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書堂은 높낮이 없는 關係를 가르친다”… 무너진 公敎育 제자리 찾게 하는 ‘착한’ 敎育|東亞日報

“書堂은 높낮이 없는 關係를 가르친다”… 무너진 公敎育 제자리 찾게 하는 ‘착한’ 敎育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한재우 한국전통서당문화진흥회 사무총장이 13일 모든 사람들이 어우러져 행복하게 하라는 ‘홍익인간’의 글 귀 앞에서 서당 교육의 가치와 인재상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전통서당문화진흥회 제공
한재우 韓國傳統書堂文化振興會 事務總長이 13日 모든 사람들이 어우러져 幸福하게 하라는 ‘弘益人間’의 글 귀 앞에서 書堂 敎育의 價値와 人材相을 說明하고 있다. 韓國傳統書堂文化振興會 提供
“書堂은 잘난 사람 길러내는 敎育을 하지 않습니다. 關係를 잘 맺는 사람이 書堂의 人材賞입니다.”

熾烈한 大學 入試 競爭 構圖 下에 놓인 우리의 學生들은 機械的 學習과 進學 爲主 敎育에서 빠져나오기 어렵다. 學生들은 公敎育과 私敎育을 넘나들며 內申 等級 올리기와 試驗 點數에 목숨을 건다. 學生 뒤에서 父母가 熱心히 등을 떠민다. 뛰어놀고, 運動하고, 親舊를 사귀어야 할 幼年-靑少年期에 數學, 英語 問題를 하나라도 더 맞추고, 안 틀리려는 訓鍊에만 邁進한다.

‘나’라는 存在의 특별함을 찾는 時間的 餘裕가 없다. 成跡과 大學 看板으로 人生의 成功과 失敗가 規定된다. 人性과 禮儀, 共感, 配慮가 사람 評價의 틈에 들어갈 餘裕가 없다.

危機에 빠진 敎育의 代案을 論議하는 次元에서 書堂의 敎育 目標와 方向이 注目받고 있다. 社團法人 ‘韓國傳統書堂文化振興會(理事長 박성기, 以下 振興會)’는 書堂 文化와 藝術 文化의 繼承 및 國民 人性 涵養을 目的으로 全國에서 傳統 書堂을 運營하는 勳章과 各界 指導者들의 뜻을 모아 2011年 創立한 非營利 公益 團體다. 最近 直接 찾아가는 여러 敎育 프로그램 事業을 통해 ‘仁義禮智(仁義禮智)’를 바탕으로 書堂 敎育의 價値를 알리고 擴散시키고 있다. 13日 振興會에서 만난 한재우(50) 事務總長은 關係가 書堂 敎育의 核心이라면서 “사람의 人格이 그 사람의 人生임을 알려주는 敎育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그는 韓國民族宗敎協議會 會長을 지낸 故 ‘해평’ 한양원 先生의 아들이다. 現在는 鍾路國際書堂 勳章도 맡고 있다. 한 事務總長과의 一問一答.

‘앎’을 ‘삶’으로 實踐하는 敎育이 核心… “그것이 人格이고, 곧 人生이다”

종로 국제 서당에서 사람 관계와 인격 교육을 하는 한 사무총장
鍾路 國際 書堂에서 사람 關係와 人格 敎育을 하는 한 事務總長
-‘書堂’ 하면 아직도 고리타분하다는 認識이 있다.

“옛 祖上들의 살폈던 좋은 價値들이 있으니, 우리가 그것을 잘 지키고, 따르고, 이 時代에 살려보자는 건 좋은데 그걸 넘어서야 한다는 點에 共感을 한다. 여기서 苦悶이 많다. 그런데 分明히 가야 할 길은 보인다. 機能的인 工夫에 매달리는 學生들은 分明 다른 工夫에 對한 渴症이 클 거다. 그 渴症을 채워줘야 하는 書堂의 時代的 敎育 役割이 있다고 본다.”



