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最側近’ 김용, ‘大庄洞 不法資金 收受’ 懲役5年|東亞日報

‘李在明 最側近’ 김용, ‘大庄洞 不法資金 收受’ 懲役5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1審 法廷拘束… 大庄洞關聯 첫 判決
“政治資金-賂物 6億7000萬원 받아”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最側近으로 꼽히는 김용 前 民主硏究院 副院長(寫眞)李 大庄洞 民間業者들로부터 6億7000萬 원의 不法 政治資金과 賂物을 받은 嫌疑가 認定돼 懲役 5年을 宣告받고 法廷 拘束됐다. 大庄洞 關聯 事件 中 1審 判決이 내려진 첫 事例다.

判決에서 法院은 大庄洞 民間業者들과 當時 京畿 城南市 認許可權者들의 癒着關係를 相當部分 認定했다. 또 核心 證據 中 하나인 유동규 前 城南都市開發公社(公社) 社長 職務代理의 陳述과 證言에 對해 相當 部分 信憑性이 있다고 判斷해 向後 爭點이 類似한 이 代表의 大庄洞 關聯 裁判에도 影響을 미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3部(部長判事 조병구)는 30日 政治資金法 違反 및 特定犯罪加重處罰法上 賂物 嫌疑로 起訴된 金 前 副院長에 對해 “長期間에 걸쳐 認許可를 媒介로 金品을 수수하고 유착한 一連의 腐敗 犯罪”라며 이같이 宣告했다. 裁判部는 “追加的 防禦權 保障의 必要性이 높지 않다”며 寶石을 取消하고 金 前 副院長을 法廷 拘束했고, 罰金 7000萬 원을 宣告했다. 또 6億7000萬 원 追徵을 命令했다.

金 前 副院長은 2021年 4∼8月 兪 前 職務代理와 정민용 辯護士를 통해 4次例에 걸쳐 이 代表의 大選資金 名目으로 8億4700萬 원을 수수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졌다. 2013年 2月∼2014年 4月 성남시議會 都市建設委員會 常任委員으로 活動하며 大庄洞 事業 關聯 便宜 提供을 代價로 兪 前 職務代理로부터 1億9000萬 원을 받은 嫌疑도 받았다.

法院 “유동규 ‘不法資金 陳述’ 信憑性”… 李在明 裁判에 影響 미칠듯


‘大庄洞’ 김용 懲役 5年
法院 “民間業者 癒着된 腐敗犯罪”… 檢 ‘성남시에 損害’ 主張 一部 認定
유동규 “資金 受惠者는 李在明”… ‘428億 約定說’ 搜査 彈力받을듯

裁判部는 이 가운데 金 前 副院長이 不法 政治資金 6億 원과 賂物 7000萬 원을 받은 것으로 判斷했다. 賂物 嫌疑額 中 1億 원도 金 前 副院長이 받은 것은 事實이라고 봤지만, 職務 關聯性에 對한 證明이 不足하다는 理由로 無罪로 判斷했다. 2013年 설·秋夕 무렵 兪 前 職務代理가 傳達한 嫌疑를 받는 2000萬 원도 陳述의 信憑性이 낮다고 보고 無罪를 宣告했다.

또 裁判部는 “民間業者들과 地方自治團體 開發事業 認許可 關聯者들 사이의 뿌리 깊은 腐敗 고리는 地方自治 民主主義를 愚弄하고 住民 利益과 地方行政의 公共性을 深刻히 毁損하는 病弊”라고 量刑 理由를 밝혔다.

● 法院 “유동규 陳述 信憑性 있어”

裁判部는 兪 前 職務代理의 陳述을 두고 相當 部分 信憑性이 있다고 判斷했다. 裁判部는 “一部 不正確한 陳述이 있으나 犯行의 主要 部分은 比較的 一貫된 陳述을 하고 있어 信憑性이 낮지 않다”고 했다. 檢察이 金 前 副院長의 金品收受 時期를 2021年 4∼8月頃 等으로 具體的인 날짜를 특정하지 못해 訴訟 要件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金 前 副院長 側 主張에 對해서도 “(公訴狀에) 各 犯行經緯, 犯行場所 等을 明確히 區分해 記載돼 있다”며 “正確한 日時를 確定할 수 없어 위와 같은 表現을 使用한다고 하여 公訴事實이 不特定된 것은 아니다”라고 判斷했다.

