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不安한 都市餘 안녕… 4年 準備한 歸農, 이참에 決斷”|東亞日報

“코로나 不安한 都市餘 안녕… 4年 準備한 歸農, 이참에 決斷”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8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農村에서 찾는 새로운 未來]〈3〉코로나로 다시 뜨는 歸農歸村

올해 5월 전남 나주로 귀농한 오지빈 씨가 블루베리 농장에서 수확한 열매를 들고 활짝 웃고 있다. 오 씨처럼 코로나19를 계기로 
평소 꿈꾸던 귀농을 실천하거나 귀농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올해 5月 全南 羅州로 歸農한 奧地빈 氏가 블루베리 農場에서 收穫한 열매를 들고 활짝 웃고 있다. 吳 氏처럼 코로나19를 契機로 平素 꿈꾸던 歸農을 實踐하거나 歸農에 關心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羅州=박영철 記者 skyblue@donga.com
光州에서 工藝 作家 兼 講師로 일하던 奧地빈 氏(50·女)는 閑寂한 시골에서 農事를 짓는 게 꿈이었다. 4年 前부터 틈틈이 全南 여러 地域을 돌아봤지만 마땅한 곳을 찾지 못했다. 그러던 中 올해 1月 末 國內에서 첫 發病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이 그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었다. 社會的 距離 두기로 展示會와 講演이 줄줄이 中斷되면서 일거리가 뚝 끊긴 것이다.

吳 氏는 “已往 놀게 된 거 이참에 眞짜 歸農을 해야겠다”고 決心했다. 3月 全南 나주시의 7273m² 規模 블루베리 農場을 사들인 吳 氏는 두 달 뒤 男便과 이곳에 定着했다. 漠然한 꿈으로 여겼던 歸農을 코로나19 때문에 實踐한 것이다. ‘初步 農事꾼’인 그는 全 農場 主人의 도움을 받아 來年 첫 收穫을 準備하고 있다.

○ 코로나19街 앞당긴 歸農

最近 羅州에서 만난 吳 氏는 農村 生活이 期待 以上으로 만족스럽다고 했다. 그는 “지난달 全 主人이 키운 블루베리를 따는 것을 도우면서 收穫하는 기쁨이 어떤 건지 알았다”며 “來年에 내가 키운 블루베리를 收穫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설렌다”며 웃었다.

吳 氏는 1週日에 한 番 羅州市農業技術센터를 찾아 營農 敎育도 받고 있다. 敎育을 통해 몇 年 뒤 골드키위 같은 새로운 作物에 挑戰해볼 計劃도 세웠다. 6, 7月 1年에 한 次例 收穫하는 블루베리 農事는 여름 한철만 바쁘기 때문에 가을에 收穫하는 골드키위를 같이 키우면 輸入을 安定的으로 維持할 수 있을 것 같아서다.

코로나 事態를 契機로 歸農과 歸村이 다시 注目받고 있다. 人口 密集度가 높아 集團感染 憂慮가 큰 都市보다 農村을 安全한 住居地로 認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吳 氏처럼 코로나19 탓에 休職을 하거나 일자리를 잃게 되면서 歸農과 歸村을 實行에 옮기는 事例도 늘고 있다.

農林畜産食品部에 따르면 實際로 1997年 外換危機와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直後 雇傭 萎縮 等의 影響으로 歸農 人口가 크게 늘어난 적이 있다. 外換危機 餘波로 1997年 1841家口였던 歸農 人口는 이듬해 6409家口로 急增했다. 金融危機 때인 2009年에도 前年(2218家口)의 約 2倍인 4080家口가 歸農했다.

○ 歸農·歸村 體驗 敎育도 人氣

코로나19 以後 歸農과 歸村을 體驗할 수 있는 敎育 프로그램도 人氣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10年 가까이 일하던 場예슬 氏(35·女)는 올해 5月 慶北 尙州로 歸村했다. 우즈베키스탄人 男便과 結婚한 張 氏는 코로나19 擴散으로 두바이에서 夫婦가 모두 일을 하기 힘들어지자 歸國을 決心했다. 張 氏는 “코로나 事態로 不安하고 아이들도 어려서 都市보다는 淸淨한 農村이 나을 것 같았다. 이미 喪主로 歸農한 父母님을 따라 歸村을 擇했다”고 했다.

張 氏는 지난달 3泊 4日짜리 農村 探索 敎育에 參與해 歸農 計劃을 具體化하고 있다. 歸農 敎育을 받아보니 直接 農事를 짓는 것 外에 農業과 聯關된 다양한 創業도 可能할 것 같았다. 張 氏는 “차근차근 準備해서 3年 안에 歸農하는 것이 目標”라고 했다.

農食品部가 올해 처음 선보인 農業 일자리 體驗 連繫 敎育에도 많은 申請者가 몰렸다. 코로나19로 外國人 일손이 不足해진 農村과 休職, 廢業 等으로 일자리를 찾는 都市 求職者를 連結해주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地域別로 會堂 30名씩 選拔했는데 지난달 募集한 2期 프로그램에 서울에서 121名(競爭率 4 對 1), 競技에서 66名(2.2 臺 1)李 申請했다. 農食品部 關係者는 “單純히 일자리가 必要해서 온 사람도 있지만 主로 歸農에 關心 있는 사람들이 申請했다”고 說明했다.

○ 在宅勤務 擴散한 日本은 歸村 烈風

코로나 事態로 農村이 注目받는 건 韓國만의 現象이 아니다. 日本에서는 코로나19로 在宅勤務가 擴大된 것과 맞물려 歸農, 歸村 烈風이 불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코로나 歸村’의 代表的 事例로 도쿄의 情報技術(IT) 大企業 人事部에서 勤務하는 나가오 슈理致(長尾周一) 氏를 紹介했다. 올 3月 코로나19로 會社가 텔레워크(遠隔勤務)를 施行한 뒤 그는 도쿄 시부야의 맨션에 거의 갇혀 지냈다. 5月 日本 政府가 緊急事態를 解除한 뒤에도 會社는 텔레워크를 奬勵했다.

結局 나가오 氏는 6月 가나가와縣 오다하라시로 옮겨왔다. 日本 全域의 賃貸住宅을 골라 살 수 있는 서비스를 利用해 이 地域 오래된 民家에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大門을 열고 나서면 곧바로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이다.

日本 地方自治團體들도 各種 支援을 앞세워 都市 移住民 誘致에 熱을 올리고 있다. 6月 열린 全國 規模의 온라인 行事 ‘모두의 移住 페스티벌’에는 74個 地自體가 參與했다. 홋카이도 후카가와市는 330m² 規模 市有地를 980엔(藥 1萬1000원)에 提供한다. 事實上 땅을 無料로 줄 테니 와서 집을 짓고 살라는 뜻이다. 윤석원 중앙대 名譽敎授(農業經濟學 專攻)는 “韓國도 日本처럼 코로나19發(發) 在宅勤務가 더 擴散되면 隱退한 高齡層 外에 젊은층도 地方 中小都市나 農村으로 歸村하는 契機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羅州=주애진 jaj@donga.com / 도쿄=朴亨埈 特派員 / 남건우 記者
#歸農 #歸村 #코로나不安 #都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