-어떤 役割일까. 大學 看板과 職業, 年俸으로 사람의 價値를 定해버리는 것이 우리 社會의 現住所다. 人性과 禮儀가 뒷전으로 밀렸다.


“書堂이 志向하는 敎育은 ‘앎’을 ‘삶’으로 잘 實踐해 좋은 社會를 만드는 軸이 되라는 것에 있다. 核心은 ‘關係’다. 배운 知識을 잘 살려 關係를 잘 맺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社會는 健康해진다. 올바른 關係 形成에는 相對를 理解하고 受容하는 易地思之(易地思之)의 마음이 바탕에 있어야 한다. 書堂 敎育의 人材賞을 맛으로 表現하면 단맛, 짠맛, 쓴맛, 신맛 等을 다 담아낼 수 있는 맹물이라 할 수 있다. 맹물은 맛이 없지만, 다른 맛이 本然의 맛을 낼 수 있게 해준다. 맹물이 곧 참다운 사람이다. 人性과 禮節이라 하는 것도 結局은 關係 안에 있다. 人性 좋고, 禮節 바르다는 건 結局 그 사람의 存在로 家族과 社會가 따뜻해지고 葛藤이 緩和된다는 걸 의미한다. 時代가 아파하는 病, 問題에 對해서도 같이 아파할 수 있다.”

- 書堂 敎育 體系에서는 個人의 人生 目標 設定이 다를 수 있겠다.

“언젠가 大學에 다니는 女性이 初等學校 2學年인 조카하고 나누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23살 姨母하고 조카가 바라는 꿈이 똑같더라. 職業을 꿈으로 봤다. 工夫를 熱心히 해서 醫大에 들어가 醫學 技術을 배웠다고 해서 醫師는 아니다. 患者를 對하는 態度 等의 價値까지 包含해서 世上이 ‘醫師’라고 보는 거다. 職業人은 統合的 關係의 思考에서 사람과 現象을 봐야 한다. ‘내 밥그릇’ 論理를 가진 職業群의 一員으로 社會에 나가면 葛藤 要素다. 書堂은 關係를 職業과 꿈으로 連結하는 敎育을 한다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

書堂은 公益 人材 기르는 公敎育의 補完財… 公敎育은 私敎育 흉내 내서는 안 돼


-公敎育에서 書堂이 하고자 하는 敎育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學院 等 私敎育이 入試 競爭에서 남을 이기는 技術을 가르치는 構造로 가는 것은 어쩔 수 없고, 理解할 수 있다. 그런데 公敎育이 私敎育을 따라가는 건 좋지 않다. 公敎育에서 ‘공(公)’이라는 건 ‘더불어 함께’다. 이 價値를 가르치는 方向으로 公敎育이 가야 한다. 判事, 檢事, 醫師 等도 이런 環境에서 排出되는 게 맞지 않나 싶다.”


-半쪽으로 갈라져 極限 對立만을 일삼는 政治權을 보면, ‘關係’의 價値는 失踪된 듯하다. 政治는 正말 다양한 ‘關係’가 잘 疏通하도록 돕는 潤滑油 役割을 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


“政治에서 ‘正(政)’은 바로 잡는다는 것이다. 바로 잡으려고 하는 사람, 政治人의 言行과 姿勢, 態度, 人格이 좋아야 한다. 自身이 옳지 않은데 相對를 바로잡으려고 하니 바른 政治가 나올 수 없다. 우리 社會와 政治에 어른이 없다고 한다. ‘本보기’가 없다는 거다. 本보기는 家庭에서는 父母고, 學校에서는 先生님이다. 社會 指導層 人士, 政治 指導者일 수 있다. 問題는 말과 行動이 다르다는 것이다. 書堂 敎育은 ‘앎’이 ‘삶’으로 이어지는 敎育이라 했다. 내가 아는 것과 現實에서 實踐하는 게 다르다보니 乖離가 생긴다. 아는 것은 定義인데 實踐은 集團 利己主義, 黨利的, 政略的으로 나온다. 그러니 젊은 世代들도 보고 배울 사람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葛藤이 생긴다.”


