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避하는 게 上策”…나르시시스트의 10가지 共通點[高揚이 눈썹 No.33]|東亞日報

“避하는 게 上策”…나르시시스트의 10가지 共通點[高揚이 눈썹 No.33]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0日 13時 00分


코멘트
2018년 4월
2018年 4月


▽봄이 되면 꽃 뉴스가 많이 나오죠. 寫眞記者들度 華奢한 꽃밭을 取材하는데요, 언젠가부터 都心 庭園은 ‘꽃의 女王’ 튤립이 大勢입니다. 地自體들이 앞 다퉈 튤립으로 花壇과 公園을 꾸밉니다. 最近 이 튤립에 挑戰狀을 내민 꽃이 있으니 바로 水仙花(水仙花)입니다. 2~3年 前부터 流行을 타더니 요즘 봄철엔 눈에 많이 띕니다.

漢字 이름은 ‘물의 仙女.’ 學名은 Narcissus입니다. 그리스 로마 神話의 나르키소스 傳說에서 비롯됐죠. 샘물에 비친 自身에 反해 넋을 잃고 바라보다 물에 빠져 죽은. 그 자리에서 피어난 꽃. 그래서 꽃말은 ‘自己愛’입니다. 精神科 醫學者들이 지나친 自己사랑 卽 自我陶醉를 ‘나르시시즘’이라 불렀고 이제는 흔히 쓰이는 用語가 됐습니다.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가 그린 나르키소스 (1903년 작)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가 그린 나르키소스 (1903年 作)


適當한 自己愛는 반드시 必要합니다. 自己 自身을 사랑해야 他人을 尊重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나친 謙遜과 自己 卑下는 오히려 他人과의 關係를 망칩니다. 一定한 나르시시즘은 精神 健康에 큰 도움이 됩니다. 問題는 自己愛가 지나쳐 自己陶醉에 이를 때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알아보기 쉽습니다. 숨기려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이들을 도와줄 方法은 없습니다. 家族들 中에 있다면 하루에도 몇 番씩 直言을 날려 ‘現打’가 오도록 도와주겠지만…. 도우려 해도 도움이 안 되니 避하는 것이 上策입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드물지만, 幸여 0.0000001%의 確率爐라도 맞닥뜨릴 수 있으니 特性을 미리 잘 알아 操心해야 합니다. 取材 現場에서 그리고 個人的으로 自己陶醉가 甚한 분들을 여러 番 겪었습니다. 제가 經驗하고 確認한 共通點을 10가지로 整理해 共有합니다. 이 中 5個 以上이 該當되면 나르시시즘을 深刻하게 疑心해봐야 합니다.

2021년 3월
2021年 3月


1) 자랑질

안물안宮.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長廣舌 自己紹介를 時時때때로 늘어놓는 분들이 있습니다. 입만 열면 자랑질! 巧妙하게 돌려 하는 분들도 있죠. 갑雰싸. 장기하의 노래 ‘부럽지가 않어’(2022년)를 들으며 마음을 달래야 합니다.

2) 親舊가 없다

여기서의 ‘親舊’는 胸襟을 터놓고 長期間 交流하는 關係를 말합니다. 나르시시스트들에겐 初中高 親舊들이 남아있기 힘들죠. 勿論 돈과 權力이 있는 분이라면 周邊에 親舊를 自處하는 사람이 많지만요. 그래도 아마… ‘찐’ 親舊는 드물걸요?

3) 未成熟…MBTI 把握이 안 된다

요즘 많이들 하시죠. MBTI는 조금만 工夫하면 다른 분들의 類型도 어느 程度 알아볼 수 있는데요, 到底히 斟酌이 안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둘 中 하나입니다. 人格이 完璧한 聖人君子 같은 분이거나, 未成熟이거나. 나르시시스트들 가운데는 未成熟이 많습니다. 3~10世는 ‘近者감’이 하늘을 찌를 때니까요. 이 때의 情緖가 成人까지 쭉 이어진 것일까요? 또 半말 等 어린 아이 같은 表現과 말버릇이 툭툭 튀어나오곤 합니다.

人格的으로 成熟한 분들은 每事에 均衡 感覺이 뛰어나고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어 MBTI로는 타고난 性情을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어렸을 때 性格과 行動을 따로 여쭤봐야 합니다. 反面 未成熟은 一貫性이 없어서 MBTI로 氣質 把握이 잘 안 됩니다. 이랬다저랬다 變德도 甚하고 感情 起伏도 들쭉날쭉.

실비아 슬레이, ‘누워있는 남자’(1971년)
실비아 瑟레이, ‘누워있는 男子’(1971年)


4) 혼자서만 ‘멋짐’을 追求한다

멋져 보이려고 애씁니다. 別 것 아닌 일에도 굳이 혼자 ‘아니오’를 외치고, 協業으로 좋은 結果가 나오면 本人이 그 일을 主導했음을 자랑하고 强調합니다. 反面에 이른바 ‘손에 물 묻혀야 하는’ 狀況, 卽 고된 일이나 뒤치다꺼리를 할 때가 되면 슬그머니 발을 빼죠. ‘멋져 보임’에 支障이 생기니까. 또 本人은 完璧하고 無缺點이라는 것을 대놓고, 或은 慇懃슬쩍 誇示합니다. 멋지고 좋은 것은 絶對 共有하지 않습니다. 獨占해야 합니다.

