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아레나 實所有主, 前區廳公務員 통해 不法營業 民願 解決”|東亞日報

[單獨]“아레나 實所有主, 前區廳公務員 통해 不法營業 民願 解決”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 區廳과 癒着疑惑 搜査 擴大

클럽 아레나의 실소유주 강모 씨가 운영하는 서울 강남구 가라오케 내부. 강남 전경이 내려다보인다. 인터넷 화면 캡쳐
클럽 아레나의 實所有主 姜某 氏가 運營하는 서울 江南區 가라오케 內部. 江南 戰警이 내려다보인다. 인터넷 畵面 캡쳐
서울 江南 클럽 ‘아레나’ 實所有主 姜某 氏(46·拘束)가 現職 區廳 公務員으로부터 가라오케 民願 解決 等 便宜를 제공받은 情況을 警察이 捕捉해 搜査 中인 것으로 14日 確認됐다.

서울지방경찰청 知能犯罪搜査隊는 姜 氏 側의 要請을 받고 區廳 公務員들에게 金品을 傳達한 前職 江南區 公務員 A 씨를 第3者 賂物取得罪로 立件해 搜査를 擴大하고 있다.

○ 履行强制金 賦課받고도 繼續 營業

아레나 關係者와 江南區, 警察 等에 따르면 姜 氏는 2009年 서울 江南區 신사동의 한 高層 建物 3個層을 빌려 內部 階段으로 連結한 뒤 M가라오케를 開場했다. 姜 氏는 이 業所를 江南區에 一般飮食店으로 申告했지만 노래房 機器를 設置하고 디제이(DJ)를 雇用하는 等 團欒·遊興酒店처럼 運營했다.

開業 直後 M가라오케를 訪問했던 한 아레나의 단골顧客은 “高層 빌딩에서 康男이 내려다보이는 곳이라 雰圍氣가 좋고, 룸 안에서 노래를 부르며 놀기에 좋은 곳이었다”고 말했다. 警察은 姜 氏가 脫稅 等의 目的으로 이 같은 用途變更 事實을 申告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遊興酒店의 境遇 一般飮食店에 비해 稅金이 많다.

강남구는 2012年 9月 頹廢業所 一齊團束을 벌여 無斷 運營 事實을 摘發했다. 구는 ‘許可 없이 一般飮食店을 團欒·遊興酒店으로 用途變更했다’며 M가라오케 아래 2個層을 違反建築物로 指定했다. 맨 위層은 스카이라운지로 꾸며져 있어 團束되지 않았다.

違反建築物로 指定되면 違反 事項이 是正될 때까지 每年 履行强制金이 賦課된다. M가라오케는 層當 2500萬 원씩 總 5000萬 원의 履行强制金이 賦課됐다. 姜 氏는 2012年부터 3年間 每年 5000萬 원을 내며 營業을 持續했다.

○ 눈속임 營業 摘發 않고 違反建築物 ‘解除’

姜 氏는 M가라오케 等에 每年 賦課되는 履行强制金을 避하기 위해 여러 手段을 摸索했다고 한다. 警察은 姜 氏가 2014年 아레나를 開業하며 迎入한 이른바 ‘關作業’(公務員에게 現金 等 賂物을 주는 作業) 專門家 李某 氏에게 이 民願 解決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다. 警察은 아레나 前職 職員들로부터 “李 氏가 以前부터 알고 지내던 前 江南區 公務員 A 氏를 통해 現職 公務員에게 로비를 했다”는 陳述을 確保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는 2015年 7月 違反建築物로 指定된 M가라오케 2個層 中 1個層에 對해 違反建築物 指定을 解除했다. ‘2014年 7月 行政處分으로 廢業 後 營業 中斷이 돼 團欒·遊興酒店이 完全 退去를 했다’는 事由였다. 강남구는 또 2016年 9月 나머지 1個層에 對해서도 ‘內部에 있던 伴奏, 音響, 노래房 機器 等이 撤去됐고 DJ 等 接待婦를 雇用하지 않았다’며 違反建築物 指定을 解除했다.

하지만 M가라오케 運營에 깊숙이 關與했던 職員들은 “눈속임으로 가라오케 運營을 持續했지만 江南區가 이를 摘發하지 않았다”고 證言한다. 前職 職員 B 氏는 本報 記者에게 “區廳 公務員이 團束 나오는 날짜를 미리 傳達받아 그날에 맞춰 該當 層을 비웠다”고 말했다. B 氏는 또 “李 氏가 迎入된 以後 A 氏를 통해 가라오케 營業 關聯 區廳 民願이 一瀉千里로 解決됐다”고 했다.

M가라오케는 現在 같은 場所에서 繼續 營業 中이다. 開業 當時보다 1個層을 더 擴張해 4個層으로 運營된다. 一般飮食店으로 申告돼 있지만 ‘노래房 無制限, DJ쇼 이벤트’ 等 遊興業所에서만 可能한 서비스가 提供된다고 弘報하고 있다.

金正薰 記者 hun@donga.com
#아레나 #區廳 公務員 #不法營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