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悲鳴 “李在明의 民主黨 完成한 피의 水曜日” 親命 “脫落 自業自得”|東亞日報

悲鳴 “李在明의 民主黨 完成한 피의 水曜日” 親命 “脫落 自業自得”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李在明 逮捕案’ 可決派 大擧 脫落
‘下位 20% 減點’李 決定的 役割
悲鳴 “黨員들이 烙印, 어떻게 이기나”
親命 “地域 管理 잘했으면 안뒤집혀”

양평 ‘고속도 특혜 의혹’ 현장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7일 오전 경기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서울∼양평고속도로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 현장을 방문해 당 관계자들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이 대표는 
“답답한 현실이다. 국민을 위해서 쓰라고 권한을 맡겨놨더니 전혀 엉뚱한 용도로 권한을 남용하고 있는 현장”이라고 말했다. 
양평=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楊平 ‘高速道 特惠 疑惑’ 現場 찾은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왼쪽에서 두 番째)가 7日 午前 京畿 楊平郡 강상면 병산리 서울∼楊平高速道路 尹錫悅 大統領 妻家 特惠 疑惑 現場을 訪問해 黨 關係者들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李 代表는 “답답한 現實이다. 國民을 위해서 쓰라고 權限을 맡겨놨더니 全혀 엉뚱한 用途로 權限을 濫用하고 있는 現場”이라고 말했다. 楊平=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黨員의 뜻을 거슬러 李在明 代表 逮捕同意案 可決에 參與한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에 對해 黨員들이 冷酷하게 表決한 結果다.”(친명계 指導部 議員)

“‘피의 水曜日’ 憂慮가 現實이 됐다. 黨 指導部가 下位 20%로 烙印을 찍고 黨員들이 座標를 찍는 構造에서 어떻게 競選을 이기겠나.”(비명계 再選 議員)

7日 더불어민주당에서는 前날 現役 議員 下位 20%에 包含된 悲鳴(非李在明)啓가 무더기로 탈락한 것을 두고 “개딸(强性 支持層)李 主導하는 ‘李在明의 民主黨’이 事實上 完成됐다”는 分析이 이어졌다. 李 代表도 이날 “民主黨은 黨員의 黨”이라고 公開的으로 强調한 가운데, 親命(親李在明)界는 “더 以上 黨員의 支持를 얻지 못하는 候補는 黨에서 公薦을 받을 수 없다”면서 自信感을 드러냈다. 非명系는 “悲鳴 滅族 水準”이라며 “悲鳴親文도, 悲鳴도 모두 사라진 ‘李在明 祠堂’이 될 것”이라고 했다.

● 逮捕同意案 可決派 大擧 脫落


前날 競選에서 탈락한 非명系 現役 議員은 大部分 지난해 9月 이 代表의 國會 逮捕同意案 票決 當時 이 代表의 逮捕同意案 否決 呼訴에 應하지 않았다는 理由로 强性 黨員들에게 ‘수박’(겉은 民主黨, 속은 國民의힘)이라고 攻擊을 받아 왔다. 當時 院內代表였던 박광온 議員은 “非명系의 求心點 役割을 했다”는 親명系 議員 및 黨員들의 거센 反撥에 任期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辭退했다. 競選에서 탈락한 강병원, 윤영찬 議員도 ‘國會議員 不逮捕 特權’을 抛棄하겠다는 聲明書에 失明으로 이름을 올려 强性 支持層의 標的이 됐다. 두 議員은 그 當時 强性 支持層이 만든 ‘수박 鑑別 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黨도 5’를 받았다. 함께 ‘黨도 5’로 分類됐던 金鍾民 議員은 脫黨했으며, 최종윤 議員은 不出馬했고, 홍영표 議員은 컷오프(公薦 排除)됐다. 當時 ‘黨도 4’였던 朴用鎭 議員도 이番 競選에서 決選 投票를 치르게 됐다.

李 代表는 이 같은 論難에 對해 “어제 競選 結果를 個別的으로 체크해 봤는데 現役 議員이 진 境遇 大部分 減産과 關係없이 決判이 났다”며 “過去 어떤 競選에서도 黨員과 國民에 依해 現役이 大擧 탈락한 적은 없다. 누군가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反駁했다. 親명系度 “黨員들의 뜻을 거슬렀던 議員들의 自業自得”이라는 主張을 펼쳤다. 李 代表 側 關係者도 “지난 總選에서 國民이 民主黨에 180席을 준 건 剛하게 싸우라는 뜻이었는데 그걸 못 하지 않았냐”며 “舊態 이미지 政治人이 政治 新人으로 바뀌는 過程”이라고 主張했다.

● 非명系 爲主 ‘下位 20%’ 評價도 발목


一般 市民과 權利黨員 投票를 各各 50%씩 反映한 민주당 競選에서 現役 議員 評價 下位 10∼20% 包含 與否가 結局 勝敗를 갈랐다는 分析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番 競選에서 現役 議員 評價 下位 10%는 得票의 30%를, 下位 10∼20%는 20%를 減産하는 規定을 適用했다.

박광온 議員의 境遇 新人인 김준혁 한신大 副敎授에게 最終 合算 結果 0.15%포인트 差로 敗한 것으로 把握됐다. 朴 議員 側은 “現役 評價 下位圈에 들어 20%의 減點을 받은 것이 컸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下位 10%에 包含된 金漢正, 윤영찬 議員 亦是 減産 페널티가 影響을 미쳤다는 分析이 나온다. 尹 議員과 가까운 關係者는 “競選에서 이긴 親명系 比例代表 이수진 議員은 直前까지 서울 西大門甲 出馬를 準備하다가 뒤늦게 尹 議員 地域區에 挑戰狀을 냈다”며 “尹 議員의 減産과 이에 따른 支持者들의 座標 찍기가 없었다면 物理的으로 이 議員이 이기기 쉽지 않은 構造였다”고 했다.

反面 親명系에선 現役 議員이 競選에서 탈락한 건 地域區 管理에 失敗했기 때문이라고 反駁했다. 한 親명系 關係者는 “下位 減産이 있었어도 現役 議員인데 平素 地域 管理를 잘해 왔으면 絶對 뒤집히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만큼 競爭力이 없었다는 意味 아니겠나”라고 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親命 #悲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