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西江大 革新은 글로벌 및 로컬과 함께 나아간다|동아일보

西江大 革新은 글로벌 및 로컬과 함께 나아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人類 共同體 發展을 目標로 邁進… 2023年 全 世界에 Sogang 알려
CES-비바테크에 學生 參與 支援… 家族企業-스타트업 力量 江華島
人文學 力量으로 地域 問題 解決… 맞춤型 相談 프로그램까지 提供
世界 主導하는 글로벌化에 한몫… 지난해 글로벌 技術交流會(Sogang Global Technology Roadshow) 成功 開催

CES 2024에 참여한 서강 가족회사(그린미네랄, 정광환 대표)의 이호석 COO가 바이어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피칭을 진행하고 있다. 서강대 제공
CES 2024에 參與한 西江 家族會社(그린미네랄, 정광환 代表)의 이호석 COO가 바이어 및 關係者들을 對象으로 피칭을 進行하고 있다. 西江大 提供
서강대학교(總長 심종혁)는 最近 2∼3年 革新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大學으로 꼽힌다. 革新 結果는 就業率 全國 1位 維持, 外部 硏究費 受注 上昇, 校內 創業企業(스타트業) 成功 神話, 半導體 및 電子 關聯 尖端 企業과 함께 하는 캠퍼스 等으로 結實을 맺었다.

서강대는 2022年 選定된 3段階 産學硏 協力 先導(全文)大學 育成事業(LINC 3.0)과 少數 大學에만 주어지는 大學革新支援 事業 S等級 獲得으로 確保한 財源을 土臺로 革新을 推進할 수 있었다. ‘價値를 創造해 人類 共同體 發展에 寄與하는 大學’이라는 비전 實現을 위해 이 財源을 戰略的으로 活用한 것도 革新에 크게 寄與했다.

革新을 推進하는 大學은 자칫 經濟的 價値에만 優先 順位를 둘 수 있다. 하지만 서강대는 예수회 大學이라는 特殊性을 바탕으로 革新 目標를 人類 共同體 發展에 두고 大學 本質을 잃지 않기 위해 努力했다. 西江大 LINC 3.0 事業에서 尖端産業 中心 大學으로 變貌하기 爲한 努力을 强調하면서도 革新 溫氣가 世界에 퍼지는 것을 目標로 세운 것, 人文學을 土臺로 人本主義 革新 및 擴散을 强調한 點 等은 이 같은 西江大 特殊性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價値를 바탕으로 産學館 協力에 基盤한 革新은 最近 氣候變化나 戰爭 같은 글로벌 危機 狀況 및 人工知能(AI)과 로봇 等 未來 社會 不確實性이 澎湃한 現實에서 더욱 빛을 내고 있다.

K-테크놀로지 글로벌 傳道師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최대 스타트업 박람회 ‘비바 테크놀로지(VIVA, 이하 비바테크)’에 참가했다.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最大 스타트업 博覽會 ‘비바 테크놀로지(VIVA, 以下 非바테크)’에 參加했다.
2023年은 世界 企業들에 ‘Sogang’이라는 브랜드를 가장 많이 알린 한 해일 것이다.

지난해 上半期부터 스타트業 글로벌 마케팅 力量 支援에 焦點을 둔 서강대는 中小벤처企業部, 創業振興院, 한국디자인진흥원 等과 174個國 15萬 名이 參觀해 프랑스에서 열린 유럽 最大 規模 스타트업 行事 非바테크(Viva Tech)에 서강대生들이 서포터즈로 參與하도록 했다. 英語뿐만 아니라 프랑스語 能通者를 選拔할 때 募集 人員을 훌쩍 넘는 志願者가 몰려 서강대生들의 글로벌 力量을 보여줬다.

2024년 1월 개최된 CES 2024 기간 동안 서강 글로벌 LINC 서포터즈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강대학교 학생이 부스방문객에게 담당기업의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2024年 1月 開催된 CES 2024 期間 동안 西江 글로벌 LINC 서포터즈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 프로그램에 參與한 서강대학교 學生이 부스訪問客에게 擔當企業의 製品을 說明하고 있다.
지난해 下半期에는 世界 最大 電子 博覽會인 美國 CES에 서강대生들이 西江 글로벌 LINC 서포터즈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로 參與했다. LINC事業 始作 以後 두 番째로 CES에 參加한 서강대는 前年 對比 參加 規模를 大幅 늘려 單一 大學 最多인 25名을 選拔해 서울 統合館 參加 企業 글로벌 마케팅을 1 對 1로 支援했다. 또 西江 家族會社 글로벌 進出 支援프로그램 (Sogang Global Developed Business)을 통해 革新 産業 및 技術을 保有한 西江 家族會社 5곳 展示 부스도 마련했다.

이를 위해 西江大 LINC事業團과 서울經濟振興院, 관악구청은 ‘CES 2024 서울統合館 冠岳區 스타트업 大學生 서포터즈 運營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해 CES 2024 서울統合館 冠岳S밸리존에 參加한 8個 企業과 서강대生을 매칭해 줬다. 西江大 家族企業뿐 아니라 地域 벤처企業의 글로벌 力量 强化에 積極的으로 나선 것이다. 올해는 다른 基礎自治團體와도 協力을 擴大할 豫定이다.

