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金相姬 “라임 特惠 없어… 金監院長度 謝過”… 金監院 “謝過-遺憾 表明 안해… 特惠性 還賣”|東亞日報

野金相姬 “라임 特惠 없어… 金監院長度 謝過”… 金監院 “謝過-遺憾 表明 안해… 特惠性 還賣”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6日 01時 40分


코멘트

라임 펀드 調査結果 놓고 攻防

더불어民主黨 김상희 議員(寫眞)李 大規模 還買 中斷 事態를 일으킨 라임資産運用 投資 過程에서 特惠性 還買를 받았다는 疑惑과 關聯해 “3600萬 원의 損失을 봤다”며 金融監督院의 疑惑 提起를 “虛僞 事實”이라고 正面으로 反駁했다. 이에 金監院이 “라임이 不法的 資金 支援으로 投資者의 損失을 縮小하도록 한 것은 分明한 事實”이라며 特惠性 還賣가 맞다는 立場을 再確認하자 金 議員이 追加 立場門을 내고 “特惠가 맞다면 李卜鉉 金監院長이 公開的으로 말해 보라”고 反駁하는 等 眞實 攻防이 이어졌다.

金 議員은 25日 國會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제가 投資한 펀드는 過去 라임 事態에서 問題가 되었던 還買 中斷 對象 펀드와는 無關하다”며 “金監院은 저에게 單 한 次例 確認조차 하지 않은 채 ‘2億 원을 特惠性 還賣했다’고 斷定的으로 發表했다”고 했다. 金 議員 側은 投資金 2億 원을 모두 받았다는 金監院 發表와는 달리 2億 원 가운데 1億6400萬 원을 還給받아 3600萬 원의 損失을 봤다는 立場이다. 金 議員은 記者會見에서 “오늘 午前 李卜鉉 院長이 議員室로 찾아와 5次例 ‘罪悚합니다’ 하고 謝過한 뒤 訂正 立場을 내기로 했다”고 主張했다.

이에 金監院도 說明資料를 내고 “라임의 60餘 個 開放型 펀드 中 唯獨 4個 펀드에서만 다른 펀드의 資金을 가져오거나 固有 資金을 支援하는 方法으로 換買가 이루어졌다”며 “(當時 4個 펀드는) 一時 大量 還賣 申請에 對해 正常的인 還買는 不可能한 狀況”이라고 했다. 金 議員이 投資한 ‘라임마티니4號’가 正常的인 還賣가 不可能한 狀況에서 다른 投資者의 돈이 들어간 펀드의 資金으로 金 議員 等의 投資金을 保全했다는 趣旨다. 그러면서 “金監院은 投資者의 損失 發生 與否와 關係없이 이를 特惠性 還買로 判斷한 것”이라며 “還買 中斷 事態에 依한 大規模 損失 發生으로 長期間 苦痛을 받은 餘他 投資者에 비해서라도 桐 4個 펀드 投資者는 惠澤을 받은 것”이라고 했다.

金監院은 文字메시지 公知를 通해 李 院長이 金 議員室을 訪問해 立場을 들은 事實은 認定하면서도 “謝過나 遺憾 表明을 한 事實은 없다”고 一蹴했다. 그러자 金 議員은 다시 立場門을 내고 “李 院長은 午前에 對話를 나누면서 ‘金 議員이 特惠性 還賣에 關與하지 않았다는 건 맞다’고 말했다”며 “숨어버린 李 院長은 只今이라도 堂堂하게 나오라”고 했다.

서울남부지검 金融證券犯罪 合同搜査部(部長檢事 單性韓)는 24日 金監院에 押收搜索 令狀을 提示하고 라임 펀드 還賣 關聯 檢査記錄 等을 確保했다. 特惠性 還賣 疑惑 搜査 關聯 押收搜索은 이番이 처음이다. 檢察은 確保한 資料를 土臺로 特惠性 還賣 疑惑이 事實인지와 不法行爲 等을 確認할 方針이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이상환 記者 payback@donga.com
#더불어民主黨 #金相姬 #라임 特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