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김정은 ‘核潛水艦 建造’ 速度戰|東亞日報

北 김정은 ‘核潛水艦 建造’ 速度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事業 執行方案에 重要한 結論 내려”
푸틴 訪北때 技術移轉 要求할 듯

北, SLCM 발사…  수중 기습 핵공격 능력 과시 북한의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불화살-3-31형’이 
28일 함경남도 신포 앞바다에서 발사되고 있다. 미사일 왼편 공중으로 솟구치는 파편은 발사 직후 부스터가 점화되는 과정에서 떨어져
 나온 보호덮개 중 일부로 추정된다. 이날 미사일은 북한이 핵미사일을 장착하기 위해 개발 중인 재래식(디젤 추진) 잠수함에서 
발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날 현장에서 “핵동력(추진)잠수함과 관련한 중요한 결론을 줬다”고 
29일 보도했다. 북한이 개발 중인 핵추진잠수함의 개발이 상당 부분 진행됐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노동신문 뉴스1
北, SLCM 發射… 水中 奇襲 核攻擊 能力 誇示 北韓의 潛水艦發射巡航미사일(SLCM) ‘불화살-3-31型’이 28日 咸鏡南道 新浦 앞바다에서 發射되고 있다. 미사일 왼便 空中으로 솟구치는 破片은 發射 直後 부스터가 點火되는 過程에서 떨어져 나온 保護덮개 中 一部로 推定된다. 이날 미사일은 北韓이 核미사일을 裝着하기 위해 開發 中인 在來式(디젤 推進) 潛水艦에서 發射된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 노동신문은 金正恩 國務委員長이 이날 現場에서 “核動力(推進)潛水艦과 關聯한 重要한 結論을 줬다”고 29日 報道했다. 北韓이 開發 中인 核推進潛水艦의 開發이 相當 部分 進行됐을 것이란 觀測이 나왔다. 勞動新聞 뉴스1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28日 核推進潛水艦 建造 事業의 執行 方案에 對한 ‘重要한 結論’을 내렸다고 北韓 官營 媒體들이 29日 밝혔다. 2021年 核推進潛水艦 開發 事實을 公開한 지 3年 만에 具體的인 乾燥 方案·日程 等까지 確定했을 可能性이 提起된다. 在來式(디젤)李 아닌 核推進 方式인 核推進潛水艦은 核미사일을 多量으로 搭載 可能한 데다 이 미사일로 核 奇襲 打擊은 勿論이고, 제2격(핵보복)까지 可能해 核武器의 ‘最終版’으로 불린다. 물에 떠오르지 않고 最大 3個月 以上 水中 作戰이 可能한 만큼 作戰 遂行 能力도 大幅 向上된다.

金 委員長은 “核動力(推進) 潛水艦과 其他 新型 艦船 建造 事業과 關聯한 問題들을 協議하고 該當 部門들이 遂行할 當面 課業과 國家的 對策案들을 밝혔으며 그 執行 方道에 對한 重要한 結論을 주셨다”고 朝鮮中央通信이 報道했다. 또 “海軍의 核 武裝化는 切迫한 時代的 課業”이라며 “國家 核戰略 武力 建設의 中核的 要求로 된다”고도 했다.

앞서 金 委員長은 지난해 9月 첫 戰術核攻擊潛水艦인 ‘김군옥英雄함’을 公開한 바 있다. 다만 이 新型 潛水艦은 核推進 體系를 適用한 眞正한 意味의 核潛水艦은 아니었던 만큼 金 委員長은 當時 “發展된 動力 體系를 導入하겠다”며 核推進潛水艦 乾燥 計劃을 示唆했다. 이番엔 核推進潛水艦 關聯 ‘重要한 決定’까지 내린 만큼 本格的으로 核推進潛水艦 建造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特히 早晩間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訪北 可能性이 큰 만큼 金 委員長이 大規模 武器 提供을 代價로 러시아에 核推進潛水艦龍 小型 原子爐 技術 等을 要請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金 委員長은 28日 新型 潛水艦發射巡航미사일(SLCM)인 ‘불화살-3-31型’의 試驗發射도 參觀했다.

北, 美本土 奇襲할 ‘核潛’ 威脅… 韓美, 러 技術 移轉 與否 注視

金正恩, 核潛水艦 乾燥 速度戰
金, 新型 SLCM 試驗發射 參觀… 韓-駐日美軍 겨냥 核打擊力 誇示
金, 核潛 乾燥 ‘重要한 結論’ 言及
“러에 小型原子爐 技術 要請 可能性”
미사일 비행 지켜보는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오른쪽)이 28일 함경남도 신포에서 미사일이 비행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북한 관영매체 노동신문은 
29일 이 미사일이 새로 개발된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SLCM)인 ‘불화살-3-31형’이라고 보도했다. 노동신문 뉴스1
미사일 飛行 지켜보는 金正恩 北韓 김정은 國務委員長(오른쪽)李 28日 咸鏡南道 新浦에서 미사일이 飛行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北韓 官營媒體 노동신문은 29日 이 미사일이 새로 開發된 潛水艦發射戰略巡航미사일(SLCM)인 ‘불화살-3-31型’이라고 報道했다. 勞動新聞 뉴스1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은 28日 核推進潛水艦 乾燥事業의 執行 方案에 對한 ‘重要한 結論’을 言及했다. 그동안 이른바 ‘課業’ 水準으로만 言及된 核推進潛水艦 乾燥가 本格化되는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特히 지난해 9月 金 委員長이 러시아를 訪問해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과 會談한 뒤라는 點이 注目된다. 이르면 上半期(1∼6月)에 成事될 것으로 보이는 푸틴 大統領의 訪北을 契機로 金 委員長이 푸틴 大統領에게 直接 核推進潛水艦 核心技術을 要求할 可能性을 韓美 當局은 注視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核推進潛水艦은 2021年 8次 黨大會에서 金 委員長이 直接 提示한 ‘戰略武器 最優先 5代 課業’ 中에서도 核心으로 꼽힌다.

