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個 醫大敎授들 “25日부터 辭職”… 政府 “國民에 對한 劫迫”|東亞日報

16個 醫大敎授들 “25日부터 辭職”… 政府 “國民에 對한 劫迫”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醫療空白 混亂]
非對委 “2000名 增員 數値 풀어야”
開院醫들도 ‘遵法鬪爭’ 論議 나서
國立醫療院長은 “敎授 辭職에 絶望”… 政府 “傳貰機 내서라도 患者 治療”

ⓒ뉴시스
醫大 增員에 反撥한 全國 醫大 敎授들이 25日부터 順次的으로 辭職書를 集團 提出하겠다고 밝혔다. 反面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長은 醫大 敎授들을 向해 “弟子인 專攻醫들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으나 絶對 適切하지 않다”고 批判했다.

全國 醫大敎授非常對策委員會(非對委)는 온라인 會議를 열고 25日부터 各 醫大 敎授들이 自律的으로 集團 辭職書를 提出하기로 決定했다고 16日 發表했다. 非對委에는 20個 醫大가 參與했는데 이 中 16個 醫大가 辭職書 提出에 贊成했다. 성균관대 醫大 敎授 非對委는 17日 對國民 呼訴文에서 “事態가 破局에 이른다면 성균관대 醫大 敎授를 비롯해 三星서울病院, 江北三星病院, 三星창원병원 敎授들은 現場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延世大 醫大 敎授 非對委는 18日 午後 5時 臨時 全體會議를 열어 對政府 對應 方案을 論議한다. 앞서 11日 서울대 醫大 敎授協議會 非對委가 18日부터 辭職書를 順次 提出하겠다고 밝힌 以後 敎授들의 集團行動이 連鎖的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非對委는 政府에 ‘2000名 增員’을 撤回하라고 要求했다. 방재승 非對委員長은 “제발 2000名이라는 數値를 풀어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辭職書를 提出한 뒤에도 受理되기 前까지는 診療, 應急室, 重患者室 勤務에는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들의 辭職書가 各 大學에서 實際 受理될 可能性은 낮아 보인다. 앞서 專攻醫 集團 辭職 때도 政府는 各 修鍊病院에 辭職書를 修理하지 말 것을 指示했고 病院들도 이에 따랐기 때문이다.

開院醫들도 17日 열린 大寒개원의協議會(個원협) 春季學術大會 記者懇談會에서 遵法鬪爭을 論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석 個원협 會長은 “週 40時間 勤務를 한다는 분도 있고, 週 5日만 한다는 先生님도 있다”고 했다.

이에 對해 朴敏秀 保健福祉部 2次官은 17日 채널A ‘뉴스A’에 出演해 敎授들의 集團 辭職은 “國民에 對한 劫迫”이라고 했다. 이어 “萬若에 大韓民國의 醫師가 하나도 現場에 남아 있지 않는다면 傳貰機를 내서라도 患者를 실어 날라서 患者를 治療하겠다”며 “거기에서 發生하는 모든 費用에 對해서는 다 責任을 져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敎授들의 集團行動을 批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週 院長은 이날 醫療院 硏究棟에서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앞서 이 病院 所屬 敎授들(專門醫協議會)李 專攻의 罷業 支持 聲明을 낸 것에 對해 “同意하지 않는다”며 “敎授들이 이런 얘기를 한다는 것이 絶望스럽다”고 했다. 이어 “國立中央醫療院의 이름을 넣어 非理性的 對應을 言及한 部分에 對해 慘澹한 心情”이라고 덧붙였다. 15日 國立中央醫療院 專門醫協議會는 “專攻醫가 不利益을 받는 일이 發生하면 專門醫들이 坐視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문수 記者 doorwater@donga.com
여근호 記者 yeoroot@donga.com



#醫大敎授 #辭職 #醫大 增員 #國立醫療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