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薄氷地域 지면 與 過半”…한동훈 “事前投票 抛棄땐 野 이겨”|동아일보

李在明 “薄氷地域 지면 與 過半”…한동훈 “事前投票 抛棄땐 野 이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19時 34分


코멘트
“事前投票가 不安하다고 안 찍으면 結局 누가 이기겠나? 한 분도 빠짐없이 나와서 투표해달라.”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우리는 (지난 大選에서) 單 0.73%포인트 差異로 이 나라 運命이 갈렸다는 것을 經驗했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

5, 6日 치러지는 4?10 總選 事前投票를 앞두고 與野는 支持層 總結集에 集中하는 同時에2030 票心 잡기에 나섰민의힘은 “事前投票 때부터 不公正과 내로남不에 敏感한 2030世代 票心에 號召하겠다”는 立場이다. 민주당은 “지난 大選 때 保守政黨에 몰票를 던졌던 20代 男性(이대남)까지 包含해 2030世代 多數를 政權審判 隊列에 合流시킨다”는 計劃이다.

● 한동훈 “事前投票는 氣勢 싸움”

與野 首長은 一齊히 事前投票 參與를 呼訴했다. 한 委員長은 이날 “事前投票는 一種의 氣勢 싸움”이라며 “犯罪者들에게 未來를 맡길 수 없는 우리 선량한 市民의 氣勢를 事前投票 參與의 물결로 보여달라”고 했다.

國民의힘은 保守 支持層을 事前投票張으로 最大限 끌어내겠다는 戰略이다. 한 委員長은 이날 遊說 現場에서 “只今부터 ‘깜깜이(여론조사 公表 禁止)’ 期間 中 여러 變化가 생기고 國民이 마음을 定한다”며 “只今 우리가 이기는 곳도, 지는 곳도 있다. 그건 쳐다보지 말고 그냥 投票場에 나가면 된다”고 했다. 한 委員長은 “우리가 確實히 監視하고 數開票까지 꼼꼼히 監督할 것”이라고도 했다.

不公正 이슈에 敏感한 2030世代 票心도 積極 겨냥했다. 前날 遊說에서 人口部 傘下에 靑年廳을 新設해 靑年의 權益을 優先하겠다고 公約한 한 委員長은 이날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 一家의 入試非理 問題를 集中 겨냥했다. 한 委員長은 “우린 公正한 社會가 되길 바란다. 그 때문에 曺國에 憤怒한 것 아니냐, 政權 交替된 것 아니냐”며 “(曺國 代表는) 子息 入試 非理 利用해 누릴 것 다 누리다가 이제와서 무슨 靑年世代 등골 빼먹는 소리를 하느냐”고 했다. 민주당이 ‘便法 靈끌 貸出’로 論難이 된 양문석 候補(京畿 安山甲)의 公薦을 維持한 것에 對해서도 “이런 傲慢을 그대로 두고 볼 것인가”라고 했다.

● 李在明 “國民의힘 過半 할 수도”

李在明 代表는 이틀째 釜山·蔚山·慶南 支援 遊說를 이어가며 事前投票를 督勵했다. 李 代表는사전투표에서 記號 1番을 뽑아달라는 意味로 ‘일찍 1찍(1番 찍어달라)’을 强調하고 있다.
그는 이날 釜山으로 移動하는 車輛 안에서 유튜브 라이브 放送을 통해 “全國 薄氷 勝負處가 50個쯤 된다는 한 委員長의 말은 事實”이라면서 “薄氷 地域에서 지면 過半數 議席이 國民의힘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主張했다. 한 委員長이 前날 總選 판勢를 分析하며 全國 薄氷 勝負處를 50個 程度로 豫想한 것에 同意한 것. 李 代表는 “過半數를 그들(國民의힘)이 차지할 境遇, 國會가 그들 손에 넘어갈 境遇 正말 끔찍하지 않은가.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막판 保守 結集에 對한 憂慮의 목소리도 내놨다. 그는 “保守 支持者들이 훨씬 投票率이 높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투표한다”며 “그런 걸 배워야 한다. (민주당) 支持率이 높으니 내가 안가도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시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豫測하건대 結局 國民 앞에 무릎 꿇고 눈물을 흘리며 呼訴할 것”이라며 “거기에 속지 말라. 그들의 눈물보다 우리가 憐憫해야 할 件國民의 고통스러운 삶”이라고 强調했다.

● 與野, 事前投票 2030 票心 놓고 爭鬪

與野는 事前投票 期間 동안 2030世代를 中心으로 浮動層 票心 잡기에 死活을 걸겠다는 方針이다. 與野 首長 모두 事前投票 첫날 大學街에서 事前投票를 하기로 한 것도 이의 一環으로 풀이된다.

한 委員長은 5日 이화여대와 연세대 等이 있는 서울 신촌에서 事前投票를 할 豫定 이다. 民主黨 김준혁 候補(京畿 水原丁)의 ‘이화여대生 性 上納’ 發言 論難을 상기시키는 한便 核心 캐스팅보터로 떠오른 靑年層 票心을 刺戟하겠다는 目標다.

민주당에선 이 代表가 5日 KAIST 學生들과 함께 事前投票를 한다.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는 6日부산에서 事前投票에 나선다.문재인 前 大統領도 4日慶南 昌原을 찾아 “來日과 모레 이틀 間 事前投票가 있기 때문에 꼭 投票해주십사 督勵하려고 왔다”고 事前投票를 當付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