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就任 하루 만에 警察 指揮部 陣容…掌握力 높이는 윤희근|東亞日報

就任 하루 만에 警察 指揮部 陣容…掌握力 높이는 윤희근

  • 뉴시스
  • 入力 2022年 8月 14日 08時 15分


코멘트
윤희근 警察廳長이 就任 直後 民生犯罪·痲藥 根絶 等 積極的인 메시지를 내는 同時에 迅速하게 大規模 幹部 人事까지 斷行한 것을 두고, 발빠르게 組織 掌握에 나섰다는 分析이 나온다.

14日 警察에 따르면 尹 廳長은 지난 10日 治安正監 및 治安監 人事를 냈고 지난 11日에는 總警級 293名에 對한 轉補 및 昇進 人事도 斷行했다.

이番 人事는 지난 10日 就任한 尹 廳長의 公式 任期 始作 直後 이뤄졌다. 尹 廳長이 就任 卽時 幹部 陣容을 再整備하면서 存在感을 드러낸 模樣새다.

特히 主要 事件 搜査팀長을 交替한 點도 새판짜기의 一環으로 보인다. 尹錫悅 大統領 夫人 김건희 女史의 虛僞經歷 疑惑,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의 性接待 疑惑 等을 搜査해왔던 서울警察廳 反腐敗·公共犯罪搜査隊腸이 交替됐고, 같은 靑 强力犯罪搜査隊와 金融犯罪搜査隊도 責任者가 바뀌었다. 또 서울 地域 警察署長은 31名 가운데 9名이 물갈이됐다.

한便으로 尹 廳長은 就任式을 省略하고 一線署를 찾아 傳貰詐欺, 보이스피싱 等 惡性 士氣를 根絶하고 서울 江南圈 遊興業所의 痲藥類 集中 團束에 나서겠다는 1·2號 指示를 내놓기도 했다. 이 亦是 多少 어수선한 警察 組織을 추스리는 措置로 풀이된다.

尹 廳長 就任 前 警察 組織은 行政安全部가 들고나온 警察局 設置 問題로 類例를 찾기 어려울 程度로 혼란스러웠다.

새政府 出帆 以後 反撥해 前任 警察廳長이 辭退했고, 內部에서는 連日 聲討글이 올라왔다. 一部 警察官들은 削髮 示威를 벌였고 及其也 總警級 幹部들이 ‘全國 警察署長會議’를 開催해 警察局 設置에 對한 憂慮를 나타냈다.

尹 廳長이 창장 職務代理를 맡고있던 當時 警察廳은 署長會議를 主導한 류삼영 總警을 待機發令하고 監察을 豫告했다. 尹 大統領이 署長會議를 ‘國紀紊亂’으로 規定하고 李尙玟 行安部 長官이 ‘쿠데타’라고 詰難하면서 警察 內部 不滿과 動搖는 더욱 커졌다.

이 같은 狀況에서 任命狀을 받은 尹 廳長은 人事 等 措置를 통해 組織 安定을 꿰하는 모습이다.

警察廳은 最近 署長會議와 關聯해 主導者인 류 總警 外에는 別途로 問責하지 않기로 方針을 定했다. 當初 參席者들에 對한 監察 調査를 豫告했지만 한발 물러선 것이다.

最近 尹 廳長이 一線 搜査人力 擴充과 公安直火 等 警察官 福祉 擴大를 約束한 것도 組織 달래기 次元으로 풀이된다. 尹 廳長은 警察制度發展 태스크포스(TF)를 꾸려 複數職級制, 基本給 引上, 搜査力量 强化 等 重要懸案을 集中 論議하겠다고 公言했다.

다만 警察廳은 流 總警에 對해서는 “相應한 責任”을 지우겠다는 立場이라, 監察 結果에 따라 組織內 反撥이 再點火할 可能性은 남아있다. 現在 流 總警은 會議 當時 尹 廳長의 解散命令 自體에 問題가 있었다며 司法節次를 밟겠다고 豫告한 狀態다.

한便 尹 廳長의 具體的인 警察 組織 運營 計劃은 오는 18日 豫定된 國會 行政安全委員會 警察廳 業務報告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서 尹 廳長이 最近 法務部가 내놓은 ‘檢事의 搜査開始 犯罪 範圍에 關한 規定’ 施行令 改正案에 對해 立場을 밝힐 地圖 注目된다. 改正案은 檢察廳法 및 刑事訴訟法 改正으로 檢察의 直接搜査 對象에서 除外되는 公職者·選擧 等 犯罪 中 一部를 다시 檢察 直接搜査가 可能한 腐敗·經濟犯罪로 包含하는 것을 骨子로 한다. 尹 廳長은 그間 一貫되게 “窮極的으로 搜査와 起訴는 分離돼야 한다”는 立場을 내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