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室 “文在寅 政府 사드, 疑惑 있다면 調査해 事實 밝혀야”|동아일보

大統領室 “文在寅 政府 사드, 疑惑 있다면 調査해 事實 밝혀야”

  • 뉴스1
  • 入力 2023年 8月 2日 10時 12分


코멘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DB) 2023.3.6/뉴스1
龍山 大統領室 廳舍 前景. (뉴스1 DB) 2023.3.6/뉴스1
大統領室은 文在寅 政府가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THAAD·사드) 機智 正常化를 故意로 遲延했다는 疑惑에 關해 “疑惑이 있다면 調査를 통해 事實을 밝혀야 한다”고 批判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2日 뉴스1과 한 通話에서 “星州基地 正常化 措置는 韓美聯合防衛 態勢, 駐韓美軍의 安定的 任務 遂行을 위해 必須的으로 施行해야 할 措置”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關係者는 “萬若 이런 措置를 故意的으로 遲延한 疑惑이 있다면 綿密한 調査를 통해 關聯 事實을 國民께 明白히 밝혀야 한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大統領室의 이 같은 指摘은 監査院이 文在寅 政府 사드 機智 正常化 遲延 疑惑을 두고 監査 着手 與否를 檢討 中이라는 消息에 더해 나왔다.

監査院에 따르면 大韓民國守護豫備役將星段(臺數長)은 지난달 31日 監査院에 靑瓦臺·國防部 監査를 請求했다. 臺數長은 前震 國防部 長官 等 豫備役 將軍 900餘名이 參與하고 있는 團體다.

지난 6월22일 경북 성주군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에 야간 조명이 켜져 있다. 이날 국방부는 사드 기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마무리됨에 따라 환경부와 필요한 후속 조치를 통해 기지가 정상 운영될 수 있는 막바지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3.6.22/뉴스1
지난 6月22日 慶北 星州郡 駐韓美軍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THAAD·사드) 機智에 夜間 照明이 켜져 있다. 이날 國防部는 사드 基地에 對한 環境影響評價가 마무리됨에 따라 環境部와 必要한 後續 措置를 통해 基地가 定常 運營될 수 있는 막바지 準備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3.6.22/뉴스1
監査院은 監査 請求에 따라 實際 監査에 着手할지를 繼續 檢討하고 있다.

臺數長은 文在寅 政府가 사드 關聯 文書를 破棄했다는 疑惑, 中國과 ‘3不1寒(3不1限)’ 合意가 있었다는 主張에 關해 實體 確認을 要求한 것으로 알려졌다.

3弗은 사드 追加 配置, 美 미사일 防禦(MD) 體系 參與, 韓美日 軍事 同盟을 하지 않는다는 意味이며 1韓銀 中國을 겨냥하지 않도록 사드 運營을 制限한다는 意味다.

韓國이 北韓 核·미사일에 對應해 사드 配置에 나서자 中國 側이 要求한 核心事項으로 與圈에서는 ‘3不1寒’李 사드 機智 正常化 故意 遲延 疑惑과 맞닿아 있다고 보고 있다.

實際로 監査院이 監査에 나설 境遇 지난 文在寅 政府를 向한 現 政府의 칼날이 外交·安保 分野로도 擴大될 것으로 展望된다.

監査院은 文在寅 政府에서 重點的으로 施行된 新再生에너지 事業 推進實態를 感謝했고, 現在 不動産 價格 統計 造作 疑惑도 막바지 監査를 進行 中이다.

監査院 監査와는 別個로 大統領室도 國家安保室에서 眞相 把握 次元에서 사드 機智 正常化 故意 遲延 疑惑을 自體 調査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駐韓美軍은 星州基地 勤務將兵의 安定的 任務 遂行 與件 保障을 위해 地上接近權 保障, 一般 環境影響評價의 早速 施行 等 星州基地 正常化를 위한 措置를 持續的으로 要求했었다”고 指摘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