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현일 41.4% 金榮珠 35.4%… “金 脫黨 審判” vs “野 私黨化 審判”|東亞日報

채현일 41.4% 金榮珠 35.4%… “金 脫黨 審判” vs “野 私黨化 審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激戰地 輿論調査]〈5〉 서울 영등포甲
地域 3線 金, 脫黨後 國힘 候補 出馬
蔡 “영등포驛 交通 허브로 跳躍”… 金 “京釜線-道琳高架 地下化”
野黨勢 江한곳… 誤差範圍內 接戰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뉴스1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뉴스1
서울 영등포甲에서 더불어民主黨 채현일 候補(41.4%)와 國民의힘 김영주 候補(35.4%)가 誤差範圍 內 接戰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傳統的으로 민주당 支持勢가 强한 영등포甲은 民主黨 所屬으로 該當 地域에서 3選을 한 現役 金 候補가 민주당의 下位 評價에 反撥하며 脫黨한 後 國民의힘 候補로 出馬해 話題가 된 地域이다. 채 候補도 2018年부터 2022年까지 영등포區廳長을 지내 地域 바닥 民心에 强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當選 可能性에서도 채 候補 37.4%, 金 候補 34.6%로 超接戰 樣相을 보였다.

● 채현일-金榮珠 誤差範圍 內 接戰

19日 동아일보가 輿論調査 專門機關 리서치앤리서치에 依賴해 16, 17日 서울 영등포甲에 居住하는 滿 18歲 以上 成人 男女 500名에게 100% 無線 電話面接으로 實施한 輿論調査(95% 信賴 水準에 標本誤差 ±4.4%포인트, 응답률은 9.4%,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參考)에서 采 候補와 金 候補의 支持層은 相對的으로 굳건한 樣相을 보였다. 채 候補 支持者의 77.6%, 金 候補 支持者의 77.7%가 “選擧 當日까지 現在 支持하는 候補를 繼續 支持한다”고 答했다. 改革新黨 허은아 候補의 支持率이 5.4%로 나타난 가운데 許 候補 支持者 中 選擧日까지 候補를 바꿀 수 있다고 應答한 比率은 49.0%였다. 政治權 關係者는 “스윙보터(選擧 때마다 票心을 바꾸는 有權者)의 選擇이 選擧 結果를 左右할 主要 變數가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 영등포甲은 最近 세 次例 總選에서 金 候補가 내리 勝利하면서 相對的으로 민주당 强勢 地域으로 分類됐다. 그러나 2022年 大選에서는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가 민주당 李在明 候補를 5.73%포인트 次로 앞섰고, 이어진 6月 地方選擧에서도 國民의힘 吳世勳 서울市長이 民主黨 송영길 候補를 20.44%포인트 差로 이겼다.

● 與 “李在明 私黨化” 野 “政權審判”

채 候補는 ‘政權審判論’을 正面으로 내세웠다. 그는 “最近 몇 달 동안 가려졌던 尹錫悅 政府의 여러 가지 實情이 다시 召喚되고 있다”고 했다. 金 候補에 對해서도 “民主黨 出身으로 長官에 國會副議長까지 하셨으면서 갑자기 脫黨하고 相對 黨에 入黨한 것에 對한 審判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맞서 金 候補는 민주당 李 代表의 ‘祠堂(私黨)火’를 浮刻했다. 그는 “김대중 大統領 때부터 先輩 議員과 同僚들은 本人이 다치고 힘들어도 國民을 위해 犧牲한다는 精神으로 公薦을 했다”며 “黨 代表 意思에 따라 競選 룰도 바꾸는 민주당은 旣存의 歷史와 傳統을 無視하고 사천을 거듭하고 있다”고 批判했다.

두 候補는 모두 交通 公約을 1順位로 내세웠다. 채 候補는 영등포를 西南圈 交通 허브로 跳躍시키겠다고 强調했다. 그는 “永登浦驛이 大韓民國 鐵道 歷史의 重要한 軸임에도 KTX 영등포역에 더 以上 湖南線 列車가 서질 않는다”며 “영등포역을 中心으로 메가 交通시티를 만들겠다는 構想”이라고 했다. 이어 “영등포驛 京釜線과 堂山驛 2號線 鐵道 地下化를 통한 鐵道周邊 環境 改善에 나서겠다”고 强調했다.

金 候補는 “京釜線 地下化와 道琳高架 地下化 公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영등포역 隣近 再開發과 京釜線 地下化를 통해 確保한 敷地를 不足한 學校와 公園으로 채우겠다”고 했다. 이어 “木洞選 延長과 伴侶動物公園 設置 等 地域區 住民의 要求를 公約으로 實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李承雨 記者 suwoong2@donga.com
#채현일 #金榮珠 #서울 #영등포甲 #輿論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