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己決定, 幸福의 必要條件 [高揚이 눈썹 No.32]|東亞日報

自己決定, 幸福의 必要條件 [高揚이 눈썹 No.32]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3日 16時 00分


코멘트
2022년 2월
2022年 2月


▽點心時間이면 서울 정동이나 鳴動 골목길은 活氣가 넘칩니다. 反面 대로 便 印度는 地下鐵 驛 附近 外에는 그다지 붐비지 않죠. 대로 便엔 大型 프랜차이즈 商店 等이 있지만 뒤便 裏面道路에는 작은 골목食堂이나 아기자기한 商店들이 奧密稠密 모여있습니다. 不動産 專門家라면 이를 流動人口와 賃貸料의 觀點에서 解釋하겠죠.

步行者에겐 뒷골목이 구경거리가 많아 選擇의 幅이 넓어집니다. 어떤 가게의 쇼윈도를 보고 必要에 따라 들어가 보기도 하고 飮食도 맛을 보는 자유로운 選擇, 卽 自己決定權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都市의 特徵 中 하나인 ‘匿名性’과 함께 즐기는 自己決定權입니다. 내가 누군지 알아보는 사람도 거의 없고 오롯이 내 마음대로 됩니다…

2022년 5월
2022年 5月


▽“幸福의 한 가지 열쇠는 삶의 自律性이다. 卽 스스로 自己 運命을 決定하고 自己實現을 할 수 있는 奢侈다. 北유럽 地域이 하나같이 幸福度와 삶의 水準이 世界에서 第一 높고, 사람들이 가장 행복해하며 삶의 滿足度가 높은 것은 偶然이 아니다.”

“眞正하고 持續的인 幸福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삶의 主人이 되고, 自己 意志로 되고 싶은 사람이 되며, 그렇지 않다면 適切하게 經路를 變更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但只 생각에 머물거나 아메리칸드림처럼 空虛한 슬로건이어서는 안 된다. 스칸디나비아에서는 現實이다. 眞正한 機會의 땅이다. 北유럽 國家는 美國이나 英國에서보다 階層 移動性이 훨씬 더 크며, 이 地域 사람들의 삶에 影響을 미치는 集團主義와 國家의 介入에도 不拘하고 되고 싶은 사람이 되며, 하고 싶은 일을 할 自由가 훨씬 더 많이 주어진다.”

- 저널리스트 마이클 부스의 冊 ‘거의 完璧에 가까운 사람들(The Almost Nearly Perfect People: Behind the Myth of the Scandinavian Utopia, 2016年) 中에서

위 冊은 英國人 著者가 10年 동안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等 5個國에서 살아본 經驗을 바탕으로 쓴 北유럽 長期 體驗談입니다. 夫人이 덴마크 出身이기도 하고요. 英國人 特有의 諷刺와 비꼬는 態度도 있지만 날카로운 視角으로 ’幸福 第1地域‘을 탐방합니다.

World Happiness Report 2022
World Happiness Report 2022


올해로 10周年을 맞은 유엔 傘下 諮問機構인 ’持續 可能한 發展 解法 네트워크(SDSN, The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가 每年 全 世界 150餘 個國 國民의 幸福度를 調査해 發表하는 報告書가 올 4月 公開됐는데요, 北유럽 5個國이 모두 10位 안에 들어있습니다(한국 59位, 日本 54位, 臺灣 26位, 中國 72位).

▽휘게(느긋), 폴켈리(아늑), 라곰(愉快)…. 北유럽人들의 라이프스타일을 表現하는 單語들입니다. 그런데 정작 마이클 부스는 北유럽 사람들이 엄청 무뚝뚝하고 非社交的이라며 합니다. 딱히 이렇다할 재미를 追求하지 않는대요. 特히 핀란드 사람들은 말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엘리베이터를 낯선 사람과 함께 타는 것을 두려워할 程度로 非社交的이라는 君요. 卽 라이프스타일이 幸福의 가장 큰 理由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福祉, 平等, 社會 인프라, 無償 敎育 等 흔히 알려진 北유럽 幸福의 理由 外에 더 根源的인 理由가 있지 있을까? 그는 이것을 찾기 爲해 平凡한 市民은 勿論 歷史學者와 人類學者 言論人 小說家 藝術家 政治人 哲學者 科學者 甚至於 妖精 硏究家를 만납니다. 그리고 冊 末尾에서 自身이 찾은 것을 밝힙니다. 마치 무뚝뚝한 北유럽人의 말套라도 흉내 내듯 무덤덤하게 말이죠. 이 冊의 核心 內容이지만 딱히 强調하지도 않습니다. 그가 내린 結論은 ’스스로 自己 運命을 決定하고 自己實現을 할 수 있는 奢侈‘ 卽 自己決定權입니다.

