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法務部 長官은…조국 搜査로 4番 左遷됐던 代表 特殊通|東亞日報

한동훈 法務部 長官은…조국 搜査로 4番 左遷됐던 代表 特殊通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7日 18時 47分


코멘트
張倫碩熱 政府의 初代 法務部 長官으로 任命된 한동훈 長官은 檢察 內 代表的인 ‘特殊통’이자 尹錫悅 라인으로 分類된다.

지난 政權 내내 受侮를 거쳐 法務部 長官으로 華麗하게 復歸하면서, 向後 搜査 專門性과 다양한 經驗에 基盤해 새 政府 法務行政을 이끌어갈 展望이다.

17日 政治權에 따르면 尹錫悅 大統領은 이날 午後 한 長官을 制69代 法務部 長官으로 임명했다.

尹 大統領은 앞서 國會에 16日까지 한 候補者 人事聽聞經過報告書를 다시 보내줄 것을 要請했는데, 時限 내 報告書가 採擇되지 못하자 任命을 强行한 것이다.

韓 長官은 權力型 非理 事件 等을 主로 搜査하는 特殊通 檢事이자 檢察 內 ‘尹錫悅 라인’의 代表的인 人物이다.

서울 出身으로 현대고와 서울·對 法大를 卒業한 한 長官은 1995年 37回 司法試驗 合格 以後 司法硏修院을 27期로 修了했다.

서울中央地檢에서 檢査生活을 始作한 뒤에는 大檢 中央搜査部 檢察硏究官, 靑瓦臺 民政首席室 選任行政官, 大檢 政策企劃科長 等을 지냈으며, 美國 컬럼비아 大學校 로스쿨 LL.M 過程을 卒業한 後 뉴욕州에서 辯護士 試驗에 合格하기도 했다.

그는 박근혜 前 大統領 彈劾 政局에서는 尹 大統領과 함께 國政壟斷 事件을 搜査하기도 했다.

尹 大統領이 中央地檢長을 맡았을 當時에는 要職 中 要職인 3次長 檢事로 司法壟斷 事件, 삼성그룹의 不法 經營權 承繼 疑惑 等을 搜査하며 活躍했다. 앞서 法務部 次官職에 오른 이老公 次官은 이 時期 中央地檢 4次長 檢事로 한 長官과 緣을 맺었다.

韓 長官은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을 맡은 2019年에는 大檢 反腐敗·强力部張으로 歷代 最年少 檢事長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主要 搜査에 參與하며 特殊通 檢事로 이름을 날린 韓 長官은 文在寅 政府 出帆과 함께 照明을 받았지만,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一家 事件 搜査를 이끌며 政權과 反目하게 됐다.
大檢 反腐敗·强力部張으로 搜査를 總指揮했지만, 半年도 채우지 못하고 4番이나 左遷되는 受侮를 겪었다.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 時節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과 對立하던 當時 한 長官은 釜山高檢 次長檢事로 發令났으며, 以後 法務硏修院 龍仁分院 硏究委員, 鎭川 本願 硏究委員, 司法硏修院 副院長 等 閑職을 轉轉하는 處地에 놓였다.

韓 長官은 이른바 ‘檢言 癒着’ 疑惑으로 論難의 中心에 서기도 했다.

그는 2020年 3月 全 채널A記者와 公募, 신라젠 事件과 關聯해 이철 前 밸류인베스트코리아 代表를 脅迫해 當時 與圈 人士들에 對한 疑惑을 提報하도록 强要했다는 嫌疑를 받았다. 現在 이 事件과 關聯해 채널A 前 記者는 無罪를, 韓 長官 亦是 지난달 6日 無嫌疑 處分을 받았다.

韓 長官의 任命은 向後 檢察 高位幹部 人事에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

이老公 借款의 境遇 司法硏修院 26期로 한 長官보다 1期數 先輩로 期數逆轉이 發生했지만, 長·次官 모두 確然히 騎手가 낮아지며 大大的인 물갈이 人事가 이어질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政治權에서는 韓 長官 任命을 두고 尹 大統領이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局面에 對應하기 위한 强手를 뒀다는 評價도 나온다.

韓 長官은 앞서 國會 人事聽聞會 等 자리에서 刑事訴訟法·檢察廳法 改正案과 關聯해 違憲 素地가 있다는 立場을 示唆한 바 있다. 그가 就任 直後 違憲 與否를 다투기 위한 憲法裁判所 權限爭議審判請求를 準備할 것이란 觀測이 支配的이다.

韓 長官은 이날 大統領 任命 直後 顯忠園을 訪問한 뒤 午後 6時30分 政府果川廳舍에서 就任式을 열고 職을 始作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