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 3곳에 ‘4次産業 就業士官學校’ 세운다|동아일보

大學 3곳에 ‘4次産業 就業士官學校’ 세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 올 下半期 300名 示範運營

서울市가 大學에서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를 運營하며 靑年들의 就業과 創業을 돕는다. 이를 위해 人工知能(AI), 빅데이터 活用 等 4次 産業革命 新技術 分野를 中心으로 民間 企業과 協業할 豫定이다.

23日 서울市에 따르면 詩는 올 下半期 고려대 연세대 서울시립대 等 3個 大學에서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를 示範 運營하고 對象을 漸次 擴大해 나갈 方針이다. 그동안 서울市가 運營해 온 ‘캠퍼스타운’이 主로 創業 爲主로 進行됐다면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는 最新 技術을 經驗하고 익히는 것에 重點을 뒀다.
○ AI·빅데이터 等 新技術 分野 敎育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는 大學에서 講義室 等 授業 空間을 提供하고 敎育은 캠퍼스타운이 選拔한 民間 專門敎育機關이 맡는 方式으로 運營된다. 大部分의 授業이 民間 敎育機關을 통해 이뤄지지만 一部 授業에는 各 大學의 敎授進度 參與할 수 있다. 受講生 選拔은 디지털 技術과 關聯한 레벨 테스트, AI 面接 等 公開 競爭을 통해 選拔한다.

選拔 人員은 大學別 100名씩 모두 300名이다. 授業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狀況을 勘案해 온·오프라인으로 이뤄진다. 示範 運營 期間에 必要한 費用은 서울市에서 負擔한다.

敎育은 力量敎育 4個月, 인턴십 프로그램 2個月 等 6個月 동안 進行된다. 敎育 內容은 主로 AI, 로봇, 클라우드, 핀테크 等 新技術 分野가 中心이다.

다만 專攻 特性을 考慮해 理工系 學生은 ‘4次 産業 技術 人材 養成 過程’을, 人文系 學生은 ‘디지털 轉換 人材 養成 過程’을 배운다. 서울市 關係者는 “理工系 學生에게는 빅데이터 活用 等 4次 産業 技術 中心의 敎育이 進行될 豫定이고, 人文系 學生에게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敎育 等을 할 計劃”이라면서 “示範運營이 끝난 後 學點 反映 等 다양한 方式으로 學生들에게 惠澤을 주는 方案도 考慮하고 있다”고 말했다.
○ 實務 인턴십과 企業 매칭度 進行
力量敎育이 끝난 後에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進行한다. 受講生들이 大·中堅企業에서 實務 經驗을 쌓는 企業 인턴십과 스타트업에서 事業企劃 等을 배우는 創業 인턴십으로 나눠 運營한다.

또 受講生과 企業을 매칭해 就業, 創業을 支援하는 事後管理 프로그램도 進行할 豫定이다. 서울市 關係者는 “4次 産業 中心의 新技術 力量을 要求하는 企業이 늘고 있는 狀況을 考慮해 敎育 프로그램을 構成했다”면서 “앞으로도 市場 需要에 따라 最新 技術 等을 배울 수 있는 敎育과 實務 體驗을 中心으로 進行할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市는 6月부터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를 運營할 專門 民間 敎育機關을 募集하고 7月 受講生도 募集한다. 仔細한 內容은 서울市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確認할 수 있다. 問議 事項은 서울市 캠퍼스타운活性化과(02-2133-4833)로 連絡하면 된다.

황보연 서울市 經濟政策室長은 “캠퍼스타운兄 就業士官學校는 大學의 敎育 인프라와 優秀 民間 敎育機關의 協業을 통해 學生들의 能力을 키우고 就業 및 創業 障壁을 낮추는 게 目標”라며 “學校와 企業의 意見을 反映해 앞으로 持續的으로 對象을 擴大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승현 記者 byhuman@donga.com
#4次産業 就業士官學校 #示範運營 #서울市 #就業 #創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