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鐘燮 오늘 歸國, 황상무 辭退… 尹-韓 衝突 一旦 縫合|東亞日報

李鐘燮 오늘 歸國, 황상무 辭退… 尹-韓 衝突 一旦 縫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한동훈-李喆圭 葛藤 比例名單 調整

尹錫悅 大統領이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事件 外壓 疑惑으로 搜査를 받는 李鐘燮 주호주 大使에 對한 早期 歸國 建議를 20日 受容했다. ‘言論人 膾칼 테러’ 發言 論難을 일으킨 황상무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의 辭表도 修理해 4·10總選을 21日 앞두고 尹 大統領과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間 2次 衝突이 封合 局面에 들어섰다. 한 委員長은 “여러분이 失望하셨던 問題가 다 解決됐다”고 했다. 이 大使는 25日 열리는 防産 在外公館長 會議 參席次 21日 歸國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比例代表 公薦을 둘러싸고 한 委員長과 ‘찐尹’(眞짜 親尹錫悅)으로 꼽히는 李喆圭 議員 間 葛藤이 暴發했다.이 議員이 尹心(尹 大統領 意中)을 읽으며 黨에 傳達하는 役割을 해왔다는 點에서 候補 登錄일 始作(21日)을 하루 앞두고 그동안 累積돼 온 ‘尹-한 間 公薦 葛藤’李 水面 위로 떠올랐다는 解釋이 나왔다.

大統領室은 이날 午前 6時 49分 “尹 大統領이 黃 首席의 辭意를 受容했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이 臺詞의 早期 歸國을 建議하는 大統領室 參謀들의 意見도 受容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이날 通話에서 “總選 앞 國民 輿論을 尹 大統領이 考慮해 受容한 것”이라고 말했다.

國民의힘 人材迎入委員長인 李 議員은 이날 午後 記者會見을 열고 與黨 衛星政黨人 國民의미래 公薦과 關聯해 “進行 過程이 透明하게 公開되지 않았다”고 主張했다. 李 議員은 “왜 國民의힘 人材迎入委員長이자 公管委員이 國民의미래 公薦에 關與하느냐, 越權 아니냐고 하는데 그렇다면 한 委員長도, 장동혁 事務總長도 모두 越權이고 모두 다 잘못된 것”이라고 한 委員長을 겨냥했다.

李 議員은 한 委員長에게 湖南 人士이자 尹 大統領의 檢察 時節 側近인 檢察 搜査官 出身 주기환 前 光州市黨委員長을 比例代表 候補로 當選圈에 推薦한 事實을 公開했다. 週 前 委員長은 尹 大統領이 大邱高檢 左遷 時節 單둘이 술盞을 기울이던 사이로 알려졌다. 週 前 委員長은 當選圈 밖인 24番에 配置되자 比例代表 候補職에서 辭退했다.

이런 反撥에도 國民衣未來는 週 前 委員長을 比例候補에 包含하지 않았다. 그 代身 湖南 人士 몫으로 趙培淑 前 全北道黨委員長(13番)을 當選圈에 새로 올렸다.

尹, 首都圈 危機論에 ‘李-黃’ 立場 旋回… 韓 “問題 다 解決됐다”

[總選 D―20]
‘尹-韓 2次 衝突’ 一旦 封合 局面
‘問題 없다’던 尹, 親尹 同調에 激怒… 一部에 直接 電話해 眞僞 確認도
參謀들 “輿論 高麗” 19日 밤까지 說得… 危機論 受容 韓 “黨政 共同運命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0일 경기 안양시 관양시장에서 최돈익 후보(안양 만안·왼쪽)와 임재훈 후보(안양 
동안갑)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시민들과 만나 “우리는 재개발·재건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세력이고,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그걸 반대하는 세력이다”라고 말했다. 안양=이훈구 기자 ufo@donga.com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가운데)李 20日 京畿 안양시 관양市場에서 최돈익 候補(安養 萬安·왼쪽)와 林哉勳 候補(安養 동안甲)에 對한 支持를 呼訴하고 있다. 한 委員長은 市民들과 만나 “우리는 再開發·再建築을 積極的으로 推進하려는 勢力이고, 李在明 代表와 더불어民主黨은 그걸 反對하는 勢力이다”라고 말했다. 安養=이훈구 記者 ufo@donga.com
尹錫悅 大統領이 20日 李鐘燮 주호주 大使의 早期 歸國과 ‘言論人 膾칼 테러’ 發言 論難을 일으킨 황상무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 辭退를 受容한 것은 4·10總選을 21日 앞두고 黨政 衝突을 最少化해 ‘與黨 首都圈 危機論’을 收拾하려는 意圖다. 이 大使와 黃 首席을 向한 野圈의 波狀 攻勢로 與黨의 首都圈 總選 戰略에 非常燈이 켜진 가운데 尹 大統領이 立場을 旋回함에 따라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과의 2次 衝突은 一旦 封合 局面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한 委員長은 “여러분이 失望하셨던 問題가 다 解決됐다”며 “國民의힘과 尹錫悅 政府는 共同運命體”라고 單一隊伍를 强調했다.