-書堂 敎育이 곧 時代 ‘本보기’를 만들어주는 役割을 해야 한다?


“社會 各 分野에서 똑똑한 사람들은 많이 있는데 이들을 統合할 수 있는 리더가 없다. 社會 構成員의 다양한 맛을 담아낼 수 있는 人材들을 키워야 한다는 點에서 書堂 敎育이 切實하다.”

-AI(人工知能)時代에서 人間만이 할 수 있는 領域을 찾아야 하는 時代的 課題에 直面해 있다.

“振興會가 22回째 ‘大韓民國 서당문화 한마당’을 4月27日(南原)과 5月19日(鍾路)에 開催하는데, 올해 行事 主題가 ‘ㅅㄷ(書堂), AI에 答하다’이다. AI는 ‘나’ 自身에 對한 情報를 알려줄 수 없다. AI가 答할 수 없는 部分은 사람의 關係를 통해 解決할 수 있다고 본다. 書堂 敎育은 關係 倫理를 다루기 때문에 AI도 亦是 우리에게 答을 얻어가야 한다.”

안 보이는 것을 가르치는, 卒業張 없는 ‘人間學’ 敎育 學校


-學校를 다닌 적이 있나?

“없다. 서울에서 태어났는데 父母님이 1981年 脂肪 書堂으로 내려보냈다. 남들은 다 서울로 留學을 오고, 職場을 찾아서 오는 데 反對로 서울에서 시골 書堂으로 갔다. 父母님은 ‘世上이 物質로만 가지 않는다. 내 새끼는 돈 버는 機械로 만들고 싶지 않다’고 하시면서 書堂으로 보냈다. ‘극즉필반(極卽必反, 極에 達하면 反轉이 일어난다)’이라는 말이 있다. 世上이 ‘物質萬能主義’로 가다 보면 結局 限界에 부딪히고 다시 사람의 精神이 重要하다고 되돌아온다는 것이다. 人間의 品性과 人格의 바탕이 있고, 또 人間이 가진 넓은 ‘숲’을 볼 줄 아는 能力이 있는 사람이 待接받는 世上이 다시 온다는 거다. ‘참 따뜻해’, ‘人間味가 넘쳐’라는 말을 많이 듣는 사람이 成功하는 時代가 온다. 18年間 書堂 工夫를 했는데 周邊에서 ‘當身의 能力을 證明할 수 있는 게 뭐냐’고 물어본다. 卒業狀이 없으니 證明은 못한다. 있다 한들 社會에서 認定해줄까? 書堂에서 敎育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 사람의 마음 가짐을 가르치니까. 맑은 空氣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없이는 사람이 살 수 없다. 人情을 當場 받기 쉽지는 않겠지만 空氣 같은 사람이 많이 나오도록 가르치고 싶다.”

-未來 敎育 方向에 對한 國家的 苦悶이 큰데, 結局 答의 一部가 書堂 敎育에 있지 않을까.

“關係는 結局 時代를 이을 수 있다는 點에서 그렇다. 書堂 敎育은 ‘人間學’에 基盤을 두고 있다. ‘當身 때문에 내가 不幸해’라는 視角이 아니라 ‘네가 있으니까 내가 幸福하다’는 것을 알고 實踐하라는 敎育이라는 點에서 未來 志向的이다. 혼자보다는 함께 가는 게 좋고, 좀 늦더라도 같이 가면 모두의 幸福指數가 높아진다는 ‘앎’을 깨우치게 하는 敎育이기에 平生 받아야 한다. 끝은 없다. 書堂 敎育은 人類가 存在하는 限 이어져야 한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公敎育 #書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