核推進潛水艦 關聯 ‘重要한 結論’을 言及한 날 金 委員長은 韓國 全域과 駐日美軍 基地를 겨냥한 新型 潛水艦發射巡航미사일(SLCM) 試驗發射도 參觀했다. 核打擊이 可能한 미사일을 지켜보며 露骨的으로 核威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 “核推進潛水艦 保有 時 核報復 可能해져”
金 委員長은 “海軍의 核武裝化가 切迫한 時代的 課業이며, 國家 核戰略 武力 建設의 中核的 要求”라면서 核推進潛水艦 乾燥事業을 具體的으로 把握했다고 北韓 官營媒體인 朝鮮中央通信 等이 傳했다. 여기서 言及된 ‘核潛水艦’은 核裝着 미사일의 多量 搭載가 可能한 核推進潛水艦, 卽 ‘戰略核潛水艦’을 意味한다.

앞서 北韓은 지난해 9月 金 委員長 參觀下에 ‘戰術核攻擊潛水艦’(김군옥英雄함)을 進水했다. 이 新型 潛水艦은 戰術核을 裝着한 彈道·巡航미사일을 最大 10期假量 실을 수 있다. 다만 如前히 디젤 엔진 方式의 在來式 潛水艦인 만큼 하루 2, 3次例 물 밖으로 나와 디젤 터빈을 돌려 蓄電池를 充電해야 한다. 燃料도 週期的으로 供給받아야 한다. 이 過程에서 韓美의 對潛 哨戒機 等에 發覺될 可能性이 크다. 우리 軍도 北韓이 로미오級을 無理하게 改造해 公開한 만큼, 이 潛水艦의 完成度가 多少 떨어지고 正常 運用 亦是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北韓이 戰略核潛水艦을 갖게 되면 事情은 확 달라진다. 戰略核潛水艦은 數個月 以上 負傷(浮上)하지 않고 水中 作戰이 可能하다. 敵國 隣近 앞바다까지 몰래 接近해 核打擊度 加할 수 있다. 戰略核潛水艦이 核武器의 ‘決定版’이자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理由다.

軍 關係者는 “金正恩은 戰略核潛水艦을 保有하면 核打擊 能力이 美 本土까지 닿을 만큼 劃期的으로 强化되고 ‘第2格(核報復)’도 可能해져 美國과 ‘恐怖의 均衡’을 이룰 수 있다고 判斷할 것”이라고 했다.

特히 韓美 當局은 北韓이 核潛水艦 强國인 러시아로부터 核推進潛水艦의 ‘心臟’인 小型原子爐와 깊은 잠港을 위한 高强度 壓力 船體 製作 技術 等 核心技術을 入手할 可能性에 注目하고 있다. 서균렬 서울대 原子核工學科 名譽敎授는 “北韓 自體的으로 核潛龍 小型原子爐 開發은 不可能하다”며 “大規模 武器 提供에 對한 代價로 러시아에 小型原子爐 技術 等을 要請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 駐日美軍 겨냥 新型 SLCM 發射
北韓 媒體들은 29日 ‘불화살-3-31型’李 火焰을 내뿜으며 물 밖으로 솟구치는 寫眞도 公開했다. 北韓이 具體的인 發射 手段을 公開하진 않았지만 우리 軍은 潛水艦에서 쏜 것으로 보고 있다. 최일 潛水艦硏究所長(豫備役 海軍 大領)은 “지난해 3月처럼 新浦級 潛水艦이나 旣存 로미오級에서 쏜 것으로 推定된다”며 “昨年 9月 進水한 戰術核攻擊潛水艦과 그 後續함에 裝着할 新型 SLCM을 테스트한 것”이라고 分析했다. 低高度로 經路를 隨時로 바꿔 數 m 誤差로 打擊하는 巡航미사일은 事前 捕捉이 힘들다. 特히 水中에서 쏘면 奇襲 能力은 倍가 된다.

北韓이 公開한 飛行 時間(藥 2時間 3∼4分)을 考慮하면 飛行 거리는 1500km 程度로 推定된다. 發射 海域(新浦 앞바다)에서 F-22 스텔스戰鬪機 等이 配置된 日本 오키나와 가데나 機智에 거의 正確히 닿는 距離다.

北韓은 지난해 12月 ‘華城-18型’ 固體燃料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始作으로 이달 14日 極超音速 固體燃料 中距離彈道미사일(IRBM), 19日엔 核魚雷(海溢-5-23) 等 韓國과 괌 基地, 美 本土를 겨냥한 新種 核 投發 手段을 줄줄이 試驗發射했다. 이들 武器는 3年 前 8次 黨大會 直後 提示된 ‘戰略武器 最優先 5代 課業’에 모두 包含된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金正恩 #北韓 #核推進潛水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