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월 “金利 引下 確信 오래 걸릴 듯”… 高金利 長期化 示唆|東亞日報

파월 “金利 引下 確信 오래 걸릴 듯”… 高金利 長期化 示唆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日 03時 10分


코멘트

파월 “追後 金利 引上은 없을 듯”
“1分期 인플레 進展 不足…引下 오래 걸릴 것”
引下 時點 가이던스 被害 “指標에 달렸다”

뉴욕證市 混調勢…다우 0.23% 上昇
‘引上 排除’에 美 國債金利 下落

제롬 파월 美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 AP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1日(現地時間) 美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 以後 記者會見에서 끈적이는 美 인플레이션에 對한 憂慮를 표하면서도 “向後 金利 引上 可能性은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金利 引下는 언제 될지 모르고, 高金利가 長期化될 可能性이 높지만 적어도 金利 引上은 아직 考慮하지 않고 있다는 點을 示唆한 것이다.

하지만 “(金利를 引下하겠다는) 確信이 올 때까지 時間이 더 걸릴 것”이라고 여러次例 밝혀 高金利의 長期化 方針을 再確認했다. 파월 議長이 金利 引上을 選擇肢에 올리는 ‘매派的 피벗(政策轉換)’을 宣言할 수 있다는 憂慮보다 ‘비둘기的’인 파월 議長의 發言에 뉴욕證市 主要 指數는 곧바로 上昇勢로 轉換됐지만 金利 引下가 멀어질 수 있다는 憂慮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指數와 나스닥 指數는 各各 0.34%, 0.33% 下落으로 場을 마쳤다.

●金利 引上 可能性은 낮춰

연준은 이날 FOMC 定例會議에서 市場 展望대로 基準金利를 凍結했다. 이에 따라 美國 基準金利는 5.25~5.50%로 維持됐다. 연준은 聲明에서 “인플레이션은 지난 한 해 동안 緩和되었지만 如前히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金利를 凍結하고 “들어오는 데이터, 進化하는 展望, 리스크의 均衡을 愼重하게 評價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플레이션이 2%를 向해 持續 可能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確信을 얻기 前까지는 金利를 내리는 것이 適切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이 이날 公開한 聲明書에서는 以前 聲明書에 없던 “最近 몇 달 동안 委員會의 2% 인플레이션 目標에 對한 追加 進展이 不足했다”는 文句가 들어갔다. 올해 들어 3回 連續 美國 物價指標가 市場 展望을 上廻함에 따라 聯準이 物價 上昇勢를 深刻하게 注視하고 있음을 聲明書에 새 文句로 表現한 것이다. 聯準이 注視하는 ‘根源’ 個人消費支出(PCE) 物價指數가 3月에도 前年 同期 對比 2.8% 上昇해 市場 展望値(2.7%)를 上廻한 바있다.

이에 따라 파월 議長이 金利 引上을 言及할 수 있다는 憂慮에 달러價値가 치솟고, 美 國債金利가 오르며 證市는 下落하는 等 最近 金融市場이 출렁여왔다. 파월 議長은 現在 物價 鈍化 趨勢가 豫想했던 것보다 높다는 點을 認定하면서도 “現在 基準金利는 充分히 높고 需要를 누르고 있다. 時間에 걸쳐 充分히 制約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金利를 더 制約的, 卽 引上할 必要는 없다는 視角을 내비친 것이다. 파월 議長은 “우리의 다음 行步가 金利引上이 될 可能性은 낮다”고 밝히기도 했다.

●‘3番 引下 時間 있나’ 質問에 파월은

이날 파월 議長은 金利 引上 排除를 示唆하면서도 引下 時點에 對한 힌트는 老鍊하게 避해갔다. ‘聯準의 3月 經濟展望要約(SEP)에 나온 대로 올해 3番 金利를 引下할 時間은 있을 같나’, ‘파월 議長 當身의 마음속에 올해 金利를 한 番이라도 내리지 않을 確率이 올라갔나’, ‘大選 日程에 影響을 받지 않겠나’는 等 파월 議長의 마음을 읽기 위한 다양한 質問이 나왔지만 그의 메시지는 한결 같았다.

파월 議長은 “올해 1分期(1~3月) 인플레이션 鈍化 進展을 보지 못했다. 金利를 낮추기 위해 必要한 確信을 얻기까지 豫想보다 時間이 더 걸릴 것 같다”면서도 “내 마음 속에 따로 確率은 없다”, “全的으로 向後 經濟指標를 봐야 한다”는 等 가이던스를 避했다.

다만 美國 經濟에 對한 樂觀論에는 變함이 없었다. 올해 物價上昇率이 持續的으로 높았다 하더라도 全般的인 鈍化의 틀은 이어진다는 點을 强調하며 “스태그플레이션 걱정은 없다. 美 經濟成長率이 鈍化됐다고 해도 如前히 堅固하다”고 밝혔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