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20日 유엔總會 演說때 ‘北-러 軍事協力’ 警告 메시지|東亞日報

尹, 20日 유엔總會 演說때 ‘北-러 軍事協力’ 警告 메시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北-러 武器去來]
大統領室 “北-러, 國際安保 背反 行爲”
NSC “安保理 決議 違反 代價 따를것”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09.21. 뉴욕=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20日(現地時間) 뉴욕 유엔 總會場에서 基調演說을 하고 있다. 2022.09.21. 뉴욕=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20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總會에 參席해 北韓과 러시아의 軍事協力에 對한 剛한 警告 메시지를 낼 豫定이라고 大統領室이 14日 밝혔다. 尹 大統領은 北-러 軍事 協力이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 違反이라는 點과 러시아가 安保理 常任理事國으로서 責任 있게 行動해야 한다는 點을 强調할 豫定이다.

尹 大統領은 18日부터 參席하는 第78次 유엔總會 期間 中 20日 基調演說에 나선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北-러 軍事交流에 對해 尹 大統領의 適切한 分析과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며 “尹 大統領은 大韓民國 國益의 觀點에서, 印度太平洋 地域 友邦國의 觀點에서, 常識이 있는 道德과 規範을 共有하는 國際社會의 觀點에서 이 問題를 分明히 알아두도록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國家安全保障會議(NSC)는 14日 조태용 國家安保室長 主宰로 常任委員會를 開催한 뒤 “北韓과 러시아가 安保理 決議를 違反하면서 우리 安保를 威脅하는 어떤 行爲에도 分明한 代價가 따를 것”이라며 “美國과 日本, 國際社會와 함께 協議하면서 北-러 軍事協力 問題를 嚴重하게 다루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이날 龍山 大統領室에서 取材陣을 만나 “이 狀況은 安保理 決議 違反의 問題이고, 巨視的인 國際安保에 對한 背反 行爲”라고 말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北-러 頂上會談과 關聯 韓美日에 對한 共同 威脅에 3國이 卽刻 共助하는 內容을 담은 ‘3者 協議에 對한 公約’ 條項을 發動할 것인지 묻는 質問에 “現在로서는 論議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白堊館도, 日本 安保라인度 캠프 데이비드 3國 共助를 約束했기 때문에 意識的으로 그 延長線에서 集中해 論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外交部는 이날 “北韓과 러시아 間 軍事協力이 現實化할 境遇 한-러 關係에도 매우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安保理 制裁 對象인 北韓의 리병철 黨 中央軍事委員會 副委員長 等이 이番 金正恩 國務委員長의 러시아 訪問에 同行한 것에 對해서도 “安保理 決議 違反”이라고 指摘했다.

한便 尹 大統領은 유엔 總會 高位級 회기 參席을 위한 이番 뉴욕 訪問에서 最小 30個國 頂上들과의 兩者 會談을 열고 2030 釜山世界博覽會 誘致에 對한 支援을 當付할 豫定이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過去 海外 巡訪 時 歷代 어느 大統領도 試圖해 보지 않은 ‘總力外交’”라고 强調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한 달 內 가장 많은 頂上會談을 연 大統領으로 기네스북 登載를 申請해볼 생각”이라고도 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尹錫悅 大統領 #유엔總會 演說 #北-러 軍事協力 警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