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칼럼]朴順愛 長官, 세番째 幸運은 어디서…|동아일보

[에듀칼럼]朴順愛 長官, 세番째 幸運은 어디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종승 기자
이종승 記者

朴順愛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은 거듭되는 幸運 德에 長官 자리에 올랐다. 첫 番째 幸運은 韓美 頂上會談 後 열린 共同記者會見에서 韓國系 外信記者가 尹錫悅 大統領에게 女性의 代表性 向上과 性平等 增進을 위해 어떤 役割을 할 것인가를 물은 것이었다. 大選公約과 달리 女性 長官을 任用하지 않는 理由도 물은 것으로 解釋될 수 있는 質問이었다. 多少 窮塞한 答辯을 한 尹 大統領은 以後 敎育部長官, 保健福祉部長官, 食藥處長을 줄줄이 女性으로 指名했다. 萬若 質問이 없었더라면 尹 大統領은 “女性의 公正한 機會를 더 積極的으로 保障할 생각”水準에서 머물러, 朴 長官 指名은 어려웠을 것이다.

두 番째 幸運은 金承禧 保健福祉部 長官 指名者의 自進辭退와 遲遲不進 했던 21代 國會 後半期 院構成이다. 朴 長官은 金承禧 指名者가 自進 辭退한 後 30分 만에 任命됐다. 任命 하루 前 國會는 21代 國會 後半期 院構成을 위한 國會議長團을 選出했고 院構成 協商을 이어가고 있었다. 院構成 後 聽聞會가 열렸더라면 ‘漫醉運轉 敎育 首長이 可當한 일인가’란 輿論의 叱咤는 커졌을 것이다. 또 連이어 나오고 있는 疑惑과 敎育 首長으로서의 資質 等을 檢證받았다면 任命은 가시밭길이었을 것이다.

어쨌든 朴順愛 長官은 앞으로 韓國敎育을 이끌어가야 한다. 그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세 番째 幸運이 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 幸運은 꼭 와서 長官 自身보다는 未來世代를 包含한 國民들이 受惠를 받아야 한다. 幸運의 열쇠는 長官이 敎育을 對하는 姿勢와 實行力에 달려 있다.

韓國敎育은 幼初中等부터 大學에 이르기까지 改革이 時急하다. 게다가 敎育部의 存在 理由를 科學技術人材 供給으로 規定하는 大統領의 생각도 敎育改革에 걸림돌이다. 韓國의 文化 콘텐츠는 世界를 號令하고 있지만 그 바탕인 敎育은 未來世代를 옥죄고 있다. 大統領이 擧論한 半導體 人力 育成을 包含한 時代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大學敎育의 責任은 敎育部가 大學을 規制한 것과 大學 스스로에게 있다.

只今까지 韓國敎育改革이 失敗했던 理由는 大統領 任期 內에 成果를 내려했던 早急함 때문이다. 그동안 大部分의 敎育部 長官들은 敎育의 根本을 確立하기보다는 個別的인 事案에 集中했다. 그 結果 韓國 敎育은 兩極化 解消, 國民所得 3萬 弗 時代, 4次 産業革命, 成長 動力 役割, 地域均衡開發 等에 必要한 敎育 모델을 提示하지 못했다.

朴 長官은 백년지대계人 敎育을 몇 年 만에 고친다는 생각 代身 礎石을 쌓는다는 姿勢로 臨해야 한다. 핀란드는 10年 넘게 社會的 合意를 통해 敎育에 對한 役割과 方法論을 찾은 後 그들만의 敎育 시스템을 確立했다. 에르機 雅號 前 핀란드 國家敎育廳長은 20年 동안 政權이 바뀌어도 한자리에 있으면서 핀란드 敎育改革을 이끌었다. 우리도 ‘韓國式 敎育’을 가지려면 國民이 同意하는 ‘敎育’을 提示해야 한다. 朴 長官에게 주어진 責務는 韓國式 敎育을 만드는 길을 닦는 것이다. 그가 주어진 責務를 잘 遂行한다면 세 番째 幸運은 國民들이 누릴 것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에듀칼럼 #朴順愛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