地域社會 解決士

지역사회-기업-대학의 공유 및 협업을 통해 창출된 서강대 LINC 3.0 사업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지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서강대학교 LINC 지·산·학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地域社會-企業-大學의 共有 및 協業을 통해 創出된 西江大 LINC 3.0 事業의 主要 成果를 共有하고 지産學協力을 强化하기 위한 ‘서강대학교 LINC 지·算·學 심포지엄’李 開催되었다.
서강대는 最近 水準 높은 知識을 活用해 大學의 存在 理由를 地域社會에 보여줘 地域 社會가 大學과 協業해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地域 基盤 開放型 革新 可能性을 提示했다. 서울市의 다양한 利害關係者들이 問題를 提示하면 서강대生들이 參與해 다양한 解決 方案을 摸索하는 SG 産學協力(同門 멘토링) 프로젝트 (SG-Competition)프로그램을 施行했다.

처음임에도 롯데損害保險, 新世界 等 民間企業과 公共機關인 世宗文化會館이 參與했다. 産業體 및 地域社會 機關은 學生의 觀點으로 現場 問題 解決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고 學生들은 産業에 對한 理解와 問題 解決 力量을 키울 수 있는 機會를 가졌다.

傳統的으로 人文社會 分野가 强한 서강대는 이 같은 能力을 LINC 3.0 事業을 통해 地域社會에 還元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現代社會는 物質的으로 풍요롭지만 個人의 心理的인 스트레스는 오히려 커지면서 社會的 問題들을 惹起한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서울市, 麻浦區, 서울市敎育廳 等은 靑年 自立 및 隱遁型 외톨이, 極端的 選擇, ‘묻지마 殺人’ 等에 對한 心理 相談 支援 프로그램을 少數 人力으로 進行해 왔다. 卽 大學같이 專門性 있는 機關의 體系的이고 長期的인 協助가 必要한 狀況이다.

이에 共感한 서강대는 지난해 LINC 3.0 事業의 하나로 相談센터를 設立해 地域社會 精神健康 需要에 對處할 수 있는 맞춤型 相談 프로그램을 提供하기 始作했다. 서강대의 卓越한 硏究를 바탕으로 地域社會 心理 相談 專門家 敎育 및 人力 養成을 圖謀해 이바지하고 있다.

또 서울市靑年活動支援센터와 함께 서울市 靑年 및 서강대生을 對象으로 映畫 製作과 映畫祭를 經驗하게 했다. 專門 映畫人으로 발돋움할 機會를 마련해 第2의 박찬욱 監督(서강대 出身) 發掘을 期待하고 있다.

글로벌 革新 中心 韓國, 서울, 그리고 西江
2023년 11월, ‘2023 글로벌 기술교류회(Sogang Global Technology Roadshow)’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2023年 11月, ‘2023 글로벌 技術交流會(Sogang Global Technology Roadshow)’가 成功的으로 開催되었다.
‘K’ 로 始作하는 單語는 世界 革新의 키워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過去 글로벌化는 製品 輸出에 焦點을 맞췄다면 最近 글로벌化는 世界를 主導하는 것으로 變化하고 있다. 서강대도 글로벌化를 推進하며 이런 變化 흐름을 主導하고 있다.

서강대는 지난해 ‘2023 글로벌 技術交流會(2023 Sogang Global Technology Roadshow)’를 成功的으로 開催했다. 이 行事에는 얀 페터 발케넨데 前 네덜란드 總理, 多國籍 製藥會社 로셰의 주디스 판 샤이크 專務, 노르웨이 트룰르스 베르겐 오픈이노베이션랩 最高經營者(CEO)를 비롯해 유럽 著名 人士 10餘 名이 參席했다. 또 서울經濟振興院(SBA)과 事前 會議를 통해 西江大 家族企業을 비롯해 地域社會 하이테크 企業들이 積極 參與했다.

이番 行事를 통해 글로벌 革新 企業들이 西江大 家族企業 및 地域社會 企業의 技術을 確認하고, 나아가 國內 企業과 協力할 수 있는 場을 마련했다. 特히 韓國과 네덜란드, 나아가 아시아와 유럽의 革新 生態系 間 協力을 圖謀하는 場이 열리며 ‘算學 協力 基盤 外交’의 可能性을 提示했다.

지난달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學生들만 活躍한 것은 아니다.

2020年 11月 敎員 技術 創業 프로그램을 통해 엠피웨이브를 設立한 電子工學科 박형민 敎授는 CES 2024에서 ‘모바일 機器, 액세서리 & 앱’과 ‘디지털 健康’ 2個 部門 革新賞을 받았다. 朴 敎授는 難聽者(難聽者) 聽力 低下를 緩和할 수 있는 技術을 開發해 一般人도 外部 騷音을 選擇的으로 除去하고 들을 수 있는 汎用 技術로 發展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難聽 患者는 勿論이고 聽力 補助가 必要한 사람이 無線 이어폰만 있으면 低廉하게 補助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展望된다. 이는 利他主義적 革新을 통한 글로벌 共同體 發展이라는 價値를 追求하는 ‘西江다움’의 代表 事例일 것이다. 이처럼 서강대의 變化는 글로벌과 地域 革新을 共同體 觀點에서 接近할 수 있다는 展望을 보여주고 있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서강대학교 #ces-非바테크 #글로벌 技術交流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