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鐘燮, 信任狀 寫本 들고 出國… 野 “逃避 도운 長官들 彈劾 檢討”|東亞日報

李鐘燮, 信任狀 寫本 들고 出國… 野 “逃避 도운 長官들 彈劾 檢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出國禁止 解除 이틀만에 濠洲로
채상병 搜査外壓 糾明 蹉跌 豫想
公搜處 “法-原則따라 搜査할것”
野 “外交-法務長官 告發措置”

이종섭 전 장관
李鐘燮 前 長官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사고 搜査 外壓 疑惑과 關聯해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가 搜査 中인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이 주호주 大使로 赴任하기 위해 10日 午後 出國했다. 法務部가 李 前 長官에 對한 出國禁止 措置를 解除한 지 이틀 만이다.

李 前 長官이 7日 公搜處에 出席해 4時間 略式 調査를 받은 지 3日 만에 出國하면서 搜査는 蹉跌이 不可避해졌다. 野圈은 “公權力을 動員해서 被疑者를 逃避시켰다”며 反撥했다.

● 大使 業務 바로 遂行할 듯


10日 午後 仁川國際空港에서 브리즈번行 대한항공便으로 出國한 李 前 長官은 濠洲 政府에 尹錫悅 大統領의 信任狀 寫本을 먼저 制定(提出)한 뒤 業務를 遂行할 것으로 보인다. 李 前 長官은 濠洲 政府의 赴任 同意(아그레망)를 받은 만큼 一般的인 大使 業務는 바로 할 수 있다.

다만 海外 派遣 大使는 國家元首로부터 받은 信任狀 原本을 駐在國 政府에 制定한 以後 大使 職銜으로 公式 役割을 할 수 있다. 現在 信任狀 寫本만 받은 이 前 長官은 一旦 寫本을 駐在國 儀典長 等에 提出한 뒤 現地 韓人들이나 濠洲 政府 關係者들을 만나는 業務부터 始作할 것으로 보인다.

10日 外交部는 李 前 長官을 新任 大使로 임명한 것과 關聯해 濠洲 政府가 外交 채널을 통해 抗議한 事實은 없다고 거듭 밝혔다. 萬若 이 前 長官이 裁判에 넘겨질 境遇 臺詞 業務 遂行에 蹉跌이 생길 수 있다는 憂慮가 外交家에서 나온다.

● 公搜處 搜査 蹉跌 不可避


李 前 長官은 채 上兵 事件과 關聯해 林成根 前 海兵隊 1師團長 等 8名에게 業務上 過失致死 嫌疑가 있다는 海兵隊搜査團 調査 結果를 報告받고 決裁한 後 이를 飜覆해 警察 移牒을 保留하라며 外壓을 行使한 嫌疑를 받는다. 지난해 9月 搜査에 着手한 公搜處는 올 1月 김계환 海兵隊 司令官과 유재은 國防部 法務管理官 等을 押收搜索하며 强制搜査에 들어갔다. 또 이 前 長官과 신범철 前 次官, 金 司令官, 有 管理官, 김동혁 國防部 檢察團長 및 박경훈 調査本部長 等을 出國禁止한 것으로 알려졌다.

法務部가 8日 이 前 長官의 出國禁止를 解除한 뒤 公搜處는 “法과 原則에 따라 事實 糾明을 위한 搜査는 繼續하겠다”는 立場만 내놓고 있다. 그러나 核心 被疑者가 海外로 出國한 데다 公搜處長 空白도 이어지고 있어 搜査는 蹉跌이 不可避할 展望이다.

李 前 長官 側은 10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政治 目的을 가지고 搜査를 利用하는 것 같다”고 公搜處를 批判했다. 申 前 次官을 비롯해 主要 實務陣에 對한 被疑者 調査도 이뤄지지 않은 만큼 이 前 長官에 對한 搜査가 進行될 段階는 아니라는 趣旨다.

● 민주당 “外交·法務長官 彈劾 檢討”


野, 인천공항서 이종섭 규탄 회견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왼쪽에서 세 번째)와 민주당 의원들이 1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고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 부임을 위해 
출국하자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병주 의원,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홍 원내대표, 박찬대 최고위원. 인천=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野, 仁川空港서 李鐘燮 糾彈 會見 더불어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왼쪽에서 세 番째)와 民主黨 議員들이 10日 仁川國際空港 第2터미널에서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사고 搜査 外壓 疑惑을 받는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이 주호주 大使 赴任을 爲해 出國하자 糾彈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金炳周 議員, 朴柱民 院內首席副代表, 洪 院內代表, 朴贊大 最高委員. 仁川=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민주당 李在明 代表는 “이것이 바로 政權이 强調하는 ‘法治와 公正’, 自由 大韓民國의 實體냐”고 批判했다. 李 代表는 10日 記者懇談會에서 “海兵隊 上兵의 抑鬱한 죽음이 反復되지 않으려면 眞相 糾明과 責任者 處罰은 必須”라며 “大統領은 彈劾 推進을 避해서 國防長官을 電擊 交替하더니 及其也 그를 주호주 大使로 임명해서 海外로 빼돌리고 있다”고 指摘했다.

洪翼杓 院內代表는 10日 院內指導部와 仁川空港을 찾아 糾彈大會를 열었다. 洪 院內代表는 “主要 被疑者를 國家 機關이 公權力을 動員해서 海外로 逃避시킨 事件”이라며 “尹 大統領의 이런 行態는 明白한 職權濫用”이라고 批判했다. 이어 “外交部·法務部 長官 等을 告發措置 하고, 必要하다면 長官 彈劾까지 檢討하겠다”고 밝혔다. 改革新黨 李俊錫 代表도 “우리 便이면 出國禁止度 無力化하는 行態에 公正과 常識은 어디에 있나”라고 批判했다.

濠洲 僑民의 反撥도 커지고 있다. 進步性向 僑民團體 ‘촛불行動 시드니’ 會員 50餘 名은 9日(現地 時間) 시드니 ‘平和의 少女像’ 앞에서 이 前 長官의 大使 任命을 糾彈하는 集會를 열었다. 이 團體는 13日 캔버라 주호주 韓國大使館 앞에서도 集會를 열 豫定이다.

反面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尹 大統領은 이와 關聯해 특별한 指示를 하지 않았고, 任命에는 變함없다”고 强調했다. 다른 高位 關係者도 “大使 任命을 撤回할 理由가 없다”며 “野黨이 反撥한다고 다 受容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仁川=孔勝培 記者 ksb@donga.com


#李鐘燮 #出國 #逃避 #出國禁止 解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