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內陸都市 영주에 養殖場을? 地域에 活力 불어넣는 ‘소셜 벤처’|東亞日報

內陸都市 영주에 養殖場을? 地域에 活力 불어넣는 ‘소셜 벤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幸福 나눔]SK머티리얼즈 ‘STAXX 프로젝트’
消滅危機 處한 榮州 살리기 위해 소셜벤처 10곳 誘致해 事業 支援
來年 完工 目標로 새우 養殖場 推進
傳統市場서 地域 特化 酒類 만들고, 地域 特産物 生産者와 消費者 連結

지난달 28일 경북 영주시 중앙시장에서 열린 ‘영주 어번 버스킹 페스티벌 2023’에서 영주 시민들이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SK행복나래 제공
지난달 28日 慶北 榮州市 중앙시장에서 열린 ‘榮州 어번 버스킹 페스티벌 2023’에서 榮州 市民들이 公演을 觀覽하고 있다. SK幸福나래 提供
“慶北 영주시는 內陸이지만 交通이 좋아 ‘陸上 樣式’에 最適化된 都市입니다.”

人口가 빠르게 減少하는 國內 都市 中 한 곳인 榮州에서 스마트 樣式에 挑戰狀을 내민 스타트업이 있다. 水産生命醫學을 專攻한 金玟秀 代表가 세운 韓國水産技術硏究院(KOF)이다. 金 代表는 水産資源硏究所와 海洋資源硏究所 等에서 勤務하며 20年間 苦悶한 끝에 陸地에서 새우를 養殖하는 事業을 始作했다. 陸地에 養殖場을 지어 最大限 바닷물과 類似한 水質을 具現하고 水質 淨化, 모니터링, 疾病 豫防 等 水産 樣式의 各 段階를 尖端 技術을 導入해 管理한다. 이 같은 스마트 樣式은 具體的인 데이터 및 人工知能(AI) 技術에 基盤한 좀 더 正確한 尖端 樣式 方法으로 樣式의 不確實性을 最少化한다. 金 代表는 28日 “陸上 樣式은 바닷물의 海洋汚染에 露出되지 않는다는 長點이 있다”고 說明했다.

● 영주에 尖端 새우 養殖場 建立 推進
KOF는 영주를 살리기 위해 SK머티리얼즈가 誘致한 소셜벤처들 中 한 곳이다. 소셜벤처란 利潤 追求와 同時에 社會的 問題를 解決하는 데 傍點을 둔 企業이나 組織을 말한다. SK머티리얼즈는 子會社인 SK스페셜티(特殊가스 製造·販賣)의 工場이 있는 榮州에서 ‘STAXX’라는 地域 活性化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領主가 살아야 이곳에 基盤을 둔 企業도 제대로 活動할 수 있다는 判斷에서다. 都市에 活力을 불어넣고, 함께 成長해 나가기 위한 社會貢獻 活動의 一環이다.

榮州 人口는 지난해 末 基準 10萬749名. 人口 數가 10萬 名 아래로 떨어질 危險에 處한 狀況이다. STAXX 프로젝트는 이 地域의 △經濟 活性化 △外部 觀光客 誘致 △原都心 老朽化 및 空洞化 問題 解決 等을 目標로 10個의 소셜벤처를 發掘·育成한다.

마침 스마트 아쿠아팜을 세우기 적합한 場所를 物色하던 KOF는 영주를 擇했다. 高速鐵道(KTX)가 있어 交通 利用이 容易한 데다 STAXX의 支援을 받으며 同時에 영주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KOF는 來年 完工을 目標로 영주에 養殖場 建立을 推進하고 있다. 養殖場이 생기면 隣近의 風紀人蔘 農家와 協業해 飼料 原料를 調達받을 計劃이다. 職員 10名은 榮州로 移住해 勤務한다. 작지만 人口 流入 效果도 創出하는 셈이다.

