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러에 로켓砲彈 供給… 政府, 몇달前 捕捉”|東亞日報

[單獨]“北, 러에 로켓砲彈 供給… 政府, 몇달前 捕捉”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北-러 武器去來]
消息通 “러, 昨年 6月 北武器 要請… 衛星-휴민트 等 통해 數次例 確認”
韓美日 安保室長 通話… 對應 論議
푸틴, 金正恩의 訪北 招請 受諾

러에 넘긴 北 로켓포탄, 우크라서 발견…  ‘방-122’ 한글 선명 6월 우크라이나 포병대가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주에 위치한 오리히우 인근에서 다연장 로켓포인 ‘그라드(Grad)’에 북한제 
122mm 다연장 로켓포탄을 싣고 있는 모습. 이 포탄들에는 122mm 방사포탄을 의미하는 ‘방-122’ 등 한글이 적혀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크라이나에 우호적인 국가’가 러시아군 손에 건너가기 전 이 북한제 포탄을 압수해 우크라이나군에 
전했다고 7월 보도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러에 넘긴 北 로켓砲彈, 우크라서 發見… ‘房-122’ 한글 鮮明 6月 우크라이나 砲兵隊가 우크라이나 南部 자포리자州에 位置한 오리히우 隣近에서 多聯裝 로켓砲인 ‘그라드(Grad)’에 北韓製 122mm 多聯裝 로켓砲彈을 싣고 있는 모습. 이 砲彈들에는 122mm 放射砲彈을 의미하는 ‘房-122’ 等 한글이 적혀 있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크라이나에 友好的인 國家’가 러시아軍 손에 건너가기 前 이 北韓製 砲彈을 押收해 우크라이나軍에 傳했다고 7月 報道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北韓이 러시아에 로켓砲 砲彈 等 在來式 武器를 支援해 온 具體的인 情況을 우리 政府가 數個月 前 이미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이 鐵道를 利用해 武器를 大量으로 運送할 때 北-러 接境 地域 等에서 確認했다고 한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13日 頂上會談에서 軍事協力 論議를 公式化한 가운데,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苦戰하는 러시아에 北韓이 武器를 支援한 實體가 드러나면서 國際的 波長이 커질 것으로 展望된다.

이에 따라 韓國과 美國 等 國際社會의 對應 水位도 한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14日 “캠프 데이비드 韓美日 頂上會議 合意의 延長線上에서 (對應 方案을) 集中 論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韓美日에 對한 共同 威脅에 3國이 卽刻 共助하는 內容을 담은 ‘3者 協議에 對한 公約’ 條項 發動 可能性을 열어 놓았다.

조태용 國家安保室長과 제이크 설리번 美國 國家安保補佐官, 아키바 다케오 日本 國家安全保障局長은 이날 午後 韓美日 安保室長 間 電話 協議에서 國際社會의 거듭된 警告에도 北-러가 頂上會談에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開發을 包含한 다양한 軍事協力을 論議한 것에 對해 深刻한 憂慮를 表明했다. 이어 北韓과 러시아가 武器 去來와 軍事協力 禁止를 規定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를 違反하면 分明한 代價를 치르게 될 것임을 警告했다고 大統領室이 밝혔다.

이날 複數의 郡·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이 러시아로 武器를 보낸 情況은 衛星 및 휴민트(HUMINT·人的 情報) 等 國際社會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依해 數次例 確認된 것으로 傳해졌다. 政府 消息通은 “러시아가 北韓에 戰爭 支援을 要請한 時點은 지난해 6月頃”이라며 “우리 單獨 휴민트로 把握한 內容”이라고 했다. 以後 우크라이나 戰爭 長期化로 러시아 內 武器 需要가 더욱 切實해지자 北韓이 實際 武器 支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다른 消息通은 “러시아가 金 委員長을 이番에 招請한 것이 이미 進行 中인 武器 支援에 對한 答禮 性格일 可能性도 크다”고 했다.

北韓이 支援한 武器에는 122mm 多연장로켓彈 等이 包含된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國防部 所屬 키릴로 부다노프 准將은 13日(現地 時間) 現地 媒體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이미 한 달 보름 前부터 로켓彈 等 北韓製 武器를 供給받고 있다”면서 이 로켓彈 等을 擧論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北韓이 러시아에 提供한 武器가 우크라이나 戰場에서 쓰여 왔다는 건 오래前부터 우리가 確認해 온 事案”이라고 밝혔다.

北韓과 러시아는 러시아를 訪問 中인 金 委員長이 푸틴 大統領에게 北韓 訪問을 鄭重히 要請했고, 푸틴 大統領이 이를 欣快히 受諾했다고 14日 밝혔다.

