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도 유튜브나 할 걸”…충주맨 特級 昇進에 同僚들 反應은|동아일보

“나도 유튜브나 할 걸”…충주맨 特級 昇進에 同僚들 反應은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5月 2日 08時 08分


코멘트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 유튜브 ‘아침 먹고 가 2’ 갈무리
‘忠州맨’ 김선태 主務官. 유튜브 ‘아침 먹고 가 2’ 갈무리
‘忠州맨’ 김선태 主務官이 昨年 末 9級에서 6級으로 特級 昇進한 後 一部 同僚들에게 嫉妬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30日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手製’는 ‘退社 關聯 率直한 心情 告白, 決定했습니다’라는 題目의 映像을 올렸다. MC 장성규는 現在 忠州市 6級 公務員으로 勤務 中인 金 主務官 집에 訪問해 아침밥을 먹었다.

장성규가 “特級 昇進 後 同僚들 反應이 어땠냐”고 묻자 金 主務官은 “支持率이 많이 내려갔다. 忠州市廳 내 제 支持率이 普通 한 30% 以上은 됐다고 생각했는데 只今은 15~20%로 急落했다”고 答했다. 앞서 김선태 主務官은 昨年 末 9級에서 6級으로 超高速 特別 昇進했다.

그는 “實際로 抗議 하는 境遇도 봤다”며 “(韓 同僚가) 제가 昇進했다는 걸 알고서 사람들한테 다 들리게 ‘아, 나도 유튜브나 할 걸 그랬다’고 말했다더라. 제가 그분 이름 안다. 나중에 유튜브 한番 해보라고 後任者로 부르겠다”고 말했다.

장성규는 公務員의 保守的 雰圍氣를 言及하며 兼職이 可能한지 물었다. 이와 關聯해 金 主務官은 “兼職 禁止 條項이 있지만 職業的으로 繼續 出演하는 게 아니라 一回性이기 때문에 怜悧 業務가 아니다. 또 忠州市 弘報를 위해서 하는 거니까 兼職에 該當하지 않는다”고 說明했다. 出演料 分配에 對해서 金 主務官은 “所屬社(市廳)와 出演料를 나누지 않는다. 正當한 權原에 依해 받는 것이기 때문에 出演料는 다 제가 받는다”고 말했다.

장성규가 “國務會議에서 現 大統領이 稱讚했는데 氣分은 어땠나”라고 묻자 그는 “眞짜 놀랐었다”고 答했다. 그는 “어떻게 보면 저희 레이블의 首長이지 않나”라며 “事實 콤플렉스가 있었다. 分明히 人氣도 얻고 照會數도 얻고 충주시가 有名해진 건 맞지만, 우리 市廳에서 봤을 땐 行政 分野에서 유튜브 弘報는 非主流 分野였다. 근데 그거를 公式的으로 言及해 주셔서 認定받은 거니까”라며 所感을 傳했다.

앞서 1月 尹錫悅 大統領은 새해 첫 國務會議에서 ‘衝TV’를 擧論하며 中央 部處의 政策 弘報를 督勵했다. 尹 大統領은 “충주시 弘報를 맡은 젊은 主務官이 ‘衝TV’를 만들어 斬新하고 재미있게 政策弘報를 해서 購讀者가 忠州 人口의 두 倍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런 革新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衝TV는 地方自治團體 中 가장 많은 71萬 4000名의 購讀者를 保有하고 있다. 衝TV는 金 主務官이 編輯, 撮影, 企劃, 涉外, 出演 等 모든 分野를 擔當하는 忠州市 公式 유튜브 채널이다. 各種 ‘밈’(meme·流行 콘텐츠)을 活用해 市政 弘報를 알기 쉽게 傳達하는 게 特徵이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유튜브 #忠州맨 #김선태 #昇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