● 尹 ‘法的 問題’ 强調하다 參謀陣 說得에 受容

大統領室이 出入 記者團 團體 알림방에 “尹 大統領이 黃 首席의 辭意를 受容했다”고 公知한 것은 이날 午前 6時 49分. 不過 이틀 前 午後 “皇 首席의 自進 辭退論은 事實과 다르다”고 公知한 것과 180度 다른 結論을 이른 아침에 發表한 것. 與黨에 不利해지는 總選 政局 흐름을 한時라도 빨리 衝突에서 縫合으로 轉換하려는 意圖다.

“法的, 論理的 問題가 없다”며 黃 首席의 辭退와 이 臺詞의 早期 歸國에 否定的이던 尹 大統領이 끝내 이를 受容한 것은 “總選에서 敗北하면 尹錫悅 政府도 끝”이라는 한 委員長의 危機論을 받아들인 셈이다. 尹 大統領은 사흘 前만 해도 當選人 代辯人을 지낸 金恩慧 前 弘報首席, 캠프 隨行室長이던 利用 議員 等의 ‘皇 首席 辭退-李 大使 早期 歸國’ 立場에 激怒한 것으로 알려졌다. 一部에게는 直接 電話해 眞僞를 確認한 것으로 傳해졌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大統領은 論理와 整合性을 갖고 判斷하는 立場에서 大統領이 辭表를 修理하는 쪽으로 마치 ‘토끼몰이’를 하는 雰圍氣가 되다 보니 收拾이 더 꼬였던 側面이 있다”고 말했다.

黃 首席은 지난주 尹 大統領에게 辭意를 표했다고 한다. 大統領室이 18日 自進 辭退에 線을 그은 다음 날에도 한 委員長은 “내 立場은 그대로”라며 總選 앞 용산의 結者解之를 壓迫했다. 龍山 參謀들은 “選擧 民心과 國民 情緖 問題를 考慮해야 한다”고 尹 大統領을 說得했다. 19日 밤까지도 아슬아슬한 氣流가 繼續됐다. 그러나 尹 大統領이 20日 새벽 社의 受容을 擇한 것이다.

이 臺詞가 25日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防産協力 主要國 公館長 會議, 5月 한-濠洲 國防外交 2+2 長官會議 事前 調律을 名目으로 돌아오는 것도 事實上 與黨의 要求를 받아들인 模樣새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이 臺詞가 歸國한 뒤에는 6個月間 出國禁止를 걸어두고도 아무런 搜査를 進行하지 않았던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가 難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 尹, 韓 要求 받아들인 模樣새

한 委員長은 이날 京畿 안양시에서 열린 現場 選擧對策위 會議에서 “皇 首席이 오늘 辭退했고 이 大使는 곧 歸國한다”며 “저희는 總選을 20餘 日 앞두고 切實하게 民心에 反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끝에 느껴지는 民心의 작은 溫度까지도 무겁고 銳敏하게 받아들이고 機敏하게 反應해야 한다”며 “首都圈의 選擇을 받지 못하면 選擧 勝利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暴注하는 李在明 祠堂과 統進黨 從北勢力이 이 나라 主流 勢力을 차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對野 攻勢에 나섰다. 與圈 高位 關係者는 “韓 委員長은 이番 選擧를 與圈이 敗北하면 事實上 나라가 亡한다는 생각으로 臨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과 首都圈 候補들에게선 “다 죽을 地境인데 晩時之歎”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한 委員長 等 與黨의 要求를 大統領室이 受容하는 模樣새가 形成되면서 向後 黨政 무게追加 糖으로 쏠릴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尹 大統領이 黨의 建議를 受容했지만 總選 戰略과 與黨 衛星政黨 國民의미래 比例 公薦 結果를 둘러싼 失望과 葛藤이 累積되면서 向後 더 큰 衝突이 孕胎되고 있다는 解釋도 만만치 않다. 與圈 關係者는 “任期 3年이 더 남은 大統領과 與黨 非對委員長 中 可用 可能한 權力 資源은 大統領이 훨씬 크다”며 “總選 뒤 尹 大統領이 그間 한 委員長에게 보여 온 不滿의 ‘뒤끝’을 내비칠 수도 있다”고 展望했다.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李鐘燮 #황상무 #尹錫悅 大統領 #한동훈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