榮州 農家들이 처음부터 養殖場을 반겼던 건 아니다. 水質 汚染에 對한 憂慮와 外地 사람에 對한 拒否感 等으로 住民들의 視線이 곱지 않았다고 한다. 金 代表는 “直接 周邊 農家 住民들을 찾아가 스마트 아쿠아팜의 安定性과 陸地 樣式이 榮州 地域經濟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說明해 說得했다”며 “樣式에서 發生하는 汚染水가 바다에 流入될 憂慮도 없다”고 强調했다.

● 榮州 地域 特化 酒類 만드는 蒸溜所
榮州 傳統市場인 중앙시장 안에 蒸溜所 構築을 推進하는 소셜벤처도 있다. 榮州만의 地域 特化 主流를 開發·販賣하는 ‘里쿼스퀘어’는 蒸溜所를 構築하고 이를 觀光 자원화해 外地人들의 流入을 늘리겠다는 計劃을 세웠다. 里쿼스퀘어는 國內에서 큰 人氣를 끈 ‘곰표밀麥酒’를 만든 酒類會社 創業者들이 모여 만든 企業이다.

지난달 末에는 蒸溜所 開業에 맞춰 音樂 祝祭인 ‘榮州 어번 버스킹 페스티벌 2023’을 開催하기도 했다. 榮州 市民 400餘 名이 參與해 公演을 함께 즐겼다. 중앙시장 商人들도 積極 同參했다. 觀覽客은 入場券 代身 地域 相生펀드에 少額 投資했고, 이 資金은 會社가 중앙시장에 再投資하는 方式으로 쓰일 豫定이다.

STAXX 프로젝트에 選拔된 소셜벤처 大部分이 地域 農家와 協業해 原價를 節減함으로써 地域과 相生하는 事業 構造를 가지고 있다. ‘엘그라운드’는 地域의 農産物 生産者와 消費者를 連結하는 플랫폼을 開發, 運營해 農家 所得을 올려준다. ‘非네스트’는 榮州 沙果 等 剩餘 農産物을 活用해 콤부차, 요거트 等 食飮料 製品을 生産하고, ‘피키차일드컴퍼니’는 榮州 韓牛를 活用한 料食業을 한다. 영주의 빈집을 良質의 住居空間으로 탈바꿈시킨 ‘블랭크’도 있다.

SK그룹과 慶北道, 영주시는 마케팅, 購買, 流通, 인프라 等 多樣한 分野에서 이들을 支援한다. SK머티리얼즈는 50億 원을 寄附해 造成한 ‘慶北 靑年愛(愛)꿈 ESG펀드’로 이들의 成長을 돕는다. SK가 設立한 社會的 企業인 ‘幸福나래’도 이들을 支援한다. 비네스트는 올해 幸福나래가 實施한 商品 競爭力 强化 事業을 통해 旣存에 構想한 高칼로리의 醱酵맛 콤副次를 제로칼로리의 炭酸飮料 스타일로 改善했다. 또한 製品 이름과 디자인 等에서도 한層 업그레이드됐다. 榮州에서 캠핑 프로그램을 開發, 運營하는 企業인 ‘백패커스플래닛’ 等은 經營 助言을 받기도 했다.

STAXX 프로젝트가 뜨면서 젊은 創業家들이 領主로 모이는 效果도 나타나고 있다. 서울市 地域連繫型 靑年創業 支援事業(넥스트로컬)에서 영주는 創業家들이 選好한 10個 候補 都市 中 2位를 記錄했다. 現在 넥스트로컬 4個 팀이 榮州에서 活動하고 있다. 韓國觀光公社가 스타트업의 革新的 아이디어로 脂肪消滅 危機를 解決하기 위해 主管한 ‘2023 BETTER里(里) 實證事業’ 都市로 영주가 選擇되기도 했다. 이를 통해 工事에서 選拔한 8個 스타트업이 榮州에서 觀光 活性化를 위한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최훈진 記者 choigiza@donga.com
#소셜 벤쳐 #sk머티리얼즈 #staxx 프로젝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