建設業者 等으로부터 돈을 마련해 兪 前 職務代理를 통해 金 前 副院長에게 不法 政治資金을 傳達한 嫌疑로 起訴된 南 辯護士에겐 懲役 8個月이 宣告됐다. 다만 證據湮滅 憂慮가 없다며 法廷拘束은 하지 않았다. 裁判部는 兪 前 職務代理와 정민용 辯護士에 對해선 “傳達에 關與한 것은 明白하다”면서도 “單純 傳達 役割을 擔當했을 뿐”이라며 無罪를 宣告했다.

金 前 副院長의 辯護人은 宣告 直後 “(不法 政治資金을) 받은 事實이 全혀 없는데 이렇게 宣告한 것에 納得할 수 없다”며 抗訴 意思를 밝혔다. 李 代表 側 關係者도 “1週日 만에 20億 원 넘는 後援金이 모일 程度로 競選 資金 調達 餘力이 넘치는 狀況에서 競選 資金 確保를 위해 犯罪를 저질렀다는 건 믿기 어렵다. 否定 資金은 1원도 없었다”며 “檢察의 짜깁기 搜査와 起訴로 納得하기 어려운 判決이 나왔다”고 했다.

反面 兪 前 職務代理는 判決 後 記者들과 만나 “있는 事實대로 (有罪가) 나온 것”이라며 “(不法 政治資金의) 受惠者는 李在明이고, 周圍에 있는 사람들은 李在明을 위한 道具였다. 裁判을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强調했다.

● 李在明 裁判·搜査에도 影響 줄 듯

이날 裁判部는 大庄洞 開發事業에 對해 “非正常的 政治的 介入을 통해 工事가 設立됐고, 工事가 民間業者들 利權 介入의 通路가 됐다”며 “(大庄洞) 開發利益의 相當 部分이 民間業者들에게 歸屬되는 結果가 發生했다”고 指摘했다. 公使가 이 代表의 政治的 目的을 위해 設立됐고, 民間業者들에게 利益을 몰아줘 성남시에 損害를 끼쳤다는 檢察의 主張을 法院이 一定 部分 認定한 것으로 풀이된다.

法院이 大庄洞 裁判 中 첫 宣告에서 이같이 判決하면서 現在 進行 中인 大庄洞 關聯 裁判과 搜査에서 李 代表 等에게 不利하게 作用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現在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33部(部長判事 김동현)가 心理 中인 大庄洞·위례新都市·城南FC 背任·賂物 嫌疑 裁判과 같은 法院 刑事合議22部(部長判事 이준철)에서 進行되는 大庄洞 民間業者 背任 嫌疑 等 裁判에서도 兪 前 職務代理 陳述의 信憑性을 두고 熾烈한 攻防이 벌어지고 있다.

檢察 關係者는 “(大庄洞 事件의) 主要 事實關係와 主要 證人의 信憑性이 모두 認定됐다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며 “判決文을 檢討해 量刑이나 法理的인 部分에서 더 다툴 게 있는지 準備할 것”이라고 했다.

法曹界에선 大庄洞 一黨이 이 代表 側에 約束한 428億 원 中 一部가 金 前 副院長에게 흘러갔다는 이른바 ‘428億 約定說’ 疑惑에 對한 檢察 搜査가 다시 動力을 얻을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檢察은 올 3月 大庄洞 疑惑으로 이 代表를 起訴하면서 證據가 充分히 蒐集되지 않았다며 이 嫌疑는 包含시키지 않았다.


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腸하얀 記者 jwhite@donga.com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김용 #大庄洞 不法資金 #李在明 最側近 #懲役 5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