2018년 10월
2018年 10月


▽北유럽 나라들은 職業 選擇의 自由를 비롯해 自律性이 큽니다. 福祉와 社會 인프라가 이를 뒷받침하기 때문인데요, 하던 일이 싫으면 언제든지 그만 둬도 됩니다. 새 職業을 求할 때까지 旣存 俸給의 60~80% 假量을 받을 수 있거든요. 쉬면서 새로운 職業에 對한 敎育도 無償으로 받습니다. 職業 變更에 對한 選擇은 자유롭지만, 責任은 相對的으로 적습니다. 이런 社會에선 ’목구멍이 捕盜廳‘이란 表現은 없겠죠.

이러한 福祉 制度는 그들 社會 內部에서도 論難거리입니다. 過度한 福祉가 成長과 活力을 妨害한다는 것이죠. 그럼에도 北유럽 5個國 國民들에겐 如前히 現行 福祉 시스템에 對한 높은 信賴가 있다고 합니다. 職業에 따라 사람을 無視하거나 올려다보는 文化도 적습니다. ’平等‘을 重視하는 雰圍氣가 剛하기 때문입니다.

▽韓國人이 北유럽에 비해 삶의 幸福指數가 낮은 가장 큰 理由는 自己決定權이 적기 때문이 아닐까요? 選擇으로부터 疏外된 분들이 많습니다. 學生에겐 ’自己主導 學習‘李 重要하다지만, 於此彼 入試라는 큰 틀 속에서 選擇에 制限이 있으니 果然 그것을 ’自己主導‘라고 할 수 있을지 疑問입니다.

30~50代 家長들에겐 選擇權이 事實上 아예 없습니다. 本人의 意志와는 相關없이 마지못해 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니 이런 말을 많이 하고 많이 듣죠.

“내가 웃고 있어도 웃는 게 아니야” (스마일 마스크 症候群)

“먹고 살려면 別 수 있냐. 참아야지. 술 한 盞 먹고 잊어. 너 來日 또 出勤해야 하잖아.” (먹告詞니즘)

“네가 왜 決定을 해? 判斷은 윗분들에게 맡겨! 너는 시키는 거나 잘 해!” (答定너)

“우리 같은 小商工人들, 다 목숨 걸고 일하는 사람들이야!” (映畫 ’極限職業‘ 大使)

“會社 안은 戰爭터지만…밖은 地獄이야” (드라마 ’未生‘ 大使)

“煙氣 아닌 人生이 어디 있냐?” (드라마 ’나의 解放日誌‘ 大使)

自己決定權이 없으면 不幸해지는 것은 個人의 問題뿐만이 아닙니다. 集團도, 國家도 不幸합니다. 우드로 윌슨 美國 大統領이 1918年에 主唱한 ’民族自決主義‘가 植民 支配를 받던 全世界 弱小民族들을 크게 鼓舞시킨 理由죠.

▽自己決定權은 人間의 尊嚴을 위한 基礎이면서 幸福의 必要條件입니다. 幸福은 自己決定의 結果이자 ’派生商品‘이기 때문이죠. 幸福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每 時刻 自己 決定을 反復하며 自身의 일을 圖謀하며, 自己 삶에 責任을 지고 살아가다 보면, 幸福이란 놈은 그림자처럼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運轉者는 멀미를 하지 않습니다. 핸들을 쥐고 速度와 方向을 스스로 決定하니까요. 멀미는 뒷座席 乘客이 합니다. 特히 뒷座席에 앉아 마음속으로 運轉을 하고 있는 乘客이 멀미를 할 可能性이 더 크다고 합니다. 멀미는 내 意中과 맞지 않게 車輛이 움직일 때 올라오고, 苦痛은 本人의 計劃과 相關없이 環境이 變할 때 많이 커지니까요.

2021년 3월____
2021年 3月____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