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地域區’ 包含된 仁川 東部圈, 與 32% vs 野 35%|東亞日報

‘李在明 地域區’ 包含된 仁川 東部圈, 與 32% vs 野 35%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300 輿論調査]〈하〉 仁川 4個 圈域別 票心은
21代 總選서 民主 19%P 앞선 곳… ‘돈封套’ 疑惑 等에 텃밭 흔들려
“李 防彈出馬” “行政家” 評價 엇갈려
彌鄒忽-硏修 等도 與野 隔差 줄어

1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청 주변 거리에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내건 현수막이 나란히 붙어 있다. 인천=이훈구 기자 ufo@donga.com
15日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地域區인 仁川 계양구청 周邊 거리에 민주당과 國民의힘이 6月 護國報勳의 달을 맞아 내건 懸垂幕이 나란히 붙어 있다. 仁川=이훈구 記者 ufo@donga.com
“지난해 6月 補闕選擧 以後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를 地域에서 봤다는 사람이 周邊에 아무도 없다. 本人 ‘防彈’을 위해 出馬하고 住民들을 無視하는 것 아니냐.”(택시기사 김영근 氏)

“尹錫悅 政府 들어 살기가 더 팍팍해졌다. ‘警알못’(經濟를 알지 못하는) 政府에 對抗할 수 있는 사람은 그래도 行政家 出身인 李在明 代表 아니겠느냐.”(자영업자 鄭某 氏)

14日 이 代表의 仁川 桂陽乙 地域事務室 隣近에서 만난 仁川 有權者들의 來年 總選에 對한 意見은 팽팽하게 맞섰다. 繼養은 2000年 16代 總選 以後 國民의힘이 總選에서 한 番도 勝利하지 못한 민주당의 ‘鐵甕城’ 같은 地域이다. 다만 이 代表와 민주당에 對한 批判 輿論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實際 동아일보 輿論調査 結果 桂陽乙을 包含해 民主黨 支持性向이 剛한 仁川 東部圈(富平 桂陽) 有權者 中 來年 4月 總選 때 민주당 候補를 찍겠다는 應答은 35.0%, 國民의힘 候補를 찍겠다는 應答은 32.3%로 集計됐다. 두 黨의 隔差는 2.7%포인트로 誤差範圍(±3.5%포인트) 以內였다. 지난 21代 總選 때 민주당은 57.6%, 國民의힘은 38.5%로 두 黨의 隔差는 19.1%포인트였다. 東部圈은 서울과 隣接해 젊은 職場人들이 많은 데다 國家産業團地가 位置한 富平이 包含돼 있어 傳統的으로 민주당의 强勢 地域으로 꼽혀왔다.

● 國民의힘, 仁川 4個 圈域서 隔差 좁혀
동아일보가 輿論調査 業體 리서치앤리서치에 依賴해 9∼12日 仁川地域 成人 男女 803名을 對象으로 한 調査 結果 國民의힘 候補를 뽑겠다는 應答은 30.8%, 민주당 候補를 뽑겠다는 應答은 35.7%였다. 두 黨의 隔差는 誤差範圍 以內인 4.9%포인트였다. 民主黨이 55.7%를 얻어 國民의힘(41.1%)을 14.6%포인트 앞섰던 21代 總選 때보다 兩黨 間 隔差가 좁혀진 것. 當時 민주당은 13個 仁川 地域區에서 總 11席을 차지했다.

하지만 來年 總選을 300日 앞두고 進行한 이番 輿論調査에선 國民의힘이 4個 圈域에서 一齊히 민주당을 追擊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中部圈(中東 彌鄒忽) 亦是 민주당(33.4%)과 國民의힘(30.0%) 間 隔差가 3.4%포인트로 誤差範圍 以內로 들어섰다. 中部圈은 仁川 內에서도 민주당이 지난 總選 때 가장 크게(19.4%포인트) 國民의힘에 勝利한 곳이다. 亦是 민주당 强勢 地域인 南部圈(硏修 南洞)도 民主黨(36.5%)과 國民의힘(30.1%)의 隔差가 6.4%포인트로, 지난 總選(10.9%포인트)보다 隔差가 줄었다. 與野 支持勢가 混在된 西部島嶼卷(西區 强化·甕津郡)에선 민주당이 37.9%, 國民의힘이 30.7%로 唯一하게 隔差(7.2%포인트)가 誤差範圍를 벗어났다. 다만 이 亦是 지난 總選 때 10.8%포인트에 비하면 隔差가 줄어든 것이다.

● ‘돈封套 疑惑’도 變數
민주당에선 ‘仁川 텃밭’이 흔들리고 있다는 兆朕은 이미 지난해 6月 地方選擧 때부터 드러났다는 分析이다. 지난해 大選 땐 이 代表(48.91%)가 尹錫悅 大統領(47.05%)에게 勝利했지만, 3個月 뒤 치러진 6·1地方選擧에선 國民의힘 所屬 劉正福 市長(51.76%)이 민주당 박남춘 候補(44.55%)에게 7%포인트 以上 앞섰다. 民主黨 關係者는 “桂陽乙度 송영길 前 代表는 2020年 總選 때 約 20%포인트 差異로 이겼는데, 지난 補闕選擧에서 李 代表는 10%포인트 差異로 이겼다”며 “來年 總選에서 민주당의 仁川 ‘北部벨트’가 무너질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오는 狀況”이라고 傳했다.

仁川이 最近 민주당을 强打한 돈封套 疑惑의 核心 關聯 地域이란 點도 來年 總選의 變數다. 이番 事態로 민주당을 脫黨한 윤관석 議員(南東乙)과 이성만 議員(富平甲)의 地域區는 모두 仁川 內 민주당 强勢 地域이다. 南東區 만수동에서 만난 金聖灝 氏(52)는 “그동안 민주당을 支持했지만 다음엔 누구에게 투표할지 苦悶 中”이라고 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仁川=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仁川 4個 圈域別 票心 #總選 輿論調査 #仁川 텃밭 #돈封套 疑惑 #더불어民主黨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