 군이 졸업장을 받는 모습 용산철도고 제공
올해 1月9日 열린 2023學年度 卒業式에서 이성재 君이 卒業狀을 받는 모습 용산鐵道高 提供
1986年 國立鐵道고 廢校 以後 龍山工業高로 轉換해 工業界 特性化 敎育을 擔當하다 35年 만인 2021年 高校 過程에서 鐵道 人材를 育成하는 學校로 再轉換한 용산鐵道高架 첫 卒業生을 輩出했다.

많은 期待와 憂慮 속에 公敎育 틀에 맞게 鐵道 關聯 敎育 過程을 改編한 용산鐵道高 卒業生들은 刮目할 만한 成果를 거뒀다. 먼저 韓國鐵道公社(코레일) 高卒 競爭 採用에서 車輛 職種 全體 合格生 10%를 輩出했다. 또 서울交通公社, 서울市廳, 서울市敎育廳 公務員은 勿論 大企業 就業生을 輩出했다. 特히 自動車科 卒業生 折半 以上은 獨逸系 車輛 整備 聯合 아우스빌둥(Ausbuildung) 프로그램에 合格했다.

코레일에서는 해마다 特性化 高校長 推薦 學生을 公開 採用한다. 一般 特性化 高校에서는 合格生을 1名 輩出하거나 아예 없는 境遇가 많다. 그러나 용산鐵道고는 推薦 學生 大部分을 합격시켰다. 더욱이 코레일이 2023年度 採用 人員을 旣存 200名 안팎에서 크게 줄였음에도 學生들 熱望과 熱情的인 先生님들 指導로 이룬 成果다.

首都圈鐵道車輛整備團 始興車輛事業所에 勤務하게 된 이 某 君(용산鐵道高 卒)은 “어릴 때부터 鐵道 機關士를 꿈꿔 왔는데 中學校 3學年 進路 時間에 용산鐵道高 이야기를 듣고 進學했다”며 “3年 間 向後 進路를 두고 苦悶을 했지만 公企業 高卒 採用에 挑戰하지 않았다면 後悔했을 것”이라고 所感을 밝혔다. 이 軍은 “5年이 지나도 나이가 20代 中盤이기에 많은 機會가 있을 것”이라면서 “이처럼 꾸준히 自身의 進路를 開發할 수 있다는 것이 高卒 採用의 큰 長點”이라고 說明했다.

용산鐵道고는 國立鐵道고 出身 先輩들과 鐵道 關聯 從事者들의 愛情과 關心을 받으며 地域과 工團의 鐵道 機關과 緊密하게 協力하고 있다. 지난해 11月에는 韓國鐵道技術硏究院이 開發한 韓國型 틸팅 列車 ‘한빛200’을 寄贈받기도 했다.

용산鐵道고는 인프라와 機資材가 必要한 鐵道 分野 特性化高로서 敎育部 主管 協約型 特性化高 申請을 準備하고 있다. 마이스터高校가 産業 需要 맞춤型 高校로서 特殊目的高 地位를 갖고 全校生이 特定 産業 分野 就業을 目的으로 하는 것과 달리 協約型 特性化高는 一般 職業敎育을 實施하는 特性化高 學生들이 特定 分野 專門性을 갖출 수 있도록 支援한다. 協約型 特性化高는 社會 進出을 위한 다양한 進路를 探索하고 맞춤型 就業을 하는 敎育을 實施하게 된다.

백해룡 용산鐵道高 校長은 “鐵道처럼 國家 期間 인프라이면서 大規模 財政이 必要한 産業分野 人材를 育成하는 용산鐵道高에 協約型 特性化高 프로그램을 適用한다면 實質的인 敎育 力量을 向上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며 “鐵道 分野 進出을 꿈꾸는 學生들에게 良質의 敎育機會를 提供하게 될 것”이라고 期待했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용산鐵道高 #코레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