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달부터 宅配技士도 失業給與 加入… 月收益 80萬원 넘어야|동아일보

來달부터 宅配技士도 失業給與 加入… 月收益 80萬원 넘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2021 勞動雜學辭典]〈7〉特殊形態勤勞從事者 雇傭保險 Q&A

서울 중구 서울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업급여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다음 달부터 택배기사 등 특고도 고용보험에 가입해 일자리를 잃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동아일보DB
서울 中區 서울雇傭福祉플러스센터에서 失業給與 說明會가 進行되고 있다. 다음 달부터 宅配技士 等 特雇度 雇傭保險에 加入해 일자리를 잃으면 失業給與를 받을 수 있다. 東亞日報DB
全 國民 雇傭保險이 段階的으로 施行되면서 다음 달 1日부터 勤勞者가 아닌 特殊形態勤勞從事者(特雇)도 雇傭保險을 適用받게 됩니다. 個人事業者처럼 일하는 宅配 記事, 學習紙 敎師 等도 일자리를 잃을 境遇 求職給與(失業給與)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特雇 雇傭保險 適用과 關聯된 궁금症을 Q&A로 整理했습니다.

―特雇度 雇傭保險이 適用된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會社에 就業하는 勤勞者들은 就業과 同時에 雇傭保險에 加入합니다. 그동안 雇傭保險 義務 加入 對象이 아니었던 特雇 亦是 앞으로는 雇傭保險에 義務 加入하게 됐다는 뜻입니다. 特雇와 勞務提供 契約을 맺는 事業主는 이들의 雇傭保險을 들어 줘야 합니다. 萬若 加入하지 않을 境遇 事業主는 最大 100萬 원 內에서 特雇 1名當 3萬 원의 過怠料를 내야 합니다. 特雇 本人이 勤勞福祉公團에 雇傭保險 加入을 申請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特雇에게 雇傭保險이 適用되나요.


“아닙니다. 産災保險이 適用되는 特雇를 中心으로 12個 職種에서 于先 適用됩니다. 保險設計士, 學習紙 敎師, 訪問 敎師, 宅配 記事, 貸出募集人, 信用카드會員 募集人, 訪問販賣員, 貸與製品 訪問 點檢원, 家電製品 配送技士, 放課後 講師, 建設機械 從事者, 貨物車州 等입니다. 다만 該當 職種 從事者라고 하더라도 保守가 月 80萬 원 未滿이면 雇傭保險 適用 對象에서 除外됩니다. 保守는 勞務를 提供해 番 總 輸入에서 非課稅所得과 經費를 빼고 남은 金額입니다. 또 위의 12個 職種처럼 産災保險이 適用되는 飮食配達 記事, 퀵서비스 技士, 代理運轉 記事 等은 來年 1月부터 雇傭保險이 義務 適用됩니다. 골프場 캐디는 追後 適用 時期가 決定될 豫定입니다.”

―여러 業體에서 일하는 宅配 記事입니다. A業體에서 60萬 원, B業體에서 30萬 원 程度 每달 벌고 있습니다. 雇傭保險 加入이 可能한가요.


“올해는 不可能합니다. 올해는 한 業體에서 버는 돈이 80萬 원 以上이어야 雇傭保險에 加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來年 1月부터는 여러 業體에서 버는 돈을 합쳐 80萬 원을 넘으면 雇傭保險 加入이 可能합니다. 다만 이럴 境遇에는 A, B業體 모두 該當 特高가 雇傭保險 加入 對象인지 모를 겁니다. 各各의 會社에서 버는 돈은 雇傭保險 加入 對象이 아니니까요. 이럴 境遇는 特雇 本人이 雇傭保險 加入 申請을 해야 합니다. 낮에는 學習紙 敎師, 밤에는 宅配 記事로 일하는 等 職種이 다른 ‘투잡 特雇’ 亦是 報酬額을 合算해 本人이 保險 加入 申請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잡을 하는 職場人입니다. 退勤 以後나 週末에 宅配 配達로 月 80萬 원 以上 벌고 있습니다. 따로 雇傭保險 加入을 해야 하나요.

“맞습니다. 會社 雇傭保險에 加入된 것과 別個로 特雇 雇傭保險 適用 對象인 만큼 이中 加入을 해야 합니다. 이럴 境遇 雇傭保險料를 둘 다 내게 됩니다. 다만 失業給與는 會社와 特雇 일자리 두 個 모두 잃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둘 中 하나만 失職하는 境遇에는 失業給與가 나오지 않습니다.”

―保險料는 어떻게 負擔하나요.


“特雇의 雇傭保險料는 月 保守의 1.4%로 事業主와 特高가 各各 0.7%씩 냅니다. 여러 業體와 契約해 雇傭保險에 이中 加入했다면 事業主 몫을 여러 業體 社長들이 나눠 냅니다. 萬若 A業體에서 60萬 원, B業體에서 30萬 원을 버는 特雇의 境遇 月 報酬額이 90萬 원이죠. 特雇 本人은 90萬 원의 0.7%인 月 6300원을 保險料로 냅니다. 事業主가 내야 하는 保險料도 똑같이 月 6300원인데 A業體가 4200원, B業體가 2100원씩 負擔하게 됩니다.”

―特高가 失業給與를 받으려면 어떤 條件을 滿足해야 하나요.


“失業給與는 基本的으로 非自發的인 思惟로 일자리를 잃은 境遇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特雇는 一般 勤勞者와 달리 所得이 갑자기 크게 줄어 일을 그만둔 境遇도 ‘非自發的 失業’에 該當됩니다. 反面 스스로 일을 그만두거나 本人의 歸責事由로 일자리를 잃었다면 失業給與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일자리를 잃기 前 24個月 中 12個月 以上 保險料를 納付해야 합니다. 12個月이 連續될 必要는 없고, 여러 事業場을 옮겨 다녔어도 상관없습니다.”

―特雇 雇傭保險은 月 保守가 80萬 원을 넘어야 加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月 保守가 80萬 원 아래로 떨어지면 失業給與를 받게 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失職, 卽 일을 하지 않는 狀態가 되어야 失業給與를 받을 수 있습니다. 所得이 줄어 月 保守가 80萬 원 아래로 떨어지면 雇傭保險 資格을 喪失해 雇傭保險料를 내지 않게 될 뿐입니다.”

―特高가 雇傭保險에 加入해 받을 수 있는 다른 惠澤이 있나요.


“雇傭保險에 加入한 期間이 3個月 以上이라면 出産 時 出産前後給與를 받을 수 있습니다. 出産일 直前 1年間 月平均 報酬의 100%에 該當하는 金額을 석 달에 나눠 받을 수 있습니다.”

송혜미 記者 1am@donga.com
#宅配技士 #失業給與 #特殊形態勤勞從事者 #雇傭保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