“러, 昨年 6月부터 武器 要請… 北, 列車로 接境 통해 砲彈輸送”


政府消息通 “北 로켓砲彈 供給”
北-러, 한달半前 武器提供 協定 情況… 푸틴, 答禮로 訪러 金正恩 歡待한듯
北媒體 “러와 더 緊密한 協同 合意”
武器 種類-數量 擴大 論議 可能性

170mm 주체포 (자주포)
170mm 株逮捕 (自走砲)
韓美 政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戰爭 長期化로 不足해진 在來式 武器를 지난해 6月부터 北韓에 要請했고, 數個月 前부터 北-러 接境을 통해 列車로 제공받은 具體的인 情況까지 捕捉했다. 北-러가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對北 制裁를 正面으로 違反해 온 狀況을 確認한 것. 北-러 간 武器 去來價 數個月 前부터 祕密裏에 이어진 만큼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13日(現地 時間) 頂上會談에서 北韓이 支援하는 武器 種類 및 數量을 擴大하는 論議를 했을 可能性이 提起된다.

北-러 頂上은 會談에서 “帝國主義者들의 軍事的 威脅과 挑發을 짓부시기 위한 共同前線에서 두 나라 사이 戰略, 戰術的 協同을 더 緊密히 하기로 合意했다”고 北韓 조선중앙통신이 14日 報道했다. 金 委員長과 푸틴 大統領 間에 우크라이나 戰爭에 必要한 武器 支援 關聯 合意가 있었을 可能性을 示唆한 대목이란 分析이 나온다.

● “러, 지난해 6月부터 北에 戰爭支援 要請”
政府 消息通은 이날 “지난해 6月頃부터 러시아가 北韓에 우크라이나 戰爭 支援을 要請한 諜報가 있었다”고 했다. 以後 韓美 當局은 이 時點부터 러시아로 흘러 들어가는 武器 去來 情況을 集中 注視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年間 砲彈 生産 能力은 100餘萬 발이지만 지난해 2月 開戰 以後 같은 해 年末까지 消盡한 砲彈만 1000餘萬 發에 達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美國은 지난해 11月 北韓의 武器가 러시아 傭兵企業 바그너그룹에 傳達됐다고 밝힌 바 있다.

數個月 前부터 北-러 國境地帶 等에서 北韓 武器가 러시아로 흘러 들어가는 過程에서 具體的인 武器 支援 情況도 捕捉됐다. 우크라이나 國防部 所屬 키릴로 부다노프 准將은 13日(現地 時間) 現地 媒體와의 인터뷰에서 “이미 한 달 半 前쯤 兩國(北-러) 間 協定이 맺어졌고 北韓으로부터 武器 輸入이 始作됐다”고 했다. 이는 停戰協定일인 7月 27日을 契機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國防長官이 北韓을 訪問한 時點과 맞물린다. 6∼7月엔 우크라이나軍이 122mm 多聯裝 로켓砲를 의미하는 한글 ‘房-122’ 標示가 있는 로켓탄을 押收해 러시아와의 戰爭에 使用하고 있다는 外信 報道도 나왔다.

結局 情況을 綜合하면 數個月 前부터 꽤 많은 分量의 武器를 輸出해 온 北韓은 한 달 半 前쯤 아예 러시아와 協定까지 맺고 露骨的으로 武器를 傳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만큼 이番 金 委員長의 러시아 訪問은 北韓의 全幅的인 支援에 對한 푸틴 大統領의 答禮 性格일 可能性도 있다.

北-러 모두 이番 頂上會談과 關聯해 武器 去來와 關聯한 直接的인 言及은 하지 않고 있다. 政府 消息通은 “美國이 이番 北-러 會談에서 武器 去來와 關聯한 確實한 協議 情況을 捕捉해 公開한다면 實質的인 對應 액션까지 隨伴할 可能性이 크다”고 했다. 美國이 同盟國들과 對北-對러 强勁 對應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 北-러 武器 互換 , 바로 우크라 戰場 投入 可能
北韓의 彈藥 等 武器는 옛 蘇聯의 技術과 裝備를 移轉받아 生産된 것이기 때문에 러시아製 武器와 互換이 可能해 卽刻 實戰에 投入될 수 있다. 北韓은 最少 100萬 t 以上의 彈藥을 備蓄 中인 것으로 韓美 當局은 보고 있다.

北韓은 러시아가 가장 必要로 하는 自走砲 砲彈(122·152mm)과 戰車 砲彈(100·115mm), 迫擊砲彈의 保有量度 數百萬 발에 이를 것으로 推定된다. 突擊用 小銃과 輕機關銃 等 小銃彈度 短期間에 最少 數十萬 발 以上 러시아에 提供할 餘力이 있다. 實際 부다노프 准將은 “(北韓이 러시아에) 122·152mm 砲彈과 放射砲 미사일을 提供하고 있다”고 했다.

北韓이 備蓄한 彈藥은 大部分 生産된 지 數十 年이 지났음에도 實戰 使用에 큰 問題는 없을 것으로 豫想된다. 軍 關係者는 “銃·砲彈은 精密 裝備가 아닌 만큼 만든 지 30∼40年 뒤에도 一部 不發彈을 빼면 正常 作動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北韓의 劣惡한 貯藏 與件을 考慮하면 不發彈 比率이 相對的으로 높아 誤爆 等 附隨的 被害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앞서 7月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크라이나軍 砲兵 指揮官이 “北韓製 砲彈은 大部分 1980, 90年代에 製造됐고, 不發率도 높아서 選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報道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北韓 #러시아 #로켓砲彈 供給 #訪北 招請 受諾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