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춘재 證言 들은 專門家들 “被害者 苦痛에 無感情…사이코패스 銓衡”|東亞日報

이춘재 證言 들은 專門家들 “被害者 苦痛에 無感情…사이코패스 銓衡”

  • 뉴스1
  • 入力 2020年 11月 3日 13時 41分


코멘트
10대부터 70대까지 여성을 강간·살해·유기한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춘재(56)가 34년 만에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2일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사진은 이춘재가 출석하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 501호 법정. 2020.11.2/뉴스1 © News1
10代부터 70代까지 女性을 强姦·殺害·遺棄한 ‘이춘재 連鎖殺人事件’의 被疑者 이춘재(56)가 34年 만에 이 事件의 實體的 眞實을 밝히기 위해 2日 法廷에 證人으로 出席한다. 寫眞은 이춘재가 出席하는 京畿道 수원시 靈通區 수원지방법원 501號 法廷. 2020.11.2/뉴스1 ⓒ News1
稀代의 連鎖殺人魔 이춘재(57)는 被害者의 苦痛을 全혀 共感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의 典型이라는 分析이 大體的이다.

지난 2日 連鎖殺人 8次 事件의 眞犯으로 몰려 20年間 抑鬱한 獄살이를 한 윤성여氏(53)의 再審 法廷에 證人으로 선 그는 過去 殘酷했던 犯行 狀況을 說明하면서 마치 남의 이야기 하듯 아무런 感情變化를 보이지 않았다. 무덤덤함을 넘어 오히려 차분하기까지 했다.

1年餘 동안 이춘재 連鎖殺人 再搜査를 進行한 警察이 그를 ‘사이코패스’로 結論 내린 理由가 이날 法廷에서 如實히 드러났다.

◇34年 만에 法定 선 이춘재…被告人 아닌 證人

이춘재가 自身이 저지른 連鎖殺人 事件으로 法廷에 선 것은 1986年 9月 첫 殺人犯行을 起點으로 34年餘 만이다.

功效時效가 滿了된 탓에 그는 被告人이 아닌 證人 身分으로 裁判長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춘재는 證人宣誓 後 辯護人 側과 檢察 側 質問에 答하는 4時間餘 동안 一切 感情起伏이 없었다. 殺人 犯行을 이야기할 때나 被害者와 遺家族이 느꼈을 苦痛에 對한 물음에 對한 答辯을 할 때도 마치 남의 일처럼 反應했다.

謝過를 하면서도 “내가 自白을 해서 알려졌다”는 但書를 다는 等 眞情性이 缺如된 모습을 보이는 等 徹底한 自己中心的 思考를 드러냈다.

犯行 動機, 過程, 結果 等에 對해 마치 自身은 아무런 感情도 느끼지 못했다는 趣旨의 陳述을 늘어놨다.

自身의 犯行을 다룬 映畫 ‘殺人의 追憶’을 服役 中 봤다고 이야기하면서 “느낌이나 感興 같은 거 없이 그냥 映畫로 봤다”고 陳述했고, 動機를 묻는 質問엔 “나도 잘 모르겠다. 아직도 明確한 解答을 못찾았다. 내 意志와 相關 없이 그랬던 것 같다. 卽興的인 게 많았다”고 했다.

特히 “殺人 後에 瞬間的으로 ‘잘못됐다’고 짧게 생각이 들면서도 뒤돌아서면 끝이다. 犯行 다음날 事件現場을 지나가도 어떤 罪意識을 떠오르지 않았다. 그래서 犯行이 繼續됐다”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늘어놨다.


◇自白 過程 再照明…專門家 “冷淡한 사이코패스”


‘殺人 12+2·强姦 19·未遂 15’

이춘재가 自身이 저지른 모든 犯罪를 이 事件 再搜査 警察에 털어놓을 當時 쓴 ‘메모 自白’이다.

이를 土臺로 搜査를 進行한 警察은 그의 犯行을 殺人 14件 强姦 9件으로 特定했다.

이는 1986年 9月15日~1991年 4月3日 京畿 火星과 水原地域, 忠北 淸州地域 等에서 일어난 事件으로, 警察이 DNA 分析 等을 통해 立證한 이춘재의 被疑事實이다.

警察은 지난 7月 이 事件 再搜査를 마무리하면서 이춘재에 對해 ‘利己的이고 自己中心的 사람’ ‘罪責感이 없고 被害者의 아픔과 苦痛에 對한 共感能力度 없는 사람’으로 判斷했다.

이춘재에 對한 이같은 心理分析은 開放型 面談과 心理檢査, 陳述 및 行動特性 分析, 사이코 패스 評價 等 모든 資料를 綜合的으로 檢討한 結果를 土臺로 이뤄졌다.

當時 再搜査를 總括한 배용주 前 京畿南部地方警察廳長은 “搜査 初期, 이춘재가 被害者들에게 ‘未安하다’고 謝過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犯行原因을 被害者에게 轉嫁하고 自身의 健康과 矯導所 生活만을 걱정하는 等 二重的이고 自己中心的인 모습을 보였다. 사이코패스 性向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說明했다.

경기대학교 大學院 犯罪心理學과 孔正植 敎授는 “사이코패스의 가장 큰 特徵은 冷淡함이다. 이춘재는 被害者의 苦痛 等에 對한 感情이 없다”며 “이춘재를 面談한 프로파일러들은 그를 性的 執着이 매우 剛한 사람으로 分析했다. 그가 連鎖的으로 犯行을 저지른 理由가 여기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水原=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