5) 일이 안 풀리면 省察을 하기보다 周邊 탓, 環境 탓을 한다

‘不公平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世上은 不條理하다’며 유별나게 抑鬱해 합니다. 좋은 結果가 안 나올 境遇 構成員 탓, 組織 탓 그리고 周邊 環境 탓을 합니다. 責任을 回避하거나 他人에게 떠넘기려 합니다. 本人은 이미 完璧하기 때문에 허물이나 잘못이 있으면 안 됩니다.

6) 序列에 敏感하다

相對的으로 優越한 位置에 서지 않으면 不安해합니다. 本人의 成果가 안 좋으면 周邊 他人을 끌어 내립니다. 本人이 올라 설 수 없으면 他人을 뭉개고 끌어 내려서라도 比較 優位를 確認하는 것이지요. ‘뒷談話’는 勿論 面駁도 아무렇지 않게 줍니다. 指摘質과 訓戒는 基本. ‘제대로 하는 게 없어’라는 말을 자주 중얼거립니다.

아랫사람들에겐 ‘멘토질’을 하려 듭니다. 도움을 願하지도, 質問도 하지 않았는데 가르치려 듭니다. 그것도 長廣舌로요. 멘토-멘티는 序列 關係를 確認하기에 아주 좋죠. 自身이 序列에 앞서있음을, 더 優位에 있음을 注入합니다. 相對方의 要請이 없는데도 도움을 주는 理由는 그 도움을 통해 相對方을 掌握하려는 權力 本能입니다. 도와주는 過程을 통해 빚을 지게 하거나 弱點을 잡으려는 것이죠. 뻔히 보이는 戰略인데도 그냥 直進합니다. 未成熟하다보니 어린 아이 같은 手法을 쓰는 것.

이 분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狀況은, 序列이 逆轉됐을 때입니다. 自己보다 아래라고 여기며 無視해 온 사람이 自身의 위로 올라오면, 深刻한 멘崩이 옵니다. 이불킥은 基本이고요, 어마어마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甚至於 恐慌障礙까지 옵니다.

나르시시스트 中에는 序列主義自家 많습니다. 權限과 能力이 있는 윗분들에겐 確實히 服從합니다. 序列의 秩序 속에서는 自身의 位置가 確認되니까 차라리 마음이 便합니다. 하지만 比較 下位, 卽 아랫사람에게는 徹底하게 君臨하려 듭니다.

7) 周邊을 괴롭힌다

意圖와 相關없이 結果的으로 周邊 사람들에게 疲勞를 膳物합니다. 他人을 攻擊해 끌어 내리려다 失敗하면, 方向을 바꿔 自身을 虐待하는 척 합니다. 公開的으로요. 自害 狀況을 他人에게 알려 印紙를 시킵니다. 周邊 사람에겐 엄청난 壓迫·脅迫이 됩니다.

2020년 3월 / 동아일보DB
2020年 3月 / 東亞日報DB


8) 때로는 殘忍하다

나르시시스트는 未成熟日 可能性이 큽니다. 어린아이 같다면 純眞하고 착하다고 여기기 쉬운데요, 아이들도 때로는 殘忍합니다. 놀이터에서 개미들을 아무렇지 않게 막 죽이잖아요. 本能대로, 호르몬이 나오는 대로 行動하기 때문입니다. 思慮 깊지 않은 行動이나 發言을 하기 十常입니다. 共感 能力도 떨어지기 때문에 의식하지 못한 채 加害 行動을 하기도 합니다. 生活型 사이코패스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9) 自身이 나르시시스트人 줄 全혀 모른다

當然합니다. 自己 客觀化 能力인 메타認知가 떨어지니까요. 그걸 알게 되면 ‘식스 센스’級 反轉이 오고 自我陶醉의 中毒에서 解放되겠지만요.

10) 周邊에 부추기는 사람이 있다

權力者라면 阿附를 떠는 사람이 있기 마련인데 意外로 位階나 權力이 없는 나르시시스트度 있습니다. 이 境遇 家族들(特히 父母님)에게 問題가 있더군요. 稱讚은 고래를 춤추게 하지만 過度한 稱讚은 나르시시스트를 量産합니다. 特히 “너는 特別해” 같은 稱讚을 漠然하게 많이 하면 副作用이 큽니다.

▽ 꼰대 나르시시스트는 그中에서도 最惡인데요, 그래도 當事者 個人의 問題로만 끝나면 被害 半徑이 적어 그나마 괜찮습니다. 問題는 公的 領域에 있는 분들 中에 이런 분들이 意外로 宏壯히 많다는 것입니다. (제가 겪은 바로는) 特히 政治人과 高位 官僚 中에 꽤 觀察되는데요, 發言 몇 마디만 들으면 바로 把握됩니다. 共感이 全혀 안 되는 멘트를 公開席上에서 대놓고 날리니까요. 에휴.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